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기반사업보고 2015-03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연구사업책임 | 컨설턴트 | 이영미 경기복지재단 전문연구원 임정기 용인대학교 교수 임은경 한국노숙인복지시설협회 사무처장

▢ 연구진 연구사업책임 이영미 경기복지재단 전문연구원 ▢ 감수자 이경아 수원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윤순이 양지의집 부원장 경기복지재단 연구기반사업보고 2015-03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발행일 2015년 12월 발행인 박춘배 발행처 경기복지재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수대로 1150(파장동 179) 󰂕 10267 Tel. 1577-4312 Fax. 031-898-5937 Homepage. www.ggwf.or.kr

발 간 사 사회복지시설평가는 1999년 이후 사회복지사업법 43조 및 동법 시행규칙에 근거하여 3년 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시설의 책임성 확보,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질 향상에 기여해 왔다. 2014년 사회복지시설평가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이어지는 제6기 사회복지시설평가의 일환으로 실시되었으며, 경기도는 장애인복지관, 정신요양시설, 사회복귀시설, 노숙인복지 시설을 대상으로 보건복지부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경기도는 그 결과를 바탕으로 중위등급 시설들을 대상으로 취약영역을 중심으로 양질의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개선점 및 대안을 함께 모색하는 사후관리 사업을 진행하였다. 2011년부터 지속되어 온 사후관리 사업은 경기도 사회복지시설들이 기본요건을 갖추고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시설의 취약점 확인 및 개선과 더불어 시설 스스로 역량강화를 통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이어갈 수 있게 한다는 데 목적이 있다. 2015년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 사업을 위해 애써주신 자문위원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며 사회복지사업법에 의거한 사회복지시설평가와 더불어 시설을 지원하는 본 사업이 궁극적으로 경기도 내 시설의 운영개선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 2015년 12월 경기복지재단 대표이사 박 춘 배 발간사

요 약 i □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 2014년 사회복지시설평가는 장애인복지관 21개소, 정신요양시설 6개소, 사회 복귀시설 21개소, 노숙인복지시설 3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음 ○ 2014년 평가결과 장애인복지관의 경우 21개소 중 최우수(A등급) 16개소, 우수(B등급) 5개소, 정신요양시설의 경우 6개소 중 최우수 4개소, 우수 2개소, 사회복귀시설의 경우 21개소 중 최우수 15개소, 우수 5개소, 양호(C등급) 1개소, 노숙인복지시설의 경우 3개소 중 최우수 2개소, 양호 1개소로 나타남 ○ 2014년 평가결과에 따르면 2012년 재단에서 실시한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 관리 사업의 대상시설 3개소(2011년 시설평가 양호등급 시설) 중 1개소가 최우수, 2개소가 우수시설로 평가되어 대상시설의 100%가 평가등급이 향상 되었음 ○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 사업의 목적은 시설 운영개선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시설에 대하여 컨설팅 지원 등을 통해 시설서비스 수준 향상 및 시설 운영의 선진화를 도모하는 데 있음 ○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 사업은 시설평가 결과, 3년 전 사후관리 대상 시설이 최우수(A)등급으로 평가된 경우 수여하는 우수시설 표창과 양호 (C)등급 시설에 대한 사후관리 컨설팅으로 구분됨 ○ 사후관리 컨설팅은 노숙인복지시설 1개소를 대상으로 대상시설 선정, 자문단 구성, 대상시설 의견수렴, 현장자문, 만족도조사, 모니터링으로 구성 □ 사업내용 및 추진결과 ○ 2014년 시설평가 결과 B, C, F영역이 평균 C등급으로 나타났으며, 세부 항목은 A영역에서 1개, B영역에서 2개, C영역 7개, D영역 1개에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남 요약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ii ○ 취약한 영역의 개선을 위하여 우수시설 벤치마킹과 4회의 현장자문을 실시 하였음 ○ 영역별 컨설팅 내용 - A영역 : 보일러 안전검사 확인, 생활공간 채광상태 점검 - B영역 : 미션 및 비전 수립, 사업계획 및 중장기계획 수립 - C영역 : 인사평가, 직원교육, 고충처리, 슈퍼비전 - D영역 : 사례관리 자원활용 및 기록 - F영역 : 자원봉사 활용계획, 외부자원개발 ○ 2015년 자체평가결과 컨설팅을 통해 미션 및 비전을 재수립하고 운영규정을 개정하는 등 시설운영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취약한 것으로 평가되었던 11개 항목 모두 개선된 것으로 평가됨 □ 사업평가 및 개선방안 ○ 만족도조사 결과, 컨설팅 진행 과정 및 내용, 시설 및 종사자의 수용 및 적용 정도, 컨설턴트 및 사업담당자의 자질 및 태도 등 컨설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평균이 4.97점(5점 척도)으로 매우 높게 나왔음 ○ 모니터링 결과, 컨설팅 제안사항의 이행에 대한 대상시설의 자체점검 현황을 보면 13개 항목 전체에 대해 완료했거나 진행 중이라고 답하였음 ○ 사후관리사업의 개선방안으로 다음사항을 제시 - 사후관리사업 운영의 내실화 : 사업의 필요성과 진행과정에 대한 충분한 사전공유 : 취약한 부분에 대한 집중 관리 : 사회복지시설 유형별 우수시설 연계체계 마련 :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지원체계 마련 - 사후관리사업의 제도화 : 담당공무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 시설장 참여를 위한 제도적 방안 마련 : 직원역량강화 기회로 연계

목 차 iii Ⅰ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 1 1. 사업배경 및 목적 ························································································ 3 2. 사업추진과정 ······························································································· 7 Ⅱ 사업내용 및 추진결과 / 11 1. 2014년 시설평가 결과 ··············································································· 13 2. 사후관리사업 추진일정 및 세부내용 ························································ 18 3. 영역별 컨설팅 내용 ·················································································· 20 4. 2015년 자체평가 결과 ·············································································· 23 Ⅲ 사업평가 및 개선방안 / 29 1. 만족도 조사 ································································································ 31 2. 모니터링 ···································································································· 33 3. 개선방안 ···································································································· 34 부록 / 37 목차

