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서비스는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과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인간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전달되기 때문에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함.
사회복지시설 종사자가 조직에 몰입하여 헌신하도록 하기 위해 각지위에 따라 담당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보다 많은 준비과정이 필요함.
실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위해 제공되고 있는 교육은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일반직원 교육이 주를 이루고, 신입직원 교육은 기관 자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또한 계층별 관리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은 특정 교육과정 내에 하나의 모듈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교육과정의 수, 교육시간 등의 측면에서 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기에 턱없이 부족한 실정임.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조직 구성원들이 각자의 지위에 따라 담당해야할 역할을 이해하고 역할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한다. 주요 대상은 사회복지조직의 최고중간관리자인 국(부)장, 중간관리자인 팀장, 신입 급이며, 각 직급별 필요 역량을 규명하고 교육과정을 설계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