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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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 1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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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사후관리 개요/5
1.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사후관리 매뉴얼 개요 5
1) 사후관리의 개념 및 범위 5
2) 사후관리 업무 내용 6
3) 사후관리의 방향 7
2. 사후관리 운영 체계 10
1) 운영 체계 10
2) 일하는 청년통장 사후관리 운영 방안 10
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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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는 청년통장 사후관리 운영 매뉴얼/15
1. 금융․재무 상담 및 컨설팅 15
1) 금융․재무 상담 및 컨설팅 개요 15
2) 금융․재무 상담 및 컨설팅 접수 16
3) 초기 상담(정보수집) 20
4) 정보 분석 및 컨설팅 31
5) 심화상담 43
6) 점검 및 평가 45
2. 금융․재무 교육 45
1) 금융․재무 교육 개요 45
2) 금융․재무 교육 운영 계획 수립 55
3) 교육 운영 66
4) 교육 평가 및 관리 70
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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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및 정책제언/87
1. 요약 및 결론 87
2. 정책 제언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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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95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대상자 선정 후 지원 업무 추진과정에서 필요한 업무 내용과 지침, 지원을 위한 매뉴얼을 수립하는데 있음
- 일하는 청년통장 사업의 본래적 목적을 실현하고, 통장유지 및 만기율 등 청년통장관련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관리체계 정립이 필요
- 일하는 청년통장 대상자 선정 이후 지속적․안정적 저축유지 지원을 위한 서비스 제공 체계 구축 및 단계별 지원 방안 제시
- 일하는 청년통장 대상자의 욕구에 따른 지원 서비스 유형 및 단계별 접근, 운영 방안 제시
- 동일 업무에 대한 표준 내용을 제시함으로써 업무 처리 및 대응에 대한 효율성 확보
- 중․장기적 관점에서 관리 지원 체계 구축
- 대상범위, 지원 서비스 유형, 인력 및 조직 등 내부적인 지원 역량 등을 고려한 단계별로 추진하되, 사후관리를 통해 유예신청 이후, 개인사유로 인한 중도 해지 방지 및 교육을 통한 대상자의 금융재무 관련 태도 변화 유도
연구의 주요 내용
- 금융․재무 문의 및 대상자 욕구진단 중심의 사후관리 운영 방안
- 1단계 : 유예신청자 및 해지요청자를 대상으로 금융․재무 문의 및 대상자 욕구진단 운영
- 유예 신청자, 해지요청자를 대상으로 금융․재무 상담 및 컨설팅의 전 단계 중 신청․접수, 초기 상담의 단계까지 경기복지재단이 담당하고, 개인별 금융․재무 정보 분석, 컨설팅은 외부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