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후기 산업사회의 새로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사회서비스 도입.
○정부의 시장화 전략과 민간의 적극적 참여로 급격한 양적 성장을 이루고 사회 전반에 사회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비중이 높아짐.
○그러나 사회서비스 현장에서 민간영리 제공기관들의 과잉경쟁, 도덕적 해이, 이용자 권리훼손, 저급한 일자리 등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가 노출되면서 사회서비스의 품질관리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음.
○2012년 등록제 실시로 자격요건이 불충분한 영세한 민간기관들이 사회서비스 사업에 대거 진입함으로써 지역간, 기관간 서비스 질의 편차가 심하고 국가재정이 투입된 사업으로서의 공공성이 확보되지 못하고 있음.
○이렇듯 사회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고 논의가 무성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분석과 평가를 시도한 실증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음.
○본 연구에서는 한국 보다 앞서 사회서비스 제도를 도입하고 품질관리를 위한 체계적 시스템을 운영해온 선진국 사례를 검토하고 현재 국내에서 사회서비스의 품질관리를 위해 도입된 다양한 방안들에 대한 실증연구를 진행하여 사회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