Ⅰ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1. 사업배경 및 목적 2. 사업추진과정

Ⅰ 사 회 복 지 시 설 평 가 사 후 관 리 사 업 3 1 사업배경 및 목적 󰊱 2014년 사회복지시설평가 □ 평가 진행 ○ 2014년에 실시한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평가는 장애인복지관 21개소, 정신 요양시설 6개소, 사회복귀시설 21개소, 노숙인복지시설 3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음. ○ 평가지표는 보건복지부의 평가지표를 적용하였으며 지표는 A영역(시설 및 환경), B영역(재정 및 조직운영), C영역(인적자원관리), D영역(프로그램 및 서비스), E영역(이용자의 권리), F영역(지역사회 관계) 등 6개 영역에서 공통 지표와 특성지표로 구분되어 있음. □ 평가 결과 ○ 2014년에 실시한 사회복지시설평가 결과는 이듬해인 2015년 3월 발표됨. ○ 장애인복지관의 경우 21개소 중 최우수(A등급) 16개소(76.2%), 우수(B등급) 5개소(23.8%)로 나타남. ○ 정신요양시설의 경우 6개소 중 최우수(A등급) 4개소(66.7%), 우수(B등급) 2개소(33.3%)로 나타남. ○ 사회복귀시설의 경우 21개소 중 최우수(A등급) 15개소(71.4%), 우수(B등급) 5개소(23.8%), 양호(C등급) 1개소(4.8%)로 나타남. ⨠⨠Ⅰ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4 ○ 노숙인복지시설의 경우 3개소 중 최우수(A등급) 2개소(66.7%), 양호(C등급) 1개소(33.3%)로 나타남. 시설 유형 시설수 평가등급별 시설수(비율, %)A등급 B등급 C등급 D등급 F등급 경기도 전국 경기 전국 경기 전국 경기 전국 경기 전국 경기 전국 합계 51 498 37 327 12 125 2 28 - 7 - 11(72.6) (65.7) (23.5) (25.1) (3.9) (5.6) - (1.4) - (2.2) 장애인 복지관 21 182 16 145 5 29 - 5 - 0 - 3 (76.2) (79.7) (23.8) (15.9) - (2.7) - (0.0) - (1.6) 정신요양 시설 6 59 4 44 2 14 - 1 - 0 - 0 (66.7) (74.6) (33.3) (23.7) - (1.7) - (0.0) - (0.0) 사회복귀 시설 21 220 15 115 5 69 1 21 - 7 - 8 (71.4) (52.3) (23.8) (31.4) (4.8) (9.5) - (3.2) - (3.6) 노숙인 복지시설 3 37 2 23 - 13 1 1 - 0 - 0 (66.7) (62.2) - (35.1) (33.3) (2.7) - (0.0) - (0.0) * (A)90점이상, (B)80점이상∼90점미만, (C)70점이상∼80점미만, (D)60점이상∼70점미만, (F)60점미만 ○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 사업의 효과성 확인 - 2014년 평가결과 2012년 재단에서 실시한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 사업의 대상시설 3개소(2011년 시설평가 양호등급 시설) 중 1개소가 최우수, 2개소가 우수시설로 평가되어 대상시설의 100%가 평가등급이 향상되었음. ○ 이와 같이 평과결과에 따른 사후관리는 사회복지시설의 운영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어 지속적인 사업수행의 필요성이 제기됨. 󰊲 2015년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 □ 사업 목적 ○ 사회복지시설 평가결과 시설 운영개선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시설에 대하여 사후 컨설팅 지원 등을 통해 시설서비스 수준 향상 및 시설 운영의 선진화 도모

Ⅰ 사 회 복 지 시 설 평 가 사 후 관 리 사 업 5 ○ 보건복지부 평가지표에 의한 평가점수에 따라 양호(C등급)로 평가된 시설을 대상으로 문제점 파악 및 서비스의 질 개선도모 - 평가결과 D, F등급 시설에 대해서는 보건복지부(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 서비스 수준 향상 및 시설운영의 선진화를 위한 품질관리를 실시하고 있음. - 경기복지재단은 평가결과 하위시설 뿐만 아니라 중위수준의 시설의 경우도 일부 시설운영이나 서비스의 취약한 부분에 대한 개선체계가 미흡하다는 데 착안하여 이를 지원하기 위한 사후관리사업을 운영함. - 사후관리사업의 대상시설이 갖추고 있는 물적ㆍ인적 자원의 기반과 역량을 활용 하여 외부지원체계를 통한 개선 아이디어와 함께 시설운영에 적용될 경우 괄목할 만한 개선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사업수행체계 ○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은 시설평가 결과, 3년 전 사후관리 대상 시설이 최우수(A)등급으로 평가등급이 상승된 경우 포상하는 우수시설 표창과 양호(C)등급 시설에 대한 사후관리 컨설팅으로 구분됨. ○ 이 중 사후관리 컨설팅은 대상시설의 운영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자문활동을 진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수행체계에 따라 운영됨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6 사업설계 및 컨설팅 팀 구상 󰀻 참여자전체회의 시ㆍ군 공무원 참여 협조 ∙ 관할 지역의 담당 공무원이 자문단으로 참석하도록 유도 󰀻 컨설팅 팀 현장방문 ∙ 총 5차에 걸친 현장방문을 통해 현황파악과 자문활동 ∙ 현장방문 후 평가 관련 논의사항에 대한 질의응답 진행 󰀻 경기복지재단 각 대상시설 ∙ 진행 및 보완사항 확인 ∙ 자문단 현장방문 확인 ∙ 차수별 논의와 진단에 따른 보완 󰀻 성과논의 ∙ 보완사항 이행정도 확인 ∙ 2014년 현장평가와 시설의 자체평가보고서 비교분석 ∙ 시설의 개선방향 제시 󰀻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 사업 완료 󰀻 각 시설의 자가진단 및 개선노력 지속

Ⅰ 사 회 복 지 시 설 평 가 사 후 관 리 사 업 7 2 사업추진과정 󰊱 우수시설 표창 □ 개요 ○ 일 시 : 2015. 05. 19. (화) 14:00 ○ 장 소 : 경기복지재단 대표이사실 ○ 대 상 : 사회복귀시설 1개소 □ 우수시설 ○ 선정기준 : 2012년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대상시설(2011년 시설 평가결과 C등급) 중 2014년 시설평가 결과 최우수(A등급) 시설 ※ 2012년 사후관리사업 대상시설인 사회복귀시설 3개소 중 1개소는 A등급, 2개소는 B등급을 받음 ○ 대상시설 : 경기다사모(수원시 소재)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8 ○ 2011, 2014년 사회복지시설평가 결과 비교 번호 시설명 평균등급 시설및 환경 재정 및 조직운영 인적자원 관리 프로그램 및 서비스 생활인 권리 지역사회 관계 1 경기다사모 2011 C B C C C A D 2014 A A A B A A A 2 A시설 2011 C B D C B A C 2014 B A A B B A A 3 B시설 2011 C A C C D C D 2014 B A A B B C A 2011 사회복지시설평가 실시 ↓ 평가결과 양호(C등급) 3개소 ↓ 2011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 사업 실시 (2012년도에 실시) ↓ 2014 사회복지시설평가 실시 ↓ 평가결과 이전 회기 대비 100% 상향평가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효과성 검증 프로세스>

