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 1
Ⅱ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지원・관리 여건 분석 / 3
1.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지원・관리 체계 진단 3
2. 청년의 지원・서비스 욕구 분석 7
3. 청년 지원 플랫폼 구축 사례 10
Ⅲ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지원 플랫폼 구축 방안 / 21
1.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지원 플랫폼 구축 방향 21
2.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시스템 구축 방안 24
1) 일하는 청년통장 관리 시스템 구축 24
2) 청년 지원 시스템 구축 28
Ⅳ
결 론 / 37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일하는 청년통장 대상자 확대에 따른 일하는 청년통장 신청접수와 심사, 대상자 관리 체계와 청년 지원을 위한 통합 지원 서비스 체계의 필요성 증대
- 온라인 접수시스템 구축으로 인한 참여자의 편의성 증대, 대상자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효율성 증대
- 더불어 청년 지원 정책들이 각 부처별, 기관별 분산되어 있어 접근성이 낮고 사용 편의성이 미흡의 한계 보완을 위한 통합 지원 체계 구축
- 본 연구의 목적은 일하는 청년통장 대상 온라인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을 통해 관리・지원 기능의 효율성, 정보의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편의성 향상을 위한 체계 및 방안을 모색하는 것임
- 이를 위하여 ‘일하는 청년통장 관리 시스템’, ‘청년정책 관련 정보 통합지원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 ‘청년계층의 체계적 정보관리 및 접근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채널 체계 구축’의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함
연구 결과
-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지원 플랫폼 구축의 방향은 크게 ‘일하는 청년통장 사업의 효과성 제고’, ‘청년 관련 정보 통합서비스 제공’, ‘이용접근성 향상’ 측면의 통합 추진
- 일하는 청년통장 사업의 효과성 제고 : 일하는 청년통장 사업의 온라인 통합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을 통해 참여기회 확대 및 관리 업무의 효율성 증진
- 청년 관련 정보 통합서비스 제공 : 청년 대상별 채용정보, 교육훈련정보, 주거지원, 복지서비스, 통합회원관리 체계 등 청년 관련 정보 통합서비스 제공을 통한 서비스 이용의 편의성 향상
- 이용접근성 향상 : 모바일 기기별 최적화된 반응형 웹 구현을 통한 접근성 향상
- 일하는 청년통장 관리 체계 구축의 단계는 크게 일하는 청년통장 신청 및 관련 자료 제출, 청년통장 대상자 심사, 대상자 관리, 사후관리 단계로 구성
- 일하는 청년통장 신청 및 심사 단계 : 일하는 청년통장 신청관련 자료 및 증빙서류 제출 및 처리과정 안내 등 보다 체계화된 서비스 강화를 통해 사용자 만족도 향상
- 대상자 관리 : 일하는 청년통장 대상자의 인적변동사항, 주소지 변동 등 기본적 인적사항 수정・보완과 대상자의 통장적립금 내역조회 및 관리 등의 기능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