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정책보고시리즈 2009-3l 정책보고서의 전문을 홈페이지(www.ggwf.or.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자료실] → 정기간행물 목 차 요 약 2 Ⅰ. 문제제기 5 Ⅱ. 현 황 6 Ⅲ. 정책 제언 14 Ⅳ. 결 론 18 참고문헌 19 경영학적 관점에서 본 복지경영 2009. 12 김수욱/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2Ⅰ. 문제제기 미국식 경영방식이 도입된 1990년대 이후, 기업경영은 과거 수익경영 시대에서 차츰 지속가능경영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이제 기업은 주주, 종업원, 고객 외에도 미래세대, 지역주민, 시민사회를 새로운 이해관계 자로 정립하고, 상호 신뢰적인 관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Ⅱ. 현 황 ‘지속가능경영’이란 기업이 환경·경제·사회 전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 전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기업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경영에 따르는 리 스크를 최소화하여 주주 및 기업 가치를 제고하는 경영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속가능경영(CSM)은 기업의 경제적 책임과 환경적 책임 및 사회적 책임으로 구성되는데, 포괄적으로 사회적 책임(CSR)과 동일시 되기도 한다. 한편, 사회공헌 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달성하는 주요 수단이 된다. 사회공헌 활동은 대중들의 공동관심사인 건강, 교육, 환경 분야 의 이슈들을 시민단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진행하게 된다. SUMMARY

정책보고시리즈 2009-3 3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할 때에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변화를 추구하여야 한다. 단기적인 변화를 유도하여 기업 홍보 수단으로 이용할 목적을 버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당연한 것으로 인식하여 장기적인 활동을 지속하여야 한다. 최근 기업들은 사회공헌 활동 추진 시,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이라 는 두 가지 목표를 효율적으로 조화시킬 수 있는 전략적 접근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기업의 특성과 연계된 이슈 및 소비자들의 일반 관심 사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Ⅲ. 정책 제언 대부분의 기업들은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할 때, 사업 추진 결과에 대 한 평가 및 사후관리의 어려움, 예산 부족, 비영리단체의 사업 추진 과 정 불투명성 등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따라서, 대상사업과 기업과의 연계성, 기부처의 운영 투명성과 신뢰 도, 사업 수행 능력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어떤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 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을 극복하고, 자율적 의사에

4의해 전략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해야 한다. Ⅳ. 결 론 기업 최고 의사 결정권자의 확고한 의지와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정부 및 시민단체를 비롯한 외부기관들의 협력이 이루어질 때, 기업은 성공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정책보고시리즈 2009-3 5 I 문제제기 과거 1970년대 및 1980년대 수익경영(CPM)의 패러다임 하에서는 주 주, 종업원, 고객만이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로 간주되었다. 비록 국내 기업들이 1980년대 선진화된 일본식 경영기법을 도입하며 재래 식 경영방식으로부터는 탈피했지만 여전히 이윤추구가 최고의 가치 로 인정되며, 기업과 직접적 이해관계가 있는 객체만을 중시함으로써 발생한 현상이었다. 기업은 직접적 이해관계가 있는 객체와의 상호 신뢰적 관계 구축 에 최선을 다하였다. 고객에게는 최상의 품질을 지닌 서비스 및 제품 을 적정가격에 제공하였고, 종업원들에게는 고용안정을 보장하고 근 무여건을 개선시킴으로써 상호 신뢰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였다. 또 한, 회계 투명성 및 공정거래를 통해 주주들에게 부패가 없는 회사라 는 인식을 심어주는 데 최선을 다하였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 미국식 경영방식이 도입되고, 최근에는 한 국 특유의 경영방식이 정립됨에 따라 이러한 수익경영 패러다임은 점차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과거 핵심적인 이해관계자였던 고객, 종업원, 주주 외에도 미래세대(환경), 지역주민, 시민사회를 새로운 핵심 이해관계자로 정립하고, 이들과의 관계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 다. 이제 기업은 지역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적극적인 사 회공헌 활동을 통해서 지역사회 및 시민사회와의 관계구축에 힘을 쏟고 있으며, 환경 보전활동에 앞장섬으로써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

6|그림 1| 기업경영의 이해관계자 변화 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처럼 시민사회 및 지역사회, 미래세대(환경)까지 이해관계 당사 자로 확장하고 그들과의 관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는 새로운 경영 패 러다임을 지속가능경영이라고 하며, 1990년대 이후를 과거 수익경영 시대(CPM)와 구별해서 지속가능경영 시대(SCM)라고 부른다. Ⅱ 현 황 1. 지속가능경영이란? 글로벌 경영이 확대되면서 과거의 경제적 성과만을 중시하던 관행에 서 벗어나 주주는 물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반영하고 환경

