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기반사업보고 2015-05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연구사업책임 | 이석환 경기복지재단 전문연구원

감수위원 맹두열 고양시 대화장애인복지관 관장 권오균 장안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본 보고서는 경기복지재단의 공식적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한 의견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 031-267-9362 Fax : 031-898-5935 E-mail : minsuoh@ggwf.or.kr

발 간 사 경기복지재단은 2012년 「경기도 기부식품 활성화에 관한 조례」에 근거, 경기도 복지정책과로부터 의뢰되어 2012년 선행 지표 개발과 시범 평가를 실시한 이래로 지속적으로 기부식품제공사업에 대한 평가를 담당해 왔다. 지난 3년간(2012~2014)의 평가 결과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에 대한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이에 따라 2015년 평가 하위 기관 수요조사와 관련기관 추천 등을 통해 6개소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컨설팅은 기관들이 특히, 행정, 관리 영역에 맞춰 재단의 컨설팅 가이드 라인을 설정하고 대상기관들의 전반적인 역량강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을 위해 애써주신 컨설턴트 분들과 현장에서 고군분투하고 계신 실무자분들의 적극적인 컨설팅 참여에 감사드리며 금번 컨설팅이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 2015년 12월 경기복지재단 대표이사 박 춘 배 발간사

요 약 i □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개요 ○ 2014년 평가 결과를 토대로 평가하위 10개 기관에 대한 수요조사와 경기도 광역푸드뱅크의 추천을 통해 최종 6개소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 ○ 취약영역인 행정, 관리 영역을 중심으로 재단 가이드라인을 설정하여 참여 기관의 전반적인 역량강화를 도모 ○ 컨설팅은 각 기관별로 5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1회차는 기관분석과 컨설팅 방향 논의를 통해 컨설팅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4회차는 회차별 과업을 수행, 마지막 5회차는 컨설팅 최종평가 및 2015년 보건복지부 평가에 대한 논의와 지원을 실시함 ○ 컨설팅 참여기관은 5점 만점에 4.9점으로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각 기관별 과업수행결과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함 □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결과 1) A 푸드뱅크 ○ 진 단 - 2014년 평가 결과 전영역에서 저조한 성적을 나타냈으며 열악한 기관의 접근성, 타 사업과 사업장 공유 등의 환경적 요인은 저조한 기부실적으로 나타남 ○ 수행방법 - 관리 및 행정 영역을 두고 실무자의 역량과 업무 수준 향상을 주 목적으로 함. - 사업계획서 작성, 효과적인 업무분담, 재무회계, 인사관리, 규정집 정비, 운영 위원회 운영 등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기관의 취약요소를 보완함 ○ 결 과 - 사업계획서의 내용, 구성 등 질적 개선과 지역 내 네트워크의 적극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실질적인 운영위원회 운영 및 구성을 지도함. 또한 재규정집을 완성함 으로서 일관성 있는 행정처리 및 관리의 기본틀을 다짐 요약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ii 2) B 푸드뱅크 ○ 진 단 - 2014년 평가결과 전영역에서 취약한 점수를 나타냈으며 특히, 관리 영역에서 매우 낮은 평가를 받음. 이러한 결과는 경험이 부족한 실무자, 재정ㆍ회계 능력 취약에서 비롯되었음 ○ 수행방법 - 문서작성 및 관리점검 등 행정영역, 재무회계교육 등 관리영역, 지역사회연계 등 실적영역으로 3개 영역에 대한 개별적 목표를 수립하여 컨설팅을 실시함. - 사업계획서 및 결과보고서 작성을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기부처 발굴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며, 기존문석작성 및 행정절차 검토를 통해 개선 사항을 도출하고 효과적인 방안을 논의 및 안내 실시 - 기부자 확보 방안에 대한 교육과 지역사회연계 전략을 논의 및 교육 ○ 결 과 - 연도별 서류작성 및 관리 방안 등을 통일하였으며, 재무회계절차 및 인사관리 절차 정비, 식품창고, 차량 및 냉장냉동고 관리 및 관리양식 통일 등 완료하였 으며, 단기 및 장기 기부자에 대한 구별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절차 마련 3) C 푸드뱅크 ○ 진 단 - 2014년 평가 결과 전체 영역에서 평균 이하의 점수를 받았으며 행정영역에서 최저점을 받음. 높은 이직율과 사무실의 거리가 떨어져 있는 등 행정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 및 향상시키기 위한 여건이 조성되어 있지 않음 ○ 수행방법 - 행정, 관리, 실적 전 영역에 걸쳐 실무자의 이해를 도모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사업계획서, 결과보고서 작성방법, 재무회계교육, 후원물품 개발 등 영역별 개별 목표를 수립하고 컨설팅을 실시함 ○ 결 과 - 기부식품 접수문서 및 배부문서 양식 통일, 재무회계 규칙 교육 및 관련서류 재정리, 인사관리 규정에 의거 구비서류 정리 등을 실시

요 약 iii - 식품창고 및 사무실의 위치 조정 재고(추후 변경 결정) - 장기기부자 관리체계 구축 4) D 푸드뱅크 ○ 진 단 - 2014년 평가 결과 행정과 관리는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았으나 관리영역에서 저조한 점수를 받음. 열악한 접근성과 실무자의 잦은 교체는 취약한 관리능력 으로 나타남 ○ 수행방법 - 사회복지재무회계규칙 교육 및 적용방법, 사업계획 수립 및 활용 방법, FMS, 사회복지통합정보망 운영 방법 등에 초점을 두고 실무자의 실무 능력 향상을 목표로 컨설팅을 실시 ○ 결 과 - 기부식품 접수 및 배분 문서 양식 통일, 재무회계규칙 교육 및 관련서류 재정리, 인사관리 규정 구비서류 정리, 식품창고, 차량 및 냉장냉동고 관리 양식 통일 및 효율적 작성 방안 교육, 장기기부자 관리체계 구축 등 달성 5) E 푸드뱅크 ○ 진 단 - 2014년 평가결과 실적은 목표치 이상을 달성하여 만점을 받았으나 행정과 관리 영역은 저조하게 나타남. 센터장의 행정 및 관리에 대한 관심부족이 주요한 원인 으로 나타남 ○ 수행방법 - 행정 및 관리에 대한 관심과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사업계획과 평가계획 수립, 사업운영 인력의 업무세분화와 전문성 강화, 재무회계 규칙 준수로 회계집행의 투명성과 신뢰성 강화 등을 목표로 컨설팅 실시 ○ 결 과 - 사회복지재무회계규칙에 대한 중요성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나 주어진 과제 달성이 미흡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iv - 컨설팅 개시 후 코디네이터 교체 등으로 실무이해 수준이 현저히 떨어져 컨설팅 진행에 어려움 발생하였고 센터장의 비협조적 태도로 과업수행이 어려웠음 6) F 푸드마켓 ○ 진 단 - 2014년 평가 결과 전 영역에서 저조한 점수를 획득함. 2015년 하반기 전 실무자 교체로 인해 기존 업무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제한되었으나 업무분장에 대한 부분은 명확히 이루어져 있음 ○ 수행방법 - 사업운영 활성화를 위한 행정능력 강화, 사업지역 내 사회복지시설ㆍ단체와의 사업연계 및 홍보방법 구축, 사업운영 인력의 업무세분화와 전문성 강화, 재무 회계 규칙 준수로 회계집행의 투명성과 신뢰성 강화 등을 목표로 컨설팅을 실시 ○ 결 과 - 사업계획서의 구성, 내용 등 질적ㆍ양적 향상을 달성하고 운영위원회의 구성원 조정, 실질적인 운영을 실시할 수 있도록 조정하고 인사관리 등 5가지 규정집을 수정ㆍ보완을 달성함 □ 향후 과제 ○ 기부식품 이용자에 대한 통합 관리 필요 - 기존 대상자 관리 시스템과 FMS를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이용자의 중복지원 방지 및 체계적인 관리 필요 ○ 통일된 행정매뉴얼 개발 및 안내 절차 구축 - 사업장 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행정 및 관리 능력의 격차를 줄이고 일관성과 통일성을 구축하기 위해 행정매뉴얼 개발과 실무적용 및 적절성 여부 확인 지원을 이한 안내절차 구축이 필요함 ○ 기관의 성과와 관리능력 향상 등에 따른 인센티브제 도입 필요 - 기부식품 제공실적 및 기부모집 실적 등에 따른 인센티브제 도입으로 기관의 적극적인 기부처 및 이용자 발굴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민간자을 통한 사각지대 해소 도모

