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GWF Report는 사회복지분야의 주요현안에 관하여 정책의 방향설정과 실현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ㆍ조사를 통한 정책제안이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작성된 자료입니다. ■ 본 보고서는 경기복지재단의 공식적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한 의견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 031-267-9346 Fax : 031-898-5935 E-mail : heekc9912@ggwf.or.kr

i요 약 2000년대 이후 장애인복지는 법제도의 정비를 통해 급속한 성장을 맞이함. 특히 법률에 근거하여 이동권과 접근권의 확대와 활동지원제도로 인해 1:1 활동지원 서비스는 막연하게 생각했던 여가활동에 대한 욕구가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현실로 나타나고 있음.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경기도 관광지의 특성을 고려한 주요 관광지 선정과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더욱 전문적이고 다양한 관광프로 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임. 둘째,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장애인관광의 제한요인과 촉진요인을 분석하여 경기도 내 장애인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 함. 셋째, 현대인의 자연지향적인 관광욕구는 경기도 관광지의 특성에 부합 함으로 경기도 장애인 관광의 발전가능성이 높음. 이에 경기도 장애인관광 활성화 방안을 위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함. 경기도의 맞춤형 장애인관광지로 선정된 곳은 아래와 같음 1. 장애아동이 있는 가족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 ‘서울대공원’과 ‘국립과천과학 관’을 선정함. 2. 장애청소년들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 ‘한국민속촌’과 ‘백남준 아트센터’를 선정함. 3. 낭만적인 예술과 자연을 체험하고 싶은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 ‘헤이리예술마을’과 ‘임진각’을 선정함. 4. 연인, 친구, 부부가 함께 여행하고 싶어 하는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코 스 ‘남이섬’을 선정함. 5. 스포츠와 미술을 관람하고 싶은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 ‘국립현대 미술관’과 ‘서울경마공원’을 선정함.

ii 6. 도심에서 역사 공부를 하고 싶어 하는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 ‘화 성행궁’을 선정함. 7. 외국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2박3일 코스 ‘SBS, MBC 라디오공개홀 방 청’ ‘임진각과 DMZ’ ‘킨텍스 전시관과 ‘일산호수공원’을 선정함. 8. 외국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2박3일 코스 ‘화성행궁, 열차’ ‘한국민속 촌’, ‘백남준아트센터’ ‘경기도 박물관’을 선정함. 9. 장애인가족이나 여성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1박2일 코스 1일 ‘허브아 일랜드’ ‘의정부 부대찌개 골목’, 2일 ‘포천국립광릉식물원’ ‘산정호 수’를 선정함. 10. 트레킹하거나 산책하고 싶어 하는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1박2일 코 스 1일 ‘남한강 자전거길 휠체어 트레킹’(팔당역 남한강 자전거길 다 산 유적지) 2일 ‘양수철교’ ‘세미원’ ‘두물머리’ ‘황순원 문학촌 소나기마을’을 선정함. 경기도의 장애인관광 제한하는 제한요인으로는 법제도 측면, 인프라 측면, 콘텐츠 측면, 공공마케팅 측면으로 구분하였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음. 1) 법제도적인 측면 - 법령이나 법조항의 강력조항 미비로 장애인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한 관 광지에 대한 시설설비와 서비스가 미비함. 국공립에서 운영하는 관광지는 무료이거나 장애인할인이 있지만 사설 관광지는 장애인할인 적용되는 곳이 많지 않음. 2) 인프라적인 측면 - 경기도는 장애인관광지 실태조사활동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실제로 관광 지에의 이동권과 접근권에 제한을 많이 받음. - 장애인관광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대부분의 관광지에는 휠체어 구비나 시각 장애인을 위한 해설사는 물론 음성해설도 구비되어 있지 않음.

iii - 수원시내의 관광호텔에는 장애인을 위한 베리어 프리(Barrier Free) 방이 구비되어 있는 곳은 한 곳 밖에 없음. - 관광가이드양성사업이 타 지역에 비해 시작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장 애인 관광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장애인에 대한 배려부분이 부족함. 3) 콘텐츠적인 측면 -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관광 프로그램은 이미 운영 중이고 실적 또한 있지만, 장애유형별, 테마별 관광코스개발에 대한 관심이 전무함. 또한 지자체나 경 기관광공사의 노력과 인식이 부족함. - 경기도의 특색에 맞는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장애인관광 프로그램 개발과 개발을 위한 노력과 인식이 부족함. 4) 공공마케팅적인 측면 - 경기도는 공적인 장애인관광 종합 포털사이트가 없어 관광을 희망하는 장 애인들에게 장애인관광에 대한 욕구를 저하시킴. 또한 이동권과 접근권 가 능함에도 불구하고 홍보가 부족하여 장애인관광지로 활성화 되지 못함. 이에 따른 결과로서, 경기도 장애인관광 활성화를 위한 제시방안으로 장애관 광지 실태조사단의 결성과 정기적인 현장실태조사와 연구가 필요함. - 경기도를 대표하는 유형별 장애인단체와 함께 장애인관광실태조사와 연구 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음. - 법 제도 정비의 강화를 장애인 관광인프라로 구축할 필요가 있음. - 경기도 특색에 맞는 장애유형별 테마별 관광프로그램 개발할 필요성이 있음. - 장애인관광포털사이트에 “여행 카르테”를 등록하여 전국의 각 여행지에서 본 인의 욕구에 알맞은 관광지를 선택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함. - 장애인만을 위한 관광이 아니라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개념으로 장애인관광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음.

v목 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및 방법 5 Ⅱ 장애인 맞춤형 관광의 의의 1. 장애인관광의 의의 우리나라 및 외국의 사례 9 2. 장애인 맞춤형 관광의 이해 19 3. 장애인관광의 제한 및 촉진요인 21 Ⅲ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1.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방안 23 2. 경기도 지역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코스 25 Ⅳ 결론 1. 요약 44 2. 경기도 장애인관광 활성화 방안 49 ❏ 참고문헌

vi 표 차례 <표 1> 내국인의 경기도 관광지 이용자 수 ·························································· 2 <표 2> 외국인의 경기도 관광지 이용자 수 ·························································· 3 <표 3> 장애인관광 관련 연구 ············································································ 12

Ⅰ. 서론 ❚ 1 서론Ⅰ 1. 연구배경 관광욕구의 변화로 인해 경기도를 찾는 관광객의 증가 - 2012년 경기도를 방문한 관광객(내·외국인)은 7,125만으로 2008년은 6,476명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이는 경기도 관광지의 특성 즉 자연경관을 활용한 관광지가 많은 점을 고려한다면, 관광객들이 선 호한 관광지에 대한 욕구가 기존의 눈으로 보는 관람이나 감상이 아닌 자연지향적인 욕구로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음. - 관광지 욕구의 변화는 장애인 관광분야에도 나타나고 있음. 한양 대학 교 산학협력단 관광연구소(2008)에 의하면 장애인 관광의 참여 동기 에 대한 조사에서 자연이나 바다를 보고 싶어 하는 ‘자연지향형’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관람감상체험형’, ‘휴양건강형’, ‘일탈놀이형’ 순으로 나타남.

2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표 1> 내국인의 경기도 관광지 이용자 수 관광지 관광객수 관광지 관광객수 용인에버랜드 599만명 경마공원 331만명 고양 일산호수공원 503만명 용인 캐리비안베이 157만명 파주 임진각 445만명 평택 평택호 135만명 고양 킨텍스 353만명 포천 산정호수 130만명 과천 서울대공원 343만명 파주 헤이리예술마을 110만명 자료:한국문화관광연구원(2012) - 이는 관광지의 대부분이 자연경관과 인접한 경기도의 특성과 잘 부합되는 결과이며, 경기도 장애인관광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국제관광시대와 한류영향으로 국외 관광객의 증가 - 2012년 한 해 동안 경기도를 찾은 국외 관광객은 412만 명으로 하루에 1만 1천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2008년에는 220만 명인 것을 감안할 때 관광객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2). - 한국을 찾는 관광객의 50%정도가 아시아권의 관광객이라는 것을 고려 할 때(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2), 경기도를 찾는 관광객의 대부분은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한류의 영향권에 있는 중국이나 일본의 관광객이 다수 차지하고 있다고 보임.

