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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소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사회복지기관 슈퍼비전 실행체계개발 연구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7.12
권호 2017-06
첨부 [정2017-06] 사회복지기관 슈퍼비전 실행체계기반 연구.pdf 미리보기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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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절차 및 방법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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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연구 검토 9

1. 슈퍼비전에 대한 이해 11
2. 슈퍼비전의 구성요소 28
3. 슈퍼비전 모델 30
4. 슈퍼비전 기법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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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슈퍼비전 실태조사 45

1. 조사 개요 47
2. 슈퍼바이저 대상 설문결과 48
3. 슈퍼바이지 대상 설문결과 59
4. 소결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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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슈퍼비전 실행체계 개발 71

1. 슈퍼비전 준비단계 73
2. 슈퍼비전 실행단계 81
3. 슈퍼비전 점검 및 평가단계 95
4. 슈퍼비전 실행가이드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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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 론 117

1. 요약 119
2. 제언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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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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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록 129


요약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종사자의 전문적인 성장과 윤리적 실천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제인 슈퍼비전 실행체계와 슈퍼비전 실행에 따른 사례별 가이드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임.

연구방법

  • 경기도 사회복지 슈퍼비전 실태조사 : 사회복지기관의 슈퍼비전체계 현황, 슈퍼비전 운영 실태 파악을 위한 슈퍼바이저, 슈퍼바이지 대상 설문조사 분석

 

사회복지 슈퍼비전 실태조사 주요내용

  • 기관의 슈퍼바이저 자격요건은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 모두 근무경력, 직위, 전문적 역량, 사회복지전공 여부로 나타남.
  • 전반적인 슈퍼비전 실행체계에 대해서 ‘예’의 긍정비율이 다소 높으나 ‘아니오’ 의 부정비율도 낮다고 볼 수 없어 사회복지기관에 따라 슈퍼비전 체계의 마련 및 실 행에 있어 편차가 큰 것으로 파악됨. 슈퍼비전 계획수립부터 실행, 평가에 이르기까 지 일련의 슈퍼비전 체계 마련이 요구됨.
  • 슈퍼바이저들은 기관의 슈퍼비전 현황에 대해 ‘아니오’ 라는 부정적 응답비율도 높게 나타났는데, 정기적인 슈퍼비전 제공 0%, 슈퍼비전 계획수립 51.8%, 슈퍼비전 지침 구비 38.6%, 슈퍼비전 기록 26.3%, 슈퍼비전 적절성 피드백 38.6%, 슈퍼바이저-슈퍼바이지간 상호공유 35.1% 이었음.
  • 한편 슈퍼바이지들도 기관의 슈퍼비전 현황에 대해 ‘아니오’ 라는 부정적 응답비율이 높게 나타났는데, 정기적인 슈퍼비전 제공 9%, 슈퍼비전 계획수립 47.2%, 슈퍼비전 지침 구비 48.8%, 슈퍼비전 기록 24.4%, 슈퍼비전 적절성 피드백 34.6%, 슈퍼바이저-슈퍼바이지간 상호공유 31.5% 이었음.
  • 정기적인 슈퍼비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과중한 업무량, 슈퍼비전 지식과 경험부족, 기관이나 슈퍼바이저의 의지 부족으로 인식함. 슈퍼비전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조직 구조상의 문제를 파악하여 개선하는 등 조직차원의 적극적 개입과 체계적인 슈퍼비전 교육이 필요함.
  • 과중한 업무량으로 슈퍼비전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은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 모두의 공통된 인식임
  • 이 외에 슈퍼바이저는 슈퍼바이저로서의 경험과 지식 및 기술의 부족을, 슈퍼바이지는 기관이나 슈퍼바이저의 슈퍼비전 의지 부족을 정기적인 슈퍼비전이 진행되는 못하는 이유로 인식함.
  • 슈퍼바이지에게 지정 슈퍼바이저가 없는 경우도 응답자의 3%에 달하고, 슈퍼바이저의 직급은 팀장 내지는 선입사회복지사가 대다수를 차지함.
  • 슈퍼비전 교육체계를 마련하고 슈퍼비전 교육을 확대・제공하여 이에 관한 지식과 기술 역량을 확보할 필요성이 매우 높음.
  • 슈퍼비전 교육 경험은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 모두 교육 경험이 없다(각각 4%, 70.9%)는 응답이 교육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보다 많았음.
  • 슈퍼비전 제공하거나 제공받음에 있어서 슈퍼바이저는 슈퍼비전의 지식과 기술 부족을 가장 어려운 점으로 꼽았고, 슈퍼바이지는 슈퍼비전을 제공받기 위한 시간 확보의 어려움을 응답함.

 

사회복지 슈퍼비전 실행체계

  • 슈퍼비전의 실행체계는 슈퍼비전의 준비단계로 기관의 슈퍼비전 체계를 구축하는 단계, 슈퍼비전을 설계하는 단계, 슈퍼비전을 실행하는 하는 단계, 슈퍼비전에 대해 평가하는 단계로 구분함.
  • 현장에서 슈퍼비전 실행체계를 실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사례 중심의 실행 가이드를 함께 개발함.
  • 슈퍼비전 원칙에 입각한 슈퍼비전 점검 방법, 슈퍼비전 실행단계별 (초기, 중기, 말기) 슈퍼바이저의 역할, 슈퍼비전 유형에 따른 사례 소개를 제시함.

 

정책제언

  • 사회복지기관은 슈퍼비전 체계 실행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등의 전사적인 노력이 요구됨.
  • 슈퍼비전 실행체계를 실질적으로 실행하려는 노력과 지원이 필요함.
  • 사회복지기관 스스로의 노력도 요구되나 슈퍼비전 준비단계 부터 마무리 평가단계까지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식이 필요함. 기관의 욕구를 반영한 컨설팅으로 슈퍼비전 실행체계 구축과 실행의 실효성을 높임.
  • 슈퍼비전 역량모델 개발과 그에 따른 교육체계 마련하여 교육을 제공하여야 함.
  • 슈퍼바이저의 숙련성에 따른 수준별 역량모델을 구축하고, 역량모델에 따른 교육체계 와 상세한 교육내용을 개발하여 제공하여야 함.
  • 장래의 슈퍼바이저가 될 현재의 슈퍼바이지에게 슈퍼비전 교육을 제공하여 점진적으로 슈퍼바이저로써 갖추어야 할 역량을 강화하도록 지원하여야 함.
  • 슈퍼비전 체계를 잘 운영하고 있는 기관사례와 그렇지 못한 기관사례를 분석하고, 각각의 특징과 성공 및 실패요인 도출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