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연구기반사업보고서

Home > 2. 발간물 > 연구기반사업보고서

연구기반사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주최, 주관, 첨부)
제목 사회복지모금 온라인 교육과정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2.12
주최 연구기반사업보고
주관 2012-05
첨부 [사2012-05] 사회복지모금 온라인 교육과정 개발 보고서 - 연구기반사업보고.pdf 미리보기
목차
Ⅰ. 서 론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사업의 내용 및 방법 4
3. 기대효과 5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복지모금의 필요성 9
2. 모금의 프로세스 11
3. 모금방법과 프로그램 14
4. 모금관련 교육현황 16

Ⅲ. 사회복지모금 온라인 교육과정 개발
1. 사회복지모금 온라인 교육과정 개발의 과정 23
2. 교수 설계 전략 27
3. 내용 구성 30

Ⅳ. 결 론

참고문헌 51

Ⅴ. 부 록

부록 1. 원고 예시 55
부록 2. 스토리보드 예시 66
요약

사회복지모금은 급증하는 복지욕구에 대한 재정압박을 완화시킬 수 있는 잠재적 복지자원 발굴로서 사회복지기관의 재정운용의 안정성을 제공하며,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전문화와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는 방안으로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 실무자들의 모금 역량은 매우 낮은 수준이며, 체계적인 교육과정도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지역중심의 모금활동을 돕는 사회복지모금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사회복지모금 온라인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사회복지모금 온라인 교육과정은 사회복지종사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사이버 컨텐츠로 개발하였으며, 교육과정은 30분 기준으로 총 10차시를 제작하며 콘텐츠는 플래시, 애니메이션, 이미지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과정개발 절차는 문헌조사,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한 교육요구 및 수요조사, 내용개발, 프로토 타입 개발, 중간보고회, 차시(모듈)개발, 검수 및 테스트 단계를 거쳐 완료하였다.

차시별 구성내용은, 전반부는 모금에 관한 전반적 이해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후반부는 모금전략과 방법을 중심으로 하였다.

이번에 개발한 교육과정은 2013년부터 ‘사회복지모금 온라인 교육과정’이란 명칭으로 경기복지재단 웰런 사이트를 통해 개설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경기도 사회복지종사자의 모금관련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복지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