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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정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이용자 특성 분석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21.07
권호 2021-02
첨부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이용자 특성 분석.pdf 미리보기
목차
Ⅰ | 서론/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주요내용 4
3. 연구방법 5

Ⅱ |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의 주요사업 및 운영현황/7
1.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주요사업 7
2.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운영현황 10

Ⅲ | 이용자 특성 분석/15
1. 분석개요 15
2. 인구사회학적 현황 및 시계열 특성 16
3. 채무조정 상담 현황 및 이용자 특성 24
4. 재무상담 현황 및 이용자 특성 35
5. 복지서비스 상담 현황 및 이용자 특성 45
6. 채무자대리인 상담 현황 및 이용자 특성 54

Ⅳ | 개선방안/61
1. 결론 및 시사점 61
2. 개선방안 및 제언 72

| 참고문헌/79
요약

□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서비스의 공공성 강화 및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금융복지사업기반 구축을 위해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의 주요사업별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금융복지서비스 이용자의 시계열 분석을 통해 드러난 특성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공하고자 함

 

□ 연구방법

  ○ 문헌연구

    –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사업 관련 선행연구 검토

  ○ 통계분석

    –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이용자 현황, 주요사업 행정통계데이터 스크리닝 후 SPSS를 활용해 빈도 및 교차분석, 평균비교 등 시계열 분석

  ○ 자문회의

    – 학계, 유관기관 전문가 등 연구자문회의 등을 통한 의견수렴

 

□ 개선방안

  ○ 채무조정 상담 및 지원 측면

    – 채무상담 사례자 발굴을 위한 민관 유관단체 협력강화

      ・ 금융배제 취약 도민들을 발굴하여 상담 및 제도지원을 통해 사회적 자립과 경제적 재기를 위한 공공 및 민간기관과의 금융복지 네트워크를 구축

      ・ 저소득‧저신용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민관기관(행정복지센터, 지역자활센터, 종합사회복지관, LH, GH 등)과 업무협약을 맺어 적극적 사례연계 강화

    – 금융복지상담 매뉴얼 개편

      ・ 금융과 복지 영역의 전문성을 갖춘 업무수행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금융복지상담 업무 매뉴얼 개편

      ・ 지역센터별, 상담사별 상담결과의 차이와 상담수준 편차를 줄일 수 있도록 권역센터의 관리와 교육 기능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