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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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의 개요 1
1. 개념 및 목적 3
2. 역할 및 기대효과 3
3. 사업추진과정 5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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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추진결과 13
1. 인증사업 추진 내용 15
2. 인증규격 개정 필요성 28
3. 인증심사원 활동 37
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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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평가 및 개선방안 57
1. 사업평가 59
2. 개선방안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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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65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은 사회복지시설이 복지경영 방침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인증규격(경기복지재단 사회복지경영시스템)에 부합하는 사회복지 경영시스템을 구축, 실행함으로써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의 목적은 업무의 일관성 및 재현성 보장, 업무의 객관화를 통한 투명성 증대, 업무의 표준화를 통한 업무효율성 향상, 고객만족 경영을 통한 이용자 중심의 가치 실현, 지속적 개선활동을 통한 복지경영 성과 개선, 사회복지시설의 대외 공신력 확보에 있음
인증사업 내용 및 추진결과
- 인증관리 심사
- 대상시설 : 단원구노인복지관, 수정중앙노인종합복지관, 안산시초지종합사회복지관
- 인증심사 실시 : 인증자격 유지
- 인증관리 심사(3개소) : 2018. 11. 29. ~ 2018. 12. 07.
- 인증갱신 심사
- 대상시설 :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 안산시장애인복지관
- 인증심사 실시 : 인증갱신
- 1단계(문서) 심사 : 2018. 11. 07. ~ 2018. 11. 14.
- 2단계(현장) 심사 : 2018. 11. 15. ~ 2018. 11. 21.
- 인증심사 점검사항
- 복지경영매뉴얼 : 경영방침 이행여부, 부서 및 부서원 책임과 권한 기술 등
- 문서관리 : 문서승인, 문서관리대장 등록, 문서배포, 지침서 작성 여부, 문서개정사항 기록, 문서 식별관리 등
- 기록관리 : 기록 분류번호 부여, 기록분류목록표 작성, 기록의 보관, 기록정보표시, 기록의 정기적인 폐기 및 이관 등
- 경영검토 : 경영검토 입력정보 포괄성, 경영검토 보고서 작성, 경영검토 결과에 따른 관련조치 시행여부 등
- 목표관리 : 부서별 복지경영목표 수립, 복지경영목표의 적절성, 추진계획의 구체성, 추진계획 이행 및 목표달성 실적 관리 등
- 법규관리 : 시설운영과 관련된 모든 법규 파악 및 입수, 법규관리대장 등록 및 유지, 법규목록표 공유, 법규내용 교육, 법규 변경여부 주기적 확인 등
- 인적자원관리 : 적격성 기준 수립 및 평가, 적격성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 부서별 연간교육계획서 작성, 교육실시 관련기록 유지, 교육 효과성 평가, 개인교육훈련기록 및 관리 등
- 자원봉사관리 : 자원봉사자 수요파악 및 모집, 자원봉사자 교육, 봉사자 배치 및 관리, 자원봉사자 확인서 발급 등
- 재무회계관리 : 규정에 따른 예산 계획 및 관리, 결산보고, 수입 및 지출관리 등
- 후원금관리 : 후원자 모집, 규정에 따른 후원금품 사용 및 영수증 교부, 후원자 관리, 후원금품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등
- 시설관리 : 시설물 및 물품 관리, 시설 내외부 환경유지, 소방안전 점검, 손망실보고서 작성, 주기적 재물조사 등
- 이용자관리 : 서비스 정보제공, 이용자 접수/상담/계약 현황, 사례회의, 개인정보보호관리, 이용자 인권보호 등
- 의사소통 관리 : 내부의사소통 정보 수집 및 분석, 외부의사소통 정보 관리, 고객불만사항 원인분석 및 대책수립, 고객불만 처리 및 재발방지 등
- 서비스운영 : 사업계획서 적절성, 성과지표 활용한 목표수립, 서비스 영역별 지침서 개발 및 활용, 실행실적 평가 등
- 식당위생관리 : 조리사 및 취사원 자격관리와 건강진단, 식단표 작성, 식자재 검수, 식당위생 및 안전상태 점검, 정기적 방역실시 등
- 비상사태관리 : 비상계획서 수립, 비상훈련계획서 수립, 비상훈련 실시 및 보고서 작성, 방제장비 점검, 비상사태 발생시 대응 및 사후조치 등
- 구매관리 : 물품 공급업체 실태조사, 신규업체 평가, 등록업체 평가, 물품 구매절차 준수, 구매관리대장 기록관리, 물품검사 및 부적합 사항 처리 등
- 고객만족관리 : 정기적인 고객만족 및 욕구조사 실시 및 분석, 분석결과에 따른 조치 등
- 내부심사 : 내부심사계획서 공유, 내부심사원 적격성 평가, 심사결과 기록, 심사결과보고서 작성, 부적합사항 시정조치 및 조치결과 확인 등
- 모니터링 : 모니터링계획서 작성 및 유지, 계획에 따른 주기적인 모니터링 실시, 모니터링 결과 분석 등
- 시정 및 예방조치 : 부적합 사항 발생시 시정 및 사후관리, 관련기록 유지 등
- 인증컨설팅
- 대상시설 : 인증시설 5개소(단원노인복지관, 수정중앙노인종합복지관,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안산시초지종합사회복지관)
- 일정 : 2018. 11. 15. ~ 12. 07.
- 내용 : 시스템 활용현황 점검
- 시스템담당자 간담회
- 일정 : 2018. 04. 13. (금) 14:00~16:00
- 장소 : 경기복지재단 3층 회의실
- 참석자 : 인증사업 대상시설 시스템 담당자 5명, 재단 3명
- 내용 : 인증사업 추진일정,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서비스 품질관리 체계 설명 등
- 인증규격 개정 필요성
- 사회복지경영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ISO 9001:2000이 2015년 개정됨에 따라 기존 규격에 담기지 않았던 내용이 추가되거나 기존 보다 강화된 요구사항이 있음
- 인증사업을 유지, 개선하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발전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국제적인 환경변화를 반영하여 현재의 인증규격을 개정할 필요가 있음
- 인증심사원 활동
- 심사원 직무수행기준 및 심사원칙
- 1단계 심사 내용 및 사례 : 심사보고서, 개선권고사항
- 2단계 심사 내용 및 사례 : 심사계획서, 심사보고서, 개선권고사항, 부적합사항
사업평가 및 개선방안
- 인증사업 사업평가
- 신규 인증사업 미실시
- 인증심사 및 간담회를 통한 시스템 유지 지원
- 인증컨설팅 실시
- 인증시설 6개소 인증유지
- 인증심사원 양성 사업평가
- 인증심사원 및 내부심사원교육 미실시
- 인증심사원 실습 지원
- 인증사업 개선방안
- 인증시설의 시스템 유지를 위한 지원 강화
- 인증관리 인력의 전문성 및 객관성 확보
- 인증시스템의 개선
- 인증시설 간 네트워크 강화
- 인증시설 확대 및 유지를 위한 기반 조성
- 인증심사원 교육 및 양성 개선방안
- 인증시설 종사자 역량강화를 위한 직원교육 실시
- 인증심사원 인력확보
- 사회복지시설 지원 강화를 위한 인증체계 마련
- 사회복지시설 인증의 제도화
- 인증시설에 대한 인센티브 개발 및 확대
- 새로운 인증체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