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WF REPORT 2015-08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방안 연구 연구책임 󰠛 최조순 (경기복지재단 연구위원) 공동연구 󰠛 이사라 (경기복지재단 연구원)

감수위원 강병준 한국행정연구원 안전통합연구부 연구위원 최준규 경기연구원 자치의정부 연구위원 ■ GGWF Report는 사회복지분야의 주요현안에 관하여 정책의 방향설정과 실현에 도움을 주고자, 연구ㆍ조사 를 통한 정책제안이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작성된 자료입니다. ■ 본 보고서는 경기복지재단의 공식적인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한 의견이나 문 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 031-267-9345 Fax : 031-898-5935 E-mail : ehjs11@ggwf.or.kr

요 약 i □ 사회적경제 영역의 질적인 성장을 위한 대안 모색 필요 ○ 경기도 사회적경제 영역의 질적인 성장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 으나, 상당부분의 정책들은 지역사회 내지는 기존 체계와의 연계성을 모색하지 못해 현실적인 대안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음 ○ 사회적경제의 질적 성장과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해서는 내부적으로는 자생 역 량을 증진하고, 외부적으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연계 강화가 필요한 시 점임 - 공공의 재원과 지원으로 사회적경제의 질적인 성장을 기대하는 것은 현실적 한계 가 있으며,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거나 완충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려는 적극적 노력이 필요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회적경제의 혁신은 지역의 시장 및 지역성을 연계하여 사회적경제 영역의 지속가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일련의 가치 창출로 정의함 -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경제의 혁신을 실현하기 위하여 크게 ‘사회적경제의 인식 및 가치 강화’, ‘사회적경제의 시장 생태계 조성’,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생태계 조 성’의 영역에서 대안을 제시하였음 □ 사회적경제의 인식 및 가치 강화 ○ 사회적경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가치의 공유없이 진행되는 정책은 ‘사회적경 제’만을 위한 정책으로 변질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 ○ 따라서 일반 소비자 및 잠재적 소비를 대상으로 사회적경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 과 가치 공유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함 요약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ii - 대상의 특성에 맞는 사회적경제 교육 프로그램의 단계적 운영을 통해 사회적경제 에 대한 인식 개선과 원리를 충분히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함 - 일반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풀뿌리 사회적경제 매장’을 통한 사회적경제에 대한 체험과 가치인식의 기회 확대 - 도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경제 조직 현장체험 프로그램 운영 □ 사회적경제 시장 생태계 조성 ○ 사회적경제 영역의 원활한 운영과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한 지역 차원에서의 새 로운 지원제도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함 ○ 사회적경제의 핵심 가치와 공공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지원체계로 ‘기금’ 방식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함 - 기금은 사회적경제 조직을 직접 지원하는 기금과 지원에 따른 손실을 보존하는 보 존기금의 형태로 이층화하여 운영 - 지역 체크카드 포인트의 기부 등을 통한 기금의 재원 다양화 노력 ○ 공공시장에서 일반 시장영역으로 영역 확장과 공공영역 내 틈새시장 발굴을 통한 내부 역량 강화 및 경제적 자생력 증진이 필요함 - 공공에서 보조금이 지급되는 영역을 사회적경제 영역이 참여 및 운영할 수 있도록 관 련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준공공시장 영역의 창출 및 확대 - ‘사회적경제 블랙프라이데이’ 등의 제도를 통해 재화와 서비스 소비 촉진의 기회제공 - 사회적경제 가맹점 및 지역화폐(지역 포인트, 마일리지 등)제도를 통한 순환 체계 구축 □ 사회적가치 창출을 위한 생태계 조성 ○ 사회적경제의 다양한 활동들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 시장재적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

요 약 iii ○ 사회적경제 활동 등을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체계의 구축이 필요함 - 사회적 대차대조표, 사회적 자본시장을 통한 사회적 가치의 공시제도를 통해 사회 적 편익을 일반 소비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여건의 조성 필요 - 사회적경제 영역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최종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고, 이 를 구매할 수 있는 ‘사회적 경매’ 제도의 도입․운영 필요 ○ 지역자본에 대한 플랫폼 구축 및 활용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이 필요함 - ‘지역자본은행’이라는 플랫폼 형태의 체계를 구축하여, 산재한 지역자본에 대하여 가치가 부여되고, 생산자와 사용자를 연계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듦으로써 새로운 가 치와 융합적 가치를 창출 - 이러한 과정에서 창출된 가치는 점진적으로 진화하면서 영역과 범위를 확장하고, 집 약성과 활용도를 높이는 형태로 발전 ○ 사회적 가치 중심의 성과기반의 지원방식으로의 전환과 대안적 자원 동원체계 구축이 필요함 - 사회적경제는 자원의 다양성을 확보하지 못하여 본래 취지와 달리 주도성의 훼손, 목적의 전치 등의 현상과 실질적인 성과가 편향된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 - 이러한 현실적 문제를 보완하기 위하여 성과기반의 지원 방식으로 전환하고, 최근 회자되고 있는 SIB 등의 방식을 적용하고, 필요에 따라 사회적 경매제도와 지역자 본은행을 연계하여 자원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 필요

