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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소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경기도 노인상담사업 성과관리지표 개발 연구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9.11
권호 2019-06
첨부 경기도 노인상담사업 성과관리지표 개발 연구.pdf 미리보기
목차
Ⅰ | 서론/1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범위 및 방법 7

Ⅱ | 노인상담사업 실태 분석/15
1. 노인상담사업 개요 17
2. 노인상담사업 수행분석 25
3. 노인상담사업 직무분석 36
4. 노인상담사업 실무자 FGI 46

Ⅲ | 성과관리지표의 틀 구성/57
1. 상담사업 성과관리지표 문헌검토 59
2. 노인상담사업 성과관리지표 틀 67

Ⅳ | 경기도 노인상담사업 성과관리지표/71
1. 성과관리지표의 구성 73
2. 성과관리지표 개발과정 75
3. 성과관리지표 특징 79
4. 노인상담사업 성과관리지표 84

Ⅴ | 요약 및 정책적 제언/95
1. 연구의 주요내용 요약 97
2. 정책제언 101

| 참고문헌/105

| 부록/109
요약

□ 본 연구는 경기도 차원에서 2016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노인상담사업을 체계적 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성과관리지표 개발을 목표로 추진되었음

  <그림> 주요연구방법 및 내용

 

□ 노인상담사업 수행현황을 분석한 결과 상담사 1인당 상담건수는 370건으로 나 타나며 주로 우울, 불안, 건강을 중심으로 상담이 이뤄짐 

  ○ 상담받은 노인 중에서 27.6%만이 노인상담사업대상자이며, 전체 상담건수 중 26.5%는 1회성 상담으로 그치는 것으로 나타남

  ○ 노인상담사 1인당 노인상담을 받은 상담노인은 66.9명으로 나타나고 있고, 상 담건수는 370건으로 1인당 5.6회기의 상담을 받은 것으로 나타남 

  ○ 노인상담을 받은 노인들은 여성이 많고, 치매, 우울, 건강과 관련한 심리검사, 서비스연계, 상담이 이뤄지고 있음

 

□ 노인상담사들에 대한 직무조사 결과 홍보 및 교육에 투자하는 비율이 높게 나 타나고 있어 개선 필요 

  ○ 전체 업무를 100%로 볼 때, 상담은 40%, 홍보사업 16%, 교육사업 12%, 복지관 지원업무 7%로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남

    – 상담 중에서는 개인상담이 36%, 집단상담이 29%로 나타나 성과관리지표개발과정 에서 개인상담과 집단상담 비율 조정을 유연하게 추진하는 것이 필요

    – 교육사업 중에서는 노인대상 일반교육의 비율이 높은데, 이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 는 목표를 명확히 하고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 

    – 권역별로 편차가 발생하고 있어 표준화된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 

 

□ 노인상담사업 특성과 관련된 FGI를 수행하였음 

  <표> 노인상담사업 FGI주요내용

 

□ 문헌연구를 검토해 노인상담사업 성과관리지표의 기본틀을 기반조성, 업무수 행, 업무성과로 구성하였음 

  ○ 기반조성영역은 조직, 인력, 공간, 업무수행은 상담업무, 업무성과는 상담성과 로 구성 

    – 기반조성은 조직, 인력, 공간을 중심으로 지표 구성

    – 업무수행은 조례와 노인상담업무안내에 제시되어 있는 개인상담, 집단상담을 중심 으로 구성 

    – 업무성과는 상담사업의 업무성과인 사전, 사후평가를 중심으로 구성 

 

□ 노인상담사업 성과관리지표는 실태분석에 기초한 초안을 중심으로 성과관리위 원회에서 논의되었고,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마련되었음 

  ○ 성과관리위원회는 총 3회 운영되었으며, 현장의견 반영과정을 거친 후 수정된 지표임 

  ○ 성과관리지표의 주요 특징은 

    – 첫째, 경기도노인상담사업이 노인대상 심리상담사업이라는 점에 집중한 성과관리 지표임 

    – 둘째,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의 1인당 수행 목표건수를 설정한 성과가 있음 

    – 셋째, 노인상담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지역사회연계가 중요하다는 점에 서 관련 성과관리지표를 포함함 

    – 넷째, 심리상담이 필요한 노인에게 상담서비스를 제공했는지 파악하기 위해 노인 상담선별척도지를 개발함 

 

□ 이에 따라 개발된 성과관리지표는 기반조성, 업무수행, 업무성과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개발됨

  <표> 노인상담사업 성과관리지표 개요

 

□ 지표의 활용방안 

  ○ 성과관리지표는 평가지표와 달리 성과의 전반적인 과정이 체계적으로 운영되는 지 관리하는 지표임 

  ○ 노인상담센터가 1인 상담센터라는 점에서 평가보다는 성과를 중심으로 달성정 도를 체크하고 독려하는 것이 필요 

    – 평가를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성과관리는 6개월 이상 추진한 이후 평가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 

 

□ 노인상담사업 업무안내는 성과관리지표에 의거해서 일부 수정이 필요하며, 노 인상담사업 활성화를 위해서 처우개선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필요 

  ○ 지역속의 노인상담사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인상담센터, 노인복지관에 서 노력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