요 약 v ○ 기부와 분배의 기능 분리 및 지역단위 중심 지원망 구축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필요 - 기부물품 모집 및 관리와 분배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인적 자원이 부족한 기관에서 소화해내기 어려운 부분이 있음. 이에 따라 지역별 거점 푸드뱅크를 선정하고 기부식품 모집 및 관리를 거점기관을 통해서 통합 운영하고 일반 사업장은 효율적인 배분기능에 초점을 둘 숭 있도록 운영체계를 조정하는 것을 제안함

목 차 vii Ⅰ 서 론 / 1 1. 사업배경 및 목적 ························································································· 1 2. 사업수행체계 ······························································································· 2 3. 사업추진과정 ······························································································· 2 Ⅱ 컨설팅 과정 및 내용/ 7 1. A 푸드뱅크 ··································································································· 7 2. B 푸드뱅크 ································································································· 11 3. C 푸드뱅크 ································································································ 15 4. D 푸드뱅크 ································································································ 19 5. E 푸드뱅크 ································································································ 22 6. F 푸드뱅크(마켓) ······················································································· 26 Ⅲ 결 론/ 31 1. 평가 사후 컨설팅 만족도 조사 결과 ························································ 31 2. 개선 방안 ··································································································· 32 참고문헌 / 35 부 록 / 37 목차

Ⅰ 서 론 1 < 1 사업배경 및 목적 ○ 추진배경 - 경제위기로 저소득층 결식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결식아동, 독거노인, 재가장애인 등 소외계층에게 기부식품을 제공함으로써 민간 사회안전망 역할을 수행해온 푸드뱅크 푸드마켓은 기부식품제공사업의 활성화 및 식품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식품기부 활성화에 관한 법률」(2006년 9. 25 시행)에서 규정한 기부식품제공사업 운영기준에 따라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재단은 기부식품제공사업의 경영 개선을 목적으로 「경기도 기부식품 활성화에 관한 조례」에 근거, 2012년 선행 지표개발과 시범평가를 실시하고 2013, 2014년 연속 평가를 통해 기부식품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음. - 2014년 평가 결과 상위 기관과 하위 기관간의 평가 점수의 격차가 벌어지고 특히, 행정ㆍ관리부분에서 기관 간 역량차이가 확연히 드러남에 따라 컨설팅 필요성 - 2015년부터 격년 평가제 도입에 따라 2014년 평가 결과를 근거로 하위시설 평가 사후 컨설팅 추진 ○ 목 적 -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사업의 책임성 있는 운영 의식 강화 - 평가 결과 근거 맞춤형 컨설팅을 통한 체계적인 시설 운영, 서비스 질적 향상 모색 ⨠⨠Ⅰ 서 론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2 단계 구 분 내 용 1단계 (계획단계) 컨설팅 기획회의 컨설팅 중점 추진사항 논의 2단계 (선정단계) 수요조사 실시 컨설팅 참여기관 수요조사 컨설팅 대상기관 선정 및 알림 컨설팅 대상기관 6개소 선정 3단계 (준비단계) 컨설턴트 구성 컨설턴트단 구성 ※ 학계전문가 3명, 현장전문가 3명 2 사업수행체계 3 사업추진과정 ○ 컨설팅 추진절차 - 컨설팅은 <표 Ⅰ-1>에서 보는 바와 같이 6단계에 걸쳐 추진되었음. <표 Ⅰ-1>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평가 사후 컨설팅 추진절차

Ⅰ 서 론 3 단계 구 분 내 용 컨설턴트 간담회 컨설팅 추진 방법 및 일정 논의 4단계 (실행단계) 컨설팅 실시 각 시설별 5회 실시 컨설팅 모니터링 실시 5단계 (평가 및 모니터링) 평가 및 사후모니터링 컨설팅 종결평가 실시 만족도 조사 실시 6단계 (결과보고단계) 결과보고 컨설팅 결과보고 실시 ○ 1단계 : 계획단계 - 2014년 최초 실시하는 컨설팅의 방향, 달성 목표, 추진방안 등의 논의를 거침. ○ 2단계 : 선정단계 - 2014년도 평가결과 하위 10개소를 대상으로 컨설팅 참여 수요조사 실시(1개소 신청). - 경기도 광역푸드뱅크의 추천을 통해 5개소 추가 선정함으로서 총 6개소 컨설팅 대상기관으로 선정. ○ 3단계 : 준비단계 - 관장급 이상 현장 전문가 및 사회복지학과 교수 등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 구성. <표 Ⅰ-2> 컨설턴트 구성 구분 컨설팅 영역 성 명 비 고 학계 시설 및 인력 대상자 관리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관계 주 경 희 (한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임 중 철 (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공 창 숙 (한영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현장 맹 두 열 (고양시대화노인종합복지관 관장) 신 상 국 (우림복지재단 원장) 임 복 희 (장애인시설 해밀 원장)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4 - 컨설턴트는 현장전문가 1명, 학계전문가 1명 총 2명을 1개 팀, 총 3개 팀을 구성 하여 각 팀별 2개소를 담당하여 컨설팅을 진행. - 컨설팅 사전 간담회를 개최하여 컨설팅 추진 방법 및 일정을 논의함. - 선정기관 대상 사전 욕구조사를 통해 기관의 원하는 요소를 파악하였으며 컨설 턴트 사전회의를 통해 주요 핵심사항 및 공통사항을 도출. <표 Ⅰ-3> 각 영역별 컨설팅 가이드라인 구 분 내 용 행 정 문서 작성 및 관리 ㆍ행정매뉴얼(경기도광역푸드뱅크) 양식에 근거한 작성ㆍ관리 운영위원회 ㆍ구성 및 운용의 적절성 사업계획서 ㆍ사업계획서의 작성법 재무ㆍ회계 ㆍ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준수 관 리 인력관리 ㆍ사회복지시설 관리 안내 인력채용 지침 준용ㆍ자원봉사자 활용 및 관리 시설물관리 ㆍ차량, 냉장ㆍ냉동고 관리 지역자원 개발ㆍ연계 ㆍ기부자(처) 관리, 유관기관 협력 및 대상자 발굴 등 효과적인 지역사회연계 - 이를 통해 ‘컨설팅 재단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고 일정수준 이상의 컨설팅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향과 수준 설정. - 컨설팅의 초점은 평가지표 3개 영역 중 실적을 제외한 행정, 관리 영역에 둠. 컨설팅의 기본방향은 평가영역 기관별 취약요소 맞춤형으로 진행. ○ 4단계 : 실행단계 - 대상기관별 총 5회에 걸쳐 컨설팅 실시. - 학계전문가 1명, 현장전문가 1명 등 2명이 1개조가 되어 기관별 담당 팀으로 활동. - 컨설팅 간 2015 보건복지부 평가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 ○ 5단계 : 평가 및 사후모니터링 - 컨설팅 종결평가를 통해 컨설팅 과정, 컨설팅 사전ㆍ사후 결과 평가 및 사후 모니터링 실시.

Ⅰ 서 론 5 - 대상기관 컨설팅 만족도 조사 실시. ○ 6단계 : 결과보고단계 - 대상기관별 컨설팅 진행에 따른 컨설팅계획, 일지, 종결보고, 만족도조사 등을 토대로 결과보고 실시.

