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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소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사회복지시설종사자 인권교육을 위한 교재개발 연구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5.11
권호 2015-04
첨부 [정2015-04]사회복지시설종사자 인권교육을 위한 교재개발 연구.pdf 미리보기
목차



서 론 / 3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절차 및 방법 5



이론적 고찰 / 13
1. 개념 및 정의 13
2. 선행연구 동향 및 결과 17



인권의식 및 인권교육 실태조사 결과 / 2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3
2. 인권의식 25
3. 인권교육 37



교재 주요내용 / 47
1. 교재 개발 배경 47
2. 교재의 내용과 범위 48
3. 교재의 원칙 51
4. 교재의 활용 52



결론 / 57
1. 요약 57
2. 제언 60




참고문헌 / 64



부록 - 설문지 / 69
요약

연구배경 및 목적

-인권이 인간 존엄유지의 주체로서의 개인을 강조함을 볼 때, 복잡하고 다양한 어려움을 갖고 있는 개인이 그들의 존엄유지와 삶의 질 증진을 목적으로 갖는 사회복지실천과 맞닿아 있음.
-휴먼서비스의 핵심과제 중의 하나는 인권으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가 인권전문직으로 사회적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 것이 사회복지직의 미션이라고 할 수 있음.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은 기본적으로 이들을 옹호해야 하는 역할을 하는 집단으로서 그들이 갖추고 있는 인권의식 수준은 기본적인 태도 뿐 아니라 인권옹호행동에 중요한 지표가 됨.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이 실천과 행동에 앞서 인권에 대한 의식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따라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이 인권에 대해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가에 대한 작업이 선행되어야 함. 그러나 이들의 인권의식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임.
-한편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인권은 2011도가니 사건이후로 국가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었고, 이를 계기로 시설종사자의 인권의식 강화를 위한 인권교육은 사회복지사업법 제4조 및 제5조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인권교육 강화로 법제화 되었음. 이를 계기로 인권교육이 폭주하고 있으나, 인권교육 실태에 대한 관심은 미흡한 실정임. 이와 더불어 인권교육교재는 특정분야에 한정되어 있고, 인권강사의 교안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임.
-본 연구에서는 첫째, 경기도 내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실천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인권의식, 인권교육 경험과 요구를 분석하고, 둘째, 인권의식 및 인권교육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인권의식 강화를 위한 인권교육교재를 개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