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정책연구보고서

Home > 발간물 > 정책연구보고서

정책연구소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읍면동 복지허브화 지원을 위한 영역별 Q&A -안전, 알코올중독, 정신장애, 비자발적 대상자 중심으로-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7.12
권호 2017-09 (부록)
첨부 [정2017-09부록] 읍면동 복지허브화 지원을 위한 영역별 Q&A -안전, 알코올중독, 정신장애, 비자발적 대상자 중심으로-.pdf 미리보기
목차요약
Ⅰ| 안전 영역 Q &A 3

1. 클라이언트 폭력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들 3

2. 누가 위험한가요? 6

3. 어떤 상황이 위험한가요? 11

4. 클라이언트 폭력의 위험을 감지하거나 예측할 수 있나요? 14

5. 위험시 어떻게 안전을 확보할 수 있나요? 16

6. 폭력의 피해 이후 효과적인 대처에 대해서 18

7. 사례로 알아보는 위험에 대처하는 효과적인 방법들 20

Ⅱ| 알코올 중독 영역 Q &A 25

1. 개요 25

2. 사례관리 과정 33

Ⅲ| 정신보건 영역 Q &A 61

1. 개요 61

2. 초기상담 64

3. 서비스 연계 67

4. 입원과 약물치료 71

5. 모니터링 76

Ⅳ| 비자발적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 접근 Q &A 81

1. 초기상담 81

2. 사정 87

3. 서비스 제공 계획 95

4. 개입 104

5. 점검 116

6. 평가 및 종결 121

7. 사후관리 126

□ 읍면동 복지허브화, 찾아가는 보건복지센터 업무에서 강조되는 부분이 바로 바로 가정방문임.

특히,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추진되는 가정방문은 대상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없이 추진되기도 함

□ 관련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의 안전과 관련해서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컨설팅

욕구가 높게 나타남

□ 이에 총 34가지 질문과 답을 제시하였음. 안전영역과 관련해 실무자들이 점검해야 하는 항목을 중심으로 구성함

□ 향후 실무자들에게 다양한 기술에 대한 컨설팅 과정에서 활용예정

□ 안전영역에 대한 자료는 권자영 세명대학교 교수가 현장전문가들과 논의하여 제작함

1. 클라이언트 폭력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들

Q 1. 사례관리 직무상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어떠한 위험들이 있나요?

v 대표적으로 클라이언트 폭력과 기타 위험요소로 감염질환, 반려견, 낯선 동거인 등이 있음.

클라이언트 폭력은 사회복지서비스 및 보건의료 분야에서 발생하는 직장폭력의 대표적 유형임.

클라이언트 폭력은 사례관리업무 종사자가 직무상 경험하는 일상적이고 보편적 경험이 될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고 있음

Q 2. 클라이언트 폭력은 어떤 개념으로 접근해야 할까요?

v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음(노충래, 2009;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12)

v 사고, 폭력, 질환, 전염, 직무 스트레스, 재산 피해 등 직무 수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
중의 하나로 접근하는 것

v 직무위험 중 ‘폭력’에 집중하여 ‘직장 폭력’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

Q 3. 클라이언트가 우리에게 공격적으로 반응하게 되는 동기는 무엇 때문인가요?
v 휴먼서비스 산업의 태생적 특성에서 기인

v 휴먼서비스 산업에서 일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일임.

왜냐하면 위기 상황에서 우리에게 오는 클라이언트들과 일하기 때문임. 우리는 클라이언트에게 무조건적인 지원을 제공
하기 위해 거기에 있으며 클라이언트가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우리를 만나게 되었을 때 그들이 조건없는 지원을 받지

못한다면 반응적으로 공격적이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