목 차 v 1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Ⅱ 경기도 사회적경제 특성 / 3 1. 사회적경제의 등장 배경 ·············································································· 3 2. 경기도 사회적경제의 특성 ··········································································· 6 Ⅲ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모색 / 12 1.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의 개념 ······························································ 12 2.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 14 Ⅳ 결 론 / 29 참고문헌 / 31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 2007년 ‘사회적기업 육성법’과 2012년 ‘협동조합기본법’ 시행 이후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조직은 양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여, 취약계층 일자리 및 사회서비 스 제공 등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활동의 주체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 - 특히, 최근 공동체에 대한 정책적․지역성이 중요하게 고려되면서 공동체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한 주요한 정책수단으로 사회적경제 영역이 고려되고 있음 - 경기도 민선 6기 도정에서 추진되고 있는 ‘따복공동체’ 정책 역시 이러한 맥락의 연속성에서 추진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임 ○ 하지만 지속적인 질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과 달리 도내 사회적경제 영역에 대한 평가는 상대적으로 질적인 성장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도내 전체 사회적기업 중 약 5%는 실질적인 매출액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 났으며, - 협동조합 중 약 19%는 사업을 중단하거나 폐업 및 폐업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수익이 발생하는 사회적경제 조직들 중 일정 부분은 년간 인건비를 실제로 충 당하지 못하는 등 경제적 지속가능 기반을 구축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앙 및 경기도 차원에서 사회적경제 조직의 내적 역량 및 지속가능 기반을 조성하 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음 ⨠⨠Ⅰ 서 론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2 - 경영컨설팅, 운영자금 지원, 공공구매 촉진, 판로지원, 홍보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적 경제조직들의 지속가능 기반을 형성하기 위한 정책들이 추진 ○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 정책의 상당 부분이 ‘사회적경제’라는 정책 영역이 한 정됨으로써 정책의 효과는 제한적이라는 비판이 제기 -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의 실질적 수혜자는 ‘사회적경제 조직’으로 국한됨으로써 정 책의 확산 효과, 일반 시장에서의 자원 동원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부에 대 한 의존도 심화 및 지속가능 기반이 취약(강병준, 2013; 최조순 외 2015) - 사회적경제 영역은 지역사회에서 ‘생산-소비 활동’의 주체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주체 및 일반 시장영역과의 접점이 미흡하여,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부분 도 존재 ○ 이에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영역의 질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내생적 역량을 강화 하고, 지속가능할 수 있는 방안과 실천전략에 대해 고민이 필요함 - 사회적경제기본법 등 다양한 법․제도의 정립, 광역 및 지역단위에서의 유사한 정책 과의 경쟁 및 연계 등 사회적경제를 둘러싼 사회․경제․환경 변화에서 지속적으로 성 장․발전할 수 있는 대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임 - 이를 통해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성 증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2 연구의 목적 ○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조직들의 운영실태를 파악한 후 지속가능성을 증진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고자 함 - 이를 통해 향후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정책 추진 시 고려해야 할 방향성과 실천 방 안 등을 제시하여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성 증진에 기여

Ⅱ 경 기 도 사 회 적 경 제 특 성 3 1 사회적경제의 등장 배경 □ 소득양극화 및 소득 불평등, 고령화 등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른 사회 불안정성의 급증 ○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를 전후로 소득불평등과 고령화 지수 등 사회·경제적 지표가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지역 내 공동체가 와해되는 경향이 나타남 - 전체 가구의 소득 불평등 정도를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로 지니계수를 살펴보면, 1997년까지 0.260 수준에서 외환위기 이후 2014년에는 0.308로 불평등이 심화 자료: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각 년도. [그림 1] 소득 불평등 현황 ⨠⨠Ⅱ 경기도 사회적경제 특성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4 ○ 사회·경제 환경의 부정적 변화는 한국사회의 신뢰 수준과 개인적 고립감을 증 대시키는 등 사회적 불안감으로 표출 - OECD(2011) 보고에 의하면, 2010년 기준으로 한국사회의 대인신뢰도는 25.6으로 OECD 평균인 33보다 낮은 수준에서 형성되어 있으며, 이는 유럽뿐만 아니라 일 본, 미국 등보다도 낮은 수준으로 나타남 주: 대인신뢰도는 성인 인구 중 커뮤니티, 일터 등에서 일상적으로 만나는 사람들을 신뢰하는 비율임 자료: OECD(2011). 「How’s Life?: Measuring Well-being」. [그림 2] 한국의 대인신뢰도(2010) - 사회적 고립도 역시 OECD 평균인 10점 내외보다 2배 이상 높은 20점 대에서 형 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최근에 더 심화되는 경향을 보임 ・ 2010년 조사에서 한국의 사회적 고립도는 20.2로 조사되었으나, 2014년에는 28로 7.8이상 증가하여 프랑스 다음으로 급격한 고립도의 심화가 진행 ・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한국 사회는 위험상황에서 타인에게 도움을 청할 수 없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으며, 개인주의 혹은 사회 파편주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음

Ⅱ 경 기 도 사 회 적 경 제 특 성 5 주: 사회적 고립도는 국민 중 위기상황에서도 도움을 받을 곳이 없는 사람의 비율임 자료: OECD(2013). 「How’s Life?: Measuring Well-being」. OECD, 「 http://www.oecd.org/」, 2015. 9 [그림 3] 한국의 사회적 고립도(2010/2012) ○ 이러한 사회 불안성의 해소와 지역 중심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공동체 역량 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적경제’ 영역의 등장 -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대안적 경제모델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결합된 사 회적경제 관련 정책이 활성화되기 시작함 ・ 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제정 이후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은 가속화되기 시작 하였으며, 사회적기업, 자활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 구분 시행년도 주관부처 근거법령 자활기업 2000 보건복지부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사회적기업 2007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육성법 커뮤니티비즈니스 2010 지식경제부 지역연고산업 육성사업(시범사업 운영) 마을기업 2010 안전행정부 2012년 「마을기업」육성 시행지침 농어촌공동체회사 2011 농림수산식품부 농어업인의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지역 개발촉진에 관한 특별법 협동조합 2012 기획재정부 협동조합기본법 자료: 최조순, 2012 <표 1> 한국의 사회적경제 제도 추진 과정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6 2 경기도 사회적경제의 특성 □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정책은 중앙정부형과 경기도형으로 추진 ○ 중앙정부형은 중앙부처(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등)의 정책의 총괄적인 수행을 경기도가 담당하는 형태임 - 이러한 중앙정부형의 대표적인 유형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농어촌공 동체회사 등이며, 경기도 사회적경제 영역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경기도형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경기도가 총괄 기획․집행하는 형태임 - 경기도형 사회적기업, 따복공동체 정책이 대표적인 유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따복 공동체의 경우 주민제안 공모사업의 형태로 178개 사업(2015년 9월 말 기준)이 진 행되고 있음 자료: 경기도 내부자료(2015); 경기도광역자활센터(2015); 농림축산식품부(2014) 주)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및 협동조합 현황(2015. 6월 말 기준) 자활기업(2014.12월 말 기준) 농어촌공동체회사(2013.12월 말 기준) [그림 4] 경기도 사회적경제 운영 체계

