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절차 3
Ⅱ
학습동아리 현황 및 연구변인 검토/ 5
1. 학습동아리 만학도우의 현황 5
2. 사회복지분야 학습동아리 현황 11
3. 학습동아리 만학도우의 특성 및 연구변인에 대한 검토 결과 14
Ⅲ
연구결과 / 19
1. 조사방법 19
2. 학습동아리 활동의 요구 분석결과 24
3. 학습동아리 성장요인과 활성도 분석결과 37
4. 학습동아리 성과평가 분석결과 41
Ⅳ
결론 / 61
1. 요약 62
2. 제언 65
연구의 목적
- 학습동아리의 현황 및 요구분석, 성장요인 및 활성도 측정
- 경기복지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습동아리를 대상으로 학습동아리 활동의 실태와 요구를 분석
- 학습동아리의 성장요인 및 활성도 측정 및 분석
- 학습동아리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효과적인 동아리활동 운영 및 지원방안 제시
- 향후 학습동아리의 지속가능한 운영 방법 등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
연구의 범위
연구 문제
- 학습동아리 활동에 대한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 학습동아리의 성장요인과 활성도 수준은 어떠한가?
- 학습동아리의 성과 수준과 결정요인은 무엇인가?
사회복지종사자의 주도적 학습의지 고양과 전문성 강화 및 학습문화 조성을 위한 학습동아리 지원
- 이에 그 첫 시작으로 2011년 학습동아리 인큐베이팅 사업을 추진하여 약 7개월 동안 39개 학습동아리에 333명이 참여함.
- 2016년에는 지역사회네트워크 육성과 학습동아리 활동사이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단순학습활동을 넘어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배움의 실천을 목적으로, 도내 2개 이상의 사회복지관련 시설 및 기관의 종사자로 조직된 학습동아리를 공모하여 총 15개 동아리를 선정하고 지원하였음. (총 15개 동아리, 150명 활동회원, 소속기관 9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