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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 연구기반사업보고 2019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사업 저자: 이영미 외
연구기반사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주최, 주관, 첨부)
제목 2019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사업
저자 이영미 外
발행일 2019.12
주최 연구기반사업보고서
주관 2019-05
첨부 2019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사업.pdf 미리보기
목차
Ⅰ |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사업의 개요/1
1. 사업배경 3
2. 사업추진경과 4
3. 사업수행체계 7
4. 사업추진과정 7

Ⅱ | 경영컨설팅 추진결과/13
1. 추진결과 15
2. 만족도 조사 결과 91

Ⅲ | 경영컨설팅 평가 및 개선방안/97
1. 사업평가 99
2. 개선방안 102

| 부록/103
요약

□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사업의 개요

  ○ 경영컨설팅은 2009년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컨설팅으로 시작하여 사회복지시설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성과, 조직 및 인력관리 등 경영적 관점 도입의 시류에 맞춰 2011 년부터 현재까지 시설의 경영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시설의 욕구에 따른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음

  ○ 맞춤형 경영컨설팅은 복지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의 경영 효율화 및 조직역량 강화를 통해 사회복지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며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시설 경영에 필요한 자구능력 강화를 지원하고자 함

  ○ 경영컨설팅사업은 대상시설 선정기준에 따라 사회복지시설 10개소를 선정하여 시설욕구에 따른 전문 컨설팅단을 구성하고 대상시설별 4~6회의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한 후, 컨설팅 성과에 대한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음

 

□ 경영컨설팅 추진결과

  ○ A 시설

    – 진단 및 계획 : 조직진단 및 사업분석을 통하여 실효성 있는 평가지표 체계 수립, 목표체계와 평가체계의 연동을 통해 조직방향과 사업성과의 정합성 향상

    – 실행 : 조직진단을 통한 시설 비전체계도 점검, 내외부 환경분석, 직원역량강화를 위한 핵심 내용 강의, TF직원 토론식 참여를 통한 의견수렴

    – 평가 : 성과도출의 원리 이해, 목표체계의 점검으로부터 시작해 평가체계의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여 실질적인 성과 도출의 가시화 가능

  ○ B 시설

    – 진단 및 계획 : 조직진단과 사업분석을 통해 시설운영 및 서비스 제공절차의 문제점 진단, 의사소통 체계 개선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비스체계 구축

    – 실행 : 조직진단을 통한 조직도, 업무분장, 환경분석, 시설 운영현황 분석, 기초 자료(운영규정, 사업계획서 등) 분석, 직원 개별 및 집단 인터뷰를 통한 개선방안 도출

    – 평가 : 조직 내부의 주요 이슈 사항들을 도출하고 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 조직문화 활성화 및 내부 효율성 향상 방안을 제시

  ○ C 시설

    – 진단 및 계획 : 사업 시작단계로 기본적인 생산관리시스템 구축 및 시설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

    – 실행 : 판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수립, 인쇄기술 전수, 생산관리시스템 벤치마킹을 통한 생산설비의 원활한 활용 및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 사업정보 습득을 위한 동종 업계 네트워크 형성

    – 평가 : 패드인쇄기 지그 자체 제작으로 인한 경비 절감, 수요기관 상대 효과적 영업 방법 수행으로 판로 확대

  ○ D 시설

    – 진단 및 계획 : 인적자원 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크지만 컨설팅을 통해 시설과 직원들의 강점을 활용, 현실적인 대처방안 모색

    – 실행 : 조직진단(운영규정, 업무분장 등)을 통한 조직 재설계 실행방안 제안, 직원 개별 면접 및 워크숍(성격유형검사)을 통한 종사자 욕구파악, 문제인식

    – 평가 : 직무분담 및 이에 대한 종사자들의 인식과 수용정도, 갈등 여부 및 조정과 해결 방식 등을 탐색하고,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직무부담 개선방안 도출

  ○ E 시설

    – 진단 및 계획 : 1인 시설장 체계로 인력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산만한 사업내용으로 선택과 집중이 필요, 사업계획서 내용 점검 및 운영시스템 점검 필요

    – 실행 : 조직진단(시설운영, 미션 및 비전, 환경분석 등)을 통한 운영전략 논의, 사업계획서 및 사례관리 시스템 점검

    – 평가 : 사업 및 운영내용 파악으로 각 시설의 중점사업 정리, BSC 성과관리체계를 기반으로 한 사업계획서 작성

  ○ F 시설

    – 진단 및 계획 : 제한된 예산, 근로기준법, 어르신 복지서비스 제공수준을 고려하여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노무관리 방안 모색

    – 실행 : 인사복무규정, 취업규칙 검토 등 노무관리 현황파악, 시설현황에 맞는 컨설팅을 통하여 시설장, 인사노무담당자, 종사자의 노무관리 역량 강화

    – 평가 : 2018, 2019년 노동관계법령의 변경에 따른 시설 규정 및 관련서류의 검토와 근무관행의 재조정, 종사자의 노무관리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법 위반 위험 감소

  ○ G 시설

    – 진단 및 계획 : 조직 진단 및 사업분석을 통해 개선된 업무분장을 도출하고 그 결과 사업 및 조직체계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 타시설과 차별화된 프로그램 수 행을 위한 전략적인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경영의 안정화와 직원 처우개선