Ⅱ 경 기 도 사 회 적 경 제 특 성 7 □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조직은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을 중심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속적인 양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조직은 1,784개(전국의 약 16%)가 활동하고 있으며, ‘11 년 375개 → ’15년 1,784개(약 4.75배 증가) - 사회적기업은 2007년 최초 인증 이후 11개에서 214개(‘15년)로 약 19.5배 증가하 였고, 예비사회적기업은 98개(’10년) → 216(‘15년) 2.2배 증가함 - 마을기업은 93개(‘11년) → 162(’15년) 1.74배 증가하였고, 협동조합은 3개(‘12년) → 1,112개(’15년) 370배 증가함 구분 ’07 ’08 ’09 ’10 ’11 ’12 ’13 ’14 ’15 계 11 35 50 187 375 484 1,005 1,508 1,784 사회적기업 (‘07.7.1) 소계 11 35 50 187 282 357 385 426 430 (인증) 11 35 50 89 113 131 170 189 214 (예비) - - - 98 169 226 215 237 216 마을기업(지침) - - - - 93 124 161 168 162 협동조합(‘12.12.1) - - - - - 3 459 914 1,112 자료: 경기도 내부자료(2015, 6월말 기준) <표 2> 사회적경제 조직 현황 (단위 : 개) ○ 도내 사회적경제 영역의 양적인 성장에 힘입어 관련 분야 고용인원 수는 ‘13년 8,629명에서 ’14년 10,746명으로(27% 성장) - 특히 사회적기업의 경우 취약계층 고용은 ‘13년 3,972명에서 ’14년 4,584명으로 약 15% 증가하였으며, 2018년까지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조직을 토대로 한 일자리 는 약 19,456개가 창출될 계획임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8 구분 사회적경제 기업 수 일자리 창출 (’18년)’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계 1,005 1,508 1,898 2,288 2,678 3,068 19,546 사회적기업 385 426 496 566 636 706 12,708 마을기업 161 168 188 208 228 248 496 협동조합 459 914 1,214 1,514 1,814 2,114 6,342 자료: 경기도 내부자료(2015) <표 3> 경기도 사회적경제 기업수 및 일자리 창출 계획 (단위: 개) □ 사회적경제 영역의 양적 성장 이면에는 질적인 성장은 취약 ○ 사회적경제 영역에 대한 지원 중심의 정부정책, 제한된 공공영역 중심의 영업활 동으로 인한 경쟁력 확보 미흡 및 경제적 기반 개선 취약 등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한 역량 기반 확보가 미흡 - 실제 사회적경제 조직들의 경제적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정부의 지원 정책을 1, 2순위로 응답하고 있음(최석현 외, 2013) 자료: 최석현 외(2013), 경기도 사회적경제 실태와 정책박향 [그림 5] 사회적경제 경제적 성과의 영향요인

Ⅱ 경 기 도 사 회 적 경 제 특 성 9 ○ 현재 활동 중인 사회적경제 조직들 중 상당수가 경제적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 고 있음 - ‘14년도 경기도 사회적기업 운영조사(경기도, 2015)에 의하면 총 매출액은 1,300 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조사대상 중 약 5%에 해당되는 조직은 매출액을 전혀 발생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마을기업 역시 평균 매출액은 9,100만원으로 나 타났으며, 1억 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는 마을기업은 전체의 19%에 불과한 것으 로 나타남 구분 매출액 미발생 5백 만원 미만 5백 만원 ~ 1천 만원 1천만 원 ~ 5천만 원 5천만 원 ~ 1억 원 1억원 이상 사회적기업 50 13 10 82 60 185 마을기업 16 14 11 62 28 31 협동조합 - 196 77 122 29 - 주) 사회적기업 : 경기도 내 전체 사회적기업 중 370개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2014년 12월 말 기준) 마을기업 : 경기도 내 162개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2014년 12월 말 기준) 협동조합 : 사업을 추진 중인 협동조합 424개를 대상으로 조사 분석(2014년 12월 말 기준) 자료 : 경기도 내부자료(2015) <표 4>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조직 매출 현황 (단위: 원) ○ 영세한 영업활동으로 인하여 일부 사회적경제 조직에서는 실질적으로 인건비를 조달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 - 사회적경제 조직의 평균 고용인원은 사회적기업(예비 사회적기업 포함) 20명, 마을 기업 7명, 협동조합 3명으로 조사됨 - 사회적경제 조직의 매출현황을 고려할 때, 고용된 인력의 영업활동에 소요되는 경 상비용을 제외하면 실질적인 인건비를 충당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실제 사회적경제 조직에서는 유급 인력 활용의 현실적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자 원봉사 인력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용된 인력이 실제 필요한 인력과 비 교하여 적게 투입될 가능성이 높음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10 조직 유형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합계 평균 매출액(만 원) 35,000 9,100 6,000 50,100 평균 고용 인원(명) 20 7 3 30 1인당 평균 매출액(만원) 1,750 1,300 2,000 1,670 1인당 인건비 (년 간 최저임금, 만원) 1,392 1,392 1,392 1,392 인건비 충당률(%) 125.7% 93.4% 143.7% 120.0% 주: 인건비 충당률에 4대 보험의 회사분에 대해서는 포함하지 않음 <표 5> 사회적경제 조직 평균 고용 및 매출액 현황 (단위: 명, 만 원) <5인 이하 근로자 사업체 월 최저임금 산정> 1일 8시간 근무, 주 5일 근무, 직원 5인 이하 주 근로시간 : 8시간/일 × 5일 = 40시간 월 근로시간 : 40시간/주 × (365일/12월/7일) = 173.8시간 1주 만근을 한 경우 주차별 지급 수당 = 8시간/주 × (365일/12월/7일) = 34.76시간 총 근로시간 계 : 173.8시간 + 34.76시간 = 208.56시간(약 209시간) 월 최저임금 : 5,580원/시간 × 209시간 = 1,166,220원 □ 가치 공유 및 지역과의 연계 미흡으로 사회적경제 영역의 지역내 지속 가능성 기반은 취약 ○ 일반 시민들의 경우 사회적경제 대해 인지하고 있으나, 관련 상품 및 서비스 이 용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경기도 사회적경제협의회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2014), 도 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지도는 44.6%(494명, 총 응답자 1,107명)로 나타났으며, 협동조합 49.8%, 사회적 기업 48.3%, 마을기업 29.5%, 자활기업 25.4%의 순으로 나타남 - 응답자의 78.4%(868명)는 도내에 사회적경제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나, 구체 적인 사회적인 가치 및 목적 실현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 타남