Ⅱ 컨 설 팅 과 정 및 내 용 7 유리함 불리함 내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실무자들의 오랜 경력 - 센터장과 코디네이터 등은 사회복지현장에서 3 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숙달된 인력. ○ 열악한 기관 접근성 - 지역 외각지역에 위치, 접근성이 현저히 떨어짐. ○ 사무 공간 중복 1 A 푸드뱅크 □ 기관 진단 ○ 2014년도 평가결과 - 2014년 평가 결과 총점 59.8점으로 실적에서 A푸드뱅크는 전 영역에서 평균 이하의 점수를 받았음. 행정은 24.4점, 관리영역은 24.2점으로 평균과 2~3점 차이를 보임. 그러나 실적은 11.2점으로 평균19.3점과 8.1점 큰 점수 차를 보임. <표 Ⅱ-1> 2014년도 A푸드뱅크 평가결과 구 분 총점(100점) 행정 (30점) 관리 (40점) 실적 (30점) 점 수 59.8 24.4 24.2 11.2 전체평균 73.4 26.7 27.5 19.3 ○ 조직현황 및 환경분석(SWOT 분석) <표 Ⅱ-2> A 푸드뱅크 SWOT분석 결과 ⨠⨠Ⅱ 컨설팅 과정 및 내용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8 ○ 뛰어난 지역사회 네트워크 역량 - 센터장의 지역내 활동을 통한 타 기관들과의 강한 네트워크 구축 - 단기주간보호센터를 함께 운영하면서 사무공간을 같이 활용하고 있음. ○ 미비한 기부식품 기부기관 외부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 기부식품 욕구를 지닌 지역 내 대상자 ○ 푸드뱅크 사업에 대한 지역내 긍정적 이미지 ○ 지역 내 다양한 사회복지시설들 - 다양한 시설들의 식품 제공 등으로 대상자 발굴의 어려움 발생 ○ 지역내 푸드뱅크 중복위치로 기부기관 발굴의 어려움 □ 과제도출 ○ 구체적인 컨설팅 과제도출을 위한 논의 결과 3가지로 나타났으며 도출 과 제에 대한 컨설턴트의 제한사항은 다음과 같음. <표 Ⅱ-3> 과제도출 및 제안사항 과제 도출 도출 과제에 대한 제안사항 - 사업계획서 작성, 목차점검 - 업무분담(상근인력, 비상근 인력) 점검 - 사업계획서 수정. 보완(3회) 후 전반적인 정리 및 보완, 중장기계획 수립 - 사업계획서 양적 질적 보완수정 후 완성 - 재무회계, 인사관리, 복무, 시설관리 등 제반 규정(집)정비 - 제반 규정집 정비, 운영위원회 승인 - 인사, 재무, 회계, 복무, 시설관리에 실제 적용하고 관리 할 수 있는 기준(안) 마련 - 운영위원회 구성현황 점검, 정상화 방안 협의 - 자원봉사자, 지역사회 자원관리 협의 - 운영위원회 정상화(인력구성, 활동범위 회의 정례화) 방안 협의, 우수사례예시 □ 컨설팅 목표 ○ 사업운영 활성화를 위한 행정능력 강화 ○ 사업지역 내 사회복지시설ㆍ단체와의 사업연계 및 홍보방법 구축 강화 ○ 사업운영 인력의 업무세분화와 전문성 강화 ○ 재무회계 규칙 준수로 회계집행의 투명성과 신뢰성 강화

Ⅱ 컨 설 팅 과 정 및 내 용 9 □ 컨설팅 결과 ○ 컨설팅 추진 결과 <표 Ⅱ-4> 컨설팅 추진 결과 회차 일시 구분 주요내용 1회 9. 7 기관 현황분석 및 컨설팅 계획 수립 현황 및 문제점 점검, 활동일정 안내 기관 실무자(담당자) 컨설팅 요청사항 협의 사업계획서 재 구성 및 2014년 평가결과 분석 2회 9.17 사업계획서 검토, 운영위원회 운영 논의 사업계획서 목차점검, 수정(안) 협의 운영위원회 구성 및 실효성 논의 인력관리, 역할분담, 중장기계획(서) 수립 3회 9.21 규정정비, 재무ㆍ회계 점검 제반 규정의 정비 재무회계 관리 및 현황점검 운영위원회 구성 및 실질적인 운영 정상화 방안 도출 4회 10. 5 시설물 관리 현황 점검 시설물 관리: 차량, 냉장, 냉동고 운영일지의 관리 및 실무자 편의성 증진방안 푸드뱅크와 푸드마켓의 운영 효율성 강화방안 제고 5회 10.12 보건복지부 평가지표 교육 및 최종평가 지역사회자원관리 , 사업홍보 및 네트워크 구성(안) 자원의 조직화, 활용, 연계, 발굴 컨설팅 최종평가 및 보건복지부 평가지표 설명 안내 실시 ○ 컨설팅 추진 성과 <표 Ⅱ-5> 컨설팅 추진 성과 컨설팅실시 전(개선 전) 컨설팅실시 후(개선 후) 사업계획서 재구성 - 양적 증가, 질적 내용 수정. 보완 필요 ※ 보건복지부 평가관련 안내 및 지도 사업계획서 목차 점검 - 양적 증가(100%) 달성 - 질적 내용수정. 보완(80%) 달성 ※ 보건복지부 평가지표 분석. 안내실시 운영위원회 정상화 - 구성현황, 회의개최, 활동계획, 역할과 기능 수행 운영위원회 정상화 - 회의개최 일정 확인 - 활동계획, 역할과 기능수행 지도(80%) 재규정(집) 완성 - 인사관리, 재무ㆍ회계, 시설관리, 복무 등에 관한 규정 정비 필요 재규정(집) 완성 - 인사관리 외 5가지 규정집 완성(80%) - 운영위원회 승인이 필요하며 푸드뱅크에 해당되는 내용 으로 보완요구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10 ○ 향후추진 사항 - 운영위원회 정상화 - 사업계획서 양적 질적 내용보완 - 제반규정(집) 운영위원회 승인 - 업무추진체계(운영일지) 점검, 산하기관 간 업무추진의 구분필요

Ⅱ 컨 설 팅 과 정 및 내 용 11 2 B 푸드뱅크 □ 기관 진단 ○ 2014년도 평가결과 - 2014년 B푸드뱅크는 51.8점으로 전 행정 22.2점, 관리 15.4점, 실적 14.2점으로 관리영역에서 평균과 가장 큰 차이를 보임. <표 Ⅱ-6> 2014년도 B푸드뱅크 평가결과 구 분 총점(100점) 행정 (30점) 관리 (40점) 실적 (30점) 점 수 51.8 22.2 15.4 14.2 전체평균 73.4 26.7 27.5 19.3 ○ 조직현황 및 환경분석(SWOT 분석) <표 Ⅱ-7> B 푸드뱅크 SWOT분석 결과 유리함 불리함 내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다년간 서비스 제공을 통해 쌓은 노하우 - 대상자 발굴 및 지원 방안 ○ 지역사회와의 단단한 협력체계 - 지역사회 후원 및 결연 등 ○ 경험이 부족한 실무자 - 사회복지현장 이해 및 행정업무경험 부족 ○ 재정ㆍ회계 관리 능력 취약 외부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 지역내 잠재 이용자 다수 ○ 기부식품 제공사업에 대한 지역내 우호적 인식 ○ 지역내 타 푸드뱅크 위치에 따른 기부기관 및 이용자 발굴 갈등 ○ 타 사회복지시설들과의 서비스 중복 및 갈등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12 □ 과제도출 ○ 구체적인 컨설팅 과제도출을 위한 논의 결과 행정영역, 관리영역, 실적영역에 따라 컨설턴트의 제한사항은 다음과 같음. <표 Ⅱ-8> 과제도출 및 제안사항 과제 도출 도출 과제에 대한 제안사항 행정영역 문서작성 및 관리 점검, 사업계획서와 결과보고서 작성방법 관리영역 재무회계교육 실적영역 후원물품 개발 기부자 확보 방안에 대한 자원개발 방법 지역사회연계 및 홍보전략 방안 강구 □ 컨설팅 목표 및 기대효과 ○ 컨설팅 목표 - 행정영역: 문서작성 및 관리 점검, 사업계획서와 결과보고서 작성방법 - 관리영역: 재무회계교육, 비품관리 - 실적영역: 후원물품 개발, 기부자 확보 방안에 대한 자원개발 방법, 지역 사회 연계 및 홍보전략 방안 강구 ○ 기대 효과 - 문서작성 및 관리 점검을 통하여 기존의 문서에서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보충 하는 컨설팅과정을 통해 향후 평가준비를 수행할 수 있을 것임 - 사업계획서와 결과보고서 작성으로 현재까지의 회원현황과 이용자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그것을 토대로 기부처를 발굴하고자 함 - 재무회계교육을 통하여 재정의 투명화를 구축하고자 함 - 후원물품 개발 및 기부자 확보 방안에 대한 자원개발 방법을 강구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자 함

