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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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사업의 개요 1
1. 사업배경 3
2. 사업추진경과 4
3. 사업수행체계 6
4. 사업추진과정 7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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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컨설팅 추진결과 11
1. A 시설 13
2. B 시설 20
3. C 시설 26
4. D 시설 35
5. E 시설 46
6. F 시설 53
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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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컨설팅 평가 및 개선방안 61
1. 사업평가 63
2. 개선방안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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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71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사업의 개요
- 경영컨설팅은 2009년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컨설팅으로 시작하여 사회복지시설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성과, 조직 및 인력관리 등 경영적 관점 도입의 시류에 맞춰 2011년부터 현재까지 시설의 경영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시설의 욕구에 따른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음
- 맞춤형 경영컨설팅은 복지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의 경영 효율화 및 조직역량 강화를 통해 사회복지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며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시설경영에 필요한 자구능력 강화를 지원하고자 함
- 경영컨설팅사업은 대상시설 선정기준에 따라 사회복지시설 6개소를 선정하여 시설욕구에 따른 전문 컨설팅단을 구성하고 대상시설별 5~8회의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한 후, 컨설팅 성과에 대한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음
경영컨설팅 추진결과
- A시설
- 진단 및 계획 : 예산분석 결과를 토대로 예산 편성(이용료 및 사업운영비)의 타당성 확보를 위한 내부지침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종사자 내부교육 실시
- 실행 : 사업계획서 및 예산서 분석을 통한 예산 편성, 관리에 대한 점검 및 대안 마련, 예산관리업무 문제점 파악, 효율적 예산관리를 위한 전직원 과제 공유
- 평가 : 결산서 및 예산서 분석을 통해 재무적 관점에서 예산의 효율적 이용, 예산 책정의 적절성, 예산구성의 적정성을 파악, 예산 편성 및 집행 지침을 마련
- B시설
- 진단 및 계획 : 조직진단을 통하여 실효성 있는 평가지표 체계 수립, 목표체계와 평가체계의 연동을 통해 조직방향과 사업성과의 정합성 향상
- 실행 : 사업계획서 및 거시환경 분석을 통한 조직진단, 직원역량강화를 위한 핵심 내용 강의, 전 직원 토론식 참여를 통한 의견수렴
- 평가 : 거시환경에 대한 조직적 점검을 통한 핵심목표의 적절성 검토로 목표체계 수립, 목표체계와 연동 강화를 통한 성과측정의 실질화로 평가체계 수립
- C시설
- 진단 및 계획 : 교대제 근무와 관련하여 현행 인건비 지원체계 및 지원수준으로 개별 시설에서 최대한 적법한 노무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지원
- 실행 : 취업규칙 검토, 현행 근무체계 분석 등 노무관리 현황파악, 직원 노무관련 질의응답 및 직원교육
- 평가 : 2018년 노동관계법령의 변경(근로시간 단축 등)에 따른 시설 규정 및 관련서류의 검토와 근무관행의 재조정, 직원 동의와 인식개선을 바탕으로 화합하는 노사관계 구축
- D시설
- 진단 및 계획 : 시설과 직원이 함께 상생할 수 있고 공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조직으로 변모하기 위한 조직 진단 및 재구성
- 실행 : 기초자료를 활용한 조직진단 및 직원 인터뷰를 통한 문제의 확인 및 전략적 대안개발, 문제의식 고취를 위한 경영컨설팅 방향 및 범위 등 공유
- 평가 : 잠재된 위험요소와 조직의 명확한 현재의 모습을 확인하고, 지속성장을 위한 조직변화 방향성 모색, 조직진단 과정의 구성원 참여를 통한 공감대 형성
- E시설
- 진단 및 계획 : 조직진단을 통하여 조직 내 잠재된 위험과 개선요소 확인, 중장기 경영전략체계 고도화를 통한 전략적 성과관리체계 수립
- 실행 : 사업계획서 분석, 조직 진단용 설문조사를 통한 조직진단, 문제의식 고취를 위한 경영컨설팅 방향 및 범위 등 공유, 합리적 조직운영을 위한 성과관리체계 구축 필요성 이해
- 평가 : 성과관리 및 운영방안 도출을 위한 중장기 핵심전략 재점검, 조직 및 사업 성과목표 관리를 위한 관리 방안 제시를 통해 변화관리 측면 보완
- F시설
- 진단 및 계획 : 조직진단을 통하여 실효성 있는 평가지표 체계 수립, 목표체계와 평가체계의 연동을 통해 조직방향과 사업성과의 정합성 향상
- 실행 : 사업계획서 및 거시환경 분석을 통한 조직진단, 직원역량강화를 위한 핵심 내용 강의, 전 직원 토론식 참여를 통한 의견수렴
- 평가 : 거시환경에 대한 조직적 점검을 통한 핵심목표의 적절성 검토로 목표체계 수립, 목표체계와 연동 강화를 통한 성과측정의 실질화로 평가체계 수립
경영컨설팅 평가 및 개선방안
- 만족도조사 결과, 컨설팅 진행 과정 및 내용, 시설 및 종사자의 수용 및 적용정도, 컨설턴트 및 사업담당자의 자질 및 태도 등 컨설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평균이 48점(5점 척도)으로 나왔음
- 2018년에는 컨설팅 대상 시설 수를 4개소에서 6개소로 확대함으로써 시설 운영개선을 원하는 사회복지 시설에 좀 더 많은 기회를 제공 할 수 있었음
- 소규모 시설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함으로써 그동안 적은 인원으로 시설을 운영하며 직접 서비스 제공 외에 시설경영에 자원을 투입하기 어려웠던 시설에 효과적인 지원
- 2018년에는 재단 내부 전문인력의 활용 확대, 분야별 전문가 연계 등을 통해 컨설팅의 전문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대상시설의 다양한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었음
- 컨설팅 사업 진행 전 사업설명회를 진행함으로써 사회복지시설이 컨설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효과적인 컨설팅이 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였으며, 컨설팅 종료 후 성과발표회를 실시함으로써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경영컨설팅 사업의 운영개선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였음
- 컨설팅 전 과정에 재단 직원이 참여함으로써 코디네이터 역할을 통해 사업의 원활한 진행이 이루어졌으며, 모니터링,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시설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반영을 위한 통로를 유지함으로써 시설의 욕구 및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였음
- 경영컨설팅사업의 개선방안으로 다음사항을 제시
- 체계적인 운영시스템 구축
- 컨설팅 분야 세분화 및 구체적인 내용제시를 통해 대상시설 선택 용이성 증대
- 컨설턴트의 역할 및 권한에 대해 사전에 명확한 합의 필요
- 컨설팅의 필요성, 목적 등에 대한 전직원 사전합의와 지속적인 참여 유도
- 컨설팅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담당 인력 확충
- 컨설턴트 인력풀 확대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
- 공개모집을 통한 인력풀 구축 및 지속적인 교육으로 전문성 및 책임성 강화
- 학계나 현장 등 외부인력 뿐만 아니라 재단 내 컨설팅 인력풀이 구성되어 효과적인 컨설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