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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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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소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장애인거주시설 종사자 직무교육체계 수립연구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6.01
권호 2015-09
첨부 [정2015-09]장애인거주시설종사자 직무교육체계 수립 연구.pdf 미리보기
목차

목차



서 론 / 1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절차 및 방법 5



장애인거주시설 현황 / 13
1. 장애인거주시설 현황 15
2. 장애인거주시설 종사자의 직무와 역할 18
3. 장애인거주시설 교육현황 20



교육과정 도출을 위한 FGI 결과 / 27
1. 직무모형 설계 29
2. 과업별 지식, 기술, 태도 도출 33
3. 과업 × 지식/기술 매트릭스 38
4. 과정 × 지식/기술 매트릭스 41



교육과정 요구분석 결과 / 45
1. 일반적인 교육요구 47
2. 교육과정 요구분석 55



교육체계 개발 / 77
1. 교육체계(안) 79
2. 교육과정(안) 85



결론 / 91
1. 요약 93
2. 제언 95

참고문헌 100



부록 /101
1. <장애인거주시설 종사자 직무교육체계 수립연구> 설문지 103
2. 포커스그룹인터뷰(FGI) 참석자 인적사항 109
요약
연구배경 및 목적
장애 당사자들의 인권과 프로그램의 질을 강조하고, 장애인 개인의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경향으로 장애인복지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어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시설의 전문화는 물론 특성화를 꾀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임.
장애인거주시설의 서비스를 좌우하는 중요한 핵심요소인 종사자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지원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이 수반되어야 함.
특히 경기도의 경우 타 시도에 비해 장애인거주시설이 집중되어 있고 지리적 여건 상 외곽에 위치, 종사자들이 편리하게 양질의 교육을 접할 기회나 여건이 열악한 상태로, 장애인복지시설 평가에서도 시설 간 격차가 크게 나타나는 하나의 요인이 되고 있음.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거주시설 종사자의 직무분석을 통해 직무 수행에 요구되는 지식, 스킬, 태도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도출하여, 종사자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직무교육체계 수립방향을 제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