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GWF Report는 사회복지분야의 주요현안에 관하여 정책의 방향설정과 실현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ㆍ조사를 통한 정책제안이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작성된 자료입니다. ■ 본 보고서는 경기복지재단의 공식적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한 의견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 031-267-9332 Fax : 031-898-5937 E-mail : leesangmoo@ggwf.or.kr

i요 약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 사회공헌의 부각과 지원정책의 방향 본 보고서는 최근 사회복지자원 확보와 국민통합을 위한 기제 마련의 필 요성이 부각되는 상황을 반영하여 (1)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을 살펴보고, (2) 경기도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을 제시하고자 함. Ⅱ. 사회공헌의 정의 및 필요성 ▣ 정의 기업체 사회공헌은 경제적 활동에서 나아가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일련의 사회 활동을 의미하며, 종교계 사회공헌은 종교적 가치에 기초하여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자 행하는 자발적 기부활동과 자원봉사활동을 포괄함. ▣ 필요성 다양한 복지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다각적인 복지자원 확충과 사회연대 강화를 위한 사회적 자본의 축적이 필요함. Ⅲ.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 기업체 및 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2008년 전국 조사 참여 기업체의 62.6%가 기부(기업 당 평균 기부금액은

ii 37억 1천만 원) 및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함. 종교계의 경우, 기부와 자원봉사 규모 및 형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연구 자료가 실질적으로 전무한 상태이므로, 실태조사가 필요한 실정임. ▣ 사회공헌 활동 관련 문제점 및 해결방안 경기도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규모와 형태를 파악할 연구 자료가 존 재하지 않으므로 실태조사 진행이 필요함. 기업체 사회공헌의 경우, 대기업 위주로 연구와 정책 개발이 이루어져 중소기업 사회공헌 지원 정책 개발이 필요함. 사회공헌에 대한 인식 부족 또는 부정적 인식이 팽배하여 사회공헌 활동 에 대한 홍보 및 인식 개선 사업 진행이 필요함. Ⅳ. 경기도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 지원 방안 ▣ 사회공헌 지원 방안 수립 방향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사회공헌활동 지원정책 개발 •사회공헌 지원정책은 기존의 사회공헌 활동을 인정하고 격려하며, 우 수 사례를 발굴하여 전파하고, 컨설팅 및 교육을 통해 사회공헌 활동 을 지원함. •효과적인 사회공헌 지원정책 개발을 위한 선행과제로 실태조사를 진 행함.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문화 확산 •도내 사회공헌을 활성화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사회공헌 의 중요성과 우수 사회공헌 사례를 홍보함.

iii Ⅴ. 향후 과제 ▣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활동 현황 파악 사회공헌활동 지원 정책 개발과 문화 확산을 위한 경기도 기업체․종교 계의 사회공헌활동 현황 파악이 우선적으로 필요함. ▣ 사회공헌활동 지원을 통한 사회공헌 문화 확산 기업체와 종교계가 자발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경기도 는 측면에서 지원하면서 사회공헌문화 확산에 주력함. ▣ 사회공헌 관련 연구 지속 점증하는 사회공헌 활동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경기도와 경기복지재단은 사회공헌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음.

v목 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 배경 • 1 2. 목적 • 2 Ⅱ. 사회공헌의 정의 및 필요성 / 3 1. 정의 • 3 2. 사회공헌의 필요성 • 4 Ⅲ.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 8 1. 기업체 사회공헌 현황 • 8 2. 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 12 3. 사회공헌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15 Ⅳ. 경기도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 지원 방향 / 17 1. 사회공헌 지원의 목표 • 17 2. 사회공헌 지원을 위한 방향 • 18 Ⅴ. 향후과제 / 21 ❏ 참고문헌 / 24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Ⅰ 1 배경 ▣ 사회공헌의 부각 최근 기업과 개인을 중심으로 ‘나눔운동’으로 대표되는 사회공 헌(기부와 자원봉사)참여와 함께 사회적 관심이 증대함. 사회복지 향상을 위한 공공자원 확보의 한계와 국민통합을 위 한 새로운 기제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사회공헌의 중요 성이 부각됨. 사회공헌에 대한 관심 증대와 함께 중앙정부는 보건복지부를 중심으로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일련의 사업(예. 국제나눔컨퍼 런스 개최, 사회공헌 참여자 네트워크 형성, 나눔대축제 행사 개최 등)을 진행하고 있음.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지자체(서울, 부산, 대전 등)도 민간 자원 을 활용하는 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등 사회공헌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

2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및 경기도 지원정책 방향 2 목적 ▣ 사회공헌 현황 고찰과 정책 개발 방향 제시 본 보고서는 사회공헌의 중요성이 증대하는 상황을 배경으로 (1)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을 살펴보고, (2) 경기도 기업 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발 방향을 제시하 는 것을 목적으로 함.