Ⅱ 경 기 도 사 회 적 경 제 특 성 11 - 또한, 사회적경제 관련 상품 및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낮은 접근성 및 이용방 법 등에 대한 정보의 부재로 사회적경제 조직의 제품 및 서비스의 이용률은 전체 응답자의 7.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 지역과의 연계․연결고리의 취약성으로 인하여 다양한 주체들로부터의 자원동원, 지역경제와의 융합 등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구조는 여전히 취약 - 현재 중앙 및 경기도에서 추진되고 있는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은 정책 수혜자(사회 적경제 영역 및 조직)에게 집중되고 있어, 지역 및 수요자와의 연계․융합 고리가 취 약하여 지속가능할 수 있는 기반 형성이 저조함 - 사회적경제 조직이 시장 기제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 기반이 취약하여 사회 혁신의 실현 기회 제한됨으로써 본연의 역할 수행의 제약이 발생 - 또한, 사회, 기술, 시장 등 다양한 영역과의 연계․융합의 미흡으로 사회적경제 영역 에서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가치의 복제와 확산, 시장의 선택, 다양한 조직의 등 장을 저해하고 있음 ○ 지역의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 추진으로 인한 지역간 격차의 발생 - 인구 규모, 지방자치단체의 재정규모 등 시·군의 사회경제적 여건에 의해 사회적 경제 영역이 집중되는 현상을 보임 자료: 경기도 내부자료(2015, 6월 말 기준) [그림 6] 경기도 시·군별 사회적경제 조직 분포 현황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12 1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의 개념 □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의 범주와 기준 ○ 지역단위에서 추진되는 정책(사업)을 둘러싼 일련의 활동은 지역의 활성화와 정 책순환을 목적으로 지역사회와의 정합성을 중요하게 판단해야 함 -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적경제 정책혁신의 범주는 지역기반, 선택영역, 지향가치 등 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지역기반은 정책과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정책의 통합적․포괄적 관점(적극적) 과 정책이 지역의 여건과 상관없이 획일적으로 해석․집행되는 관점(소극적)으로 규 정할 수 있음 - 가치지향은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조직이 기본적으로 추구하고자 하 는 가치(경제적 가치)와 사회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가치의 방향성(사회적 가치)으 로 규정할 수 있음 - 선택영역은 사회적경제 영역의 활동 영역을 중심으로 제한된 공공영역을 규정하고 있는 경우와 공공영역뿐만 아니라 시장영역까지 다양한 소비자의 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는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음 ○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경기도의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은 소극적 공공영역에서 의 경제적 가치 창출 유형(A 유형)에 집중되어 있음 -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확대, 판로지원, 사회적경제 영역에 대한 정책 및 재원 지원 등 의 정책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임 ⨠⨠Ⅲ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모색

Ⅲ 사 회 적 경 제 혁 신 방 안 모 색 13 - 또한, 지역의 특성과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회적경제 조직의 유형보다는 공 공부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준에 충족하는 유형이 대다수임 <사회적경제 혁신의 범주 유형> A: 소극적 공공영역의 경제적 가치 창출 중시 유형 B: 소극적 공공영역의 사회적 가치 창출 중시 유형 C: 소극적 시장영역의 사회적 가치 창출 중시 유형 D: 소극적 시장영역의 경제적 가치 창출 중시 유형 E: 적극적 공공영역의 경제적 가치 창출 중시 유형 F: 적극적 공공영역의 사회적 가치 창출 중시 유형 G: 적극적 시장영역의 사회적 가치 창출 중시 유형 H: 적극적 시장영역의 경제적 가치 창출 중시 유형 [그림 7] 사회적경제 혁신의 범주와 유형 ○ 경기도 사회적경제의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적극적 시장영역에서 사회적 가치의 창출을 중시하는 유형(G유형)을 지향하는 것이 필요함 - 이러한 유형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사회적경제 영역에 내재된 ‘혁신’이라는 개념이 발아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에서 사회적경제와 기존경제와의 간극을 줄일 수 있음 - 즉, 사회적경제의 혁신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경제 및 주체와의 연계를 강화하 여 지속가능성과 혁신이 발현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임 □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의 개념 및 방향 ○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의 개념은 ‘지역의 시장 및 산업구조와 지역성이 연계되 어 지역의 회복력 증진과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일련의 가치 창출 활동’으로 규정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14 - 경기도 사회적경제의 일련의 가치는 공동체성(지역기반) + 공익성(가치지향) + 경 제성(선택영역) 등을 토대로 하는 복합적 가치 사슬(HVCs: Hybrid Value Chains) 체계 내에서 모색 ○ 이러한 사회적경제의 혁신을 실현하기 위하여 크게 3가지 영역에서의 접근이 필요 - 사회적경제와 기존 경제(시장)와의 연계 강화 ・ 지역에서 사회적경제의 중요성과 인식 확대 ・ 생활밀착형 사회적경제 체험 기회 확대 ・ 경기도 사회적경제 현장 및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 사회적경제 시장 생태계 조성 ・ 사회적경제 기금 조성 및 운영 ・ 준공공시장의 형성 및 민간 시장 참여 확대 ・ 지역화폐를 매개로 한 사회적경제 순환 체계 구축 - 사회적경제 가치 창출 생태계 구축 ・ 사회적 가치 공시화 ・ 지역자본 활용 체계 구축 ・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대안적 자원동원 체계 구축 2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1) 사회적경제와 기존경제와의 연계 강화 □ 지역에서 사회적경제의 중요성과 인식 확대 ○ ‘왜 사회적경제가 지역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인식 공유와 사회적 가치를 공유 할 수 있는 체계의 정립 - ‘사회적경제’라는 명칭과 ‘호혜’의 원리에 대한 생소함 극복이 최우선 과제 - ‘호혜’의 원리와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 및 공감대 확산 필요