Ⅱ 컨 설 팅 과 정 및 내 용 13 □ 컨설팅 결과 ○ 컨설팅 실시 <표 Ⅱ-9> 컨설팅 추진 결과 회차 일시 구분 주요내용 1회 8.31 기관분석, 욕구 파악 및 컨설팅 계획 수립 시설현황 점검 및 컨설팅 욕구에 대한 의견 교환을 통하여 컨설팅 계획 수립 2회 9.14 행정 및 관리영역 문서작성 및 관리 점검 및 재무회계교육, 비품관리 3회 9.21 행정 및 관리영역 사업계획서와 결과보고서 작성방법 (FMS를 통한 회원 분석과 지역환경 분석) 차량일지, 유류영수증 등 차량관리상태 점검 4회 10.16 지역사회연계 및 홍보 후원물품 개발 기부자 확보 방안에 대한 자원개발 방법 지역사회연계 및 홍보전략 방안 강구 FMS 및 사회복지정보시스템 관리 방법 교육 5회 10.19 보건복지부 평가지표 교육 및 최종평가 최종서류점검 보건복지부 평가지표에 기초한 점검 실시 및 최종평가 ○ 컨설팅 추진 성과 <표 Ⅱ-10> 컨설팅 추진 성과 컨설팅실시 전(개선 전) 컨설팅실시 후(개선 후) 문서작성 및 관리에 대한 점검 - 전반적인 문서 정리 및 양식의 통일필요 - 재무회계 규칙에 근거한 서류 정리 요망 - 인사관리 문서 미비 기부자 및 이용대상자 문서양식에 대한 검토 및 관련 증명서 미비 그리고 연도별 정리함 기부식품 접수문서 및 배분문서 공통양식의 문서화작업 그리고 내부결제, 수령확인 및 항목 추가함 재무회계관련하여 업무분장표, 예결산관련하여 세입세출 코딩재작업함 인사관리문서관련하여 인력채용 및 관리문서 보완함 관리시설 및 장비, 운영에 대한 점검 - 식품창고, 차량, 냉장냉동고 관리 양식 미비 식품창고, 차량 및 냉장냉동고 관리 양식 통일 및 효율적 작성 방안 교육 지역사회연계 - 기부자관리 및 지역사회연계활동 미비 기부자 및 이용대상자 관리를 위하여 의견수렴정리함 장기기부자 관련하여 별도의 관리 실시 이용자에 대한 형평성을 위한 일정기간마다 교환하도록 노력하기로 함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14 ○ 향후추진 사항 <표 Ⅱ-11> 향후추진 사항 부문별 향후추진 사항 (권고사항) 문서관리 기부자 및 이용대상자 관리와 관련하여 기본 문서작업미비가 가장 심각한 상황임으로 관련증명서 및 이용신청서 등 기본적인 문서작업을 실시하기를 권고함 각종 행정적인 문서가 대부분 미비함으로 행정관리, 자산관리, 인사관리, 차량운행관리 등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처리하기를 요함 회원관리 기부자 및 이용대상자 관리를 위하여 체계적인 의견수렴 등 욕구조사 실시하기를 권고함이용대상자선정에 있어 형평성을 고려하여 주기적으로 이용자교환를 하기를 바람 기관독립 운영법인과의 독립성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무실 및 식품창고에 대한 독자적인 장소를 구비하기 권고함 또한 예산상의 독립을 위한 통장관리 등 법인과의 분리를 요함 수원지역내의 타 기초푸드뱅크와의 체계적인 연계를 통하여 직원의 능력향상을 도모하기를 권고함

Ⅱ 컨 설 팅 과 정 및 내 용 15 3 C 푸드뱅크 □ 기관 진단 ○ 2014년도 평가결과 - 2014년 평가결과 행정 16.0, 관리 24.0, 실적 14.5로 나타났음. 모든 영역에서 전체평균 이하의 점수를 보임. <표 Ⅱ-12> 2014년도 C푸드뱅크 평가결과 구 분 총점(100점) 행정 (30점) 관리 (40점) 실적 (30점) 점 수 54.5 16.0 24.0 14.5 전체평균 73.4 26.7 27.5 19.3 ○ 조직현황 및 환경분석(SWOT 분석) <표 Ⅱ-13> C 푸드뱅크 SWOT분석 결과 유리함 불리함 내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열정적이고 역량있는 실무자 - 열정을 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사업활성화에 노력. ○ 우수한 서비스 제공 능력 - 기존 서비스 대상자 관리 및 서비스 제공 능력 탁월 ○ 뛰어난 지역 네트워크 - 주민센터, 학교 등 기부식품 제공과 관련하여 주요 기관들과의 유기적인 협력관계 구축 ○ 높은 이직율에 따른 저조한 조직몰입도 ○ 사무실과 창고의 분리 - 실무자 근무 사무실과 창고가 분리되어 효율적인 업무에 제한 ○ 사무실 위치에 대한 혼란 - 이전 후 사무실 위치에 대한 지역내 인식 저조 외부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 잠재된 이용자 다수 ○ 기부식품사업에 대한 지역 내 긍정적인 인식 ○ 사회복지시설/단체 등과의 중복 및 경쟁 - 지역내 사회복지시설/단체 등에 따른 이용자 중복 지원 및 경쟁 구도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16 □ 과제도출 ○ 컨설팅 과제는 평가 3가지 영역에 대해 기관 실무자 및 컨설턴트간의 논의를 통해 다음과 같이 도출됨. <표 Ⅱ-14> 과제도출 및 제안사항 과제 도출 도출 과제에 대한 제안사항 행정영역 문서작성 및 관리 점검사업계획서와 결과보고서 작성방법 관리영역 재무회계교육 실적영역 후원물품 개발 기부자 확보 방안에 대한 자원개발 방법 지역사회연계 및 홍보전략 방안 강구 □ 컨설팅 목표 및 기대효과 ○ 컨설팅 목표 - 행정영역: 문서작성 및 관리 점검, 사업계획서와 결과보고서 작성방법 - 관리영역: 재무회계교육, 비품관리 - 실적영역: 후원물품 개발, 기부자 확보 방안에 대한 자원개발 방법, 지역사회 연계 및 홍보전략 방안 강구 ○ 기대 효과 - 문서작성 및 관리 점검을 통하여 기존의 문서에서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보충 하는 컨설팅과정을 통해 향후 평가준비를 수행할 수 있을 것임 - 사업계획서와 결과보고서 작성으로 현재까지의 회원현황과 이용자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그것을 토대로 기부처를 발굴하고자 함 - 재무회계교육을 통하여 재정의 투명화를 구축하고자 함 - 후원물품 개발 및 기부자 확보 방안에 대한 자원개발 방법을 강구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을 확보하고자 함

Ⅱ 컨 설 팅 과 정 및 내 용 17 □ 컨설팅 결과 ○ 컨설팅 실시 <표 Ⅱ-15> 컨설팅 추진 결과 회차 일시 구분 주요내용 1회 8.31 기관분석, 욕구 파악 및 컨설팅 계획 수립 시설현황 점검 및 컨설팅 욕구에 대한 의견 교환을 통하여 컨설팅 계획 수립 2회 9.14 행정 및 관리영역 문서작성 및 관리 점검 및 재무회계교육, 비품관리 3회 9.21 행정 및 관리영역 사업계획서와 결과보고서 작성방법(FMS를 통한 회원 분석과 지역환경 분석) 4회 10.16 지역사회연계 및 홍보 후원물품 개발, 기부자 확보 방안에 대한 자원개발 방법, 지역사회연계 및 홍보전략 방안 강구 5회 10.19 보건복지부 평가지표 교육 및 최종평가 최종서류점검 보건복지부 평가지표에 기초한 점검 실시 및 최종평가 ○ 컨설팅 추진 성과 <표 Ⅱ-16> 컨설팅 추진 성과 컨설팅실시 전(개선 전) 컨설팅실시 후(개선 후) 문서작성 및 관리에 대한 점검 - 전반적인 문서 정리 및 양식의 통일필요 - 재무회계 규칙에 근거한 서류 정리 요망 - 인사관리 문서 미비 기부식품 접수문서 및 배분문서 양식 통일 재무회계규칙 교육 및 관련서류 재정리 인사관리 규정에 의거 구비서류 정리 관리시설 및 장비, 운영에 대한 점검 - 식품창고, 차량, 냉장냉동고 관리 양식 미비 식품창고, 차량 및 냉장냉동고 관리 양식 통일 및 효율적 작성 방안 교육 식품창고 및 사무실의 조정 재고(추후 변경예정) 지역사회연계 - 기부자 관리 미흡 - 기부관련 서류 작성 상태 보완 필요 장기기부자 관리체계 구축 기부금 및 물품 영수증 처리 등 문서정리 실시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18 ○ 향후추진사항 <표 Ⅱ-17> 컨설팅 추진 성과 부문별 향후추진 사항 (권고사항) 회원관리 기부자 및 이용대상자 관리를 위하여 체계적인 의견수렴 등 욕구조사 실시하기를 권고함이용대상자선정에 있어 형평성을 고려하여 주기적으로 이용자교환를 하기를 바람 기관독립 운영법인과의 독립성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무실 및 식품창고에 대한 독자적인 장소를 구비하기 권고함 또한 예산상의 독립을 위한 통장관리 등 법인과의 분리를 요함 별도의 사업자등록을 필요로 함