정책보고시리즈 2009-3 7 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만 이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이 있다는 믿음이 확산되고 있다. 즉, 최근 에는 기업의 영속을 위해서 ‘지속가능경영’이 요구되고 있는데 이는 성숙기에 접어든 기업이 경영만을 잘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 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사회적으로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는 것이다. ‘지속가능경영’을 간략히 정의해 보면 기업이 환경·경제·사회 전 분야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기업가치를 높이는 동 시에 경영에 따르는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주주 및 기업 가치를 제고시 키는 경영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환경 분야에서는 지구 온 난화 방지, 자원소비 효율화, 자율적인 환경 및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 축하여 환경 친화적인 기업을 만드는 것이며, 경제 분야에서는 고부가 가치 사업을 발굴하여 영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인류 미래에 기여하 는 산업을 발전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사회 분야에서는 지속 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윤리경영을 정착시키고, 종업원의 안전 보 건에 힘써 성숙한 노사문화 정착에 기여하는 활동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속가능경영 활동은 기업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많은 혜택 을 안겨주게 된다. 먼저 환경 분야는 지속가능경영 추진을 통해 지구 의 생물다양성이 보호되고 그린 구매 및 환경회계의 개념이 정착될 수 있으며 환경 커뮤니케이션이 강화될 수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의 지속가능경영은 기업들로 하여금 지속적인 혁신활동을 추구하게 하 여 건전한 재무구조를 달성할 수 있게 하며 지역경제의 발전을 유도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 분야에서의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기업의 사회

8|그림 2| 지속가능경영으로의 발전 단계 적 책임이 강화되고 지역사회 공헌활동이 활발해지게 된다. 이처럼 지속가능경영(CSM)은 기업의 경제적 책임(CER)과 환경적 책임(CER) 및 사회적 책임(CSR)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은 주요 경영 화두로 ‘지속가능경영’을 설정하고, 최 고경영자의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 여 이를 추진해 나가고 있다. 한편, 지속가능경영(CSM)은 포괄적 개념으로 사회적 책임(CSR)이 라고도 하며, 본 보고서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초점을 맞추기 로 한다. 2. 사회공헌 활동의 본질과 과제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정책보고시리즈 2009-3 9 |그림 3| 사회공헌 활동의 본질 사회공헌 활동은 시민들의 공동 관심사인 건강, 교육, 환경 분야의 이 슈를 대상으로 시민사회 단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진행하게 된다.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할 때에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계획 을 가지고 변화를 추진하여야 한다. 단기적인 기업홍보 수단의 일환 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당연한 것으로 인식하여 장기적으 로 활동을 지속하여야 한다. 이처럼 기업은 특정한 사회적 이슈를 찾아 그와 관련된 사회공헌 활동 수행계획을 전략적으로 수립하여야 한다. 또한, 이해관계자의 폭넓은 지지를 바탕으로 정부, 시민단체, 전문가 집단 등 사회공헌 활 동을 함께 실행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를 찾아야 한다. 사회공헌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해 줄 정부 기관과 성실한 조언을 해줄 전문 가를 찾아야 하며, 지속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공유할 비정부기구/ 비영리기구(NGO/NPO), 시민단체와 상호 간 투명하고 진실한 파트

10 |그림 4| 사회공헌 활동 파트너십 구축 너십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처럼 사회적으로 적합한 이슈에 대해 진실하고 투명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때에만 사회공헌 활동은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윈-윈 (Win-Win) 게임이 될 수 있을 것이며 국민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기업 입장에서는 기업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 고, 소속단체 구성원의 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신뢰 를 구축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매출 신장 및 다양한 판촉활동의 효 과가 증대되어 성과 향상으로 이어지며, 지역사회의 좋은 이웃이라는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4단계의 발전 모형을 가진다. 사회공헌 활 동 초기에는 기업의 경영전략 및 마케팅 활동과 무관한 시혜적 자선