Ⅰ 사 회 복 지 시 설 평 가 사 후 관 리 사 업 9 󰊲 사후관리사업 진행 □ 대상시설 선정 ○ 2014년 사회복지시설 평가 결과 양호(C)등급을 받은 시설 : 노숙인복지시설 1개소 ※ 평가 결과 양호(C)등급을 받은 사회복귀시설 1개소는 폐쇄조치 됨 □ 자문단 구성 ○ 시설유형별 학계전문가, 현장전문가, 공무원으로 자문단 구성 ○ 위촉기간 : 2015년 6월 ~ 11월 구 분 자문위원 소 속 학 계 임정기 용인대학교 교수 현 장 임은경 한국노숙인복지시설협회 사무처장 공무원 김영미 대상시설 지자체 담당자 □ 대상시설 의견수렴 ○ 대상시설의 상황에 맞는 자문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자문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대상시설로부터 사전 의견수렴 실시 ○ 대상시설 사전방문 : 2015. 05. 08. (금) □ 자문위원 간담회 ○ 일 시 : 2015. 06. 02. (화) 15:00~16:30 ○ 장 소 : 경기복지재단 3층 회의실 ○ 참석자 : 5명 ○ 내 용 - 2015년 사후관리사업 개요 : 추진배경, 사업목적 및 기대효과 - 자문활동 추진일정 및 수행방법 안내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10 - 자문대상시설 현황 및 욕구파악 - 대상시설 자문계획 수립 : 2014년 사회복지시설평가 지표 기준 : 2014년 평가결과 영역별, 세부지표별 취약부분 참고자료 제공 : 대상시설 중점 개선사항 논의 및 자문계획 수립 □ 현장자문 ○ 기 간 : 2015. 06. 29. ~ 10. 06. ○ 횟 수 : 5회(우수시설 벤치마킹 포함) ○ 참석자 : 자문위원 3명, 대상시설 직원, 재단 담당자 ○ 내 용 - 2014년 평가결과 취약부분 검토 - 시설 운영 및 서비스 개선방안 제시 - 대상시설 요청사항에 따른 자료제공 및 자문 - 평가결과 취약부분에 대한 개선사항 이행 점검 - 우수시설 벤치마킹 - 시설평가지표를 활용한 2015년 시설자체평가 - 2015년 사후관리사업 평가 □ 최종제언 및 만족도 조사 ○ 5회에 걸친 자문활동 결과, 시설운영 및 서비스와 관련한 평가영역별 자문 위원들의 최종 제언서를 대상시설에 전달 ○ 사후관리사업 전반에 대한 대상시설의 평가 및 만족도 조사 실시 □ 모니터링 실시 ○ 기 간 : 2015. 11. 26. ~ 11. 27. ○ 사후관리를 통한 제안사항의 이행에 대한 자체점검 ○ 컨설팅 효과성 증진 및 지속성 확보

Ⅱ 사업내용 및 추진결과 1. 2014년 시설평가 결과 2. 사후관리사업 추진일정 및 세부내용 3. 영역별 컨설팅 내용 4. 2015년 자체평가 결과

Ⅱ 사 업 내 용 및 추 진 결 과 13 영역 세 부 항 목 경기도평균 대상 시설 A A1 편의시설의 적절성 4.0 4 A2 위생상태의 적절성 3.67 3 A3 안전관리 3.33 2 1 2014년 시설평가 결과 ○ 사후관리사업 대상시설의 시설운영현황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평가지표의 영역별 등급(A~F)과 세부항목별 점수(4점만점)를 검토 하였음. 구 분 평균등급 시설 및 환경 재정 및 조직운영 인적자원 관리 프로그램 및 서비스 생활인 권리 지역사회 관계 (A) (B) (C) (D) (E) (F) A시설 C B D F B A C ○ 사세부항목 중 음영처리된 항목은 3점 미만으로 평가된 취약지표로 대상 시설이 시설운영 및 서비스 제공 등에 있어 미흡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음. 점수가 표기되지 않은 항목은 상대평가를 실시하는 정량지표로 컨설팅을 통한 개선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워 제외함. ⨠⨠Ⅱ 사업내용 및 추진결과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14 영역 세 부 항 목 경기도평균 대상 시설 A4 생활공간의 개별성 및 적절성 3.67 3 A5 시설의 접근성 4.0 4 A6 식당, 조리실, 세탁실 4.0 4 A7 상담실, 프로그램실, 의무실 4.0 4 A8 도서실, 오락실, 체육공간 4.0 4 B B1 경상보조금대비 운영법인의 자부담(전입금) 비율 - - B2 경상보조금 결산액에 대한 사업비 비율 - - B3 경상보조금 결산액에 대한 후원금 비율 - - B4 기관의 미션과 비전(중장기 발전계획) 3.0 1 B5 사업(운영)계획의 수립 및 실행 3.0 1 B6 운영위원회 구성 및 활동(의견반영) 4.0 4 B7 회계의 투명성 4.0 4 C C1 법정 직원 수 대비 직원 충원률 - - C2 전체 직원 대비 자격증 소지 직원 비율 - - C3 직원의 이(퇴)직률 - - C4 직원의 외부교육 참여(1인당 평균 시간) - - C5 직원 교육활동비(1인당 평균 교육비) - - C6 직원채용의 공정성 3.67 4 C7 시설장의 전문성 3.33 3 C8 최고중간관리자(사무국장)의 전문성 3.33 3 C9 직무분담의 적절성(직무분석) 3.33 2 C10 직원인사평가 3.33 2 C11 직원교육 3.0 1 C12 신입직원교육 3.0 1 C13 직원의 고충처리(규정 및 위원회) 3.0 1 C14 직원복지 3.33 2 C15 직원 대상 수퍼비전 2.67 1