Ⅱ. 사회공헌의 정의 및 필요성 3 사회공헌의 정의 및 필요성Ⅱ 1 정의 ▣ 기업체 사회공헌 기업사회공헌은 기업의 본질적 활동인 경제적 활동에서 나아가 사회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일련의 사회 활동을 의미함.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을 보편적으로 사용함. 기업은 다양한 형태로 사회공헌에 참여할 수 있으나, 대체로 회 사차원의 기부와 임직원의 자원봉사활동으로 규정함. - Caroll(2000)은 기업사회공헌을 기업이 사회에 대해 가지는 4 가지 책임, (1) 경제적 책임, (2) 법률적 책임, (3) 윤리적 책임, (4) 자선적 책임으로 규정함. - 최근에 CSR를 넘어 기업의 이익창출과 사회적/환경적 가치창 출을 동시에 추구하는 Creating Shared Value(CSV)가 대두됨.1) 이전의 기부위주 사회공헌활동에서 탈피하여 기업재단을 설립 1) 대표사례적인 사례로 코카콜라를 들 수 있음. 코카콜라는 사업효율성뿐만 아니라 수자 원보호를 위해 2012년까지 물 사용량 20% 절감계획을 수립하고, 목표의 50%에 도달함.

4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및 경기도 지원정책 방향 하거나 내부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직접사업을 운영하는 사례가 증가함. ▣ 종교계 사회공헌 고유한 종교적 가치(사랑, 자비심 등)에 기초하여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고자 행하는 자선적ㆍ시혜적 기부활동과 자원봉사활동을 포괄함. 지역사회복지시설운영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전문적인 사회서비 스를 공급하는 활동을 포함함. 기업과 마찬가지로 종교기관차원의 기부와 기관구성원의 자원 봉사활동이 사회공헌 활동의 주를 이루나, 사회복지시설 운영을 통한 직접 서비스 제공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함. 2 사회공헌의 필요성 ▣ 사회복지 자원의 확충 현대 사회의 점증하는 사회문제와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다각 적인 해결방안 모색이 필요함. - 다양한 복지 욕구에 대해 국가의 제도적 노력과 더불어 민간 부문(기업체와 종교계)의 참여와 자원 동원을 통한 다원적 복 지제공이 필요함. - 기업체의 지속적인 사회공헌 투자 증대는 향후 사회복지 자원

Ⅱ. 사회공헌의 정의 및 필요성 5 의 상당량을 차지할 것으로 기대됨. - 종교계는 상당한 복지재원 조달을 통한 기여뿐만 아니라 오랜 역사를 통해 축적한 사회사업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하 여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함. 정부 복지예산 확충을 위해 계층간 갈등을 초래하는 강제적 세 금징수를 대신할 수 있는 방안 강구가 필요함. - 기업체와 종교계의 자발적인 사회공헌 참여는 복지자원의 확 충효과만 아니라 사회 양극화와 반기업정서 해소, 종교기관의 순기능강화, 공공부문 역할의 보완이라는 다각적인 효과가 발 생함. ▣ 기업경쟁력 강화 기업은 새로운 국제표준으로 등장한 ISO26000에 적극적으로 대 처가 필요함.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명문화한 국제표준 ISO26000은 인증 (certification), 규제(regulatory) 또는 계약(contractual)의 목 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나 국제적인 거버넌스로 정착하여 글로 벌화된 국제시장에서 보이지 않는 장벽으로 작동할 가능성이 높음. - 특히, 중소기업 중 해외시장에 의존도가 높거나, 해외에 생산 공장을 가진 경우, 기업의 브랜드를 중시하는 대기업과 다국적 기업의 협력업체인 경우 ISO26000을 실질적인 무역장벽으로 간주하고 사회공헌 실천을 위한 지침으로의 활용이 필요함.

