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절차 및 방법 6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복지종사자의 재교육 17
2. 교육수요조사 21
Ⅲ. 사회복지종사자 교육현황
1. 해외 사회복지종사자 교육현황 29
2. 국내 사회복지종사자 교육현황 45
3. 시사점 60
Ⅳ. 사회복지기관(시설) 교육실태 조사
1. 응답기관 현황 65
2. 사회복지기관 교육실태 66
Ⅴ. 사회복지종사자 교육수요 분석결과
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82
2. 학습자 특성 84
3. 교육과정 수요 94
Ⅵ. 요약 및 정책제언
1. 연구요약 115
2. 정책제언 119
■ 참고문헌 127
Ⅶ. 부 록
본 연구는 경기도 사회복지기관(시설) 및 사회복지종사자의 교육현황과 교육수요분석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황조사는 국내?외 사회복지종사자의 교육현황과 사회복지직능단체의 교육현황을 조사?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수요조사 도구개발은 2010년과 2012년 경기복지재단에서 완료된 연구를 토대로 도출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해 설문지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셋째, 설문조사는 경기도 내 사회복지기관(시설) 및 사회복지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에 참여한 기관은 50개, 사회복지종사자의 수는 445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