Ⅲ 사 회 적 경 제 혁 신 방 안 모 색 15 ○ 사회적경제에 의한 더 풍부한 호혜의 경제 결과물이 직접 수혜자에게 전이될 수 있는 활성화 전략 추진 - 도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경제 교육 프로그램의 단계적 운영’, ‘초․중․고 등학생을 위한 사회적경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발간’ 등을 통한 사회적경제 와 호혜의 원리에 대한 공감대 형성․확산 -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와 호혜의 원리에 대한 생소함을 극복하고 다양한 사회적경 제 활동의 촉진을 통해 사회적경제와 도민의 생활과 자연스럽게 연결․확장할 수 있 는 기회의 장 마련 자료: 문진수(2013)을 토대로 저자가 수정 [그림 8] 사회적경제의 가치 공유의 원리와 전략 ○ 교육의 단계는 크게 2단계로 구성․운영하되, 기존의 도민, 초․중․고등학생을 대 상으로 교양 교육 형태를 프로그램을 확대․운영 - 일반인 및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주요 내용은 사회적경제와 인간의 삶과 밀 접한 관계가 형성되는 몇 가지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사회적경제의 가치 실현과 역 할, 지역사회 및 일상생활과의 연결고리 찾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16 <사회적경제 관련 교육 주요 내용(안)>  윤리적 소비 : 우리는 합리적으로 소비를 하고 있는가? 그리고 우리의 소비가 지역발전에 기여 하고 있는가? 윤리적 소비를 위하여 사회적경제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가치를 표출할 수 있을까? 등의 내용으로 구성  노동과 사회적경제 : 노동은 단순히 돈과 노동력의 교환이 아니라 인간의 생존과 사회적 삶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인식시키고, 노동 이슈와 관련하여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와의 결합, 좋은 일자리, 지속가능한 일 자리 창출과정에서의 사회적경제의 역할과 가치 실현 등의 내용으로 구성  돈과 사회적경제 : 적은 비용을 들이고 행복한 삶, 구성원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삶에 대한 내용, 공유경제와 지역순환 경제, 이러한 지역순환경제 체계에서 사회적경제의 역할 등의 내용으로 구성  사회문제와 사회적경제 : 지역사회에서 욕구와 발생하는 문제를 ‘협력’과 ‘연대’에 기초하여 해결하는 등의 내용으로 구성 - 전문(심화)과정은 사회적경제 및 지역 사회적경제 활동가, 사회적 혁신가를 대상으 로 관련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역량강화 및 지역 내 인적자본의 확보 [그림 9] 사회적경제 교육과정 체계도

Ⅲ 사 회 적 경 제 혁 신 방 안 모 색 17 □ 지역주민의 생활과 밀착된 ‘풀뿌리 사회적경제 매장(가칭)’을 통한 체험 기회 확대 ○ 도민들이 쉽게 사회적경제 관련 매장을 찾아갈 수 있도록 ‘풀뿌리 사회적경제 매장’운영을 통해 사회적경제 생활밀착 기능 강화 및 농촌지역 등 사회서비스 사각지대 완충 역할 -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경험하게 함으로써 ‘실생활과 사회적경제가 어떻게 연결되고, 지역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왜 지역에 필 요한지?’에 대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풀뿌리 사회적경제 매장은 단순 생필품 상거래뿐만 아니라 건강체크, 생활지원, 택 배 등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공급자(사회적경 제)와 수요자의 긴밀한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는 체계 구축 <일본의 오키나와 공동매점> 사례  일본 오키나와 아마미의 작은 마을에서 운영되는 공동매점은 생협․농협과 비슷한 구조이나, 법률상 협동 조합, 회사, NPO 법인에도 속하지 않음  공동매점이 현재까지 수행해 온 기능은 다양하나, 현재 시점에서 일본에서 공동매점에 주목하는 이유는 고령자 복지의 지원 및 실현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이 외에 상품구매, 농산물 가공, 정보교환, 건강체크, 공동문화의 장 등으로 활용  공동매점을 통해 발생하는 모든 이익은 마을의 공동자금으로 활용되며, 마을발전과 환경개선을 위한 종자자원으로 활용  최근 공동매점은 고령자들의 복지 및 생활지원을 최소단위라는 인식 하에 공동매점을 추진하려는 경향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음 자료: 林和孝(2012), コミュニティに埋め込まれた協同組合 ─沖縄の共同店について, 『まちと暮らし研究』 No.15. □ 경기도 사회적경제 조직 현장 및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 도내 사회적경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지역사회의 윤리적 소비문화 정착, 미래 의 사회적경제 기업가 양성 촉진 - 초·중학생에게 도내 우수 사회적경제 현장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적경제 조 직과 사회적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18 - 최근 중학교의 자율학기제 및 초등학교 현장 체험프로그램과 사회적경제 현장체험 을 연계하여 다양한 진로 및 적성탐색의 기회로 활용 ・ 진로 및 적성탐색과의 연계 프로그램 운영 및 정규 교과 내용으로의 반영을 위해 서는 경기도 교육청과의 협력 필요 <제주도 사회적경제 공감체험학교 > 사례  도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을 위하여 초․중․고교 학생 40여명을 대상으로 「제주사회적경제 공감 체험학교」프로그램 진행  제주사회적경제 공감체험학교는 제주도 내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을 학교, 학생과 연계하 여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와 착한 소비를 실천하도록 하여 미래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 진되고 있음  프로그램은 사회적경제와 착한 소비활동 등에 대한 이론 강좌와 사회적경제기업을 직접 방문, 견학, 현장체험 형 식으로 구성됨  제주사회적경제 공감체험학교를 수료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 영역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그 이익을 지역사회에 분배한다는 것 자체가 의미가 큰 것 같으며, 기회가 되면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활동하고 싶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자료 : 제주사회적기업-협동조합통합지원기관(2015); 제주환경일보 2015년 7월 29일자 기사 2) 사회적경제 시장 생태계 조성 □ 사회적금융 및 지역 기금 육성 ○ 사회적경제 영역은 시장경제 영역과 비시장경제 영역의 접점 상에 위치하여 정 부의 기업 금융지원에서 배제될 뿐만 아니라 복지영역의 금융지원을 받는 것 또 한 현실적 한계가 존재 - 사회적경제 조직들에게있어 경영을 위한 자금지원은 필수적인 부분이지만 제도적 금융권에서 자금을 조달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정부 재원에 대한 의 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을 수 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가 존재함 - 현재 자본조달체계에서 기업은 주식을 통해서 유한책임의 소유권을 자유롭게 이전할 수 있고, 신용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금융시장에서의 자원동원도 용이한 편임 - 반면, 사회적경제 조직은 구성원의 출자자금으로 자원을 동원할 수 있으며, 조달되 는 자본의 사회적성격을 강조하므로 자본조달이 상대적으로 어려움.