6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및 경기도 지원정책 방향 - 기업의 사회공헌 참여와 발전은 장기적으로 한국 기업의 경쟁 력 강화에 필수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 ▣ 공동체의식 강화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약화되는 사회연대 강화를 위한 사회적 자본2)의 축적이 필요한 실정임. - 사회구성원 중 주요한 역할(경제생활과 종교생활)을 담당하는 기업체와 종교계의 적극적인 사회공헌 참여는 상대적 빈곤과 박탈감 등으로 최근 약화되는 사회적 연대를 강화할 수 있는 사회적 자본(사회구성원간의 신뢰 및 규범 등)을 축적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 - 종교계는 우리나라 총 인구의 50%에 육박하는 종교인구의 특 성을 배경으로 경제ㆍ사회ㆍ정치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므 로 종교계의 사회공헌 의식 개선과 참여 증진은 국가 전체에 상당한 영향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됨. - 특히, 경기도는 전국의 지자체 중 종교 활동 인구수가 가장 많은 지자체로 종교기관의 역할이 중요함. 2) 사회적 자본은 사회 구성원들이 힘을 합쳐 공동 목표를 효율적으로 추구할 수 있게 하 는 자본을 이르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협력과 사회적 거래를 촉진시키는 일체의 신뢰, 규범 등 사회적 자산을 포괄함.

Ⅱ. 사회공헌의 정의 및 필요성 7 <표 1> 종교 활동 인구수 통계   총합 불교 기독교 천주교 유교 원불교 증산교 천도교 대종교 기타 전국 24,970,766 10,726,463 8,616,438 5,146,147 104,575 129,907 34,550 45,835 3,766 163,085 경기 5,368,081 1,741,401 2,260,594 1,286,104 16,473 16,841 6,787 9,993 606 29,282 서울 5,335,856 1,642,667 2,222,831 1,382,264 12,777 21,084 6,499 12,505 887 34,342 부산 2,043,772 1,378,384 364,592 261,410 2,971 7,233 3,511 2,533 245 22,893 경남 1,696,753 1,220,542 259,439 178,689 8,992 8,005 2,491 2,920 368 15,307 경북 1,389,984 878,509 299,636 184,100 10,587 2,227 1,881 2,164 254 10,626 대구 1,337,542 821,042 255,593 240,230 2,433 1,877 3,090 1,703 246 11,328 울산 592,312 415,726 99,571 66,991 759 1,342 581 724 37 6,581 충남 941,711 386,082 367,536 171,586 7,326 3,103 1,079 2,051 193 2,755 인천 1,277,726 348,361 563,433 345,843 3,865 2,936 1,148 2,529 197 9,414 충북 716,889 345,972 219,742 143,284 2,118 1,114 967 1,105 101 2,486 강원 708,040 336,293 227,437 132,936 4,127 1,624 1,297 1,116 176 3,034 대전 774,420 314,286 295,330 153,867 1,369 3,560 1,578 1,264 100 3,066 전남 884,063 292,747 396,183 157,333 21,108 11,199 728 1,363 106 3,296 전북 951,153 227,364 467,454 202,959 5,124 41,596 1,573 1,932 134 3,017 광주 679,874 203,429 278,884 183,787 2,859 4,954 990 1,316 87 3,568 제주 272,590 173,658 38,183 54,764 1,687 1,212 350 617 29 2,090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2008. 한국의 종교현황. pp.12

8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및 경기도 지원정책 방향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 현황Ⅲ ※ 기업체와 종교계사회공헌의 경우, 경기도에 국한된 연구는 실질적 으로 전무한 실정임. 따라서 보고서는 경기도를 포함한 전국을 대 상으로 한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경기도의 사회공헌 현황을 추정하 고자 함. 1 기업체 사회공헌 현황3) ▣ 기부 및 자원봉사 규모 및 대상 2008년 조사 참여 기업체의 62.6%가 기부 및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함.4) - 기업규모별로 구분하면 기업규모가 클수록 참여율이 높음. -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기업의 이유는 1) 경제적 여 유가 없어서(82.1%) 2) 필요를 느끼지 못해서 (47.7%) 3) 참여 3) 기업사회공헌 현황(자원봉사, 재단현황 제외)은 기빙코리아의 “한동우(2009). 한국 기업 기부활동 현황과 과제 : 2008년 기업기부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으로 함. 4) 전국의 상장/비상장기업 404개를 대상으로 조사 실시