Ⅱ 컨 설 팅 과 정 및 내 용 19 4 D 푸드뱅크 □ 기관 진단 ○ 2014년도 평가결과 - 2014년 평가결과 행정 29.2, 관리 18.1, 실적 20.3으로 행정 및 실적 영역은 전체 평균보다 우수한 점수를 획득한 반면 관리 영역은 전체평규과 9.4점 등 격차가 벌어져 매우 취약한 것으로 나타남. <표 Ⅱ-18> 2014년도 C푸드뱅크 평가결과 구 분 총점(100점) 행정 (30점) 관리 (40점) 실적 (30점) 점 수 67.6 29.2 18.1 20.3 전체평균 73.4 26.7 27.5 19.3 ○ 조직현황 및 환경분석(SWOT 분석) <표 Ⅱ-19> C 푸드뱅크 SWOT분석 결과 유리함 불리함 내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센터장의 변화경영의지 ○ 다년간 쌓아온 사업 운영 노하우 - 10년 이상의 사업 운영 경험 축적 ○ 실무자 교체에 따른 업무의 일관성 저조 ○ 열악한 기관의 접근성 - 사업장 이전에 따른 지역내 인식 저조 및 접근성 미흡 외부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 지역 내 잠재 이용자 다수 ○ 지자체의 관심과 지원 ○ 경기불황에 따른 기부자 감소 ○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및 단체 등에 의한 이용자 중복지원 및 경쟁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20 □ 과제도출 ○ 실무자와 컨설턴트의 논의를 통해 도출된 과제는 사회복지재무회계규칙 교육 및 적용 방법, 사업계획 수립 및 적용방법, FMSㆍ사회복지통합정보망의 효과적인 운영 방법 등으로 나타났음. <표 Ⅱ-20> 과제도출 및 제안사항 과제 도출 도출 과제에 대한 제안사항 사회복지재무회계규칙교육 및 적용 방법 취약한 회계 관련 문서보완 및 규정에 적합하고 효율적인 회계운영 교육 사업계획 수립 및 작용 방법 사업계획 수립 및 평가의 의미와 이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 기술에 대한 교육 실시 2015년도 계획서 수정 보완 지도 FMS, 사회복지통합정보망 운영 방법 FMS의 활용 및 운영 방안 교육 사회복지통합정보망의 효율적인 활용방안 □ 컨설팅 목표 및 기대효과 ○ 컨설팅 목표 - 사업운영 활성화를 위한 행정능력 강화 - 이용자 접근가능성 확대 모색 - 사업지역 내 사회복지시설ㆍ단체와의 사업연계 및 홍보방법 구축 강화 - 사업운영 인력의 업무세분화와 전문성 강화 - 재무회계 규칙 준수로 회계집행의 투명성과 신뢰성 강화 ○ 기대 효과 - 푸드뱅크 종사자 등 사업관계자 업무 효율성 제고 및 직무능력 향상에 기여 - 기부식품제공사업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및 회계 집행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에 기여

Ⅱ 컨 설 팅 과 정 및 내 용 21 □ 컨설팅 결과 ○ 컨설팅 실시 <표 Ⅱ-21> 컨설팅 추진 결과 회차 일시 구분 주요내용 1회 8.27 기관분석, 욕구 파악 및 컨설팅 계획 수립 기관욕구 분석 및 컨설팅 계획수립 2회 9. 8 행정 및 관리영역 재무회계 규칙에 따른 회계집행의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원칙 준수(예: 예산서 작성 및 국가복지시스템 입력) 3회 9.15 행정 및 관리영역 사업계획서 작성과 행정서식 작성 능력 강화 4회 9.22 지역사회연계 및 홍보 기부식품 활성화에 관한 법률 이해를 통한 식품ㆍ생활필수품 기부업체 및 이용자 발굴관리(사례관리)활성화 5회 10. 7 보건복지부 평가지표 교육 및 최종평가 사업지역 내 사회복지시설ㆍ단체와의 사업연계 및 홍보방법 구축 강화 및 총평가 ○ 컨설팅 추진 성과 <표 Ⅱ-22> 컨설팅 추진 성과 컨설팅실시 전(개선 전) 컨설팅실시 후(개선 후) 문서작성 및 관리에 대한 점검 - 전반적인 문서 정리 및 양식의 통일필요 - 재무회계 규칙에 근거한 서류 정리 요망 - 인사관리 문서 미비 기부식품 접수문서 및 배분문서 양식 통일 재무회계규칙 교육 및 관련서류 재정리 인사관리 규정에 의거 구비서류 정리 관리시설 및 장비, 운영에 대한 점검 - 식품창고, 차량, 냉장냉동고 관리 양식 미비 식품창고, 차량 및 냉장냉동고 관리 양식 통일 및 효율적 작성 방안 교육 식품창고 및 사무실의 조정 재고(추후 변경예정) 지역사회연계 - 기부자 관리 미흡 - 기부관련 서류 작성 상태 보완 필요 장기기부자 관리체계 구축 기부금 및 물품 영수증 처리 등 문서정리 실시 ○ 향후추진사항 - 기관의 행정과 관리 능력은 앞으로도 보완과 개선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행정 절차의 체계적인 매뉴얼화를 통해서 실무자 이직 등으로 인한 교체시에도 일관성이 있는 관리가 가능하도록 관심이 필요함.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22 5 E 푸드뱅크 □ 기관 진단 ○ 2014년도 평가결과 - 2014년 평가 결과 행정 20.0, 관리 23.6, 실적 30.0으로 행정과 관리 영역은 전체 평균 이하의 점수를 받았으나 실적인 만점을 받음. <표 Ⅱ-23> 2014년도 E푸드뱅크 평가결과 구 분 총점(100점) 행정 (30점) 관리 (40점) 실적 (30점) 점 수 72.6 20.0 23.6 30.0 전체평균 73.4 26.7 27.5 19.3 ○ 조직현황 및 환경분석(SWOT 분석) <표 Ⅱ-24> E 푸드뱅크 SWOT분석 결과 유리함 불리함 내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다년간의 서비스 제공 노하우 ○ 기관장의 전국적 기부식품 발굴 열정 ○ 행정 및 관리 능력의 취약 ○ 비체계적인 업무분장 및 인력관리 ○ 기부식품 관리실태 미비 외부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 지자체의 관심과 지원 ○ 기부식품 잠재 이용자 다수 ○ 사회복지시설들에 대한 업무 효율성 및 투명성 요구 ○ 지역내 타 사회복지시설과의 경쟁

Ⅱ 컨 설 팅 과 정 및 내 용 23 □ 과제도출 ○ E 푸드뱅크에 대한 과제는 행정절차 및 문서 작성법, 사업계획서와 결과 보고서 작성법, 재무회계규칙 교육, 후원자 관리, 기부식품 관리, 지역사회 연계 홍보 방안 등으로 나타났음. <표 Ⅱ-25> 과제도출 및 제안사항 과제 도출 도출 과제에 대한 제안사항 사업수행에 관한 사업계획서 미비, 비체계적인 업무 운영 방식 등 행정절차 및 문서 작성법 교육 사업계획서와 결과보고서 작성방법 사회복지 재무회계규칙에 대한 이해 저조 재무회계교육 기부식품 관리에 대한 행정적 이해가 부족하고 구체적인 후원자 발굴 및 관리 전략 미비 후원물품 개발 기부자 확보 방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 안내 지침에 근거한 기부식품 관리의 중요성과 방안 교육 지역사회연계 및 홍보전략 방안 강구 □ 컨설팅 목표 및 기대효과 ○ 컨설팅 목표 - 사업계획 수립 및 평가계획 수립 - 사업운영 인력의 업무세분화와 전문성 강화 - 재무회계 규칙 준수로 회계집행의 투명성과 신뢰성 강화 ○ 기대 효과 - 푸드뱅크 종사자 등 사업관계자 업무 효율성 제고 및 직무능력 향상에 기여 - 기부식품제공사업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및 회계 집행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에 기여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24 □ 컨설팅 결과 ○ 컨설팅 추진 결과 <표 Ⅱ-26> 컨설팅 추진 결과 회차 일시 구분 주요내용 1회 8.27 기관분석, 욕구 파악 및 컨설팅 계획 수립 기관 욕구 파악 및 컨설팅 계획 수립 2회 9. 8 재무회계규칙 재무회계 규칙에 따른 회계집행의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원칙 준수(예: 예산서 작성 및 국가복지시스템 입력) 3회 9.15 사업계획서 작성 및 행정영역 사업계획서 작성과 행정서식 작성 능력 강화 4회 9.22 지역사회연계 기부식품 활성화에 관한 법률 이해를 통한 식품ㆍ생활필수품 기부업체 및 이용자 발굴관리(사례관리)활성화 5회 10. 7 보건복지부 평가지표 교육 및 최종평가 사업지역 내 사회복지시설ㆍ단체와의 사업연계 및 홍보방법 구축 강화 및 총평가 ○ 컨설팅 추진 성과 <표 Ⅱ-27> 컨설팅 추진 성과 컨설팅실시 전(개선 전) 컨설팅실시 후(개선 후) 사회복지재무회계규칙에 이해수준 현저히 낮음, 회계서류를 세무사무소에 100%의존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예산계획 수립도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사업을 진행한 것으로 진단됨 사회복지재무회계규칙에 대한 주요성은 인식하게 되었으나, 과제 미수행과 컨설팅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심하여 개선 효과 전혀 없음 사업계획서 자체가 부재하였으며, 계획과 평가의 중요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함. 또한, 계획서 작성 기술이 전무하여 이에 대한 교육과 컨설팅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판단함 컨설팅 개시 후 코디네이터의 교체와 더불어 교체된 코디 네이터의 실무이해 수준이 현저히 떨어져 과제수행이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였음. 또한, 센터장의 컨설팅에 대한 반감과 더불어 비협조적인 태도로 계획되어진 컨설팅 목표를 달성 할 수 없었음 업무분장이 명확히 이루어지지 않아 역할과 책임이 명확 하지 않고, 사소한 업무까지도 센터장의 허락 없이는 집행 되지 않는 조직의 문제점이 있음. 업무분장을 통한 역할 및 책임 소지를 명확히 할 것을 제안 하였으나, 개선의지가 전혀 없고 컨설팅 전후 긍정적 효과가 전혀 없다고 판단됨