Ⅲ 사 회 적 경 제 혁 신 방 안 모 색 19 - 또한, 사회적경제 조직에 대한 신용평가가 힘들고 통제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현 실적으로 신용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가 형성되어 있지 않음 ○ 사회적경제 영역의 원활한 운영과 지속가능성 증진을 위하여 지역 차원에서의 새로운 재정지원 제도의 도입이 필요함 - 사회적경제의 핵심 가치와 정부 및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연계를 통한 새로운 형태 의 재정지원 체계로 ‘기금’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토대 로 지역의 사회경제 영역 내 자금 순환 체계의 실현 가능 자료: 충남연구원(2015), 정책동향분석 2015년 7월호. [그림 10] 사회적경제 기금의 역할 ○ 사회적경제 기금은 사회적경제 조직을 직접 지원하는 기금과 지원에 따른 손실 을 보존하는 보존 기금의 형태로 이층화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 - 사회적경제 기금은 ‘경기도의 공공자금 + 민간기업 기부 + 도민의 기부성 자금’을 중심으로 조성하되, 사회적경제에 직접 투자가 아닌 사회적경제 기금을 운영하는 기관에 투자하는 간접지원 방식으로 운영 ・ 사회적경제 기금은 초기 사회적경제 조직의 긴급자금 지원을 포함해서 창업자금의 지원과 사회적 프로젝트를 지원함으로써 사회 혁신을 촉진 ・ 중․장기적으로 도민의 기부성 자금은 크라우드펀딩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공모형태 로 소액 출자받는 형태로 운영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20 - 보존기금은 사회적경제 지원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분을 보존(보증)하는 기 금의 성격으로 2차 기금의 성격이 강함 ・ 보존기금의 재원은 사회적경제 조직의 지원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과 지원기금 운영 조직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일정부분을 기금으로 조성․운영 ・ 보존기금의 사용처는 사회적경제 기금을 지원하는 용도로 한정 [그림 11] 경기도 사회적경제 기금 운영 체계 ○ 경기도 사회적경제 지역 체크카드 포인트 기부 제도 도입 -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금융기관과 협력하여 ‘경기 사회적경제 지역 체크카드’를 발 행하고, 이용에 따른 포인트가 적립되면 사회적경제 재원으로 활용 - 2014년 기준 우리나라의 신용카드 등 포인트 잔액은 2조 2,000억 원으로 매년 소 멸되는 포인트를 사회적경제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 도입 ・ 2014년 사용하지 않고 사라진 신용카드 등 포인트는 약 1,500억 원이며, 매년 1,000억 원 정도의 포인트가 소멸되고 있음 ・ 신용카드 등 포인트를 기부할 수 있도록 ‘여신전문금융업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 소 관위원회에 상정(2015.7.17.-의안번호 16102)

Ⅲ 사 회 적 경 제 혁 신 방 안 모 색 21 구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금액 1조5,276억 원 1조6,709억 원 1조9.273억 원 2조381억 원 2조1,555억 원 2조2,000억 원 자료: 김진기(2014); 금융위원회 <표 6> 신용카드 등 포인트 잔액 연도별 추이 □ 준공공시장 형성 및 민간 시장 참여 확대 ○ 사회적경제의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공공영역’에 집중된 영역을 일 반 시장으로 점증적으로 확대하는 정책의 추진이 필요 - 필요에 따라 민간위탁 및 보조금 형태로 진행되는 영역에 대해 사회적경제 영역이 참여할 수 있는 ‘준공공시장’ 혹은 ‘제한적 경쟁시장’의 창출 필요 ○ 현재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경로식당 등 보조금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사회적경제 조직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사회적경제 참여를 통해 경로식당 운영 과정에 소요되는 식자재의 단가조사 및 검 수, 모니터링 업무 등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노인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가능 - 재래시장 활성화 및 지역 내 취약계층 생산물 우선구매제도의 실효성 증진, 지역 내 공익성 증진의 효과 기대 가능 -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지역에서 윤리적 시장이 형성될 수 있는 토대로 활용 가능 <영국의 서퍽(Suffolk)시> 사례  영국의 서퍽시는 공공도서관 서비스를 비영리조직 성격의 사회적기업인 Industrial and Provident Society(IPS)가 담 당하도록 사업 수행의 주체를 변경  공공도서관을 시가 직영하기보다는 개별 도서관의 특성에 맞게 비용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역의 사 회적기업이 참여하였음. 이를 통해 제공되던 공공서비스의 질을 더 개선되었고, 투입되던 예산은 기존에 비해 절감 되는 효과가 나타남  또한, 지역에서는 새로운 지역일자리를 창출하고, 피고용인에 대한 노동유연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자료 : 서울연구원(2013), 세계도시동향 제 300호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22 ○ 「사회적경제 블랙프라이데이」 등의 제도를 통한 사회적경제 재화 및 서비스의 소비 촉진 및 일반 시장 진출의 기회 확대 - 제조업 기반의 사회적경제 조직은 재고물품을 소진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 지 않고 있음 - 축적된 재고 물량을 일반 시장에서 진행되는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제도를 도입 하여 생산된 재화와 서비스를 할인 행사를 통해 소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이를 통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 개선 및 도내 소비자의 후생 증대, 사회적 가치 인식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사회적경제 생산활동 -소비활동’의 연결 구조 정착으로 인한 지속가능성 증대 가능 □ 지역화폐를 매개로 한 사회적경제 순환 체계 구축 ○ 지역화폐를 기초로 한 사회적경제 가맹점 제도 운영 - 사회적경제 생산 제품의 판매점과 일반 소비자의 연계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체계로 운영 - 지역 내 사회적경제 조직들은 지역화폐(포인트)를 제작․발행하여 사회적경제 연합 회 및 지역의 비영리시민단체에게 전달 ・ 지역화폐는 통상적 화폐의 의미보다는 할인쿠폰, 할인 포인트의 성격이 강함 - 비영리단체나 사회적경제 연합회는 기부자나 자원봉사자, 일반 신청자에게 지역화 폐(포인트)를 제공 ・ 기부자나 자원봉사자에게는 적정보상 및 인센티브의 형태로 제공 ・ 일반 신청자는 포인트 적립의 형태로 충전 - 지역화폐(포인트)를 받은 사람은 가맹된 상점이나 가게에서 필요한 물품을 저렴하 게 구입 ・ 식료품 등 재화 구입 및 이․미용, 돌봄 등 서비스 이용에도 사용 가능 - 통화를 회수한 사업체들은 직원 급여 등의 형태로 재 유통시킴 ・ 직원들에 대한 특별 상여금, 생활임금액의 상승분 등 일정 비율 범위 내에서 지급