Ⅰ. 서론 ❚ 3 <표 2>외국인의 경기도 관광지 이용자 수 관광지 내국인 관광지 외국인 파주 임진각 81만명 파주통일전망대 28만명 용인에버랜드 67만명 수원화성 27만명 파주 제3땅굴 51만명 용인민속촌 15만명 고양김치스쿨 34만명 과천 서울랜드 14만명 자료:한국문화관광연구원(2012) - 위의 표에서 나타난 것처럼 수원화성이나 용인민속촌과 같이 한국의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곳과 분단국가의 특징이 잘 들어난 임진각 주변에 외국인관광객이 집중되었다고 볼 수 있음. 권리로서 장애인 관광 및 여가 활동 - 현대사회에서 관광은 삶의 일부이자 동반자로서 개인의 행복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이자 개인의 생활만족과 삶의 질 향상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관광에 대해 참여하고 판단할 권리(Hooyman, KIyak, 1994)가 있음. - 그러나 여가나 관광의 소외 계층인 장애인의 인구는 해마다 늘어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들에 대한 정책의 우선순위가 매우 낮고, 법적 규정이 명문화되어 있지 않아 여가 및 관광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는 실정임(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광연구소, 2008).

4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 보건사회연구원(2006)의 조사에 의하면 2005년 1년 동안 관광목적의 국내여행 경험여부에 대한 조사 결과 73.2%의 장애인이 국내여행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58.4%를 차지한 비장애인 비율과 높은 차이를 보임. - 또한 2011년 장애인실태조사에 의하면 문화 및 여가활동에 대한 조사결과에는 매우 만족한다 4.3%, 약간 만족한다 35.2%, 약만 불만족 한다 38.7%, 매우 불만족한다 21.8%로 전체의 60.5%가 만족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우리나라는 2007년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고, 시행령을 통해 장애인에게 정당한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하였으며, 여가활동 및 사회참여에 대한 평등권을 보장하고 있음. 또한 ‘활동보조지원제도’의 시행으로 막연하고 실현 불가능 했던 여가 활동에 대한 욕구가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욕구로 나타나고 있음.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1) - 서울시에서는 2010년 6월에 장애인 ‘맞춤형 관광코스’ 개발을 위한 시범 투어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같은 해 10월에 ‘장애인이 행복한 문화관광체험코스’ 10곳을 선정함(서울시 복지건강본부 장애인 복지과 보도자료, 2010). 서울지역 이외 대구나 제주도에서도 장애인 관광코스의 개발이 현재 진행 중에 있음. - 경기도의 경우 2011년부터 현재까지 ‘기획여행바우처’ 사업을 통해 시설장애인을 위한 기획여행을 실시 해왔으며, 2013년에는 20여개 시설에서 600여명의 장애인이 대상이 될 것임. 그러나 이러한 경기도의 기획여행은 1)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장애인관광이란 단체관광이나 기획관광도 포함되지만 주로 대중 교통을 이용한 개별관광이라는 의미에 중점을 두고 있음.

Ⅰ. 서론 ❚ 5 단체여행이 주를 이루고 있어 장애인들이 소그룹이나 가족단위 또는 개별여행을 할 수 있는 관광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 -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관광객의 욕구가 ‘자연지향적’으로 경기도에 관광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러한 현상은 역으로 살펴보면 장애인들이 관광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이동권과 관광지 시설의 접근권에 대한 문제가 부각될 수 있음을 의미함. 그러므로 이러한 베리어를 개선할 정책들과 관광지에 대한 홍보가 적극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임. 2. 연구목적 및 방법 1) 연구목적 경기도의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함. - 경기도 관광지의 특성을 고려한 주요 관광지 선정과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더욱 전문적이고 다양한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가 목적임. 경기도 내 관광지에 대한 장애인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 - 경기도 내 관광지에 대한 장애인관광의 제한요인과 촉진요인은 문헌 연구를 통해 정리하였으며, 경기도 장애인관광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

6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경기도 내 장애인관광지 프로그램 개발 도입을 위한 후속연구의 기초연 구자료로서 제시함. 2) 연구방법 문헌검토 및 자료 분석 - 장애인관광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자 함. - 선행연구를 통해 장애인관광의 제한요인과 촉진요인을 도출했으며, 이를 통해 경기도 장애인관광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검토가 가능함. - 외국의 장애인 관광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서 경기도 장애인관광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검토가 가능함. - 맞춤형 장애인관광코스로 선정된 10곳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광 연구소(2008)에서 제시한 ‘법제도 측면, 인프라 측면, 콘텐츠 측면, 공공 마케팅 측면’을 경기도의 장애인관광현황에 알맞게 재구성하여 정리함. 전문가 자문회의 의견 수렴 후 현장조사 실시함. - 학계, 장애인당사자 2명(시각장애인 1명, 신체장애인 1명), 경기 관광 공사의 관광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회의를 통해 관광지를 선정함. 현장조사 실시 연구진과 경기관광공사의 담당자 1명이 현장조사를 실 시함. - 제1차 현장 조사 헤이리예술마을, 임진각 - 제2차 현장 조사 수원화성행궁

Ⅰ. 서론 ❚ 7 - 제3차 현장 조사 용인 MBC드라미아, 용인민속촌성 자문위원회의를 통해 선정된 관광지가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함께 하는 여행’ 사이트에 제시된 관광지와 중복된 경우에는 현장조사를 생 략함. 그 외의 곳은 자문위원 1명이 운영하는 ‘휠체어배낭여행’과 자문 회의를 기초로 함. 3) 연구의 한계 본 연구는 관광지 선정에 있어 충분한 현장실태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 다는 한계가 있음. - 서울지역 등 타 지역의 현장실태조사들은 대부분 6개월에서 1년간의 조사 기관과 장애유형별 조사원 선정, 조사를 위한 자원의 지원들이 충분히 이루어진 상태에서 진행되어 왔음. 그러나 경기도는 아직까지 이 러한 시도가 이루어지지 않았음. - 본 연구는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방안을 위한 기초 연구가 목적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장애인관광프로그램은 이 동권과 접근권이 완벽하게 보장된 관광프로그램이 아니며, 현재 상황 에서 장애인들이 접근 가능한 관광코스를 개발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었음. - 이러한 한계들로 인해 본 보고서에서 제시하는 관광프로그램코스에 장애 유형별 즉 시각장애, 발달장애, 청각장애에 대한 제한요인과 촉진요인 을 충분히 다루지 못했으며, 휠체어장애인에 맞추어져 있음.

8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경기도 장애인관광의 특색을 살릴 수 있도록 현장실태조사를 근거한 분 석은 후속연구로 진행 될 필요가 있음. - 관광지에 대한 제한요인과 촉진요인을 도출하는데 선행연구에 의존 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경기도의 특색을 살리기에 미흡한 면이 있음. - 경기도에는 관광자원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양한 관광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하며, 관광가이드북의 제작, 관광지에 종사하는 종사자를 위한 장 애인관광의 매뉴얼개발과 법제도를 기반으로 한 경기도 관광조례 제정 을 위한 충분한 현장실태조사가 필요함. - 경기도는 자연과 어우러질 수 있는 장애유형별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 하다고 보여 짐. 예를 들면, 스토리텔링, 시각장애인들에게 관광지 해 설사와 함께 하는 해설여행,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통역사와 함께하 는 자연체험여행, 지체장애인과 함께하는 트레킹여행, 발달장애인과 함 께 참여할 수 있는 도자기체험과 1박 캠프여행의 개발 등, 타 지역과 차별화된 관광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후속과 제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

Ⅱ. 장애인 맞춤형 관광의 의의 ❚ 9 장애인 맞춤형 관광의 의의Ⅱ 1. 장애인관광의 의의:우리나라 및 외국의 사례 장애인관광의 의의 - 이훈(2008)은 장애인관광의 개념을 사회적 지원에 의한 복지 관광을 포 함할 뿐만 아니라 장애를 가진 관광주체의 자발적 적극적 관광욕구 를 실현하는 관광 활동이며, 장애인을 사회적 약자로서만 규정하기 보다 는 사회공동체의 구성체이며 적극적 소비계층으로 규정하고 기본적 권 리를 향유하기 위한 사회적 기반형성과 더불어 소비주체로서의 욕구를 실현하기 위한 서비스 체계를 갖추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봄. - 본 연구에서 의미하는 장애인 맞춤형 관광이란, 장애인이 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 아무 곳에서나 혼자 또는 친구, 가족과 함께 여행과정을 디자 인하고 아무런 제약 없이 떠날 수 있는 개별관광을 의미함. 이를 위 해서는 장애인관광을 위한 인프라의 구축이 필요하며, 장애인관광은 본 인의 장애정도나 관심분야에 알맞은 장애유형별, 테마별 관광이 가능 한 맞춤형 관광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활성화 된다고 볼 수 있음.