    – 실행 : 조직진단(사업분석, 직무분석, 환경분석 등), 시설운영 벤치마킹을 통한 조직체계 개선안 도출,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한 서비스 질 향상

    – 평가 : 맞춤형 프로그램 시행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과 체계적인 운영방식 도입, 직무분석 결과를 적용하여 직원의 역량강화 및 탄력근무제 도입

  ○ H 시설

    – 진단 및 계획 : 신설 기관으로서 가치 및 방향성이 명확하지 않아 기관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 및 논의를 통해 가치와 방향성을 확립 필요

    – 실행 : 내외부 환경분석을 통한 중장기 전략 목표 및 방향 도출, 구성원 참여를 통한 공감대 형성 및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워크숍을 통해 비전 하우스를 구축하고, 전략체계도 재구성

    – 평가 : 직원을 중심으로 한 Middle-Up&Down 방식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여 전파될 수 있는 변화체계 마련, 사업에 대한 심도있는 고민을 통해 신규 프로그램 등 개발 기반 마련

  ○ I 시설

    – 진단 및 계획 : 복지관으로서 안정적인 시설운영과 조직관리, 인사관리, 서비스(기능별 사업)와 이용자권리, 지역사회연계 등에 대한 종합적인 컨설팅 필요

    – 실행 : 평가지표 검토 및 자체 평가를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모든 직원이 전체적인 시설운영과 사업에 대한 이해증진, 기관방문을 통해 지표별로 마련된 평가 자료를 검토하여 평가를 경험하고 시스템을 구축한 복지관 실천사례 학습

    – 평가 : 보건복지부, 경기도 평가지표에 대한 세세한 점검과 준비사항, 현재의 시설 운영자료 등을 비교검토하고 확인, 직원들의 업무방식과 사회복지시설정 보시스템의 운영, 지역사회 자원개발과 연계 등 내외적 운영방식 체계화

  ○ J 시설

    – 진단 및 계획 : 종사자들의 수당 지급 문제, 노무관리 관련 법적 분쟁이 빈번하게 발생되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체계적인 노무관리 필요

    – 실행 : 인사복무규정, 취업규칙 검토 등 노무관리 현황파악, 노무관리의 잘못된 관행을 시정하고, 직원 동의와 인식개선을 바탕으로 화합하는 노사관계 구축

    – 평가 : 2018, 2019년 노동관계법령의 변경에 따른 시설 규정 및 관련서류의 검토와 근무관행의 재조정, 교대제 근무와 관련하여 현행 인건비 지원체계 및 지원수준으로 개별 시설에서 최대한 적법한 노무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지원

  ○ 만족도조사 결과, 컨설팅 진행 과정 및 내용, 시설 및 종사자의 수용 및 적용정도, 컨설턴트 및 사업담당자의 자질 및 태도 등 컨설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평균이 9.08점(10점 척도)으로 나왔음

 

□ 경영컨설팅 평가 및 개선방안

  ○ 2019년에는 컨설팅 대상 시설 수를 6개소에서 10개소로 확대함으로써 시설 운영개선을 원하는 사회복지 시설에 좀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음

  ○ 사회복지시설 8개 유형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지원하였음. 특히, 보건복지부 평가시설이 아닌 노인주간보호센터와 노인요양시설도 대상시설에 포함시킴으로써 재단이 지원하는 사회복지시설의 범위를 확대하였음

  ○ 소규모 시설에 대한 컨설팅 확대를 통하여 적은 인원으로 시설을 운영하며 직접 서비스 제공 외에 시설경영에 자원을 투입하기 어려웠던 시설에 효과적인 지원

  ○ 2019년에는 사회복지관련 학계와 현장전문가를 포함하여 공인노무사, 컨설팅전문기관, 민간비영리단체 컨설팅 전문가 등 분야별 전문가 연계 등을 통해 컨설팅의 전문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대상시설의 다양한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었음

  ○ 컨설팅 제안사항에 대한 이행률이 향상되었음. 2019년 10개 시설을 대상으로 컨설턴트가 제안한 사항은 총 68개였고, 이 중 대상시설이 완료했다고 확인한 항목이 41개 로 60.3%, 진행중이라는 항목은 27개로 39.7%였으며, 미실시하거나 보류중이라는 항목은 없었음. 완료하였거나 진행중이라는 비율이 2018년 95.8%에서 2019년에는 100%로 향상되었음

  ○ 컨설팅 사업 진행 전 사업설명회를 진행함으로써 사회복지시설이 컨설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효과적인 컨설팅이 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였으며, 컨설팅 종료 후 성과발표회를 실시함으로써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경영컨설팅 사업의 운영개선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였음

  ○ 경영컨설팅사업의 개선방안으로 다음사항을 제시

    – 체계적인 운영시스템 구축

      ・ 대상시설 선정과정에 컨설턴트, 시설협회 등 좀 더 다양한 분야의 외부 전문가 참여

      ・ 컨설턴트의 역할 및 권한에 대해 사전에 명확한 합의 필요

      ・ 컨설팅의 필요성, 목적 등에 대한 전직원 사전합의와 지속적인 참여 유도

      ・ 컨설팅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충분한 예산확보

    – 컨설턴트 인력풀 확대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

      ・ 공개모집이나 추천을 통한 인력풀 구축

      ・ 컨설턴트 대상 교육, 컨설팅 보고서 작성 의무화 등 전문성 및 책임성 강화

      ・ 컨설턴트에게 지급하는 수당 현실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