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서비스의 공공성 강화 및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금융복지사업기반 구축을 위해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의 주요사업별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금융복지서비스 이용자의 시계열 분석을 통해 드러난 특성 및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제공하고자 함
□ 연구방법
○ 문헌연구
–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사업 관련 선행연구 검토
○ 통계분석
–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이용자 현황, 주요사업 행정통계데이터 스크리닝 후 SPSS를 활용해 빈도 및 교차분석, 평균비교 등 시계열 분석
○ 자문회의
– 학계, 유관기관 전문가 등 연구자문회의 등을 통한 의견수렴
□ 개선방안
○ 채무조정 상담 및 지원 측면
– 채무상담 사례자 발굴을 위한 민관 유관단체 협력강화
・ 금융배제 취약 도민들을 발굴하여 상담 및 제도지원을 통해 사회적 자립과 경제적 재기를 위한 공공 및 민간기관과의 금융복지 네트워크를 구축
・ 저소득‧저신용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민관기관(행정복지센터, 지역자활센터, 종합사회복지관, LH, GH 등)과 업무협약을 맺어 적극적 사례연계 강화
– 금융복지상담 매뉴얼 개편
・ 금융과 복지 영역의 전문성을 갖춘 업무수행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금융복지상담 업무 매뉴얼 개편
・ 지역센터별, 상담사별 상담결과의 차이와 상담수준 편차를 줄일 수 있도록 권역센터의 관리와 교육 기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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