10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 일본이나 미국, 유럽 등이 장애인관광관련 법체계를 갖추어 장애인관광 을 미래 관광시장의 한 축으로 보고 있듯이 우리나라도 장애인관광 분 야의 지원체계를 갖추어야 함. 이는 곧 고령자나 어린이를 동반한 가 족관광으로 연결 될 수 있으며, 나이나 신체능력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 들이 이용 가능한 유니버설 관광의 시작이 될 것임. 국내 장애인 관광의 현황 - 서울시는 2003년부터 장애인콜택시가 운행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대부분의 대도시에서 운영 중임. 경기도는 수원시가 지난 3월부터 42대의 장애인콜택시를 운행 중에 있으며, 성남시, 의정부시, 양주시, 화성시, 포천시 등에서도 운행 중임. 2012년부터는 거주지 제한 없이 장애인콜택시 의 이용이 가능함. 국토해양부는 2016년까지 저상버스를 전 버스의 40% 로 확대 실시할 예정임. - 유적지나 일반관광지 입장료 할인혜택은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국공립은 이미 시작되고 있으며, 국공립관광지의 경우 장애인의 이동 권과 접근권이 많이 개선되고 있으나 사설인 경우는 시설개선이 매우 미비함. - 여행바우처가 있어 신한카드에 관광여행업으로 가맹된 여행사에서 판매하는 단체여행 상품 및 숙박, 교통, 입장권, 렌터카 등 단독상품에 사용이 가능함. 여행사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국내선 항공권, 전국 의 열차 탑승권의 구입이 가능함. 경기도 지역의 입장권이 가능한 곳은 서울랜드, 에버랜드, 캐리비안베이 등임. 금액은 개별15만원이며, 가족 단위는 30만원 이내의 여행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음.

Ⅱ. 장애인 맞춤형 관광의 의의 ❚ 11 -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장애인관광에 대한 실태조사에 근거한 연구나 프로그램개발, 가이드 북 발간 등이 조금씩 늘어나기 시작함. 이러한 간행물들은 오랜 기간 동안 장애인 편의시설 운동을 실시해온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시민연대’와 ‘문화관광부’, ‘한국장애인관광공사’, ‘한양대 학교관광연구소’ 등이 중심이 되어 옴. - 2010년 서울시는 ‘장애인 문화관광 체험코스’를 선정하여 장애인맞춤 관광프로그램 10곳을 선정했으며, 한국장애인 인권포럼은 ‘Easy place(2010)’의 적합성 체크리스트 점검을 통해 전국의 관광지 4곳을 선 정하여 인증패를 수여함. 또한 서울, 대구,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장애 인관광가이드 양성도 시작되었음.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함께하는 여행(Barrier Free Travel)’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국내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관광포 털사이트(www.visitkorea.or.kr)를 오픈함. - 장애인의 해외관광을 위한 전용 여행사로는 ‘한벗투어’와 노인과 장애 인이 함께 하는 ‘돌봄여행 R투어’가 있으며, 기업의 후원으로 장애인은 무료로 관광할 수 있는 ‘초록여행’이 있음.

12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관련 사진 자료> <표 3> 장애인관광 관련 연구 명칭 조사지역 지원단체 2008 ‘우리도 간다’ 가이드북 발간 전국 문화관광부 2009 ‘따뜻한 희망여행’ 가이드북 발간 전국 한국관광공사 2010 ‘장애인 문화관광체험코스’ 서울 서울시 2010 ‘Easy place' 인증패수여 / 전국 현대자동차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10 ‘제주해피누리 관광복지사업’ 장애인 사업장 / 제주 보건복지부 2011 ‘휠체어로 즐기는 서울관광’ e-book 발간 / 서울 서울시 2012 ‘나도 여행 작가다’ 가이드 양성 / 서울 서울시 2013 ‘길라잡이’ 가이드양성과 가이드북발간 / 대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13 ‘함께하는 여행’ 관광포털사이트 / 전국 문화관광부 한국관광공사

Ⅱ. 장애인 맞춤형 관광의 의의 ❚ 13 미국장애인 관광의 현황 - 미국의 장애인관광은 접근성 제한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 관광객 수와 숙박관광 형태(관광 횟수, 숙박 횟수, 렌터카 이용 비율 등) 비중 이 기록적으로 증가하고 있음(2005년 성인 장애인 관광 여행자 2,000만 명으로 추계, Open Doors Organization, 2005년 자료). - 1990년도에 제정된 “미국장애인법(the 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s; ADA)”을 기점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장애인의 접근성, 이동권을 강조하는 형태(Architectural Barriers Act, 1968; the Rehabilitation Act, 1973; U.S. Access Board, 2007)로 진행되고 있음. - “미국장애인법”은 장애인 접근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건물 과 시설의 디자인, 건축 및 변경의 전 과정에 적용되도록 하고 있으 며, 민간기업 건물 및 시설 건축 시 장애인들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해 야 함을 명시하여 서비스나 프로그램 제공 시 장애인의 이용을 차별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관광업계 또한 장애인 관광객들의 최 소한의 접근성은 확보해야 함. - 동 법에 의거하여 기존 대중교통에 장애인 편의시설(저상버스, 리프 트, 램프 등)을 장착하여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함. 또한, 장애인 편의시설이 구축된 주택과 전용주택 개발, 주거변경 프로그램을 실시 하고 있음. 이 외에 장애인 렌터카 서비스,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쿠 폰북 교부와 특별교통수단 이용(LA 주) 지원 등이 있음. 또한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 서비스, 시설, 디자인 등이 우수한 도시 평가 시행, 장애 인 모범도시를 선정하고 있음(미국장애인협회, 2001).

14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 민간의 경우, 장애인 전용 온라인 여행업체가 운영되고 있으며, 장애인 관광에 필요한 내용 즉, 레스토랑, 호텔, 모텔 등 외식과 숙박, 이동편의 구축여부를 조사하고 있음(미국장애인협회; National Council Disabilities; NCD). - 여행절차의 간소화, 전문여행사 설립 및 운영, 세금 면제 혜택이 있음. <관련 사진 자료> 미국 대중교통의 장애인 편의시설 LA주의 특별 교통 수단 CITYRIDE 씨애틀의 특별교통수단(Paratransit) 씨애틀의 특별교통수단(Paratransit) 안내사이트

Ⅱ. 장애인 맞춤형 관광의 의의 ❚ 15 일본 장애인관광의 현황 - 일본의 장애인 관광은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과 무( )장애 (Barrier Free) 기조에 근거하여 진행되고 있음. 따라서 장애인 관광 프로 그램을 단독적으로 진행시키는 것보다는 보편적 디자인과 무장애 측 면에서 건물과 도로의 이동과 접근 편의성을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음. - “노인, 장애인의 이동 및 건축물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법(Barrierfree 법)”에 의거하여 기본방침 및 여객시설, 건축물 등의 구조 및 설비의 기준을 책정함. 1994년 “고령자, 신체장애인 등이 원활히 이용할 수 있 는 특정 건축물의 건축 촉진에 관한 법률(하트빌딩법)”, 2000년 “고령자, 신체장애인 등의 공공 교통기관을 이용한 이동이 원활한 촉진에 관한 법률(교통 베리어 프리법)” 등을 제정하였음. - 이러한 법에 의거하여 휠체어 전용 객실 구비, 숙박시설 내 베리어 프리 실 천을 위한 시설 구비,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도로 및 공공시설 정비, 각 관광지에 휠체어 렌탈 서비스 제공, 다양한 노선의 장애인 전용 순환버 스 및 택시 운영, 휠체어 외출 맵 발행, 휠체어가 갈 수 있는 관광시설 지 도 발행 및 배부, 주차요금의 면제, 장애인 전용 야외활동 장소 구축, 호텔 장애인 룸 배정,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비 지원 등의 시책을 시행하고 있음. - 장애인의 편의시설 접근성을 평가할 ‘장애인 모니터 투어’, ‘장애인 도보 관광지도 배포’, ‘장애 유형별 안내지도 배포’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일본 베리어 프리 관광추진 기구의 포털 사이트(베리어 프리 여행정보) 를 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이 사이트는 2010년 (이세시마, 비영리조직) 베리어 프리 투어센터2)와 비영리조직(NPO) 프로젝트 유우 아이의 연대사업체인 일본 베리어 프리 관광 추진기구가 일본 총무성

