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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정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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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정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공공통합사례관리 면접가이드 개발Ⅱ : 계획부터 종결까지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9.11
권호 2019-15
첨부 공공통합사례관리 면접가이드 개발Ⅱ - 계획부터 종결까지.pdf 미리보기
목차
Ⅰ | 가이드개발 개요/1
1. 가이드 개발 배경과 목적 1
2. 가이드 개발 방법 3
3. 가이드 구성과 활용 5

Ⅱ | 통합사례관리 실태 : 계획부터 종결까지/7
1. 실태조사 개요 7
2. 통합사례관리 과업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난이도 인식 10
3. 통합사례관리 운영 실태 19
4. 소결 25

Ⅲ | 통합사례관리 과정별 면접기술 : 계획부터 종결까지/31
1. 계획(서비스 제공 계획) 32
2. 실행(서비스 제공 및 점검) 60
3. 종결 69
4. 사후관리 81

| 참고문헌/85

| 부록/87
요약

□ 가이드개발 배경 및 목적

  ○ 정부는 찾아오는 민원인의 신청·접수를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먼저 찾아가 복지대상 발굴과 심층상담, 가구별 욕구에 따른 통합서비스 제공으로 위기상황의 근본적 해결 지원을 목적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추진

    – 이를 위해 읍면동에 찾아가는 복지전담팀을 설치하고 찾아가는 복지상담, 복지사각지대 발굴, 통합사례관리 등 통합서비스를 활성화로 복지체감도를 높이고자 함

  ○ 이처럼 복지전달체계와 조직구조 및 기능의 개편은 사회복지담당 인력의 역할 변화로 이어지고 그에 따른 읍면동 복지역량 강화가 요구됨

    – 주민을 찾아가서 만남의 과정을 통해 욕구를 발견하고 수렴하는 대면 상담 기반 업무가 대폭 강화되어, 이와 관련된 전문성 강화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 본 연구는 읍면동 통합사례관리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공무원의 역량강화를 위해 이들을 대상으로 통합사례관리 초기 이후 과정에 중점을 두어서 연구함

    – 연구내용은 사회복지 공무원이 통합사례관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한 인식, 교육 요구 등 실태 파악

    – 실태파악을 기초로 한 사례기반의 면접가이드 개발하여 사회복지 공무원이 통합사례관리 수행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고자 하며, 추후 교육 자료로 활용

 

□ 가이드 개발 방법

  ○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에 대한 문헌분석을 통해 시군구 및 읍면동 통합사례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 공무원 주요 업무 검토

  ○ 통합사례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 공무원의 설문조사를 통한 초기 이후 과정인 계획부터 종결까지 실태 파악

    – 시군구 및 읍면동 사회복지 공무원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36개의 데이터를 설문분석에 활용함

    – 조사내용은 ①통합사례관리 업무과정의 중요도·수행도·난이도 ②전체 업무 시간 중 1주일 간 이루어지는 통합사례관리 시간 비율 및 통합사례관리 업무 중요도, 평균 개입기간 ③담당한 사례현황(사례수, 가구 형태, 경제적 수준) ④통합사례 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느끼는 어려움 정도, 어려움을 느끼는 주된 이유 ⑤통합사례관리 과정별 과업의 중요도·수행도·난이도 ⑥통합사례관리 전문성 향상을 위한 활동의 인지 여부·필요성·도움정도 ⑦사례관리 슈퍼비전 참여한 시간, 사례관리 교육에 참여한 시간, 적절한 교육 시간, 효과적인 교육방법 ⑧인구사회학적 특성까지 8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짐

  ○ 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통합사례관리 초기 이후 과정 중심으로 개발함. 통합 사례관리 관련 연구 경험 또는 현장에서 10년 이상 실제 수행하고 슈퍼비전 전문지식이 있는 전문가를 구성하여 사례기반의 면접가이드 개발

 

□ 실태조사 결과

  ○ 통합사례관리 전 과정에서 중요도와 수행도는 초기상담 과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난이도는 서비스 제공 계획수립을 가장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남

    – 초기상담, 욕구 및 위기도 조사, 서비스 제공 계획수립이 중요도와 수행도가 가장 높아, 과업 중에 가장 많이 수행하고 중요한 과업으로 나타남. 서비스제공 계획수립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체계적인 교육 및 가이드를 제공해야 함

    – 통합사례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 공무원이 통합사례관리 업무를 배치 받기 전 사례관리 교육 필수이수 시간을 제공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와 교류하여 슈퍼비전에 참여할 필요가 있으며, 통합사례관리업무 담당 공무원의 장 또한 사례관리 슈퍼비전 줄 수 있을 정도의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하여야 함

  ○ 통합사례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 공무원은 통합사례관리 전 과정에 대해 전문성을 갖추도록 체계적인 교육 및 가이드를 제공해야 함

    – 응답자의 절반이상인 55.2%가 통합사례관리 경력 1년 이하이며 절대다수인 88.5%가 업무수행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교육적 방안과 상세하고 정교한 가이드 제공이 요구됨

    – 통합사례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 공무원이 사례관리 교육에 수강할 수 있도록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강의를 구축하여 통합사례관리 과정별 교육을 상시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

    – 단순 지식을 전달하는 수준이 아닌 사례별 구체적인 가이드 제공이나 지속적인 반복 실습이 가능한 교육과정 지원이 필요함

 

□ 통합사례관리 과정별 면접기술 개발내용 및 활용

  ○ 3장에서 통합사례관리 과정별 면접기술: 계획부터 종결까지에 필요한 면접기술을 다름

    – 주요 내용은 ‘계획(서비스제공 계획), 실행(서비스제공 및 점검), 종결, 사후관리를 중심으로 하며, 각 과정별 기본개념 이해, 사례를 기반으로 면접방법을 제시함

    – 통합사례관리 과정별 면접기술의 각 장은 4가지 요소(설명, 면접예시, 질문예시, 생각해보기)로 구성됨

  ○ 이 가이드는 통합사례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사회복지 공무원, 통합사례관리사 등을 주요 독자로 전제하고 제작되었음

    – 통합사례관리 업무를 처음 담당하거나 업무기간이 짧다면, 이 가이드를 읽기 전에 신재은·강미경·김수영·박미경(2018)의 ‘공공통합사례관리 초기과정 면접가이드 개발 연구’를 먼저 보기를 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