Ⅱ 사 업 내 용 및 추 진 결 과 15 영역 세 부 항 목 경기도평균 대상 시설 D D1 상담 4.0 4 D2 사례관리 및 검토 3.0 1 D3 생활인을 위한 나들이 프로그램 4.0 4 D4 건강관리 3.67 3 D5 원내 재활사업의 활성화 및 환경 4.0 4 D6 원외 자활사업의 활성화 및 환경 4.0 4 D7 프로그램의 다양성 4.0 4 D8 프로그램의 수행 4.0 4 D9 사회복귀 프로그램 3.67 3 D10 시설 특성화 프로그램 3.67 3 E E1 생활인의 비밀보장(개인정보보호) 4.0 4 E2 생활인의 고충처리 4.0 4 E3 생활인의 인권보장 4.0 4 E4 시설정보 제공노력 4.0 4 E5 생활인의 권리에 대한 정보 4.0 4 E6 생활인의 자기결정권 4.0 4 E7 금전의 자율적 소유 및 관리의 인정 정도 4.0 4 E8 의복의 적절성과 개별성 4.0 4 E9 생활인에 대한 욕구조사 및 음식에 대한 기호조사의 실시여부 4.0 4 F F1 자원봉사자의 활용(실인원 및 시간) - - F2 외부자원개발(규모와 건수) - - F3 자원봉사자관리(교육ㆍ관리및활동실적) 3.67 3 F4 후원금(품) 사용 및 관리 3.67 3 F5 홍보 4.0 4 F6 실습교육 3.0 3 F7 지역사회와의 교류 4.0 4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16 □ A영역 : 시설 및 환경 ○ A3 시설의 안전관리 상태와 관련한 항목에서 취약한 것으로 평가됨. 이 지표 에서는 필수항목 중 하나인 보일러 시설에 대한 안전검사 여부가 평가 시 확인되지 않아 낮게 평가됨. ○ A영역은 B등급을 받아 A3 항목을 제외하면 3점이 되지 않는 항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시설 및 환경과 관련하여서는 대체로 시설운영이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B영역 : 재정 및 조직운영 ○ 3점 미만인 항목은 B4 기관의 미션과 비전, B5 사업(운영)계획의 수립 및 실행으로 B영역 7개 항목 중 2개 항목이 취약한 것으로 평가됨. ○ B4 기관의 미션과 비전의 경우 전반적으로 갖추어지지 않은 것으로 평가 되었으며, B5 사업(운영)계획의 수립 및 실행에서는 중장기 계획과의 연계성, 계획대비 추진 실적 및 평가결과 반영에서 낮게 평가됨. ○ B영역은 법인 전입금이 없는 등 정량지표와 관련된 부분에서도 평가점수에 영향을 미쳐 D등급으로 낮게 평가되었음. □ C영역 : 인적자원 관리 ○ 3점 미만인 항목은 C9 직무분담의 적절성(직무분석), C10 직원인사평가, C11 직원교육, C12 신입직원교육, C13 직원의 고충처리(규정 및 위원회), C14 직원복지, C15 직원 대상 수퍼비전 항목으로 C영역 15개 항목 중 7개 항목이 취약한 것으로 평가됨.

Ⅱ 사 업 내 용 및 추 진 결 과 17 ○ C11 직원교육, C12 신입직원교육, C13 직원의 고충처리, C15 직원 대상 수퍼비전 항목은 전반적으로 체계가 미흡하였으며, 직무분석에 의한 직원 배치, 직원 포상체계 등과 관련하여 C9, C10, C14 항목이 낮게 평가됨. ○ C영역은 대부분의 정성평가 지표가 전반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어 시설평가 6개 영역 중 F등급을 받아 전체 평가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됨. □ D영역 : 프로그램 및 서비스 ○ 3점 미만인 항목은 D영역 10개 항목 중 1개 항목인 D2 사례관리 및 검토 항목이었으며, 사례관리 지침 구비, 사례회의 개최 및 기록, 활용 등 전반적인 체계가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D영역은 B등급을 받아 D2 항목을 제외하면 3점이 되지 않는 항목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서는 대체로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E영역 : 생활인의 권리 ○ E영역은 9개 항목 모두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어 A등급을 받았으며, 생활인의 권리와 관련하여서는 매우 우수한 시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 □ F영역 : 지역사회관계 ○ 정성지표 중 3점 미만인 항목은 없으며, 자원봉사자 관리 및 교육, 실습교육 등에서 다소 어려움이 있었고, 정량지표인 자원봉사자의 활용과 외부자원 개발이 취약하여 F영역에서 C등급을 받은 것으로 평가됨.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18 2 사후관리사업 추진일정 및 세부내용 □ 대상시설 의견수렴 ○ 기 간 : 2015. 05. 04. ~ 05. 13. ○ 시설의 상황에 맞는 자문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자문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견수렴 실시 ○ 사전방문 : 2015. 05. 08. - 사후관리사업의 필요성 및 취지 공유 - 사업진행 방법 및 일정 안내 - 1차 방문일정 협의 ○ 대상시설 의견수렴 내용 영 역 취약점 및 애로사항 자문요청사항 재정 및 조직 운영 (B) - 법인 지원금 없음 - 후원금 활성화 미비 - 기관의 미션 수립미비 및 중장기계획 수립미비 - 후원금 모금 활성화 - 기관미션수립 조언 및 중장기계획 수립 요령 인적자원 관리 (C) - 종사자 내부교육 계획 미비 - 인사위원회가 법인에 구성되어 있음 - 인사평가 규정미비 - 종사자 고충처리 위원회 구성인원이 적음 - 수퍼비젼 지침 계획 미비 - 인사평가 규정조언 - 종사자 고충처리 지침 - 수퍼비젼 지침 및 계획서 작성요령 프로그램 및 서비스 (D) - 사례관리 인적자원 활용미비 - 생활인 수가 적어 전문프로그램 개발미비 - 사례관리 요령지도 - 인적자원 관리요령 -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지도 지역사회 관계 (F) - 외부자원 개발 미비 - 프로포절 체결 미비 - 외부자원 개발지도 - 프로포절 작성지도