Ⅲ.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9 방법을 몰라서 (27.8%) 등을 응답함. - 사회공헌활동 미참여 기업 중 51%는 향후 사회공헌활동 참여 의사가 있음. (단위: %) 0 1 0 2 0 3 0 4 0 5 0 6 0 7 0 8 0 9 0 1 0 0 상장 3 0 0위 이내 상장 3 0 0위 ~ 1 8 0 0위 비상장기업 2 0 0 6 9 3 .3 8 6 .1 9 0 2 0 0 8 8 8 .9 5 2 .9 7 5 .3 <그림 1> 기업체 사회공헌 참여 경험 2008년 조사 참여 기업체의 기업 당 평균 기부금액은 37억 1천 만 원. - 2007년 기업 당 평균 기부금액 52억 4천만 원에 비해 약 15억 원 감소함. - 기업규모별로 대기업의 기부금액은 대폭 증가하고, 중소규모 기업은 대폭 감소하는 상반된 현상이 나타남.

10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및 경기도 지원정책 방향 - 2008년 시작된 세계경제 동반 불황으로 중소기업이 일시적으 로 기부금액 규모를 축소한 반면, 대기업은 지속적으로 기부 금 규모를 확대함. - 매출상위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한 전경련5)조사에 참여한 209개 기업의 기부액은 1조 3천억 원이며, 기업 당 평균 64억 원으로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기부 총액을 확대함. (단위: 억원) 0 2 4 6 8 1 0 1 2 1 4 상장 3 0 0위 이내 상장 3 0 0위 ~ 1 8 0 0위 비상장기업 2 0 0 6 1 1 ,0 0 0 ,0 0 0 ,0 0 0 9 9 0 ,0 0 0 ,0 0 0 4 ,1 0 0 ,0 0 0 ,0 0 0 2 0 0 8 1 3 ,4 0 0 ,0 0 0 ,0 0 0 3 0 0 ,6 0 0 ,0 0 0 1 ,8 3 0 ,0 0 0 ,0 0 0 <그림 2> 기업체 평균 기부금액 2008년 조사 참여 기업체의 최대 기부처는 사회복지분야(46.5%) 로 나타남. 5) 전국경제인연합회(2010) 2009 기업ㆍ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Ⅲ.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11 - 다음은 교육/장학분야로 19.9%를 차지함. - 사회복지분야와 교육/장학분야에 대한 기부비율은 지속적으 로 증가하고 있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단위: %) 사회복지, 46.5 교육/장학, 19.9 시민단체 지원, 5.9 문화진흥, 5.7 기타, 22 <그림 3> 기업체 기부처별 분포 2009년 기업별 자원봉사 평균건수(해당항목 응답기업 기준)는 2,050으로 2008년 1,615건에 비해 증가함.6) - 반면, 1인당 투입하는 봉사활동 시간은 평균 10시간으로 2008 년 평균 11시간에 비해 소폭 감소함.7) 6) 매출상위 500대 기업 중 해당항목 응답기업 상장2009년 150개사, 2008년 156개사 7) 매출상위 500대 기업 중 해당항목 응답기업 2009년 154개사, 2008년 156개사

12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및 경기도 지원정책 방향 80년대 기업의 재단설립이 본격화하여 65개 기업재단의 총 자 산액은 5조 4천억 원이며, 자산 100억 이상 재단이 39개이고, 56 개 재단이 수도권에 위치함.8) - 재단의 주요 사업 목적은 교육(67.7%), 사회복지(55.4%), 문화 (30.8%) 순으로 나타남. 2 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 기부, 자원봉사, 지역사회서비스 규모 경기도 종교계의 기부현황을 정확하게 추정할 자료나 연구가 존재하지 않아 실태 파악이 필요한 실정임. - 종교기관이 사회에 직ㆍ간접적으로 기부하는 정확한 금액을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통계청의 가계동향조사를 이용하여 개 인기부현황에 따른 종교기부금을 파악하여 일정부분 추측할 수 있음. - 2005년부터 2009년까지 비영리단체로의 이전소득 중 종교기 부금은 36%를 상회하고 있으며 매년 약 1조원에 도달함. - 사회복지정책의 보완적 주체역할을 하는 종교계의 특성을 고 려할 때, 종교기부금의 상당액은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복지사 업에 사용되고 있으리라 추정할 수 있음. 8) 2010년 전경련조사에 참여한 64개 기업재단에 한함