정책보고시리즈 2009-3 11 활동 위주의 ‘무작위 선택형’ 사회공헌 활동을 시행하게 된다. 이어서 기업은 사회영역과 관련된 분야에서 경영전략이나 마케팅 전략과 연 계된 사회공헌 활동을 기업 자체적으로 전개하는 ‘전략 연계형 1-자 체 주도형’의 단계로 진입하게 된다. 다음으로, 기업은 경영전략이나 마케팅 전략과 연계된 사회공헌 활동을 시민사회 단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전개하는 ‘전략 연계형 2-전략적 제휴형’의 단계에 접 어들게 되고, 최종적으로는 다수의 기업이 조정과 협력을 통하여 사 회의 다양한 기구와 협력하는 ‘공공 연계형’의 단계로 진입하게 된다. 과거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은 형식적·관행적 기부에 그치는 경 향이 있었다.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이라는 명분을 걸고 그의 일 환으로서 자선단체나 시민단체를 지원해 온 것은 사실이나 단순한 일회성 기부행사에 불과했다. 광고협찬, 문화·예술 및 스포츠, 다양 한 일회성 이벤트에 참여하며 단순히 참여 횟수만을 늘리는 롱리스 트(Long List) 현상이 발생하였고, 방법 면에서도 체계적인 전략이 없 어 투자 대비 효과는 극히 저조하였다. 하지만 최근 기업들은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이라는 두 가지 목 표를 효율적으로 조화시킬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기업의 특성 과 연계하여 전략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일반적 관심사인 공익 이슈에 초점을 맞춰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특히, 의료·건강, 교육, 환경, 장애인·노인복지, 아동 학대, 빈곤퇴치, 주택문제 등 보편적 관심사에 집중함으로써 사회공 헌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12 3.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 사례 □ (주)놀부 : 비용절감에서 출발한 CSR 활동 대형 외식업체인 (주)놀부는 비용절감 차원에서 시작한 활동들을 환 경영역으로 확대하였고, 이를 다시 마케팅 영역에 활용함으로써 전략 적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사업 초기, (주)놀부는 2% 일반경비를 절감하여 3% 영업이익을 향상시키고 5% 경상이익을 향 상시킨다는 ‘2.3.5 비용절감 운동’의 일환으로 냉각방법 개선을 통한 폐수 발생 억제, 포장지 재활용, 폐열을 이용한 원가 절감, 음식물 쓰 레기 감소 등을 추진하였다. 이러한 비용절감 운동은 곧 환경 분야에 대한 관심으로 확산되어 다양한 영역에서의 환경 경영을 추진하게 되었다. 생산과정에서의 불량률을 감소시킴으로써 쓰레기 발생량을 감소시켰고, 쓰레기장을 친환경적인 ‘그린센터’로 변경하고 철저한 분 리수거를 통해 쓰레기 처리 비용을 감소시켰다. 또한, 외식업체라는 특성상 음식물 쓰레기를 감소시키는 노력을 하였다. 껍질 등이 제거 된 원료를 공급받아 조리 시 음식물 쓰레기 발생량을 최소화시켰고, 식당 내 배식구 및 벽면에 ‘잔반 없애기’ 홍보용 플래카드를 부착하여 사원들의 의식을 전환하는 데 힘을 쏟았다. 이 외에도, 배식대에서 사원들의 잔반에 대한 사전교육을 통하여 잔반량 근절을 위해 노력하였고, 식수 인원의 정확한 파악 및 관리로 배식 후 잔반량을 줄였으며, 음식물 쓰레기 처리 시 수분을 제거하여 쓰레기 양을 감소시켰다. 마지막으로, 폐수장의 응집 반응조를 개선

정책보고시리즈 2009-3 13 |그림 5| 스타키코리아의 발전(시장점유율) 하고 탈수기를 교체함으로써 폐수장 슬러지(sludge) 배출량을 대폭 감소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주)놀부는 이 외에도 국토청결운동 및 1 사 1하천 운동을 전개하여 공공 환경 이슈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도 적극적으로 실시하였다. □ 스타키코리아 : 차별화 전략으로서의 CSR 활동 스타키코리아는 2005년 에디슨보청기 및 에바다보청기를 인수한 이 래,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여 2008년 매출 140억 원 및 국내 보청기 시장점유율 35%를 기록하였다. 스타키코리아는 매년 매출액의 1.5% 를 ① 보청기 무료 보급 및 인공 와우 기증/수술 지원, 무료 청력검사 를 통한 소리사랑 나누기 운동, ② 농어촌 일손돕기 및 무료 청력검 사, 무료 보청기 보급을 통한 자매결연활동, ③ 한국 장애인 부모회 및 대한노인회에 대한 후원회 활동에 투자하고 있다.