Ⅱ 사 업 내 용 및 추 진 결 과 19 □ 우수시설 벤치마킹 ○ 일 시 : 2015. 07. 10. 13:00 ○ 장 소 : 늘푸른 자활의 집 ○ 참석자 : 자문위원(현장전문가), 대상시설 종사자 5명, 재단 담당자 ○ 내 용 - 시설 안내 및 라운딩 - 시설운영 및 서비스 관련 자료 열람 - 담당업무별 매칭을 통한 실무자간 교류 영 역 세 부 내 용 재정 및 조직 운영 (B) - 중장기 발전계획 - 미션 및 비전수립 과정 인적자원관리 (C) - 운영규정 및 인사평가 규정 - 직무분담 및 직무분석 방법 - 고충처리 위원회 구성 및 규정자료 - 직원교육계획 및 교육평가 - 신입직원 교육 지침자료 - 수퍼비전 지침 및 계획서 프로그램 및 서비스 (D) - 사례별 접근방법 - 특성화 프로그램 기획요령 생활인의 권리 (E) - 서비스 욕구 및 만족도 조사표 예시 지역사회관계 (F) - 자원봉사자 관리규정 - 자원봉사자 관리규정 - 외부자원 제안요령 □ 현장자문 ○ 기 간 : 2015. 06. 29. ~ 10. 06. 총4회 ○ 장 소 : 대상시설 ○ 참석자 : 자문위원, 대상시설 종사자, 재단 담당자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20 구분 일 정 자문인원 내 용 1차 2015. 06. 29. 자문위원 전체 - 사후관리사업 취지 및 추진일정 안내 - 2014년 평가결과 취약부분 검토 - 대상시설 의견수렴에 따른 자문계획 논의 등 2차 2015. 07. 23. 학계전문가현장전문가 - 평가결과 취약부분에 대한 개선사항 이행 점검 - 시설 운영 및 서비스 개선방안 제시 - 대상시설 요청사항에 따른 자료제공 및 자문 등 3차 2015. 08. 31. 학계전문가현장전문가 - 평가결과 취약부분에 대한 개선사항 이행 점검 - 시설 운영 및 서비스 개선방안 제시 4차 2015. 10. 06. 자문위원 전체 - 자체평가결과 논의 - 운영개선사항 이행 확인 - 향후 시설운영 및 서비스 개선방안 - 2015년 사후관리사업 평가 3 영역별 컨설팅 내용 □ A영역 : 시설 및 환경 ○ 취약지표 - A3 시설의 안전관리 상태 - 보일러 시설에 대한 안전검사 여부 ○ 컨설팅 내용 - 보일러시설 안전 검사미비 여부 확인 - 에너지관리 공단이나 법적검사 대행업체 문의하여 년1회 검사 실시 - 보일러시설 안전점검 제외대상임을 보일러 생산업체 및 가스/전기안전공사로 부터 증빙자료를 받아 비치하도록 함 - 개인관리 가능한 생활인의 경우 잠금장치 사용하도록 제안 - 생활공간의 채광상태 점검

Ⅱ 사 업 내 용 및 추 진 결 과 21 □ B영역 : 재정 및 조직운영 ○ 취약지표 - B4 기관의 미션과 비전 - B5 사업(운영)계획의 수립 및 실행 : 중장기 계획과의 연계성, 계획대비 추진 실적 및 평가결과 반영 ○ 컨설팅 내용 - 시설의 미션 및 비전수립의 중요성과 조직협력의 필요성 설명 - 비전수립 시 가치지향적인 목적명시, 미션 및 비전과 연계되는 사업계획 수립 -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있지만 사업평가 및 실행결과 등 구체적 세부사항 미흡 - 사업계획서에 연간 사업목적 ,목표, 계획 등을 기재하고 전년도 사업평가 내용 반영 - 사업계획을 계량화하여 작성하고 그 달성 정도를 측정가능한 계획서가 될 수 있도록 지도, 정기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계획 대비 달성률 파악 - 중장기계획 수립 제안 : 제 규정 수립 및 조직경영 쇄신, 안전관리 체계화 명시, 지역사회 참여와 기여포함 □ C영역 : 인적자원 관리 ○ 취약지표 - C9 직무분담의 적절성(직무분석) : 직무분석에 의한 직원배치 및 직무수행 - C10 직원인사평가 : 인사평가 규정, 평가결과 활용 - C11 직원교육 - C12 신입직원교육 - C13 직원의 고충처리(규정 및 위원회) - C14 직원복지 : 직원 포상제도, 직원 자치단체 운영 - C15 직원 대상 수퍼비전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22 ○ 컨설팅 내용 - 인사평가에 관한 구체적 규정, 업무 성과에 따른 포상 규정 마련 - 직원교육계획서와 지침을 마련하고 직원교육에 대한 욕구조사 실시, 교육 후 만족도 조사 실시 - 신입직원 교육지침 수립 필요 - 직원의 고충처리 규정마련, 직원상담 실시 후 기록관리 - 직원수퍼비전 지침수립 및 계획서 작성과 사회복지 전문운영위원 활용 제안 - 직무분석과 직무분담표 작성 제안 □ D영역 : 프로그램 및 서비스 ○ 취약지표 - D2 사례관리 및 검토 ○ 컨설팅 내용 - 사례관리를 위한 지역사회 인적 .물적 자원 활용방안 - 개개인의 욕구 및 문제에 대한 사례관리 기록 - 생활인의 건강관리 중 구강검진 결과 기록물을 보관하도록 함 - 사회복귀 대상자가 드물어 소수에게 개입하더라도 사회복귀 지원프로그램을 별도로 계획하여 수행하도록 함 - 특성화 프로그램 계획 □ F영역 : 지역사회관계 ○ 취약지표 - 정성지표 중 취약지표는 없으나 자원봉사자 활용과 외부자원개발 미흡 ○ 컨설팅 내용 - 시설의 접근성이 떨어져 자원봉사자 모집이 어려우므로 지역여건에 맞는 자원 봉사자 활용계획 수립 필요