16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으로 부터 지원금을 받아 전역의 15개 베리어 프리 여행지를 네트워크 화 하여 각 지역의 관광 베리어 프리 정보를 일원화한 포털사이트임. - 일본 전국을 ‘퍼스널 베리어 프리 기준3)’의 조사 매뉴얼에 따라 같은 수 준으로 조사한 것으로서 전국 천여 개가 넘는 관광시설을 퍼스널 베리어 프리 기준으로 조사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음(교통시설 140개 소, 숙박시설 260개소, 관광시설 약 700개소, 화장실 300개소). 본인이 가고 싶은 여행지를 지도를 보고 클릭하면 그 곳의 여행지에 대한 정 보를 한눈으로 알아 볼 수 있게 되어 있음. <관련 사진 자료> 전국 베리어 프리 여행정보 휠체어로 접근 가능한 전국 베리어 프리 정보지도 2) 이세시마는 일본의 유명 관광지로 해마다 1,000만 명의 관광객이 모일정도로 유명함. 버블시대였던 1994년에는 1,953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기도 했음. 3) 1. 지역의 장애인들이 실태조사를 함으로서 관광시설의 베리어가 제거됨. 2. 상설상담센터에서 이용자의 상담을 받음. 3. ‘여행카르테’시스템에 본인의 장애정도, 욕구 등을 자세히 작성, 등록하면 언제어디서 든 본인에게 알맞은 관광지 선정이 가능함.

Ⅱ. 장애인 맞춤형 관광의 의의 ❚ 17 호주 장애인관광의 현황 - 호주의 장애인관광에 있어 법적 근거가 되는 것은 호주 연방정부의 “장 애인 차별금지법(the Disability Discrimination Act, 1992)”과 “장애인 서비 스 법(Disability Service Act, 1993)”임. 이상과 같은 두개의 법에 의거하여 건축 환경, 이동환경, 접근권 확보, 장애인들의 의사결정에 따른 숙박시설 의 선택 등이 이루어지고 있음. 이러한 기회를 제공하지 않은 서비스와 환경은 불법으로 규정됨. - 동법에 근거하여 공항 및 비행기 내 휠체어 서비스 및 스카이 케어시 설(Air Bridges, Sky Chairs 및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음. 기차 내 장애 인 전용구간(열차의 한 구간에 장애인들을 위한 이동램프, 좌석, 화장 실, 장애인 보조기구 설치 서비스 제공)을 마련하고 있음. 예를 들어, New South Wales의 철도서비스는 열차 내 적어도 한 구간에 장애인 을 위한 이동램프, 좌석, 화장실, 청각장애인 보조기구를 설치하고, 인 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모든 주요도시와 지방도시, 소도시에서 장애인을 위한 개조된 차량 운행 및 장애인 전용 벤 렌탈 서비스 실시함. 호텔의 경우 장애인이 이 용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도시 모텔의 경우에도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을 구비함. 이렇게 시설을 구비한 숙박시설의 경 우 휠체어장애인이 접근가능 한 건물이라는 상징(Access Symbol)을 부착 하고 있음. 한편, 장애인에 의해 설립된 장애인을 위한 리조트가 설립되 어 운영되고 있으며, 중저가 숙박시설 또는 국립공원 내 캠핑시설에 장 애인 전용 화장실이 설치운영 되고 있음.

18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 장애인 관광 포털사이트 개설을 통한 관광과 여행에 관한 정보를 제공 하고(멜버른의 Access for all abilities web-site 운영, Mobility Map 등), 장애인 전용 여행상품과 여행사에 의해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차량 및 가이드를 제공하는 사업이 있음(남동 퀸스랜드의 See More Scenic Tours, 서부지역의 Able Tours). - 놀이공원 내 장애인 이용 가능한 시설 안내 및 장비 무료대여, Wild Park, 엘리스 스프링 사막공원 내 장애인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하 고 있음. 또한 장애인 관광객을 위한 실질적 도우미 서비스 및 정보 제 공함(멜버른 및 빅토리아 지역). 장애인 관광객의 식사, 화장실 이용, 휠 체어 대여 등의 서비스 제공함(Travellers Aid Disability Access Service; TADAS). <관련 사진 자료> Travellers Aid Disability Access Service; TADAS Access for all abilities web-site

Ⅱ. 장애인 맞춤형 관광의 의의 ❚ 19 2. 장애인 맞춤형 관광의 이해 장애인관광 관련 법제로서 장애인관광의 이해 - 1999년에 제정된 “장애인·노인·임산부 등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노인과 임산부 등으로 사회약자의 범위를 확대 시켰으며, 이동약자들의 교통 및 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강조했으며, 안전하고 편리하게 모든 사회 환경의 개선에 목적을 둠. - 2005년에 제정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은 이동의 편의에 무게를 두었으며, ‘교통약자’를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자, 어린이 등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라고 정의했으며, 이들이 편 리하고 안전하게 교통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하는 것에 목적을 둠. - 2007년에 제정된 “장애인차별 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의 제1 조 목적을 살펴보면 ‘모든 생활영역에서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을 금지 하고 장애를 이유로 차별받은 사람의 권익을 효과적으로 구제함으로서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현을 통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 과 가치를 구현함’이라고 명시되어 있음.

20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사회모델(Social Model)4)에서 장애인관광의 이해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 이 사회생활의 모든 영역에 완전히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을 수정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며, 장애인관광의 제한요인들 특히 환경이나 구조에 서 오는 요인들은 사회모델에 입각하여 환경을 개선해야 하며, 이 개선 의 책임은 전적으로 사회에 있음을 의미함. WHO의 국제장애분류(ICF)5)에서 장애인관광의 이해는 장애를 가진 사 람들은 사회활동 제한을 사회적 · 상황적 측면(건축물의 환경, 장애에 대한 인식 등)과 함께 개인적 측면(성, 연령, 대처방식 등)의 양측면에 서 영향을 받지만 사회적 상황적 측면을 훨씬 강함. 그러므로 사회적, 상황적 측면인 건축물의 개선과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은 중요함을 의 미함.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에서 장애인관광의 이해는 관광지의 정 보, 홍보, 이동, 접근, 관광지 관계자의 장애에 대한 이해 등 관광지가 장애인이 이용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장애인관광이 추구할 궁극적인 관점은 유니버설디자인 관광이여야 함. 4) 1976년 영국의 분리에 반대하는 신체장애인연맹(Union of the Physically Impaired Against Segregation UPIAS)은 장애인 당사자들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장애의 개념을 정의했고, 이 정의의 기반이 것이 사회모델임. 사회모델의 정의에서는 손상(Impairment)와 장애 (disability)를 구분했음. 즉 손상은 사지의 전체 또는 일부가 없거나 기관, 신체 메커니즘 등의 결함을 말하며, 이로 인한 개인적인 것을 강조. 장애는 손상이 있는 사람을 사회 나 조직이 차별, 분리, 불이익, 활동제한을 하는 것을 강조함(정희경 역, 2010) 5) ICF(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 기능, 장애, 건강에 대한 국제 분류)