Ⅲ.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13 <표 2> 개인기부금 중 종교기부금 수준과 현황 구분 개인기부금계(단위: 조원)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① 비영리단체로의 이전② 종교기부금 회비 및 기타기부금 2009③ 5.78 2.706 1.001 1.705 2008③ 5.53 2.804 1.063 1.741 2007③ 5.35 2.814 1.086 1.728 2006③ 4.98 2.698 1.042 1.655 2005③ 4.34 2.72 1 1.72 주: ① 소득: 가구 구성원 전체의 소득 ② 비영리단체로의 이전은 종교기부금과 회비 및 기타기부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 영리단체로의 이전이란 종교단체, 정당, 종중, 사회운동단체, 자생상조회 등으로 이전 된 금액을 말함. 이 중 종교기부금이란 종교단체에 기부하는 특정되지 않은 금액을 말하고, 회비 및 기타기부금이란 노조, 종중, 상조회 등 비영리단체의 회비를 말함. ③ 2005년 102,837명, 2006년 90,696명, 2007년 86,325명, 2008년 84,908명, 2009년 85,197명 출처: 손병덕. 2011. 사회복지정책론. 미출판 원고(손원익. 2010:11의 ‘우리나라의 기부금 규 모’와 ‘통계청 2009년 가계동향조사’를 재구성). 종교계 자원봉사 현황의 경우 자원봉사 수준을 추정할 수 있는 기존의 연구 자료가 없는 실정이므로 추후 연구가 필요함. 종교계는 도내 많은 수의 사회복지 시설, 의료기관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음. - 경기도 내 종교기관과 연계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종교성 향을 가진 사회복지시설은 아동복지시설, 장애인생활시설, 노 인종합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정신요양

14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및 경기도 지원정책 방향 시설, 사회복귀시설, 부랑인복지시설을 합쳐 총 144개소를 운 영하고 있음. - 총 144개 대표적 사회복지시설 중 기독교성향 시설은 89개소, 천주교성향 시설은 31개소, 불교성향 시설은 21개소, 원불교 성향 시설은 1개소로 파악됨. - 종교관련 사회복지시설이 전체 사회복지시설의 65%를 차지 할 정도로 사회복지시설 중 종교관련 사회복지시설의 비중이 매우 높은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표 3> 경기도 소재 종교관련 사회복지시설 현황 전체 (비종교성향 시설 포함) 종교성향 소계 기독교 천주교 불교 원불교 기타 아동복지시설 30 24 19 1 2 1 1 장애인생활시설 55 44 27 15 2 0 0 노인종합복지관 299) 21 10 2 9 0 0 종합사회복지관 48 35 22 6 6 0 1 장애인종합복지관 13 9 4 3 2 0 0 정신요양시설 8 3 2 1 0 0 0 사회복귀시설 17 5 3 2 0 0 0 부랑인복지시설 3 3 2 1 0 0 0 총계 221 144 89 31 21 1 2 출처: 보건복지부. 2008년 사회복지시설평가 결과, 2009년 사회복지시설평가 결과, 2010년 사회복지시설평가결과 9) 보건복지부(2009) 2009년 사회복지시설평가 결과보고서에 1의 오차가 존재함.

