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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정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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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정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경기도 장애인 정보화 교육 개선 연구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6.12
권호 2016-21
첨부 GGWF REPORT 2016-07_경기도 장애인 정보화 교육 개선 연구.pdf 미리보기
목차


서 론 /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및 방법 2



경기도 장애인 정보화 교육 사업현황/ 5
1. 장애인 정보화 교육 사업 5
2. 장애인 정보화 교육 기관현황 14



경기도 장애인 정보화 교육 참여자 실태조사/ 21
1. 장애인 정보화 교육 참여자 설문조사 21
2. 장애인 정보화 교육 참여자 인터뷰(FGI) 35
3. 소결 43



경기도 장애인 정보화 교육 개선방안 / 47
1. 생애주기별 교육프로그램 47
2. 저연령층 및 장애유형별 교육프로그램 차별화 및 다양화 49
3. 경기도 31개 시ㆍ군에 장애인 정보화 교육기관 확대 51
4. 교육과 일자리 연계 51
5. 추가 교육예산 확보 52
요약

연구목적

  • 장애인 정보화 교육 실태 및 욕구 등 제반사항 검토를 통해 효율적인 교육 운영방안 모색
  • 정보화 교육현황 실태 및 욕구파악을 통한 개선안 마련
  • 취약계층 맞춤형 정책 및 정보화 브랜드 사업 발굴
  • 범위
  • 공간적 범위 : 경기도 23개 장애인 정보화 교육시설
  • 내용적 범위 : 정보화 교육 현황 및 욕구 분석을 통해 교육 개선안 마련

 

연구내용 및 방법

  • 행정자료 분석
  • 장애인 정보화 교육 관련 현황

 

  • 자문회의 및 FGI(Focus group interview)
  • 교육기관 실무자 및 관련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자문회의 및 간담회
  • 교육 참여 장애인 FGI

 

  • 설문조사 및 자료분석
  • 교육 장애인을 대상으로 교육 욕구 및 개선안 등에 대한 설문조사

*「2015 전국 장애인 정보화격차 실태조사」의 경기도 표본을 활용하여 경기도 장애인 정보화기기 활용실태 분석자료 부록에 수록

 

경기도 장애인 정보화 교육 참여자 실태조사

  • 참여자의 인구학적 특성
  • 정보화 교육 이용기관은 장애인복지관이 7%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정보화협회가 36.2%순임
  • 정보화 교육 참여자 246명 중 60세 이상 장애노인이 0%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20대가 23.1%, 30대, 40대, 50대가 약 14~18%순으로 대체적으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음
  • 장애유형은 지체가 0%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발달장애인이 18.2%, 시각장애인이 16.7% 뇌병변장애가 13.8%순임. 장애등급은 중증인 1급과 2급이 45%로 가장 많음. 학력은 고등학교 이상이 약 75%로 높은 수준임
  •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소득하위 1분위가 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하위 2분위가 26.0%로 저소득층의 비중이 높게 나타남

 

  • 정보화 교육 이용실태 및 활용도
  • 정보화 교육 수강경로는 주위사람의 권유가 3%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복지시설이나 복지관 안내 자료가 35.9%순으로 나타남
  • 정보화 교육을 수강하는 목적으로 자료와 정보획득을 위해서가 6%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취미, 여가활동을 위해서가 21.9%, 취업 및 자격증 취득준비를 위해서가 21.0% 순으로 나타남
  • 정보화 교육은 평균 1년 8개월 수준이며, 최대 10년 동안 교육받은 사람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장기간 교육을 받은 이유는 교육이 3개월, 6개월 과정으로 구분되기 때문에 3개월 받고 9개월을 쉬어도 1년으로 응답했기 때문임
  • 정보화 교육과정 수강 경험을 살펴본 결과 기초과정은 응답자의 80%이상이 받은 경험이 있는 반면, 웹디자인과 전산세무회계, 편집디자인, 동영상편집 등은 약 14~18%수준임. 이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약 58%수준임을 감안할 때, 약 40%가 교육을 받고 싶지만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남. 응답자의 약 90% 이상이 포토샵 등 멀티미디어와 엑셀, 파워포인트 수강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고급과정에 대한 욕구도 약 7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 가장 빈번하게 이용하는 인터넷 활동으로 카페활동이 8%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인터넷 쇼핑이 20.2%, SNS가 19.7%순으로 나타남. 가장 많이 사용하는 IT기기는 핸드폰이 56.5%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PC가 39.1%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