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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소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직급별 교육과정 개발연구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5.08
권호 2015-01
첨부 [정2015-01]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직급별 교육과정 개발연구.pdf 미리보기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절차 및 방법 6

Ⅱ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교육현황 / 13
1.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현황과 주요업무 15
2.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직급별 교육현황 21

Ⅲ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직급별 교육요구조사 / 25
1. 포커스그룹인터뷰(FGI) 결과 27
2. 교육 요구조사 결과 33

Ⅳ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직급별 교육과정 개발 / 55
1. 직급별 교육과정 개발 방향 57
2. 직급별 교육과정 체계도(안) 62
3. 직급별 교육과정(안) 65

Ⅴ 결론 / 73
1. 요약 75
2. 제언 79

참고문헌 82

Ⅵ 부록 / 83
1.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역량 및 역량정의 85
2.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직급별 교육과정개발 연구> 설문지 89
3. 포커스그룹인터뷰(FGI) 참석자 인적사항 115
요약

사회복지서비스는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과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인간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전달되기 때문에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함.

사회복지시설 종사자가 조직에 몰입하여 헌신하도록 하기 위해 각지위에 따라 담당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통한 보다 많은 준비과정이 필요함.

실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위해 제공되고 있는 교육은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일반직원 교육이 주를 이루고, 신입직원 교육은 기관 자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또한 계층별 관리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은 특정 교육과정 내에 하나의 모듈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교육과정의 수, 교육시간 등의 측면에서 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기에 턱없이 부족한 실정임.

본 연구에서는 사회복지조직 구성원들이 각자의 지위에 따라 담당해야할 역할을 이해하고 역할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한다. 주요 대상은 사회복지조직의 최고중간관리자인 국(), 중간관리자인 팀장, 신입 급이며, 각 직급별 필요 역량을 규명하고 교육과정을 설계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