Ⅱ. 장애인 맞춤형 관광의 의의 ❚ 21 3. 장애인관광의 제한 및 촉진요인 장애인 관광의 제한요인 - Turcoe(1998)은 관광 경험이 있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에서 교통수단, 숙박시설 등을 제한요인으로 봄. 또한 장애인이 경험하는 제 한의 핵심에는 접근성(accessibility)의 부재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 해서는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봄. - 김나영(2002), 이장춘·김선영(2003)은 장애인 관련 복지시설이나 제도 적 장치가 미비해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봄.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광연구소(2008)는 장애를 위한 적절한 관광 지와 서비스의 부재, 정부나 단체의 관광경비 지원이 부족, 여행사의 관광서비스 부재, 여행을 도와줄 가족이나 친구의 부재 등을 전반적인 제한요건으로 봄. - 류성욱 외(2011)는 관광정보 부족과 관광지 내의 계단이나 단차, 경사로 등 구조에서 오는 요인, 숙박시설 내 부대시설의 접근성 결여와 관광프 로그램의 결여가 장애인관광을 제한한다고 분석함. 장애인관광에 필요한 촉진요인 -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광연구소(2008)의 조사에서 장애인관광에 필요한 요인을 경기도에 맞게 재구성하여, 법제도 측면, 인프라 측면, 콘텐츠 측면, 공공마케팅 측면 등 4가지 나누어 설명하고 있음. 본 보고서에서는

22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이 4가지 측면을 활용하여 경기도 장애인관광의 제한요인과 도입방안을 분석하고자 함. 4가지측면 촉진요인 법제도 측면 - 장애인의 관광 참여를 위한 관련 법령 정비가 필요함. - 각종 교통요금 및 관광요금의 할인이 점진적으로 확대 시행되고 있지 만 더욱 확대되어야 함. - 장애인편의시설이 의무화되어야 함. 특히 관광숙박시설이나 교통수단 등 일정비율의 장애인시설 정비를 의무화해야 함. - 지자체의 장애인관광을 위한 조례안이 필요함 인프라 측면 - 대중교통수단의 미비 즉 저상버스나 장애인콜택시 등의 부족으로 이 동 편의가 고려되어야 함. - 이동편의시설 및 안내표지, 턱을 없애거나 점자블록 안내표지판 등이 있어야 하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관광지에 대한 해설사의 도입이 필요함. - 호텔의 편의시설과 관광 숙박시설에 장애인서비스를 위한 종사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 - 관광호텔이나 관광음식점에 점자메뉴판이 필요함. - 장애인 단체 관광객을 위한 대형버스 부족. 콘텐츠 측면 - 장애인관광코스와 유형별 테마별 관광코스개발에 대한 여행사나 지자체 의 노력과 인식이 필요함(장애인의 건강상태도 고려해야 함). - 장애인관련 행사나 프로그램이 지속적이지 않음. - 레저스포츠나 일반스포츠에 참여할 프로그램이 부족함(장애인스키 캠 프, 레저버디 프로그램). - 관광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 관광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함. 공공 마캐팅측면 - 장애인을 위한 관광시설 안내지도 및 관광가이드북이 필요함. - 장애인관광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장애인관광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 할 수 있고, 관광지를 선택할 수 있는 전용홈페이지가 필요함. - 장애인전용 여행사가 필요함. 자료: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광연구소(2008), p. 106-119 재구성

Ⅲ.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 23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Ⅲ 1.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방안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과정 및 활용 - 경기도의 유명관광지를 대상으로 자문위원회의(학계, 관광전문가, 신체 장애인 2명, 시각장애인 1명)를 통해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곳 10곳을 선정함. 선정된 10곳은 주로 장애인들의 이동권과 접근권이 크게 제한받 지 않는 곳으로 선정했으며, 10곳 중 6곳은 국내 유명 관광지이며, 4곳 은 실제 여행코스를 답사한 여행전문가와 연구진이 개발한 코스임. - 선정된 곳 중 현장조사가 필요한 3곳을 연구진이 답사하였으며, 그 외 의 곳은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함께하는 여행’의 포털사이트를 참고하였고, 나머지는 여행을 통해 실태조사를 실시한 여행전문가 (자문위원)의 자문을 받음. - 이러한 개발과정을 걸쳐 각 코스에 대한 장애인관광의 제한요인과 촉진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경기도 지역의 장애인관광 활성화 방안을 위한 현장실태조사를 포함한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함.

24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 본 보고서는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 구이지만 본 보고서가 계기가 되어 경기관광공사 홈페이지인 경기포털 에 ‘장애인관광코너’가 신설되어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해지길 기대 함. 또한 각 대학의 관광학과에서 진행 중인 ‘특수관광수업’에서 활용 하여 관광업계에 진출하게 될 학생들에게 장애인에 대한 인식교육이 진행되길 기대함.

Ⅲ.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 25 촉진요인 4호선 지하철 서울랜드역에서 접근이 가능. 국립 시설로 장 애인 할인요금이 적용되며, 전체적으로 접근권이 가능함. 국립과천과학 관과의 거리가 1km 내외여서 전동휠체어 사용자는 이동이 가능함. 유 모차와 전동휠체어의 대여가 가능해서 공원 곳곳을 둘러볼 수 있음. 또한 무료리프트 장착 대형버스가 운행됨.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 원 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음. 자연캠프장은 장애인의 접근이 가능 하기 때문에 가족캠프장으로 추천할 만함. 2. 경기도 지역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코스 장애아동가족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 ‘아빠! 어디가? 여행’ - 서울대공원

26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제한요인 공원 내에서 셔틀버스처럼 운행되고 있는 코끼리 열차에 휠 체어 이용자의 접근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휠체어 이용자는 휠체어를 타 고 관광해야 함. 코끼리 열차는 장애인 할인이 없음. 정문 앞에 설치 된 차량진입억제 블라드가 너무 낮아 시각장애인들이 넘어져 다칠 위험 이 있음. 촉진요인 4호선 지하철 서울랜드역에서 접근이 가능. 국립 시설로 장애인 할인요금이 적용되며, 전체적으로 접근권이 가능함. 국립과 천과학관과의 거리가 1km 내외여서 전동휠체어 사용자는 이동이 가 능. 유모차와 전동휠체어의 대여가 가능해서 공원 곳곳을 둘러볼 수 있음. 또한 무료리프트 장착 대형버스가 운행되며,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 원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음. 자연캠프장은 장애인의 접근 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족캠프장으로 추천할만함. - 국립과천과학관

Ⅲ.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 27 촉진요인 용인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할 경우 이동이 가능함. 민속촌 내부의 시설에 접근권이 가능함. 사극촬영, 옹기그릇 빗기 체험, 천연 연색체험 등이 가능하여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음. 음 식점과 화장실 등에 접근이 가능함. 휠체어로 민속촌 구석구석을 둘 러 볼 수 있으며, 장애인용 화장실과 쉴 수 있는 공간이 있음. 대여 용 휠체어가 구비되어 있으며, 안내 서비스는 미리 신청하면 이용이 가능함. 제한요인 민속촌까지 이동 할 수 있는 대중교통인 지하철이 없으며, 저 상버스가 있지만 자주오지 않기 때문에 이동권에 제한이 있음. 장애청소년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 ‘과거와 현재를 잇는 이음 여행’ - 한국민속촌

28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촉진요인 대중교통인 지하철을 이용하여 충분히 여행 가능함. 건 물 내에 경사로와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어 작품관람이 가능하며 체험도 가능함. 수동휠체어를 무료로 대여해 줌. 엘리베이터를 타러 가는 길과 경사로, 전시실을 오르내리는 계단, 화장실입구에 점자블록 이 설치됨. 장애인용화장실이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음. 편의점과 매점 식당의 접근이 가능함. 제한요인 장애인전용주차장이 관광지 주요 이동코스 입구 가까이 에 있음. 주출입구에 점자블록이 설치되어 있지 않음. 화장실 등 주요 위치에 음성안내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지 않음. 장애인관광에 필요한 안내지도와 브로슈어를 제공하지 않음. - 백남준아트센터

Ⅲ.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 29 헤이리예술마을은 전체적으로 이동과 접근이 어려웠으므로 헤이리 예술마을의 추천을 받아 장애인이 접근 가능한 4곳을 소개받아 진행함. 4곳은 ‘공간퍼플’ ‘트릭아트 뮤지엄’과 ‘아트팩토리’, ‘사파 리테마파크’임. 촉진요인 예술인 마을답게 개성강한 건물디자인과 마을 전체의 예 술성을 느낄 수 있음. 제시된 4곳은 장애인의 접근이 가능함. ‘공간퍼 플’을 중심으로 주차장, 레스토랑, 커피숍의 접근이 가능했으며, 아름다 운 풍경 속에서 식사와 음료가 가능함. 제한요인 대중교통으로의 이동권에 제한이 있음. 파주 장애인콜택 시가 있지만 원활하지 않아 기다리는 경우가 많음. 헤이리예술마을의 건물 안을 들어가기에는 턱과 계단이 많아 휠체어의 접근권에 제한 이 많음. 낭만적인 예술과 자연을 체험하고 싶은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코 스 ‘예술과 자연을 만나러 떠나는 여행’ - 헤이리예술마을

