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1. 개념 및 목적 3
1)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3
2)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의 목적 3
2. 역할 및 전망 4
1) 사회복지시설 인증의 역할 4
2) 전망 4
3. 사업추진과정 5
1) 인증사업 대상시설 및 추진일정 5
2) 인증추진 절차 6
3) 인증심사 종류 및 절차 10
Ⅱ. 사업내용 및 추진결과
1. 인증사업 추진 내용 15
1) 인증컨설팅 15
2) 시스템담당자 간담회 30
3) 인증심사 33
4) 인증패 전달식 및 사업보고회 37
2. 최초인증 대상시설 40
1)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40
2)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 46
3) 안산시장애인종합복지관 53
3. 사후관리 대상시설 63
1) 단원구노인복지관 63
2) 부천시오정노인복지관 68
3) 수정중앙노인종합복지관 75
4) 안양시노인종합복지관 80
Ⅲ. 사업평가 및 개선방안
1. 사업평가 91
1) 전년도 개선방안 반영사항 91
2) 2012년 중점사업 내용 92
2. 개선방안 94
1) 인증사업의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마련 94
2) 인증시설의 시스템 유지를 위한 지원강화 95
3) 인증시스템의 지속적 개선 95
4) 인증시설 간 네트워크 강화 96
5) 인증사업 내실화 방안 마련 97
6)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의 역할 및 위상 정립 97
1. 개념 및 목적
1)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사회복지시설이 복지경영 방침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인증규격에 부합하는 사회복지 경영시스템을 구축, 실행함으로써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2)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의 목적
○업무의 일관성 및 재현성 보장
○업무의 객관화를 통한 투명성 증대
○업무의 표준화를 통한 업무효율성 향상
○고객만족 경영을 통한 이용자 중심의 가치 실현
○지속적 개선활동을 통한 복지경영 성과 개선
○사회복지시설의 대외 공신력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