Ⅲ.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15 - 종교기관과 관련된 의료기관은 경기도내에 총 22개가 소재하 고 있으며, 기독교 4개, 불교 4개, 천주교 14개로 파악됨. 3 사회공헌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회공헌활동 자료 부족 6만 여개의 기업체와 5천 4백만 종교인이 소재한 경기도에서 기업체와 종교계의 사회공헌 활동을 추정할 수 있는 자료가 전 무한 실정임. 사회공헌 실태조사의 부재로 현실을 바탕으로 한 정책개발에 어려움이 있음. - 기업체와 종교계를 대상으로 한 사회공헌 실태 전수조사가 바 람직하지만,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여 표본조사를 실시하되 대 표성을 가질 수 있는 표본을 바탕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함.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사회공헌 편차 존재 기업체의 경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편차가 심하며, 대기업은 지역사회를 넘어서 전국 및 전국 단위의 사업과 전 세계를 대상 으로 하는 사업에 비중을 두고 있음. - 경기도 소재 중소기업의 사회공헌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지 원 방안 개발이 필요함. - 사회공헌 실태 조사 진행시 대기업과 구분하여 중소기업의 사

16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및 경기도 지원정책 방향 회공헌 현황과 사회공헌 참여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적절한 정 책 지원 방안을 개발함 - 대기업이 지역사회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지원정책 개발을 모색함 ▣ 사회공헌에 대한 부정적 인식 대기업이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반면, 국 민은 대기업이 윤리적, 또는 사회적 과오에 대한 반대급부로써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한다는 부정적 인식이 팽배함. -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중 사회공헌 우수기업을 선발하 여 표창하고 우수사례를 홍보하여, 기업의 사기를 진작하고 도내 친기업문화를 조성함. -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문화 형성을 바탕으로 도내 사회공 헌 문화가 개인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함.

Ⅳ. 경기도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 지원 방향 17 경기도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 지원 방향Ⅳ ※ 상기 경기도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해결 방안을 실천하기 위해 다음의 사회공헌 지원 목표와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함. 1 사회공헌 지원의 목표 ▣ 목표 사회공헌 지원의 목표는 기업체ㆍ종교계의 사회공헌 활동을 통 한 (1) 경기도 사회복지자원과 (2) 사회적 자본의 확충으로 설정 할 수 있음. 사회공헌활동의 궁극적 주체는 기업체ㆍ종교계이므로 경기도의 사회공헌 지원은 기업체ㆍ종교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지 원하는 역할을 수행함.

18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및 경기도 지원정책 방향 2 사회공헌 지원을 위한 방향 ▣ 지원 방향의 설정 상기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향후 다음의 과제를 경기도 사회공헌 지원 방향으로 설정할 수 있음. 1.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활동 지원정책 개발 2.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문화 확산 ▣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활동 지원정책 개발 기존의 전국단위 사회공헌관련 연구가 제시하는 지원정책은 세 제혜택으로 한정적임. - 그러나 세제혜택은 중앙정부의 권한으로 경기도가 시행하기 에는 무리가 있음. - 따라서, 경기도 소재 기업체ㆍ종교계의 사회공헌활동을 지원 하기 위한 경기도가 시행 가능한 지원정책 개발이 필요한 실 정임. 현재까지 경기복지재단이 시행한 사회공헌전문가 회의에서 제 안된 지원정책은 다음과 같으며, 지원정책 개발 단계에서 고려 할 필요가 있음.

Ⅳ. 경기도 기업체・종교계 사회공헌 지원 방향 19 1) 사회공헌 우수기업체ㆍ종교기관 인증 및 표창 2) 사회공헌 우수기업체ㆍ종교기관 인센티브 제공 3) 사회공헌 우수사례 홍보 4)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교육 및 컨설팅 제공 5) 사회공헌 프로그램 개발 및 제안 6) 경기도 사회공헌의 날(주간) 지정 이외에도 성공적인 정책개발을 위해 기업체ㆍ종교계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실무자로 구성된 “(가 칭) 경기도 사회공헌포럼”을 구성하여 상시 운영하는 것도 고려 할 수 있음. 지원정책 수립 시 현재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사회공헌 관련 지 원 정책을 충분히 파악하여 중복사항이 없도록 유의하면서 유 용한 정책은 벤치마킹함. ▣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문화 확산 기업체ㆍ종교계의 사회공헌 문화 확산은 도내 사회공헌 활성화 와 지역공동체 의식 제고를 목적으로 함. 기업체ㆍ종교계의 우수사회공헌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널리 홍 보함으로써 기업체ㆍ종교계의 사기를 높이고 더욱 적극적인 사 회공헌 참여를 유도함. - 사회공헌인증 및 포상 제도를 적극 시행하여 기업체와 종교기 관을 격려하고 자발적으로 사회공헌 사례를 알리도록 유도함.

