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범위 및 방법 5
Ⅱ. 주민조직화 최근동향
1. 사회복지관의 환경변화와 역할변화 9
2. 주민조직화의 개념 및 연구동향 12
3. 주민조직화 관련 교육현황 17
Ⅲ. 요구조사 결과분석
1. 조사 설계 23
2. 직무분석을 위한 FGI 결과 32
3. 교육요구조사 결과 43
Ⅳ. 교육과정 개발
1. 우선 교육필요 능력단위요소 선정(안) 71
2. 교육과정(안) 74
Ⅴ. 결론
1. 요약 85
2. 정책적 제언 88
연구배경 및 목적
◦ 사회복지관의 주민조직화는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주민 공통의 지역생활 욕구와 문제의 충족․해결을 목적으로 주민들의 주체적 자발적 참여와 협동․협력을 도출해 내고 참여능력을 조직화하는 작업임.
◦ 이렇듯 지역생활 욕구와 문제의 충족․해결을 위해서는 주민의 참여가 필수적이며, 지역 내 주민조직화를 이끌어갈 중추적 기관이 필요함.
◦ 최근 들어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개정(2012.8.3.) 등으로 사회복지관 중심의 주민조직화 사업에 대한 그 필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음. 뿐만 아니라, 공공영역에서는 복지전달체계 개편에 따라 사각지대발굴과 민관협력이 강조되는 읍면동복지허브화를 추진하고 있어, 사회복지관은 주민조직화 기능에 집중하고 전문성을 강화 ․ 활용, 공공영역과 상호 협력함으로써 주민의 복지체감도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역할의 필요성이 커짐.
◦ 이러한 복지동향에 발맞추어 사회복지관 주민조직화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관리가 필요하고, 주민조직화 직무에 대한 전문성 강화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 이를 위해서는 주민조직화를 위해 어떠한 과업을 수행하고 어떠한 직무능력이 필요한지를 규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 그리고 직무역량에 기초하여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함.
◦ 본 연구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사회복지사의 주민조직화 직무를 분석하여 업무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와 수행준거를 밝히고, 핵심직무 및 교육요구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여 주민조직화 종사자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