30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촉진요인 지하철 3호선 문산역에서 임진각행으로 환승해야 하지만 휠체어로의 이동이 가능함. 자연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여행하기 좋은 코스로 추천이 가능. 안보관광도 가능함. 자유로 통 일전망대는 드라이브코스로 좋으며, 평화누리길은 김포에서 연천까 지 DMZ인근에 조성된 총 182.3km의 트레킹 코스임. 공연·영화 등 다 양한 프로그램이 있어 볼거리가 많음. 식당건물에 접근이 가능함. 제한요인 임진각 공원이 넓어 휠체어장애인 이외의 장애인들은 걷기 가 불편하기 때문에 전동휠체어나 전동카의 대여가 필요함. 평화누 리공원의 산책코스에 약간의 경사가 있어 휠체어장애인은 조심할 필요가 있음. 장애인 전용주차공간이 주차장의 가장자리에 있어 실제 공원까지 꽤 많은 거리를 이동해야 함. - 임진각

Ⅲ.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 31 촉진요인 용산역에서 청춘열차 ITX와 상봉역에서 경춘 전철을 타고 가평역에서 하차하며, 1일 여행코스로 가능함. 배에 승선할 때는 경사 로가 설치되어 있어 이동이 편리함하며,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서비 스도 구비되어 있음. 장애인용 화장실이 잘 구비되어 있어 불편함이 없음. 드라마 겨울연가의 촬영지로 해외여행객이 많아 다양한 프로그 램들이 있으며, 장애인할인 혜택이 있음. 제한요인 가평역까지는 이동이 가능하지만 가평역에서 남이섬까지 과거를 추억하고 새로운 추억을 만들고 싶어 하는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 ‘바운스 바운스 여행’ - 남이섬

32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의 이동거리인 보행 길의 재질이 미끄럽지 않거나 흙과 돌 포장으로 되어 있어 전동휠체어나 수동휠체어의 이용이 어려울 수 있음. 또한 이 동거리가 비장애인도 걷기에는 조금 불편할 수 있는 거리임에도 불구 하고 휠체어이용자의 탑승이 가능한 셔틀버스 운행 등 관광객에 대한 배려가 부족함. 남이섬 안의 유니세프 나눔 열차나 바이크센터는 경사 로가 있어 접근이 가능하지만 이용은 불가능함. 주출입구에 점자블록이 설치되어 있지 않음.

Ⅲ.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 33 촉진요인 지하철 4호선 과천역에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고, 미술관 가는 길 이라는 안내표지를 따라 2km정도 걷다 보면 대공원을 지나 미술관으로 이동이 가능함. 전동휠체어 및 전동스쿠터, 수동휠체어 무료 대여 가능함. 도우미와 안내 원이 배치되어 있고 상설전시관의 장애인입장은 무료임. 봉화대형 램프코어의 경 사로와 엘리베이터를 통해 각 전시실이 연결되어 있음. 야외조각공원도 관람가능. 제한요인 장애인용화장실의 손잡이가 이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높음. 장애인전 용주차구역이 전시실 입구에서 약간 먼 곳에 설치되어 있음.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서비스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지 않음. 스포츠와 미술을 관람하고 싶어하는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 ‘베리어 프리 자유여행’ - 국립현대미술관

34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자료출처:함께하는 여행) 촉진요인 지하철 4호선 서울경마공원역으로 연결이 되어있음. 장애인 전 용주차공간이 250대이며, 주차요금은 무료임. 경마공원은 장애인 전용실이 있어, 전용 관람대에서 관람이 가능함. 3급 이상 장애인은 동반 1인까지 입장이 가능함. 고객전용통로에 가로등이나 간판과 같은 장애물이 없어 이 동시 편리하며, 공원 내 박물관이나 정원 등은 경사로가 있어 무난히 이 용이 가능함. 휠체어를 무료로 대여하고 있음. 입장료는 무료임. 제한요인 : 휠체어 장애인에 대한 편의시설은 대부분 갖추어져 있지만 음 성안내시스템이나 안내지도 등 시·청각장애인에 대한 편의가 충분하지 않음. - 서울경마공원

Ⅲ.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 35 (자료출처:함께하는 여행) 촉진요인 수원역에서 저상버스와 장애인콜택시로 이동이 가능함. 화 서문에서 용연길이 성곽에 따라 넓게 퍼져 있고, 대부분이 평지여서 휠체어 접근이 가능함. 장애인주차장은 처음 3시간 무료주차 가능함. 화서문에서 장안문까지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으며, 연무대에서 활쏘기 체험이 가능함. 화성열자는 휠체어 사용자도 탑승이 가능하며, 장애 인용화장실 이용 가능함. 수원화성을 안내하는 오디오가이드가 있음. 제한요인 연무대의 장애인주차장에서 화성열차를 타러 가는 길에 경 사로가 높아 휠체어장애인이 이동하기 어려움.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 권과 접근권이 가능하지만 홍보부족으로 장애인들의 이용이 저조함. 도심에서 역사공부를 하고 싶어 하는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코스 ‘도심에서 역사를 만나다 여행’ - 수원화성

36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외국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2박3일 코스 ‘한국안보관광’ 1일:SBS, MBC 라디오공개홀 방청 → 일산호수공원 2일·3일:헤이리예술마을 → 임진각(안보관광 DMZ) (자료출처:SBS, 경기관광공사, 킨텍스, 고양시문화관광) 촉진요인 공개방송하는 라디오프로그램이나 TV프로그램에 사전방 청신청을 하면 방청이 가능함. 일산호수공원에서는 매년 봄에 국제 꽃 박람회를 개최 하므로 봄에 가면 아름다움 풍경을 볼 수 있음. 주 말에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어 볼거리와 체험할 거리가 많음. 또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평범한 한국인의 일상을 줄 수 있음. 헤이리예술마을에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건축물 디자인을 감상할 수 있으며, 예술작품은 고가 이기는 하지만 구입이 가능함. 임진각 DMZ 안보관광은 분단국가의 상징으로서 외국인 관광객들의 선호도가 높음.

Ⅲ.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 37 외국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2박3일 코스 ‘한류드라마를 통한 과거 와 현실을 잇는 이음 여행’ 1일(오후):화성행궁, 열차, 공연(전통), 행궁동벽화마을 2일(1일):한국민속촌, 백남준아트센터 3일(오전):경기도 박물관 (자료출처:경기관광포털, 경기관광공사, 백남준아트센터, 경기도박물관)

38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1일:허브아일랜드 → 의정부 부대찌개 골목 2일:포천국립광릉식물원 → 산정호수 (자료출처:허브아일랜드, 의정부시청, 경기관광포털) 장애인가족에게 추천할 만한 1박2일 코스 ‘맛따라 길따라 여행’

Ⅲ.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 39 촉진요인 부대찌개 골목에서 식사를 하고 광릉수목원에 의정부 장애 인콜택시로 이동하면 됨. 광릉수목원은 국립이므로 입장료가 무료이며, 수목원 내부의 이동로에는 테크로를 깔아놓은 곳이 많아, 휠체어의 접 근이 가능함. 산정호수는 인공호수로 100년 전에 만들어 놓은 곳으로 호수주변을 산책하기가 좋음. 제한요인 대중교통은 장애인콜택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데 장애인콜 택시가 원활하지 않아 예약하더라도 대기시간이 김. 관광지 내부에 대 한 접근이 원활함에도 불구하고 홍보가 잘 되어있지 않음. 부대찌개 골 목의 식당에 경사로가 있는 곳은 원조식당 1곳이며, 나머지는 대부분 턱이나 계단이 있어 이용하기가 불편함.