Ⅲ 사 회 적 경 제 혁 신 방 안 모 색 23 [그림 12] 사회적경제 가맹점 제도 및 지역화폐 유통 체계 3) 사회적경제 가치 창출 생태계 구축 □ 사회적 가치 측정 및 공시화 ○ 사회적 대차대조표를 활용한 사회적 성과 공시 제도 추진 - 사회적 대차대조표는 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ISO26000(기업의 사회적 책임 표준)와 유사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나, 프랑스는 1977년부터 관련사항을 법 제화하여 활용하고 있음 - 프랑스의 경우 사회적 대차대조표를 공시하기 전에 제3자가 참여하는 사회적 감사 를 병행하고 있음 ・ 프랑스 사회적 대차대조표(Bilan Social)의 지표는 임금, 산업안전보건, 기타 근로 조건, 교육 훈련, 노사관계, 기타 기업 등의 내용으로 구성 ・ 브라질의 Brazilian Technical Accounting Standard 15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회 적 대차대조표는 경제적 성과, 내부적 사회지표, 외부적 사회지표, 환경지표, 작업 장 지표, 기업관련 정보, 기타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며, 구성항목에 대한 외부감사 의 의견을 반드시 첨부하도록 구성 - 경기도 사회적경제의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 체계를 현실적으로 구성 하는 것이 적절하나, 방법적인 측면에서는 프랑스와 브라질과 같은 사회적 성과에 대한 공시제도 도입․활용하는 것이 적절함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24 ○ 사회적 자본 시장을 통한 사회적 가치 공시화 -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경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착한 자본과 사회적경제와 연계시키는 사회적 증권거래소가 등장하고 있음 - 자본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 경제 조직이 사회적 증권거래소에 계획서를 제출하면, 이를 평가하여 자본을 제공하고 프로젝트 완료 후에는 결과보고서를 게시하는 형 태로 사회적 가치에 대해 공시하고 있음 <영국의 사회적 증권거래소 사례>  영국의 공적 금융감독기관인 금융업 규제청 FCA(Financial Conduct Authority)가 공인한 사회적 투자 거래소임 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중소기업들의 지분이 상장․관리되고, 퇴출시키는 구조로 운영  투자자들은 온라인에서 상장된 기업의 지분을 직접 거래하는 방식이 아닌 자본시장의 중간조직인 중개인을 통해서만 거래 가능  SSE에 상장하고자 하는 사회적경제 조직들은 SSE가 요구하는 일정한 재무적․사회적 가치와 관련된 요건을 충족시켜 야 하는 일정한 공시제도를 의무화 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이어야 하며 동시에 SSE의 상장 요건을 충족시켜야 함  SSE에 상장하려는 기업은 전문가가 작성한 사회적 임팩트 투자에 보고서를 발간해야 할 의무를 가지며, SSE에 상장 된 기업의 이익은 배당정책 하에 투자자와 같이 향유하거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재투자되도록 설계 자료 : 김병연(2013). ‘사회적 증권거래소의 설립을 통한 사회적 기업 금융시장의 국제경쟁력 강화’. ○ 사회적 경매 제도의 도입․활용 -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는 비시장재 성격이 강하므로, 적절한 가치 평가가 용이하지 않음 ・ 공공성을 담보로 하는 사회적가치 활동은 관련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가격에 의한 편익의 추정이나 사회적인 가치의 측정이 용이하지 않음 - 사회적경제 영역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 생산자나 제3자가 평가하는 방 식이 아닌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가치를 부여하는 체계로 운영 ・ ‘제공자와 소비자’, ‘사회적 경매 중간조직-제공자(생산자)-소비자’의 연계를 통해 각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 편익을 증대 ・ 사회적경매 중간조직은 사회적 경매를 통해 발생하는 사회적 잉여를 새로운 자원 발굴 및 가치 창출을 위하여 재투자 형태로 운영

Ⅲ 사 회 적 경 제 혁 신 방 안 모 색 25 [그림 13] 지역자본은행 및 사회적 경매 운영 체계 □ 지역자본 활용 체계 구축 ○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 조직의 획일화, 인구 및 자본이 집중된 지역에 편향된 사 회적경제 조직의 분포 현상 등은 사회적경제와 지역의 자본 간의 연계가 미흡하 기 때문임 - 해외 선진국에서 사회적경제 관련 실험의 성공은 자국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자 원의 잠재력을 토대로 적합한 사회적경제 조직을 지원․육성할 수 있는 기반의 조성 이 가능했기 때문임 ○ 사회적경제의 지속가능성과 혁신의 촉발을 위해서는 지역공동체 이해관계자들 의 활발한 참여와 연계, 지역 내 다양한 자본을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 지역의 자본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첫째,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지역자본 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지역공동체 전체가 지역의 문제에 대해서 스스로 진단하고, 사회적경제 활동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유도할 수 있음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26 - 둘째, 지역공동체가 지역의 문제를 인식하면 공동체 구성원들이 활발한 참여가 이 루어지게 되고, 이들 사이에 의사소통과 연대, 신뢰가 형성됨 - 셋째, 구성원들간의 상호이해의 수준이 높아지게 되면, 새로운 자산의 발굴과 연 계, 융합된 새로운 자산의 창출 가능 ○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지역 내 존재하는 다양한 유형을 하나의 통합된 체계 로 연계․통합할 수 있는 방안으로 플랫폼(platform)형태의 운영체계를 구축․운 영 - 지역자본 플랫폼은 지역의 다양한 유․무형의 자본을 발굴하고, 공동체 내 이해관계 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연계망을 형성하는 역할을 수행함 - 이를 통해 지역단위에서 ‘사회적경제의 지역순환 체계(local circulation system of social economy)’ 및 ‘자원의 효율적 활용 체계’ 구축 가능 ・ 이러한 순환체계의 형성은 중․장기적으로 외부의 추가적인 재원의 투입없이 내부적 인 자본을 활용한 ‘내발적 투자’가 가능해짐으로써 자본의 재창출 및 재가치화 등 자본의 효율적 이용 및 수요자 욕구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가능 [그림 14] 지역자본의 순환 모델

