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개요
사회복지서비스의 개념과 정의의 전환에 따라 기본적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음
-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성과인식과 기대 간의 차이를 줄여나가는 노력과 서비스가 제공되는 전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함(보건복지부, 2012)
- 중앙정부에서는 인증제도를 통한 사회복지시설의 평가 대체에 대해 점검하는 등 서비스 품질관리 제도개선을 연구하고 있음
현행 평가제도의 한계점 보완과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구체적 방안 탐색 필요
- 현재의 사회복지서비스 평가와 품질관리는 이용자의 안전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시설에 대한 파편적이며, 임시적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
평가를 포함하는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방안과 5개년 계획 제시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시설 평가로 대표되는 관련 서비스 질 관리제도 전반을 재검토하고 향후 경기도에서 수행할 수 있는 중장기적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 관리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임
사회복지시설 및 서비스 품질관리 차원에서의 추진상황을 평가제도의 발달 측면에서 검토하기 위하여 평가의 지표발전, 평가결과에 따른 사후관리, 그리고 평가가 가지는 한계점을 짚어보고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중·장기적 계획으로서 5개년 계획 제시
- Ⅰ장에서는 서론으로서 연구의 목적, 방법 및 절차를 간략히 소개함
- Ⅱ장에서는 서비스 제공주체로서의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의 정의와 개념, 품질관리의 유형들과 현재 제도들이 가지는 문제점을 살펴봄
- Ⅲ장에서는 국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 서비스 품질관리의 동향 및 현황을 점검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경기도 서비스 품질관리에 적용할 점을 찾아봄
- Ⅳ장은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5개년 연차별, 주체별 수행해야 할 역할을 제안하고자 함
- Ⅴ장은 결론으로서 연구의 전반 내용을 요약하고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함
- Ⅲ장에서는 국내외에서 실시되고 있는 서비스 품질관리의 동향 및 현황을 점검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경기도 서비스 품질관리에 적용할 점을 찾아봄
- Ⅳ장은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5개년 연차별, 주체별 수행해야 할 역할을 제안하고자 함
- Ⅴ장은 결론으로서 연구의 전반 내용을 요약하고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계획을 수행하기 위한 정책제언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