40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1일:1일 코스:남한강 자전거길 휠체어 트레킹(팔당역 → 남한강 자전거길 → 다산 유적지) 2.일:양수철교 → 세미원 → 두물머리 → 황순원 문학촌 소나기마을 트레킹하거나 산책하고 싶어 하는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1박2일 코스 ‘휠체어 트래킹 여행’

Ⅲ.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 41 촉진요인 팔당역에서 남한강 자전거 길 5km를 휠체어로 트래킹과 산책이 가능함. 양평과 남양주 구간의 폐철도가 남한강 녹색자전거 길 로 재탄생됨. 팔당역에서 운길산역까지 걸을 수 있으며, 능내역 가까이 에 다산정약용의 생가와 다산기념관에 휠체어로 접근이 가능함. 능내리 의 연꽃 마을의 풍경이 좋으며, 자전거 길 곳곳에 휠체어 접근이 가능 한 식당이 있음. 중앙선 전철을 용산에서 출발하여 양수역에서 하차하여 세미원의 연꽃 박물관을 둘러 본 후 1km 거리의 길을 강을 끼고 두물머리로 이동하 는 자전거 길 코스임. 아름다운 강변의 풍경을 즐기면서 산책할 수 있 음. 두물머리를 지나 운길산 역방향으로 자전거 길이 있기 때문에 휠체 어로 이동이 충분히 가능함. 북한강을 한눈에 볼 수 있고 강바람이 시 원해 휠체어 트래킹을 할 수 있음. 운길산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돌아올 수 있음. 양수역 앞에 식당이 접근 가능함. 제한요인 트레킹 길이 아닌 그 외의 길들은 주로 바닥이 흙이나 돌로 되어 있기 때문에 비가 오는 날에는 휠체어로 이동하기가 어려움. 두물머 리로 들어가면 강이 있으나 울타리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위험함. 장애 인용 화장실을 찾기가 어려움. 세미원에는 장애인 전용주차구역이 별도로 없으며, 세미원 내부에 장 애인용화장실은 남녀별로 설치되어 있으나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블록 이나 점자표지판 음성안내시스템이 설치 되어있지 않음.

42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경기도의 장애인관광 제한하는 제한요인을 법제도 측면과 인프라 측면, 콘텐츠 측면, 공공마케팅 측면으로 구분하였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음. 1) 법제도적인 측면 - 법령이나 법조항의 강력조항 미비로 장애인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한 관광지에 대한 시설설비와 서비스가 미비함. 국공립에서 운영하는 관광 지는 무료이거나 장애인할인이 있지만 사설 관광지는 장애인할인 적용 되는 곳이 많지 않음. 2) 인프라적인 측면 - 경기도는 장애인관광지 실태조사와 이를 근거한 모니터링 활동이 없었 기 때문에 실제로 관광지에의 이동권과 접근권에 제한을 많이 받음. - 장애인관광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대부분의 관광지에는 휠체어 구비 나 시각장애인을 위한 해설사는 물론 음성해설도 구비되어 있지 않음. - 수원시내의 관광호텔에는 장애인을 위한 베리어 프리(Barrier Free) 방 이 구비되어 있는 곳은 한 곳 밖에 없음. - 관광가이드양성사업이 타 지역에 비해 시작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장애인관광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장애인에 대한 배려부분이 부족함. 3) 콘텐츠적인 측면 -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관광 프로그램은 이미 운영 중이고 실적 또한 있지 만, 장애유형별, 테마별 관광코스 개발에 대한 관심이 전무함. 또한 지 자체나 경기관광공사의 노력과 인식이 부족함.

Ⅲ.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 ❚ 43 - 경기도의 특색에 맞는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장애인 관광프로그램 개발과 개발을 위한 노력과 인식이 부족함. 4) 공공마케팅적인 측면 - 경기도는 공적인 장애인관광 종합 포털사이트가 없어 관광을 희망하 는 장애인들에게 장애인관광에 대한 욕구를 저하시킴. 또한 경기도의 관 광지는 수도권의 지하철과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면 대부분 갈 수 있 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홍보가 부족하여 장애인관광지로 활성화 되지 못함.

44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결론Ⅳ 1. 요약 2000년대 이후 장애인복지는 법제도의 정비를 통해 급속한 성장을 맞이 함. 특히 법률에 근거하여 이동권과 접근권의 확대와 활동지원제도로 인해 1:1 활동지원서비스는 막연하게 생각했던 장애인들은 여가활동에 대한 욕구가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현실로 나타나고 있음.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경기도 관광지의 특성을 고려한 주요 관광지 선정과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더욱 다양하고 전문 적인 관광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임. 둘째,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장애인관광의 제한요인과 촉진요인의 분석하여 경기도 내 장애 인관광활성화 방안을 제시함. 셋째, 현대인의 자연지향적인 관광욕구는 경기도 관광지의 특성에 부합함으로 경기도 장애인 관광의 발전가능성 이 높음. 이에 경기도 장애인관광지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함.

Ⅳ. 결론 ❚ 45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문헌고찰로서 국내외 사례 조사 와 장애인관광의 제한요인과 촉진요인을 도출하였음. 자문회의를 통 해서는 경기도 지역의 장애인관광코스로 10곳을 선정했으며, 선정된 관광지들을 중심으로 문헌고찰로 도출된 제한요인과 촉진요인을 함께 정리하였음. 또한 현대인의 자연지향적인 관광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경기도 지역의 장애인관광지 발전을 모색하고자 경기도의 장애인관광 현황을 ‘법제도 측면’, ‘인프라 측면’, ‘콘텐츠 측면’, ‘공공마케팅 측면’ 으로 나누어 정리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 경기도의 장애인 맞춤형 관광지로 선정된 10곳은 아래와 같음. 1. 장애아동이 있는 가족에게 추천할 만한 ‘아빠! 어디가? 여행’ 코스로는 수도권 전철역에서 가깝고 서울대공원 자연캠프장을 이용할 수 있는 ‘서울대공원’과 최신과학의 발전과 신기함을 한눈으로 볼 수 있는 ‘국 립과천과학관’을 선정함. 2. 장애청소년들에게 추천할 만한 ‘과거와 현재를 잇는 이음여행’ 코스로 는 각 지역별 전통한옥을 비교할 수 있고, 전통체험(옹기그릇 빗기 체 험, 천연염색)이 가능한 ‘한국민속촌’과 현대 설치예술을 느낄 수 있는 ‘백남준 아트센터’를 선정함. 3. 낭만적인 예술과 자연을 체험하고 싶은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 한 ‘예술과 자연을 만나러 떠나는 여행’ 코스로는 이지적인 세련됨과 예술성을 느낄 수 있는 ‘헤이리예술마을’과 안보관광을 할 수 있는 ‘임 진각’을 선정함.

46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4. 과거를 추억하고 새로운 추억을 만들고 싶은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 한 ‘바운스 바운스 여행’ 코스로는 배를 타고 섬으로 들어 갈 수 있는 ‘남이섬’을 선정함. 5. 스포츠와 미술을 관람하고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베리어프리 자유 여행’ 코스로는 한국의 근현대 미술의 흐름과 세계미술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국립현대미술관’과 장애인관람석에서 경마를 즐길 수 있는 ‘서울경마공원’을 선정함. 6. 도심에서 역사공부를 하고 싶어 하는 장애인들에게 추천할 만한 ‘도심 에서 역사를 만나다 여행’ 코끼리관광열차를 탈고 수원화성을 둘러 볼 수 있는 ‘수원화성’을 선정함. 7. 외국장애인들에게 2박3일 관광으로 추천할 만한 ‘한국안보관광’ 코스로 는 ‘SBS, MBC 라디오공개홀 방청’ 일산호수공원 헤이리예술마 을 ‘임진각과 DMZ’을 선정함. 8. 외국장애인들에게 2박3일 관광으로 추천할만한 ‘한류드라마를 통한 과 거와 현실을 잇는 이음 여행’ 코스로는 ‘화성행궁, 열차’ ‘한국민속 촌, 백남준 아트센터’ ‘경기도 박물관’을 선정함. 9. 장애인가족이나 여성장애인들에게 박 일 관광으로 추천 할만한 ‘맛 따라 길따라 여행’ 코스로는 ‘허브아일랜드’ ‘의정부 부대찌개 골목’ ‘포천국립광릉식물원’ ‘산정호수’를 선정함. 10. 트레킹을 하거나 산책하고 싶어 하는 장애인들에게 박 일 관광으로