Ⅱ 컨 설 팅 과 정 및 내 용 25 ○ 향후추진사항 - E 푸드뱅크의 경우 목사들로 구성되어진 운영법인으로 센터장 역시 목회와 더불어 센터 운영을 맡고 있음. 업무분장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컨설팅에 개시 일부터 종결 때 까지 비협조적인 태도로 컨설팅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웠음. - 기부물품 기부처의 출처와 배분처가 투명하지 않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단되며, 세부 자료 제시를 거부하거나 또는 구비되어 있지 않은 문서가 많아 지자체 담당 부서 또는 경기도 차원에서의 회계 및 기부물품 지도 감독이 절실히 필요.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26 6 F 푸드뱅크(마켓) □ 기관 진단 ○ 2014년도 평가결과 - 2014년 평가결과 행정 21.8, 관리 25.2, 실적 14.1로 나타났음. 전 영역에서 전체 평균 이하의 점수를 획득하였으며, 특히, 실적에서 전체평균과 큰 격차를 보임. <표 Ⅱ-28> 2014년도 F푸드뱅크(마켓) 평가결과 구 분 총점(100점) 행정 (30점) 관리 (40점) 실적 (30점) 점 수 61.1 21.8 25.2 14.1 전체평균 73.4 26.7 27.5 19.3 ○ 조직현황 및 환경분석(SWOT 분석) <표 Ⅱ-29> F 푸드뱅크(마켓) SWOT분석 결과 유리함 불리함 내부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기관장의 강력한 변화경영의지 ○ 체계적인 인력관리 및 업무분장 - 공익근무요원, 코디네이터, 실무자 간 역할 분담이 잘 이루어지고 있음. ○ 전 실무자의 교체 - 컨설팅 진행간 전 실무자 교체 ○ 기부처 발굴의 비적극성 외부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 지역 내 잠재 이용자 다수 ○ 기부식품사업에 대한 지역내 긍정적 인식 ○ 타 사회복지시설들과의 서비스 중복 및 갈등 ○ 기부식품 사업의 효율성ㆍ투명성 요구

Ⅱ 컨 설 팅 과 정 및 내 용 27 □ 과제도출 ○ 실무자와 컨설턴트의 논의를 통해 도출된 주요 과제는 사업계획서 보완, 명확한 업무 분장, 재무회계규칙에 대한 이해, 시설 제반 규정 정비, 운영 위원회 정상화, 지역사회 자원관리 등으로 나타났음. <표 Ⅱ-30> 과제도출 및 제안사항 과제 도출 도출 과제에 대한 제안사항 사업계획서 작성, 목차점검 업무분담(상근인력, 비상근 인력) 점검 ※ 푸드뱅크와 푸드마켓과의 업무 구분 및 협력사항 점검 (업무특성, 협력사항) 사업계획서 수정. 보완(3회) 후 전반적인 정리 및 보완, 중 장기계획 수립 사업계획서 양적 질적 보완수정 후 완성 재무회계, 인사관리, 복무, 시설관리 등 제반 규정(집) 정비 제반 규정집 정비, 운영위원회 승인 인사, 재무, 회계, 복무, 시설관리에 실제 적용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준(안) 마련 운영위원회 구성현황 점검, 정상화 방안 협의 자원봉사자, 지역사회 자원관리 협의 ※ 업무인수인계서 확인(업무 담당자 교체) 운영위원회 정상화(인력구성, 활동범위 회의 정례화) 방안 협의, 우수사례예시 □ 컨설팅 목표 및 기대효과 ○ 컨설팅 목표 - 사업운영 활성화를 위한 행정능력 강화 - 사업지역 내 사회복지시설ㆍ단체와의 사업연계 및 홍보방법 구축 강화 - 사업운영 인력의 업무세분화와 전문성 강화 - 재무회계 규칙 준수로 회계집행의 투명성과 신뢰성 강화 ○ 기대 효과 - 푸드뱅크 종사자 등 사업관계자 업무 효율성 제고 및 직무능력 향상에 기여 - 기부식품제공사업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및 회계 집행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에 기여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28 □ 컨설팅 결과 ○ 컨설팅 추진 결과 <표 Ⅱ-31> 컨설팅 추진 결과 회차 일시 구 분 주요내용 1회 9. 7 기관분석, 욕구 파악 및 컨설팅 계획 수립 현황 및 문제점 점검, 활동일정 안내 기관 실무자(담당자) 컨설팅 요청사항 협의 사업계획서 재 구성 및 2014년 평가결과 분석 2회 9.17 행정 및 관리영역 사업계획서 목차점검, 수정(안) 협의 운영위원회 구성 및 실효성 논의 인력관리, 역할분담, 중장기계획(서) 수립 3회 9.21 행정 및 관리영역 제반 규정의 정비 재무회계 관리 및 현황점검 운영위원회 구성 및 실질적인 운영 정상화 방안 도출 4회 10. 5 행정 및 관리영역 시설물 관리: 차량, 냉장, 냉동고 운영일지의 관리 및 실무자 편의성 증진방안 푸드뱅크와 푸드마켓의 운영 효율성 강화방안 제고 5회 10.12 지역사회연계 보건복지부 평가지표 교육 및 최종평가 지역사회자원관리, 사업홍보 및 네트워크 구성(안) 자원의 조직화, 활용, 연계, 발굴 컨설팅 최종평가 보건복지부 평가지표 안내 및 평가준비 논의 ○ 컨설팅 추진 성과 <표 Ⅱ-32> 컨설팅 추진 성과 컨설팅실시 전(개선 전) 컨설팅실시 후(개선 후) 사업계획서 내용점검, 목차 안내 - 양적 증가, 질적 내용 수정. 보완 ※ 보건복지부 평가관련 안내 및 지도 사업계획서 목차 점검 - 양적 증가(100%) 달성 - 질적 내용수정. 보완(80%) 달성 ※ 보건복지부 평가지표 분석. 안내실시 운영위원회 구성 및 진행 점검 - 구성현황, 회의개최, 활동계획, 역할과 기능 수행 운영위원회 정상화 - 구성현황(60%) 수준으로 추후 보완요구 - 회의개최 일정 확인 - 활동계획, 역할과 기능수행 지도(80%) 제 규정(집)내용 점검 운영위원회 승인여부 확인 - 인사관리, 재무ㆍ회계, 시설관리, 복무 등 제 규정(집) 완성 - 인사관리 외 5가지 규정집 완성(80%) - 운영위원회 승인이 필요하며 평택푸드마켓과 푸드뱅크에 해당되는 내용으로 구분 및 별개의 구성요구

Ⅱ 컨 설 팅 과 정 및 내 용 29 ○ 향후추진사항 - 운영위원회 구성 및 활동 정상화 - 푸드마켓 사업계획서 양적 질적 내용보완(푸드뱅크와의 연계성) - 재반규정(집) 운영위원회 승인 - 업무추진체계(운영일지) 점검, FMS활용 및 담당업무 숙지