Ⅲ 사 회 적 경 제 혁 신 방 안 모 색 27 □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대안적 자원동원 체계 구축 ○ 사회적경제 관련 대부분의 활동들이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비시장재이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가치평가가 쉽지 않지만,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좋은 성과들을 거두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자원을 동원할 수 있는 체계 구축 필요 - 기존의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들은 본래 취지와 달리 지원사업으로 지역의 주도성 을 훼손하는 경우가 많아, 지원정책들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고 중․장기적인 효과에 대한 환류가 필요함 - 특히, 중앙 및 지방정부의 지원에 대해 현장에서의 재정지원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 나, 직접적인 성과창출에 비례하는 방식으로 지원하는 것이 합리적임 ○ 사회성과연계채권에 기반한 지원 방식은 중․장기적인 접근전략으로 추진하되, 초기 단계에서는 채권발행보다는 사회성과 보상방식으로 지원하는 것이 적절함 - 현재 경기도 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 및 사업에 대해서는 예산 확보에 의한 집행방식보다는 단기적으로 성과측정에 의한 방식을 적용 ・ 사회적경제 관련 사업의 3년 혹은 5년 후의 성과를 평가하되, 사회적성과와 경제적 성과를 분리해서 측정하는 것이 적절 - 시장에서 창출되는 이익에 대해서는 경제적 성과(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와 사회적 투자 수익률(SROI: Social Return On Investment)을 토 대로 현실적인 측정항목의 개발 필요 ・ 복지, 안전, 교육, 지역통합(사회통합) 등 사회적경제 영역의 분야별로 표준화된 사 회적 편익을 측정할 수 있는 항목과 경제적 수익률 환산 체계 개발이 필요 ・ 사회적 성과 측정에 있어서는 공동체성 회복, 공동체 의식, 관계망 회복 등 유관 성 과측정 도구는 존재하지만, 2차적인 성과이므로 직접적(1차)인 성과를 측정할 수 있 는 지표와 체계 개발 필요 - 중․장기적으로는 기존의 경제적 성과 및 사회적 성과 측정방식이 아닌 수요자 및 소비 자가 가치를 부여하는 ‘사회적 경매(Social Action)’를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 ○ 중․장기적으로 SIB에 입각한 사회적 가치 및 성과보상방식에 의한 지원 체계 를 구축하는 것이 적절함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28 - 초기에는 공공자금을 중심으로 사회적경제 기금을 설립하여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을 민간의 사회투자를 견인하고, 정부지원에 의한 사회적경제의 경제적 성과 일부 를 기금으로 환원하여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안을 고려 - 중․장기적으로 민관 거버넌스 방식의 사회적경제 기금을 설립․운영하고, 이를 위한 중간운영조직의 운영이 필요함 ・ 중간운영조직은 기존의 사회적경제 지원센터 및 공동체 지원센터 등을 활용 - 기금을 중심으로 사회성과연계채권을 발행하는 방식의 제도를 도입하는 경우, 사 회적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매년 말 보상하는 방식으로 사회적경제 조직 단위로 2~3년간 약정을 채결하는 방식이 적절

Ⅳ 결 론 29 ○ 사회적경제를 둘러싼 질적 성장의 한계, 혁신의 발현 미흡, 지속가능성 등 일련 의 문제 원인은 ‘사회적경제 영역만을 위한 정책’으로 귀결됨 - 우리 사회가 사회적경제에 기대한 것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 대안 이라는 점이었으나, ‘지원 제도’라는 온실 안에서 사회적경제는 핵심 역량을 갖추 는데 미흡하였음 - 사회적경제에 대하여 혁신을 기대하였으나, 혁신을 실현하기 위한 토대였던 기존 주체, 시장에 대해서는 고려를 하지 않았음 ○ 사회적경제 영역에 대해 혁신을 기대하고, 기존 주체의 사각지대를 보완할 것이 라고 기대했던 것은 바로 ‘차별성’이 존재했기 때문임 - 그러나 이러한 차별성은 정책 추진 및 현실화(지역화)과정에서의 발생한 충분히 반 영되지 못함으로써 사회적경제 영역의 질적인 성장과 지속가능성 확보 측면에서의 한계가 있었음 ○ 사회적경제의 질적 성장과 차별성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지역’, ‘시장’, ‘공익’이 라는 세 가지 축의 조화를 통해 사회적경제 영역 스스로 지속가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나가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 함 - 지역 및 소비자의 관계 측면에서는 ‘교육’이라는 매개를 통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제공하고, 창출되는 사회적 가치를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Ⅳ 결 론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30 - 시장의 측면에서는 일반 시장으로 점진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제도의 정착과 지역 단위에서 통용될 수 있는 지역화폐 등을 통해 자본의 순환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 요함. 또한, 지역 내 존재하는 다양한 자본의 활용과 연계 기회를 제공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을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의 구축 선행되어야 함 - 공익의 측면에서는 사회적경제 영역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해 제도로 평가 하고, 이를 공시화하여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제도의 정립과 사회적 성과 기반의 지원 체계를 통해 ‘사회적 성과 = 사회적 지원’이라는 공식이 정립될 수 있는 체계 구축이 필요함 ○ 또한, 경기도는 사회적경제, 시민, 기업 등 다양한 주체를 포괄할 수 있는 사회 적경제 관련 정책의 수립․추진과 정책의 효율성 증진을 제도 정비 필요 - 사회적경제가 지속가능하고 내재된 혁신이 발현되기 위해서는 시민, 기업, 기존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과 연대가 활성화되고, 각각 보유한 자본들의 흐름 이 원활할 때, 본연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협력․연계할 수 있는 핵심 중개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 및 기관에 대해서는 ‘공익성’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특정 집단의 이익과 가치에 편향되지 않을 ‘가치중립성’이 요구됨 ・ 중개조직의 특정 집단의 이익 및 가치에 편향될 경우, 정책의 현실화 과정에서 정책 의 과정과 목표, 성과가 왜곡될 가능성이 높음 - 특히,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공통적인 정책 목표 하에 부처별․사업별 분절적으 로 추진되고 있는 정책의 연계 강화를 위하여 중첩된 제도의 정비․개선이 필요함 ・ 제도의 분절성은 현장에서의 정책의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으므로 사업유형은 다양 화하되 정책의 목표와 방향성은 하나의 체계 하에 추진하는 것이 정책의 실현가능 성을 높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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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복지재단 GGWF REPORT 2015-08 경기도 사회적경제 혁신 방안 연구 발행일 2015년 10월 발행인 박춘배 발행처 경기복지재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수대로 1150(파장동 179) 󰂕 16207 Tel. 1577-4312 Fax. 031-898-5937 Homepage. www.ggw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