Ⅱ 사 업 내 용 및 추 진 결 과 23 영역 세 부 항 목 2014년시설평가 2015년 자체평가 증감 점수 A A1 편의시설의 적절성 4 4 - A2 위생상태의 적절성 3 4 1 A3 안전관리 2 4 2 - 후원금 모금을 사업계획에 반영 - 지속적인 프로포절 제안 및 외부자원 개발이 필요 - 주변의 외부취업장 발굴 및 자원개발 - 실습생 유치는 시설 홍보에 도움이 되므로 적극적으로 수행 필요 4 2015년 자체평가 결과 ○ 대상시설에 대한 4회의 현장자문과 우수시설 벤치마킹을 진행한 후 시설의 자체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자문위원들의 평가를 반영한 시설운영현황을 평가 지표의 영역 및 세부항목별로 2014년 평가결과와 비교, 검토하였음. ○ 정량평가 항목은 시설평가 시 지난 3년간의 실적에 대한 상대평가를 통하여 점수가 산정되므로 사후관리 후 자체평가가 의미가 없어 자체평가를 실시 하지 않았음. ○ 증감점수는 2014년 평가 시 3점 미만을 받아 취약한 것으로 평가된 항목뿐만 아니라 4점 만점을 받지 못했던 지표의 향상된 점수도 표시함. ○ 2015년 자체평가 결과, 2014년 시설평가 취약항목이 모두 개선되었으며 취약 항목 외에도 다소 미흡했던 부분들이 개선되었음. 사후관리를 통하여 자체 평가 점수는 34점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24 영역 세 부 항 목 2014년시설평가 2015년 자체평가 증감 점수 A4 생활공간의 개별성 및 적절성 3 3 - A5 시설의 접근성 4 4 - A6 식당, 조리실, 세탁실 4 4 - A7 상담실, 프로그램실, 의무실 4 4 - A8 도서실, 오락실, 체육공간 4 4 - B B1 경상보조금대비 운영법인의 자부담(전입금) 비율 - - - B2 경상보조금 결산액에 대한 사업비 비율 - - - B3 경상보조금 결산액에 대한 후원금 비율 - - - B4 기관의 미션과 비전(중장기 발전계획) 1 4 3 B5 사업(운영)계획의 수립 및 실행 1 4 3 B6 운영위원회 구성 및 활동(의견반영) 4 4 - B7 회계의 투명성 4 4 - C C1 법정 직원 수 대비 직원 충원률 - - - C2 전체 직원 대비 자격증 소지 직원 비율 - - - C3 직원의 이(퇴)직률 - - - C4 직원의 외부교육 참여(1인당 평균 시간) - - - C5 직원 교육활동비(1인당 평균 교육비) - - - C6 직원채용의 공정성 4 4 - C7 시설장의 전문성 3 3 - C8 최고중간관리자(사무국장)의 전문성 3 3 - C9 직무분담의 적절성(직무분석) 2 4 2 C10 직원인사평가 2 4 2 C11 직원교육 1 4 3 C12 신입직원교육 1 4 3 C13 직원의 고충처리(규정 및 위원회) 1 4 3 C14 직원복지 2 4 2 C15 직원 대상 수퍼비전 1 4 3

Ⅱ 사 업 내 용 및 추 진 결 과 25 영역 세 부 항 목 2014년시설평가 2015년 자체평가 증감 점수 D D1 상담 4 4 - D2 사례관리 및 검토 1 3 2 D3 생활인을 위한 나들이 프로그램 4 4 - D4 건강관리 3 4 1 D5 원내 재활사업의 활성화 및 환경 4 4 - D6 원외 자활사업의 활성화 및 환경 4 4 - D7 프로그램의 다양성 4 4 - D8 프로그램의 수행 4 4 - D9 사회복귀 프로그램 3 4 1 D10 시설 특성화 프로그램 3 3 - E E1 생활인의 비밀보장(개인정보보호) 4 4 - E2 생활인의 고충처리 4 4 - E3 생활인의 인권보장 4 4 - E4 시설정보 제공노력 4 4 - E5 생활인의 권리에 대한 정보 4 4 - E6 생활인의 자기결정권 4 4 - E7 금전의 자율적 소유 및 관리의 인정 정도 4 4 - E8 의복의 적절성과 개별성 4 4 - E9 생활인에 대한 욕구조사 및 음식에 대한 기호조사의 실시여부 4 4 - F F1 자원봉사자의 활용(실인원 및 시간) - - - F2 외부자원개발(규모와 건수) - - - F3 자원봉사자관리(교육ㆍ관리및활동실적) 3 4 1 F4 후원금(품) 사용 및 관리 3 4 1 F5 홍보 4 4 - F6 실습교육 3 4 1 F7 지역사회와의 교류 4 4 - 평 가 점 수 145 179 +34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26 □ A영역 : 시설 및 환경 ○ 보일러시설 안전점검 관련 증빙서류 보완, 침실과 거실의 채광 및 통풍 관리로 환경이 개선되었음. □ B영역 : 재정 및 조직운영 ○ 기관의 미션 및 비전 수립 미션 및 비전 미션 :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복지향상 추구 비전 : 2020년까지 생활인 중심서비스 지원체계 확립 핵심가치 : 1. 우리는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일 합니다. 2. 우리는 안전과 신체적, 정신적 회복에 힘씁니다. 3. 우리는 재활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4. 우리는 신뢰와 소통을 위해 노력합니다. 5. 우리는 자존감 향상을 위해 지원합니다. 하위비전 하나, 우리는 안전하고, 사랑하고, 존중하는 생활공동체를 실천한다. 하나, 우리는 성공적인 조직경영을 위한 신뢰와 소통을 위해 힘쓴다. 하나, 우리는 사회복지에서 편견없는 인간적 존엄가치를 존중한다. ○ 사업계획서는 업무분장, 연간계획, 부서별 사업목적 및 목표, 세부사업계획, 평가방법 등을 포함하여 작성

