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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소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5개년 계획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7.10
권호 2017-04
첨부 [정2017-04]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5개년 계획.pdf 미리보기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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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요 1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방법과 수행체계 7
3. 연구구성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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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서비스와 품질관리 11

1.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의 정의와 개념 13
2.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 유형 20
3. 기존 제도들의 문제점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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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현황 41

1. 해외 서비스 품질관리 동향 43
2. 국내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현황 52
3.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현황과 실태 64
4. 소결 및 시사점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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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방안 83

1.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체계구축 85
2.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5개년 계획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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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101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03
2.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수행을 위한 정책제언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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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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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113


요약

 

. 연구개요

 

사회복지서비스의 개념과 정의의 전환에 따라 기본적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음

  •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성과인식과 기대 간의 차이를 줄여나가는 노력과 서비스가 제공되는 전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함(보건복지부, 2012)
  • 중앙정부에서는 인증제도를 통한 사회복지시설의 평가 대체에 대해 점검하는 등 서비스 품질관리 제도개선을 연구하고 있음

 

현행 평가제도의 한계점 보완과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구체적 방안 탐색 필요

  • 현재의 사회복지서비스 평가와 품질관리는 이용자의 안전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시설에 대한 파편적이며, 임시적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

 

평가를 포함하는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방안과 5개년 계획 제시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시설 평가로 대표되는 관련 서비스 질 관리제도 전반을 재검토하고 향후 경기도에서 수행할 수 있는 중장기적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 관리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임

 

사회복지시설 및 서비스 품질관리 차원에서의 추진상황을 평가제도의 발달 측면에서 검토하기 위하여 평가의 지표발전, 평가결과에 따른 사후관리, 그리고 평가가 가지는 한계점을 짚어보고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중·장기적 계획으로서 5개년 계획 제시

  • Ⅰ장에서는 서론으로서 연구의 목적, 방법 및 절차를 간략히 소개함
  • Ⅱ장에서는 서비스 제공주체로서의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의 정의와 개념, 품질관리의 유형들과 현재 제도들이 가지는 문제점을 살펴봄
  • Ⅲ장에서는 국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 서비스 품질관리의 동향 및 현황을 점검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경기도 서비스 품질관리에 적용할 점을 찾아봄
  • Ⅳ장은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5개년 연차별, 주체별 수행해야 할 역할을 제안하고자 함
  • Ⅴ장은 결론으로서 연구의 전반 내용을 요약하고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함
  • Ⅲ장에서는 국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 서비스 품질관리의 동향 및 현황을 점검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경기도 서비스 품질관리에 적용할 점을 찾아봄
  • Ⅳ장은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5개년 연차별, 주체별 수행해야 할 역할을 제안하고자 함
  • Ⅴ장은 결론으로서 연구의 전반 내용을 요약하고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