Ⅲ 결 론 31 1 평가 사후 컨설팅 만족도 조사 결과 □ 컨설팅 결과 만족도 <표 Ⅲ-1> 2015년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만족도 조사 결과 설문내용 그렇다 다소그렇다 보통 이다 다소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평균 ① 귀하는 기관에서 진행된 컨설팅에 전반적으로 만족하십니까? 12 1 - - - 4.9 ② 귀하는 귀 기관의 컨설팅이 체계적으로 진행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3 - - - - 5.0 ③ 귀하는 컨설팅 진행일정에 만족하십니까? 12 1 - - - 4.9 ④ 귀하는 컨설팅이 기관운영에 필요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3 - - - - 5.0 ⑤ 귀하는 컨설팅 과정을 통해 기관 직원들의 관심과 책무성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2 1 - - - 4.9 ⑥ 귀하는 컨설팅에서 제시된 제안을 귀 기관운영에 활용할 의향이 있습니까? 13 - - - - 5.0 ⑦ 귀하는 컨설팅 과정 및 결과가 기관 내에서 충분히 공유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12 - - 1 - 4.8 ⑧ 귀하는 컨설턴트가 귀 기관의 컨설팅에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을 충분히 갖추었다고 생각하십 니까? 12 - 1 - - 4.8 ⑨ 귀하는 컨설턴트가 귀 기관과 구성원들에 대해 존중하는 태도로 임했다고 생각하십니까? 13 - - - - 5.0 ⑩ 귀하는 컨설턴트가 컨설팅을 성실히 이행했다고 생각하십니까? 12 - 1 - - 4.8 ⨠⨠Ⅲ 결 론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32 ○ 컨설팅에 참여한 6개 기관 13명 만족도 설문 응답. ○ 설문지는 ‘그렇다 5점’, ‘다소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다소그렇지않다 2점’, ‘그렇지않다 1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함. ○ 6개 기관 총 13명이 설문에 응답함. 만족도 설문결과 평점 4.9점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냄. 2 개선 방안 □ 현 황 ○ 기부식품 제공 사업은 민간 중심으로 운영되어오던 사업으로 기부식품 3억원을 기준으로 임의 신고, 당연 신고로 운영ㆍ관리가 되어 지고 있음. 지역별로 지자체의 지원금 규모와 지원 방식에도 큰 차이를 보이며, 사업장 별로 행정, 관리, 실적 등에서도 격차를 보임. ○ 道내 기부식품 제공사업의 활성화와 수준향상을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는 행정 및 관리 능력의 전반적인 수준 향상에 있다고 할 수 있음. 체계적인 사업장 관리와 실태파악은 각 시군별 지자체의 관심과 지원을 유도하고 사업 활성화 지원방안을 모색하는데 있어 기초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그 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사업장의 행정 및 관리 능력 향상을 통해 업무의 투명성과 일관성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음. ○ 또한 기부물품의 모집과 분배를 동시에 수행하는 것은 업무의 비효율성을 초래하고 부족한 인적자원으로 인해 일정수준의 이상의 행정ㆍ관리 능력 향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판단됨.

Ⅲ 결 론 33 ○ 기부식품 이용자에 대한 중복지원은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오던 문제로,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주체들의 중복지원으로 인해 자원의 낭비 등이 초래되고 있는 실정임. 이용자 단위 지원실태를 파악하여 중복지원은 사전에 차단하고 효과적인 분배가 이루어지기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함. □ 대 안 ○ 기부식품 이용자에 대한 통합 관리 필요 - 기존 대상자 관리 시스템과 FMS를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이용자의 중복지원 방지 및 체계적인 관리 필요. ○ 통일된 행정매뉴얼 개발 및 안내 절차 구축 - 사업장 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행정 및 관리 능력의 격차를 줄이고 일관성과 통일성을 구축하기 위해 행정매뉴얼을 개발하고 실무적용과 적절성 여부를 확인 지원하기 위한 절차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음. ○ 기관의 성과와 관리능력 향상 등에 따른 인센티브제 도입 필요 - 제공실적 및 기부모집 실적 등에 따른 인센티브제를 도입하여 기관들의 적극적인 기부처 및 이용자 발굴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민간자원을 통한 사회복지사각지대 해소 도모. - 차후 평과 결과 컨설팅을 통해 수준이 향상된 기관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 함으로서 적극적인 컨설팅 참여와 평가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기부와 분배의 기능의 분리 및 지역단위 중심 지원망 구축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필요 - 기부물품 모집 및 관리와 분배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부족한 인적 자원 내에서 소화해내기 어려운 부분이 있음. 이에 따라 지역 별로 거점 푸드뱅크를 선정하여 기부식품 모집 및 관리를 거점기관을 통해서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34 통합 운영하고 일반 사업장은 효율적인 분배기능에 초점을 둘 수 있도록 운영체계를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함. - 이러한 과정은 일선 기관들의 혼란을 최소화를 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임.

참 고 문 헌 35 오민수(2011),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 매뉴얼 개발 및 사업보고서󰡕, 경기복지재단. 유정원(2014), 󰡔2014 경기도 푸드뱅크 및 마켓 평가󰡕, 경기복지재단. Milan Kubr.,한종국ㆍ심재섭 역(2012), 󰡔경영컨설팅󰡕, ㈜새로운 제안. Paul R. Niven(2005), 󰡔정부와 공공부문 BSC󰡕, ㈜시그마인사이트컴. 행정자치부(2004), 󰡔정부조직진단변화관리 매뉴얼󰡕. 참고문헌

부 록 1. 컨설팅 수행계획서 2. 컨설팅 진행일지 3. 컨설팅 완료보고서

부 록 39 1. 컨설팅 수행계획서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추진 계획서 구 분 추 진 내 용 시 설 명 ○○○ 푸드뱅크 컨설팅 추진 횟수 총 5회기 컨설팅 목적 (개선되어야 할 중점 사항) ○ 사업운영 활성화를 위한 행정능력 강화 ○ 이용자 접근가능성 확대 모색 ○ 사업지역 내 사회복지시설ㆍ단체와의 사업연계 및 홍보방법 구축 강화 ○ 사업운영 인력의 업무세분화와 전문성 강화 ○ 재무회계 규칙 준수로 회계집행의 투명성과 신뢰성 강화 회차별 추진계획 일 정 수행업무 비고 1회차 기관욕구 분석 및 컨설팅 계획수립 2회차 재무회계 규칙에 따른 회계집행의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원칙 준수(예: 예산서 작성 및 국가복지 시스템 입력) 3회차 사업계획서 작성과 행정서식 작성 능력 강화 4회차 기부식품 활성화에 관한 법률 이해를 통한 식품ㆍ 생활필수품 기부업체 및 이용자 발굴관리(사례관리) 활성화 5회차 사업지역 내 사회복지시설ㆍ단체와의 사업연계 및 홍보방법 구축 강화 및 총평가 컨설팅 방법 2개월에 5회 현장방문, 컨설팅 참여인원 - 2명(학계, 현장) 컨설팅 방법(설문지, 면담 등) 기대효과 푸드뱅크 종사자 등 사업관계자 업무 효율성 제고 및 직무능력 향상에 기여 기부식품제공사업 지역사회 네트워크 활성화 및 회계 집행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에 기여 작성자 : 컨설턴트 ○○○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40 2. 컨설팅 진행일지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진행 일지 시 설 명 ○○○ 푸드뱅크 실시회차 2 일 시 2015년 ○월 ○일 작 성 자 ○○○ 참 석 자 구분 성 명 소속 및 직책 비 고 시설 ○○○ 소장 ○○○ 코디네이터 컨설 턴트 ○○○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 관장 일 정 시 간 내 용 비 고 9시30분-11시30분 재무회계 규칙 교육, 예산서 작성