Ⅱ 사 업 내 용 및 추 진 결 과 27 □ C영역 : 인적자원 관리 ○ 2015. 10. 01. 사업운영규정 개정을 통해 운영체계 확립. 규정과 관련한 세부 내용 및 양식이 첨부된 매뉴얼 제작 규 정 세 부 규 정 Ⅰ. 윤리규정 윤리규정 Ⅱ. 조직관리 1. 조직관리 규정 : 조직, 업무분장, 위임전결 2. 시설운영위원회 규정 Ⅲ. 복무관리 1. 복무관리 규정 : 복무, 양성평등/모성보호, 직원교육, 제안제도, 복지후생 2. 급여규정 3. 여비규정 4. 퇴직연금규정 5. 근로자 고충처리 규정 Ⅳ. 인사관리 1. 인사관리 규정 : 인사위원회, 채용, 보직, 승급과 승진, 근무평정, 포상, 징계, 2. 취업규칙 Ⅴ. 사무관리 1. 규정관리 규정2. 문서관리 규정 Ⅵ. 재무, 회계 재무, 회계 규정 Ⅶ. 시설관리 1. 시설관리 규정 : 시설안전관리체계, 급식, 시설위험물, 가스 및 전기 2. 소방관리 규정 3. 차량관리 규정 4. 기타 사업운영 규정 : 입퇴소관리, 직원회의, 사업계획 수립 및 평가, 직업보도 및 노임소득사업, 지역사회 연대 Ⅷ. 인권보장 인권보장 규정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28 ○ 직무분담, 직원인사평가, 직원교육 및 슈퍼비전, 직원의 고충처리 및 직원 복지 등에 대한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인적자원관리가 개선되었음. □ D영역 : 프로그램 및 서비스 ○ 사례관리 지침 마련, 사례회의 기록의 철저한 관리, 사례관리위원회 구성을 통한 외부전문가 활용방안 마련 ○ 사회복귀 프로그램 계획 등 서비스 영역이 개선되었음 □ F영역 : 지역사회관계 ○ 자원봉사 규정 보완, 자원봉사자 활용계획 수립, 연2회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시 ○ 00은행이 지원하는 “2015 사회복지시설 차량지원사업”에 지원, 선정되어 승합차를 지원받는 등 외부자원개발 노력에 대한 성과가 있었음.

Ⅲ 사업평가 및 개선방안 1. 만족도 조사 2. 모니터링 3. 개선방안

Ⅲ 사 업 평 가 및 개 선 방 안 31 구 분 그렇다 다소그렇다 보통 이다 다소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점수 1 진행된 컨설팅에 전반적으로 만족하십니까? 빈도 3 - - - - 5.0 % 100.0 - - - - 2 컨설팅에 기대한 바가 충족 되었습니까? 빈도 3 - - - - 5.0 % 100.0 - - - - 1 만족도 조사 ○ 사후관리사업 진행과정에서 직접적으로 참여하였던 시설 종사자 3명을 대상 으로 만족도 조사 실시 ○ 컨설팅 진행 과정 및 내용, 시설 및 종사자의 수용 및 적용정도, 컨설턴트 및 사업담당자의 자질 및 태도 등 컨설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의 전체 평균은 4.97점(5점 척도)으로 매우 높게 나왔음. ○ 컨설팅을 통해 제시한 대안이 시설운영에 도움이 되었는가에 대한 질문에 2명(66.7%)이 그렇다, 1명(33.3%)이 다소 그렇다고 대답한 것을 제외하면 나머지 11개 문항에 대하여 응답자 3명이 모두 그렇다고 응답하였음. ⨠⨠Ⅲ 사업평가 및 개선방안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32 구 분 그렇다 다소그렇다 보통 이다 다소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점수 3 컨설팅이 체계적으로 진행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빈도 3 - - - - 5.0 % 100.0 - - - - 4 컨설팅이 기관운영에 필요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고 생각 하십니까? 빈도 3 - - - - 5.0 % 100.0 - - - - 5 컨설팅 과정을 통해 기관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과 책무성이 향상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빈도 3 - - - - 5.0 % 100.0 - - - - 6 컨설팅에서 제시된 제안은 기관 운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빈도 2 1 - - - 4.67 % 66.7 33.3 - - - 7 컨설팅 과정 및 결과가 기관 내에서 충분히 공유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빈도 3 - - - - 5.0 % 100.0 - - - - 8 귀하는 컨설팅 진행일정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빈도 3 - - - - 5.0 % 100.0 - - - - 9 컨설턴트가 컨설팅에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을 충분히 갖추 었다고 생각하십니까? 빈도 3 - - - - 5.0 % 100.0 - - - - 10 컨설턴트가 귀 기관과 구성원 들에 대해 존중하는 태도로 임했다고 생각하십니까? 빈도 3 - - - - 5.0 % 100.0 - - - - 11 컨설팅을 타 기관에 추천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빈도 3 - - - - 5.0 % 100.0 - - - - 12 재단 직원의 컨설팅사업 수행 태도가 성실했다고 생각 하십니까? 빈도 3 - - - - 5.0 % 100.0 - - - - 전 체 평 균 4.97

Ⅲ 사 업 평 가 및 개 선 방 안 33 2 모니터링 ○ 2015년 11월 현재, 컨설팅 제안사항의 이행에 대한 대상시설의 자체점검 현황을 보면 13개 항목 전체에 대해 완료했거나 진행 중이라고 답하였음. ○ 컨설팅을 통해 마련한 운영체계의 실행과 실행결과에 대한 평가를 지속적 으로 모니터링 한다면 시설운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사료됨. 영역 컨설팅 제안사항 세 부 항 목 확인 시설 평가 지표 A. 시설 및 환경 보일러시설 안전검사 미비 사항 확인 A B. 재정 및 조직운영 시설의 미션과 비전, 중장기 발전계획 재수립 A 사업평가를 반영한 부서별 사업계획 수립 A C. 인적자원 관리 직무분석과 직무분담표 작성 A 직원인사평가 규정 마련 (인사평가에 다른 직원포상) A 직원교육 욕구조사에 따른 교육계획 수립 B 신입직원 교육 지침 및 교재 마련 A 직원 고충처리 규정마련, 고충처리 위원회 구성 A 직원포상제도 시행, 직원 자치단체 운영 A 직원 슈퍼비전 지침(계획서) 마련 및 실행 A D. 프로그램 및 서비스 사례관리 지침 마련 및 실행 A F. 지역사회 관계 외부자원개발을 위한 프로포절 진행 B 기 타 우수시설의 사업계획, 프로그램 및 서비스 벤치마킹 A ※ 확인결과 : A(완료), B(진행중), C(미실시), D(보류)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34 3 개선방안 □ 사후관리사업 운영의 내실화 ○ 사업의 필요성과 진행과정에 대한 충분한 사전 공유 - 2014년에는 사후관리사업 대상시설 선정 후 사업운영계획 안내 및 의견수렴 과정을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음. 그러나 이러한 진행이 사업참여에 대한 동기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평가가 있었음. - 이에 2015년에는 담당자가 시설에 사전방문하여 시설 운영진과 사업의 취지에 대해 공감하고, 사업과정 및 내용에 대해 상세히 설명함으로써 사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었음. - 사후관리사업의 필요성 및 과정에 대한 대상시설과의 사전공유는 사업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차후에도 컨설팅 진행 전 담당자의 시설방문이 선행되어야 함. ○ 취약한 부분에 대한 집중 관리 - 사후관리사업의 대상시설은 앞에서 살펴본 평가결과에서 드러나듯이 시설운영 전반이 미흡한 것이 아니라 특정 부분이 갖추어지지 않아 낮은 평가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음. 따라서 평가영역 전반에 대한 검토나 자문을 바탕으로, 시설의 특성과 욕구에 좀 더 집중하여 전문적인 자문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자문단을 구성, 운영하는 것이 필요함. ○ 사회복지시설 유형별 우수시설 연계체계 마련 - 우수시설 벤치마킹을 통하여 시설운영에 대한 방향성을 고민하고 세부 운영 방법(관련 규정, 서류관리 등)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음. 그러나 타기관 연계의 어려움으로 인해 자문위원의 역할에 의존 하는 것이 현실임. - 재단에서 시설유형별로 모범시설을 발굴하고 연계체계를 갖추어 개별 대상 시설의 특성에 따라 벤치마킹을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함.

