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 본 연구는 무한돌봄센터 조례에 의거해 2019년 추진된 무한돌봄센터의 운영현황을 평가하여 시군별, 경기도 차원의 개선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진행됨
○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31개 시군 전체 통합사례관리사업을 대상으로 추진
– 조직적으로는 읍면동-네트워크팀-시군구로 연결되는 공공복지전달체계
– 인력적 측면에서는 통합사례관리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통합사례관리사, 민간사례관리사를 본 연구의 대상으로 함
○ 연구방법은 양적분석과 정성평가로 나눠 진행함. 첫째, 시군별 무한돌봄센터 평가자료로 제출된 양적자료에 대한 분석 진행 되며, 둘째, 정성평가는 민관협력에 대한 인식조사와 사례관리에 대한 질적수준 평가로 진행됨
2. 무한돌봄센터 평가지표
○ 2020년 평가는 기존 지표들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시군의 읍면동 사례관리 지원, 공공부분 사례관리 간 연계협력과 관련된 지표를 포함하였음
– 과거 상대평가로 추진되어왔던 평가방식을 절대평가로 변경하여, 지표별로 정해진 값을 기준으로 ‘적정’, ‘개선 필요’ 항목으로 구분하여 평가를 추진하였음
– 2020년 평가를 위해 평가지표를 2019년 하반기 시군에 배포하였고, 2020년 3~4월 평가지표를 수거하여 평가를 진행하였음
– 2020년에는 과거 평가과정에서 도출되었던 시군의 역할 관련가지표가 포함됨
– 2019년 보건복지부가 강조하고 있는 공공부문 사례관리 간 연계협력 역시 신규지표로 포함하여 연계협력을 강화함
○ 무한돌봄센터 평가는 센터 도입 목표에 맞춰 통합사례관리, 민관협력 두 가지축을 중심으로 이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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