14 스타키코리아는 불편한 분들로부터 연봉을 받고 있다는 자각심으 로부터 시작하여 CEO의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해오고 있다.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전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전략적 CSR 활동을 추진하여 긍정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 축과 지속적인 매출 증대효과를 유발하는 데 성공하였다. Ⅲ 정책 제언 최근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자사의 매출을 증대시키고 사회친화적 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망설이고 있는데, 이는 추진 시 수반되는 여러 가지 어려움 때문이 다. 2007년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국내 154개 대기업을 대상으로 실 시한 설문 조사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사회공헌 활동 추진 시 어려 움으로 ① 사업 추진 결과에 대한 평가 및 사후관리의 어려움, ② 예 산 등 기업 내부자원의 부족, ③ 비영리단체의 사업 추진 과정의 투 명성 부족 등을 토로하였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기로 결정하더 라도 ‘어떤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과 사회에 최적일 것인가?’라는 문제 에 직면한다. 한 기업이 적합한 사회공헌 활동을 선정할 때에는 수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만 한다. 2007년 전국경제인연합회 조사 결과

정책보고시리즈 2009-3 15 |그림 6| 사회공헌 활동 추진 시의 어려움 에 따르면 국내 대기업들은 사회공헌 활동 선정 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로 기업과 사회공헌 사업과의 연관성을 지목하였으며, 그 외에도 기부처의 운영 투명성과 신뢰도, 기부처의 사업수행능력과 효 과성, 제안사업의 사회적 필요성 등을 주요 고려 요소로 손꼽았다. 국내 기업들이 향후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고려해 야 할 주요 과제는 다음과 같다. 먼저 소비자와의 인식 차이를 해소 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기업들이 그들의 부정적 이미지 개선과 영업 적 이익을 위해서 또는 외부의 요청에 의해서 마지못해 사회공헌 활 동을 하고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소비자와의 인식 차이를 해소하여 기업이 수행하는 사회공헌 활동이 합당한 평 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두 번째로 사회적 욕구에 부합하 는 사회공헌 활동과 사업 영역을 다양화시켜야 한다. 현재 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은 학술연구, 사회복지, 문화예술 분야에 집중되어 있

16 |그림 7| 사회공헌 활동 선정 시의 주요 고려사항 다. 보다 대중적인 관심사인 환경보전 및 개선, 응급재난 구호 등의 분야로 확대시켜야 한다. 세 번째로 사회공헌 활동을 경영전략 차원 에서 인식할 필요가 있다. 사회공헌 활동을 기업경영의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인식하여 전문성 확보를 위한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전문인력 을 충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네 번째로 사회공헌 활동 추진 시 외부환경으로부터의 독립과 자율 성을 보장해야 한다. 결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외부적 요청에 의 해 수동적으로 추진되어서는 안 되고, 기업의 자율적인 선택에 의해 추진될 수 있도록 외부적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 공헌과 사회적 책임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흔히 기업에서 사회공 헌과 사회적 책임을 혼돈하는 경향이 있는데 기업이 경제적·법적·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사회와 더불어 발전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사 회공헌 활동을 전개할 때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정책보고시리즈 2009-3 17 |그림 8| 분야별 사회공헌 비용 지출 비율(2005) 자료 : 전국경제인연합회 사회공헌백서 분 야 세부 내용 사회복지 사회복지시설, 소외계층(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장애인 등) 지원사업 의료·보건 일반국민 의료복지증진 사업 교육·학술연구 교육시설, 교육 프로그램 개발·지원, 장학금, 학술연구비, 청소년 선도 활동 문화예술 및 체육 문화예술단체 지원, 문화시설 건립, 문화예술 진흥사업, 체육시설 및 행사 지원 환경보전 환경단체 사업 및 활동 지원, 나무심기, 환경보전 캠페인, 재활용 캠페인 등 응급재난구호 수해 등의 복구 지원, 재해예방시설 설치 지원 |표 1| 사회공헌 활동 분야별 세부 내용

18 Ⅳ 결 론 이제까지 사회공헌 활동을 중심으로 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지속가능경영 활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업 최 고의사결정권자의 확고한 의지 및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며, 기업문화, 비전 및 경영전략에 지속가능경영이라는 경영 패러다임을 적극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기업 내부에 추진력 과 영향력 있는 실무추진 사무국을 설치하여야 한다. 기업 외부적으로는 지속가능경영의 자발적 확산을 지원하는 인프 라가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시민단체는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과도 한 고발 및 압력을 자제하고, 학계는 CSR에 관한 성실한 조언 및 정 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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