Ⅳ. 결론 ❚ 47 추천할 만한 ‘휠체어 트래킹 여행’코스로는 ‘휠체어 트레킹 여행’ 코 스로는 팔당역 남한강 자전거길 다산 유적지 양수철교 세 미원 두물머리 황순원 문학촌 소나기마을’을 선정함. 경기도의 장애인관광 제한하는 제한요인으로는 법제도 측면과 인프라 측면, 콘텐츠 측면, 공공마케팅 측면으로 구분하였으며, 그 내용은 아래 와 같음. 1) 법제도적인 측면 - 법령이나 법조항의 강력조항 미비로 장애인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한 관광지에 대한 시설설비와 서비스가 미비함. 2) 인프라적인 측면 - 경기도는 장애인관광지 실태조사활동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실제로 관광 지에의 이동권과 접근권에 제한이 있으며, 관광지나 숙박업소의 시 설정비가 구축되어 있지 않음. 3) 콘텐츠적인 측면 - 경기도의 특색에 맞는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장애인 관광프로그램 개발과 장애인 맞춤형 관광인 개별 관광에 대한 도나 관 광전문가들의 인식이 부족함. 4) 공공마케팅적인 측면 - 경기도는 공적인 장애인관광 종합 포털사이트가 없어 관광을 희망하는 장애인들에게 장애인관광에 대한 욕구를 저하시키고 있으며, 수도권의

48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지하철과 장애인콜택시를 이용하면 대부분 갈 수 있는 관광지임에도 불구하고 홍보가 부족하여 장애인관광지로 활성화 되지 못함.

Ⅳ. 결론 ❚ 49 2. 경기도 장애인관광 활성화 방안 경기도를 대표하는 유형별 장애인단체와 함께 장애인관광실태조사와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있음. - 경기도를 대표하는 장애 유형별 장애인단체와 관광전문가로 구성된 장 애인관광지 실태조사단을 결성하여 정기적으로 현장실태조사와 연구 를 진행해야 함. 특히 서울에 비해 산, 바다, 강, 유적지, 유원지 등의 관 광지가 월등히 많아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애인관 광지 실태조사와 연구는 필요함. - 현장실태조사를 근거한 장애인 관광프로그램, 가이드북 및 서비스, 시 설 설비 등이 우수한 장애인 모범도시 및 모범시설 업체를 선정하여 인 센티브를 제공하거나 적극 홍보해야 하며, 장애인시설 모니터링을 통 해 일반 도로 및 관광시설들의 관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관리지침 을 마련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놀이공원 내 장애인 편의시설이 명시된 지도를 제공하고 장애인이 탈 수 있는 놀이시설을 안내하는 등 이용시설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전 달하도록 해야 함. 법령정비를 통한 장애인 관광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 “장애인차별금지법” 등의 법령 기준을 강화 또는 경기도 자체적으로 “장

50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애인관광조례”를 제정하여, 관광지까지 갈 수 있는 장애인교통시스템 구축과 관광지내의 접근권을 확보해야 함. 또한 이러한 법령정비를 통 해 관광지의 이동경로에 턱이나 계단 등 베리어(Barrier) 제거 해야 함. - 객실 수에 따라 베리어 프리(Barrier Free)룸 또는 유니버설 룸을 비율 적으로 구비하고, 숙박시설이나 관광지에 슬로프와 같은 시설을 마련하 고, 장애인전용 화장실을 설치하여 안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경기도 특색에 맞는 장애유형별 테마별 관광프로그램 개발할 필요성이 있음. - 경기도의 특성상 산, 바다, 강, 유원지 등이 많이 있기 때문에 스토리텔링 여행과 같은 테마별 관광프로그램의 개발이 가능함. 또한 발달장애인 들과 쉽게 함께 할 수 있는 도자체험이나, 갯벌체험, 딸기나 포도 따기 등과 같은 프로그램, 시각장애인은 문화해설사, 청각장애인은 수화통 역사와 함께 여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처럼 장애 유형별 관광프로 그램의 개발이 필요함. - 자연에 근접한 경기도 관광지의 특성을 살려, 장애아동들에게 자연 생태 체험학습의 거점이 될 수 있는 장애인 전용 야외활동 공원을 만들어 주거나 가족단위 자연캠프장에 수시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 - 이러한 프로그램을 팸투어를 통해서 홍보할 필요가 있음.

Ⅳ. 결론 ❚ 51 “여행 카르테” 등록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 일본의 “베리어 프리 여행정보” 포털사이트처럼 공공, 민간 영역 모두 장애인 관광객을 위한 관광 상품을 소개하는 홈페이지가 필요함. 특 히 일본에서 시행중인 “퍼스널 베리어 프리(Personal Barrier Free) 기준” 을 통한 관광지 실태조사와 “여행 카르테”를 사이트에 등록하여, 이를 통해 장애인 본인에게 알맞은 맞춤형 장애인관광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음.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개념으로 장애인관광을 확대할 필요 성이 있음. - 장애인관광의 개념을 장애인만을 위한 관광이 아닌 장애인, 노인, 유아, 성인을 포함하고 외국 장애인들도 누구나 쉽고 자유롭게 접근(Access) 할 수 있는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개념으로 확대 할 필요가 있음.

52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 참고문헌 김나영, 2002, 장애인관광 제약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류성욱, 이영진, 박승현, 2011, 복지관광 프로그램 참가 장애인의 관광제한요인과 촉지요인 분석, , 54 pp.177-203 서울시 복지건강본부 장애인복지과 보도자료, 2010 이봉구, 안선희, 이유하, 공주, 2008, 장애유형에 따른 관광 제한요인 관광활동 참여 시 고려사항 차이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0권 제3호, pp. 7-24 이영진, 송영민, 2011, 장애인의 관광접근성 개선을 위한 해변 관광지의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적용, , 54 , pp. 349-374 이장춘. 김선영, 2003, 장애인복지관광의 실증적 연구, 9 (2). 이 훈, 이영진, 2010, 후천적 장애인의 관광활동 단계 및 장애유형에 따른 제한과 만족분석, , 53 1 . 이 훈, 2008, 한국 장애인관광의 실태와 해외사례 분석, 한국관광정책, 제34호 오지은, 2011, 장애인을 위한 관광지 구비시설요인이 관광만족도 미치는 - 영향에 관한 연구 -지체장애인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25(5), pp. 351-365 정희경 역, 2010, 장애학이론형성 과정,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관광연구소, 2008, 장애인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접근성 조사와 전략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2, 관광지식정보시스템 보건사회연구원, 2006, 장애인실태조사

참고문헌 ❚ 53 Architectural Barriers Act, 1968 The Rehabilitation Act, 1973 Hooyman. N. R, & H. A. KIyak, (1994), Social Gerontology a Multidisciplinary Perspective, Boston Maalsym and Bacon Open Doors Organization(2005). Market Study, http://opendoorsnfp.org/_wsn/page3.html U.S. Access Board(2007). http://www.access-board.gov Turco, D. M., Stumbo, N., & Garncarz, J.(1998). Tourism constraints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Parks and Recreation, 33(9), 78-84. U.S. Access Board, 2007 http://cafe.daum.net/travelwheelch?t__nil_cafemy=item (휠체어배낭여행-장애인여행) http://www.barifuri.com/(이세시마 베리어 프리센터) http://www.barifuri.jp/portal/index.html(일본 베리어 프리 여행 정보) http://www.dot.gov/public-transit(미국 대중교통 장애인 편의시설) http://www.lacity.org/index.htm(LA의 CITYRIDE) http://www.melbourne.vic.gov.au/CommunityServices/DisabilityServices/Pages/Disabilityse rvices.aspx(Access for all abilities web-site, 호주) http://www.ncd.gov/(미국장애인협회) http://www.nican.com.au/(Travellers Aid Disability Access Service; TADAS) http://www.seattleparatransit.com/(씨애틀의 특별교통수단(Paratransit)) http://www.pick-nic.com/(일본 베리어 프리 정보지도) http://www.visitkorea.or.kr(함께하는 여행)

54 ❚경기도 장애인 맞춤형 관광프로그램 도입 방안 기초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