Ⅲ 사 업 평 가 및 개 선 방 안 35 ○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지원체계 마련 - 평가결과 발표 후 단기간 진행되는 사후관리사업은 자문내용을 반영하여 시설 운영에 적용하고 이를 확인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 그러나 사업진행 후 차기 평가까지 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나 지원체계가 없는 실정임. - 따라서 차기 시설평가 전까지 대상시설의 개선사항 점검을 위한 컨설팅이나 자문위원과의 연계 등 지속적인 지원체계를 유지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 사후관리사업의 제도화 ○ 담당공무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 현재 대상시설의 담당공무원을 자문단으로 구성하여 자문을 진행하고 있지만 의무적인 참여가 아니며, 담당공무원의 역할이 명확하지 않은 측면이 있음. 그러나 담당공무원의 적극적인 참여는 대상시설의 현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설운영 개선을 위한 기반마련, 개선방안의 적용 확인 등을 가능하게 하여 사후관리사업의 효과성이 제고될 수 있음. - 따라서 시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적정인력 확보, 시설환경개선, 지역 네트 워킹, 공공기관과의 연계 등 담당공무원의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확인하고 자문 위원 위촉 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함. - 그리고 담당공무원의 참여가 시설의 운영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설평가에 대한 이해, 해당 사회복지시설의 현황에 대한 논의, 사후관리사업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한 논의를 위한 교육이나 간담회가 선행되어야 함. ○ 시설장 참여를 위한 제도적 방안 마련 - 2015년 사후관리사업은 대상시설 시설장의 컨설팅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와 참여로 높은 성과를 나타냈음. - 시설운영 개선은 일부 직원들의 노력을 통한 세부 업무프로세스의 개선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문단의 의견이 시설에 반영되기 위해서는 시설장의 의식변화와 의지가 중요함. 따라서 시설장을 대상으로 하는 의무교육, 자문의견 반영계획수립 등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36 ○ 직원역량강화 기회로 연계 - 자문과정을 통하여 대상시설에서 평가영역 외에 시설운영이나 서비스제공에 필요한 부분들에 대한 추가적인 자문필요성을 제기하였음. 시설운영 개선을 위해서는 단기적 과정의 사후관리 보다는 장기적으로 종사자의 문제해결능력 및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함. - 따라서 사후관리사업 종료 후에도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컨설팅이나 교육을 연계하는 방안이 필요함. 이를 위해 재단에서 진행하고 있는 경영컨설팅이나 사회복지종사자 교육 과정과 연계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음.

부 록 37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진행일지 예시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진 행 일 지 시설명 000 실시회차 1회차 일 시 2015. 06. 29(월) 13:00~15:00 참석자 구분 성 명 소속 및 직책 시설 000 시설장 000 사무국장 000 보건사업과장 000 생활복지과장 임정기 용인대교수 자문 위원 임은경 노숙인복지시설협회 사무처장 김영미 담당주무관 이영미 경기복지재단 연구원 일 정 시간 내용 담당 13:00~13:10 참석자 소개 시설 13:10~13:40 2014년 평가 결과에 따른 컨설팅계획 설명 연구원 13:40~14:50 영영별 2점이하 점수 항목별 세부사항 확인 연구원 자문위원 2차 일정 및 우수기관 방문 후 미비계획서 작성요구 연구원 자문위원 14:50~15:00 시설 라운딩 시설 부록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38 2015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관리사업 진 행 일 지 주요 내용 1. 2014년 노숙인복지시설 평가결과에 따른 하위 점수 항목별 세부사항 점검 A. 시설 및 환경=A3)보일러시설 안전 검사미비 여부 확인 B. 재정 및 조직운영 B4) 미션과 비전 및 중. 장기계획 수립확인 - 시설의 미션 및 비전수립의 중요성과 조직협력의 필요성 설명=평가 우수시설 방문과 벤치마킹 후 작성하고 2차회의시 검토 받기로 함 B5) 사업계획서 수립과 실행여부 - 사업계획서를 작성을 하고 있지만 구체적 세부사항 미비와 사업평가 미비 평가 상위시설 방문과 벤치마킹 후 작성하고 2차회의시 검토 받기로 함 C. 인적자원관리 C10) 직원의 인사평가의 적절성은? - 인사평가에 관한 구체적 규정미비 C11) 직원의 교육과 훈련정도는? - 교육에 대한 욕구조사 미비 C12) 신입직원의 교육실시 여부 - 신입직원 교육지침 수립 할 것 C13) 직원의 고충처리 규정 여부=규정작성 요구 C15) 직원을 대상으로 수퍼비전의 적절성 여부 - 수퍼비전 지침수립 및 계획서 작성과 사회복지 전문운영위원 활용 귄유 D.프로그램 및 서비스 D2) 사례관리의 적절성? - 사례관리를 위한 지역사회 활용미비 F. 지역사회관계 F1) 자원봉사자 관리=지역여건에 합당한 관리요구 F2) 외부자원 개발미비=지속적인 프로포절 제안 및 외부자원 개발이 필요 향후 계획 1. 컨설팅 1차 회의 시 평가 시 미비점 확인 2. 시설 직원 및 사후관리 자문위원과 함께 TFT 팀을 만들어 우수시설을 견학하고 우리 시설에 맞게 벤치마킹의 필요성 인식 3. 미비 된 서류를 보완 작성하여 2차 회의시 자문위원의 사전 검토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