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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정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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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정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지역요인을 고려한 사회복지관 주민조직화 교육방안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8.03
권호 2018-06
첨부 GGWF REPORT 2018-06_지역요인을 고려한 사회복지관 주민조직화 교육방안.pdf 미리보기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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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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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환경과 주민조직화 / 5

1. 주민조직화에서 지역사회환경의 의미와 영향 5
2. 지역사회환경과 주민조직화 교육현황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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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환경 인식과 주민조직화 수행에 관한 설문분석 / 21

1. 조사설계 21
2. 설문조사 결과 23
3. 소결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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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환경 기반 주민조직화 교육방안 / 37

1. 지역사회환경 기반 주민조직화 교육방향 37
2. 지역사회환경 기반 주민조직화 단계별 교육과정(안)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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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49

1. 요약 49
2. 제언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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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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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 59


요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주민조직화 과정에서 지역사회환경을 고려한 실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지역사회문제의 중요한 해결전략이 될 수 있음
  • 지역사회란 지역 안에서 사는 ‘사람’ 자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장소라는 물리적 속성이 포함됨
  •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지역사회환경 변화를 고려해야 함
  • 동네환경이 무질서할수록 주민들 사이에서 정신건강 및 신체건강에 부정적 상태, 삶의 질 저하 등의 문제가 나타남
  • 사람의 변화 없이 공간만의 변화만을 강조하거나 공간의 변화없이 사람의 변화에만 초점을 맞춘 접근으로는 지속적이고 의미있는 지역공동체의 변화를 이루기에 충분하지 못함
  • 주민조직화 과정에서 문제해결의 초점을 가진 ‘사람’이 아닌 문제가 일어나는 ‘공간’의 변화에 관심을 두어야 하며, 공간을 실천대상으로 삼아야 함
  • 지역사회환경의 변화를 모색하는 관점에 초점을 둔 주민조직화 교육적 방안을 제시
  • 동네의 환경적 요인이 어떻게 사회복지사의 주민조직화사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함
  • 지역사회환경 기반의 주민조직화 교육방향 및 교과내용을 설계함

 

연구방법

  • 주민조직화 업무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 경기도 내 사회복지관의 주민조직화 업무를 수행하는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121명이 설문에 응답함. 이 중 설문분석 대상은 총 100명임
  • 설문조사 내용은 동네무질서, 주민조직화 업무단계별 수행수준으로 구성되었고 주요변수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분석(correlation)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함

 

설문조사 결과

  • 사회복지관이 위치한 동네무질서 인식 정도는 22점(4점 척도)으로 나타남
  • 하위 요인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사회적 무질서(2.18점)보다 물리적 무질서(2.24점)를 더 크게 인식하고 있었음
  • 주민조직화 업무단계에서 1단계인 주민조직화 준비 전체적으로 미약함
  • 주민조직화 업무단계별 수행수준은 주민발굴(3.17점)-주민조직 운영(활동)(2.95점)-주민조직 결성(2.85점)-지역탐색(2.84점)-주민조직 유지관리(2.81점)-주민조직화 범주 설정(2.76점)-주민조직화 준비(2.73점)로 나타남
  • 안정적인 주민조직을 이끌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과 주민조직에 대한 가치를 충분히 공유하고, 활동 지역과 지역의 욕구 및 문제파악을 위한 사전 작업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함
  • 사회복지사가 동네가 무질서하다고 인식할수록 주민조직화 수행수준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남
  • 하위 요인인 물리적 무질서와 사회적 무질서 모두 주민조직화 수행수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지역사회환경 기반 주민조직화 교육방안

  • 지역사회환경 기반 주민조직화 즉, ‘장소’의 변화라는 관점의 강화를 교육목적으로 한 주민조직화 교육방향과 교육내용을 제시함
  • 교육과정 설계는 현장중심의 내용설계, 경험중심 학습, 현장성이 강조된 지역사회 속에서의 학습, Cop 운영을 원칙으로 함
  • 교육과정 운영전략은 지역사회환경 기반 주민조직화에 있어서는 실제 주민조직화사업 지역에 대한 환경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실습교육 비중을 강화함
  • 교육과정 세부 내용은 주민조직가로서의 ‘나’ 이해 단계, 지역사회의 환경적 요인탐색 단계, 동네환경에 대한 지역주민 욕구파악 단계, 주민조직화실천 대상으로서 공간 인식 단계, 주민을 만나 공동의 인식 단계, 주민참여와 주도의 고정적 이미지를 탈피한 차이 공간 만드는 단계, 주민조직 독립 및 유지 단계의 총 7단계로 구분하여 설계함

 

결론

  • 연구의 의의
  • 지역사회환경이 주민조직화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그간 주민조직화 수행 시 소홀히해왔던 지역사회의 공간적 개입에 대한 중요성을 규명함
  • 주민조직화 수행을 위해서 사람뿐만 아니라, 그 사람이 거주하는 ‘장소’라는 물리적 요소도 함께 고려해야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주민조직화 실천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과 기술의 확장이 필요함을 밝힘
  • 지역 환경을 매개로 한 주민조직화 교육 방안을 개발함
  • 제언
  • 안정적인 주민조직을 이끌기 위해 주민조직화 준비단계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함
  • 문제해결의 초점을 가진 ‘사람’이 아닌 문제가 일어나는 ‘공간’을 실천대상으로 삼을 수 있다는 관점, 지역 환경의 사정과 변화를 위한 실천기술을 조직화 경력이 낮은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교육을 할 필요가 있음
  • 조직차원에서 직원의 지역활동에 대한 공감과 지지, 정확한 업무피드백과 슈퍼비전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
  • 향후에는 지역사회환경의 관점에서 실행한 주민조직화사업이 실제 주민의 효능감과 지역사회응집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