20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및 경기도 지원정책 방향 모범적인 기업체와 종교기관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전파는 타 기업체와 종교기관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도내 지역공동체 의식 형성에 일조할 수 있음. - 지역 언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우수사회공헌활동 사례 를 전파할 수 있는 방안 강구가 필요함.

Ⅴ. 향후과제 21 향후과제Ⅴ ▣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활동 현황 파악 효과적인 사회공헌활동 지원 정책 개발과 문화 확산을 위해서 는 사회공헌활동 현황 파악이 우선 되어야함. - 따라서 현재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파악을 위해 사회 공헌 실태조사를 경기복지재단이 진행하고 있음. - 현재 진행하는 사회공헌 실태조사는 다음 사항을 파악하고 자함. 1)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활동 참여 여부 2) 사회공헌활동 (미)참여 동기 3) 사회공헌활동 참여 형태(기부, 자원봉사) 및 규모 4) 사회공헌활동 평가 방법 및 향후 계획 5) 기업체ㆍ종교계가 선호하는 사회공헌활동 지원정책 현 사회공헌실태조사는 도내 기업단체, 종교단계, 경기도 유관 기관(중소기업지원센터, 종무과)의 협력 속에서 진행되어 경기

22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및 경기도 지원정책 방향 도와 민간분야의 네트워크 형성에도 기여함. - 단, 사회공헌 현황 파악을 위한 실태 조사는 지속적으로 진행 되어야할 필요가 있음. - 지속적인 사회공헌 실태파악을 위해 기업체ㆍ종교계가 자발 적으로 사회공헌 활동 기록을 보고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 요함. ▣ 사회공헌활동 지원을 통한 사회공헌 문화 확산 기업체와 종교계가 사회공헌활동의 주체이며, 경기도는 기업체 와 종교계의 사회공헌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 경기도는 기업체와 종교계 사회공헌활동을 격려하고 홍보하 는 등 측면에서 기업체와 종교계 사회공헌활동의 자발성과 지 속성을 지원함. - 기업체와 종교계의 사회공헌활동 지원을 위해 경기도는 우선 적으로 사회공헌실태를 파악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지원정책 을 개발하여 사회공헌 문화를 경기도 전역에 확산하는데 주력 하는 것을 제안함. - 사회공헌활동 현황 파악은 지원정책 개발과 문화 확산을 위한 선행과제이며, 지원정책 개발과 사회공헌 문화 확산은 복지자 원과 사회적 자본 확충을 위한 과제임. ▣ 사회공헌 관련 연구 지속 기업체와 종교계의 사회공헌 활동은 사회복지 향상에 큰 기여

Ⅴ. 향후과제 23 를 해왔으며, 사회복지 요구가 점증하는 추세를 고려할 때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됨. - 기업체와 종교계의 사회공헌활동은 사회복지 재원조달과 서 비스전달체계수립에 향후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므로 경기도와 경기복지재단은 사회공헌활동과 사회복 지를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으로 연구할 필 요가 있음.

24 기업체ㆍ종교계 사회공헌 현황 및 경기도 지원정책 방향 참고문헌 〚국내연구〛 경기복지재단 (2008) 경기도 기업사회공헌활동 현황분석 및 지표개발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2008) 한국의 종교현황 보건복지부 (2010) 2010년 사회복지시설평가결과 보건복지부 (2009) 2009년 사회복지시설평가 결과 보건복지부 (2008) 2008년 사회복지시설평가 결과 손병덕 (2011) 사회복지정책론. 미출판 원고. 학지사 손원익 (2010) ‘한국의 나눔문화 실태 및 정책과제’.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정책과 제 자료집. 한국조세연구원ㆍ한국법제연구원ㆍ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전국경제인연합회 (2010) 2009 사회공헌백서 전국경제인연합회 (2005) 2004 사회공헌백서 최갑홍 (2010) ISO 26000의 출범과 기업에의 영향 발표자료, 한국표준협회 한동우 (2009) 2008년 기부기업 실태 조사 결과 기빙코리아 제9회 국제기부문화심 포지엄 〚국외연구〛 Carroll. A (2000) The Four Faces of Corporate Citizenship.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 pp497-508 ISO (2010) Discovering ISO 2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