부 록 41 주요내용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ㆍ회계 규칙 교육 - 예산 (세입ㆍ세출의 정의) 1회계연도의 모든 수입을 세입으로 하고, 모든 지출을 세출로 한다. (예산총계주의원칙) 세입과 세출은 모두 예산에 계상하여야 한다. (예산편성지침) (예산의 편성 및 결정절차) 1. 예산총칙 2. 세입ㆍ세출명세서 3. 추정대차대조표 4. 추정수지계산서 5. 임ㆍ직원 보수일람표 6. 당해예산을 의결한 이사회 회의록 또는 해당 예산을 보고받은 시설운영위원회 회의록 사본 (추가경정예산) ① 법인의 대표이사 및 시설의 장은 예산성립후에 생긴 사유로 인하여 이미 성립된 예산에 변경을 가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제10조 및 제11조의 규정에 의한 절차에 준하여 추가경정예산을 편성ㆍ확정할 수 있다. ② 법인의 대표이사 및 시설의 장은 추가경정예산이 확정된 날로부터 7일이내에 이를 시장ㆍ군수ㆍ구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결산 (결산보고서에 첨부하여야 할 서류) ① 결산보고서에는 다음 각호의 서류가 첨부되어야 한다. 1. 세입ㆍ세출결산서 2. 과목 전용조서 3. 예비비 사용조서 4. 대차대조표 5. 수지계산서 6. 현금 및 예금명세서 7. 유가증권명세서 8. 미수금명세서 9. 재고자산명세서 10. 기타 유동자산명세서(제6호 내지 제9호의 유동자산외의 유동자산을 말한다) 11. 고정자산(토지ㆍ건물ㆍ차량운반구ㆍ비품ㆍ전화가입권) 명세서 12. 부채명세서(차입금ㆍ미지급금을 포함한다) 13. 제충당금명세서 14. 기본재산수입명세서(법인만 해당한다) 15. 사업수입명세서 16. 정부보조금명세서 17. 후원금수입명세 및 사용결과보고서(전산파일을 포함한다) 18. 후원금 전용계좌의 입출금내역 19. 인건비명세서 20. 사업비명세서 21. 기타비용명세서(인건비 및 사업비를 제외한 비용을 말한다) 22 감사보고서 23 법인세 신고서(수익사업이 있는 경우에 한한다) 제안사항 2015년 예산서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2015년 ○월 ○일까지 이메일로 제출 반영사항 재무회계 규칙 조사하여 이메일로 제출, 반영됨 향후계획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문서작성과 사업계획서 작성법 훈련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42 3. 컨설팅 완료보고서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완료 보고서 Ⅰ 컨설팅 진행 개요 시 설 명 ○○○ 푸드뱅크 시 설 장 ○○○ 컨설팅 기간 2015년 ○월 ○일 ~ 2015년 ○월 ○일 컨설팅 중점 사항 ○ 사업운영 활성화를 위한 행정능력 강화 ○ 이용자 접근가능성 확대 모색 ○ 사업지역 내 사회복지시설ㆍ단체와의 사업연계 및 홍보방법 구축 강화 ○ 사업운영 인력의 업무세분화와 전문성 강화 ○ 재무회계 규칙 준수로 회계집행의 투명성과 신뢰성 강화 컨 설 턴 트 (작성자) ○○○ Ⅱ 과제도출 / 제안사항 과제도출 도출 과제에 대한 제안사항 남양주누리푸드뱅크의 운영상의 문제점에 대한 센터장과 실무자의 이야기를 토대로 컨설팅의 내용과 방향을 함께 설정하였음. 이를 바탕으로 가장 취약한 회계 관련 문서들을 보완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재무회계규칙교육 및 적용 방법에 관한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진단함. 과제도출을 통하여 컨설팅 진행 과정과 수행해야 할 과업에 대해 합의하였으며, 1회차에 사회복지 재무회계규칙과 관련한 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 하였으며, 2회차에 회계 관련하여 적용하여 미진한 부분을 찾아 올 것을 과제로 제안하였음. 사업계획 수립 및 평가에 중요성에 대해 스텝들 모두 인식하고 있으나, 교육 및 컨설팅의 기회가 없어 적용하지 못하는 것이 현 문제 중 하나라고 이야기 하여 이에 대한 교육 및컨설팅 내용에 대해 논의 후 이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진단함. 2회차에 사업계획 수립 및 평가의 의미와 이를 작성하기 위한 기본 기술에 대한 교육 후 2015년도 계획서를 계획과 평가를 일관성 있게 작성해보도록 제안하였음. FMS 관리 상태를 점검하였으며, 기부물품 및 기부처 관리 체계의 문제점들이 부분적으로 존재 함을 인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부물품 관리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판단함. 3회차 도출된 과제를 바탕으로 국가정보망(사회 복지통합정보망) 활용에 대한 적용을 직접해보도록 제안하였음. 4회차에는 이제까지의 컨설팅 내용을 현 행정에 반영해도록 제안함.

부 록 43 Ⅲ 실행계획에 따른 컨설팅 추진 성과 제안사항 구체적 실행계획 및 일정 추진 성과(컨설팅 내용) 사회복지재 무회계규칙 에 준용하여 회계문서 보완 1회차에 사회복지재무회계규칙에 대한 교육 및 적용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 하였으며, 2회차에 이를 적용하는 과제를 제안하였음 센터장의 개선의지가 매우 높아 짧은 기간 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준용하여 예산계획 수립 과제를 수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차년도 예산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은 것이 성과라 할 수 있음 사업계획 및 평가 계획 수립을 사회 복지시설 사업계획서 일반 형식에 맞추어 작성할 것을 제안 2회차 사업계획 및 평가의 중요성과 작성 기술에 대한 교육 및 컨설팅이 진행되었으며, 이를 3회차 까지 2015 년도 사업계획서를 수정 보완하여 적용해 보도록 과제를 부여함 2회 차에 담당 직원의 사직으로 신규직원을 채용해야 하는 위기 상황이 발생했지만, 센터장의 개선하고자하는 강한 의지로 직원 채용을 완료하여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었음. 3차부터 참여하게된 담당 사회 복지사 또한 센터장의 의지를 잘 받들어 현 문제들을 극복해 보려는 강한 의지 덕분에 부분적이지만 개선하려는 동기부여가 된 계기가 성과물 중에 하나라 판단됨 FMS 관리상 문제점을 제시하고 이를 보완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하기로 제안 솔직하게 현 기부물품, 기부처, 서비스 대상자 관리하는데 있어 허심탄회 하게 밝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작은 실천 방안을 찾아보도록 제안하였 으며, 국가정보망(사회복지통합정보망) 활용에 대한 필요성 및 적용을 직접 해보도록 제안하였음. 4회차에는 이제 까지의 컨설팅 내용을 현 행정에 반영 해도록 제안함. 3회차 도출된 과제를 바탕으로 국가정보망 (사회복지통합정보망) 활용에 대한 적용을 직접 적용하는 과제를 완수하였으며, 정부 운영지침에 맞추어 4회차에는 이제까지의 컨설팅 내용을 현 행정에 반영하였음. Ⅳ 실행 결과에 대한 효과성 비교 (컨설팅 실시 전/후 비교) 컨설팅실시 전(개선 전) 컨설팅실시 후(개선 후) 기본 행정문서 관리 매우 부족한 상태 이었으며, 이에 보완에 대한 필요성은 인지하고 있었으나, 교육 및 컨설팅을 해줄 대상을 찾지 못한 상태 였음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와 푸드뱅크 운영 메뉴얼에 준용하여 행정문서들을 작성하고 관리 하는 이유에 대해 명확히 인지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 가장 큰 성과라 할 수 있음 지자체의 예산 지원이 전무한 상태이어서 시설장 개인돈을 시설 운영비로 사용하였으며, 사회복지 재무회계규칙 준용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한 상태였음 후원금, 개인 돈이라도 보조금과 같이 별도 계정으로 관리해야하는 것의 의미를 정확히 인식하게 되었으며, 이에 변화하려는 모습이 매우 높음. 즉, 주먹구구식으로 예산 집행의 문제를 정확히 인지할 수 있었으며, 이를 이 후 회계 관리에 적용하기로 함. 사업계획과 평가 계획의 일관성과 이를 바탕으로 예산 계획 수립이 됨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상태임 컨설팅 후 사업계획 및 평가, 예산 등이 일관성 및 통일성이 있어야 함을 정확히 인지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복지부 평가를 계기로 이번 컨설팅 내용을 적극 적용하도록 동기부여가 되었던 점이 매우 큰 성과임

2015 푸드뱅크 및 푸드마켓 평가 사후 컨설팅 44 Ⅴ 실행계획에 따른 컨설팅 추진 성과 부문별 향후추진 사항 (권고사항) 푸드뱅크 운영전반 총 5회기의 컨설팅으로 시설운영에 있어 모든 영역에서의 변화를 기대할 수 없겠 지만, 이번 컨설팅의 경우 한달 사이에 시설장과 직원의 개선 의지와 더불어 변화해 보려는 노력이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 하겠다. 컨설팅 일정을 통하여 복지부 평가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었고, 점차적으로 변화가 예상되는 시설이라 판단됨. 개선의지가 있는 시설에 한하여 제한적 심화 컨설팅을 계획하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됨 ※ 컨설팅 진행과정 상에서 산출된 주요 산출물을 모두 첨부할 것 ※ 컨설팅 분야 및 기간 등에 따라 양식을 일부 변경하여 제출 가능 ※ 컨설팅완료보고서 원문을 첨부하되, 컨설팅 제공기관이 자체적으로 보고 양식에 따라 작성할 것 ※ 서식을 기본으로 하되, 컨설팅 분야에 따라 가감하여 작성 가능 위와 같이 컨설팅을 수행하고 결과보고서를 제출합니다. 2015 년 ○ 월 ○ 일 컨설턴트 : ○ ○ ○ (인) 위와 같이 컨설팅 받았음을 확인합니다. 2015 년 ○ 월 ○ 일 시설명(대표자) : ○ ○ ○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