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연구기반사업보고서

Home > 발간물 > 연구기반사업보고서

2019-06 연구기반사업보고 2019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저자: 이영미 외
연구기반사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주최, 주관, 첨부)
제목 2019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저자 이영미 外
발행일 2019.12
주최 연구기반사업보고서
주관 2019-06
첨부 2019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pdf 미리보기
목차
Ⅰ |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의 개요/1
1. 개념 및 목적 3
2. 역할 및 기대효과 3
3. 인증추진과정 5

Ⅱ |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추진결과/13
1. 인증사업 추진 내용 15
2. 인증표준(사회복지품질경영시스템) 개발 28
3. 시범인증사업 실시 36

Ⅲ |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평가 및 개선방안/47
1. 사업평가 49
2. 개선방안 51

| 부록/55
요약

□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은 사회복지시설이 복지경영 방침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인증규격(경기복지재단 사회복지경영시스템)에 부합하는 사회복지 경영시스템을 구축, 실행함으로써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의 목적은 업무의 일관성 및 재현성 보장, 업무의 객관화를 통한 투명성 증대, 업무의 표준화를 통한 업무효율성 향상, 고객만족 경영을 통한 이용자 중심의 가치 실현, 지속적 개선활동을 통한 복지경영 성과 개선, 사회복지시설 의 대외 공신력 확보에 있음

 

□ 인증사업 추진결과

  ○ 인증사업 추진 내용

    – 재단 담당자 역량강화

      ・ 인증사업 수행을 위한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2015) 인증심사원 교육 이수

      ・ 전문연구원 2인 인증심사원 자격 취득

    – 사회복지분야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인증시설 자문회의 ・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도입배경 및 현황, 인증의 효과 및 활용, 유지현황 등

    – 인증시설 간담회 : 총 2회

      ・ 경기도 인증체계 구축 계획 논의, 벤치마킹, 시범인증사업 추진 등

    – 한국품질재단(ISO 인증기관)과 MOU 체결

      ・ 사회복지품질경영시스템 인증 업무협약(표준개발, 교육, 심사 등)

    – 신규인증시스템 구축 자문회의 : 총 6회

      ・ 신규인증(사회복지품질경영시스템) 표준 개발, 인증사업 운영체계 개선 등

  ○ 인증표준(사회복지품질경영시스템) 개발

    – 인증표준 개발 배경

      ・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평가와 연동한 경기도 사회복지시설 인증체계 구축 필요

      ・ 인증의 공신력 확보

      ・ 국제 규격 개정(ISO 9001:2015) 내용 반영 필요

    – 인증표준 개발

      ・ 명칭 : 사회복지품질경영시스템(Social Welfare Quality Management Systems)

      ・ 사회복지시설 특성 반영, ISO 9001 : 2015 개정내용 반영

      ・ 시설평가(경기도형 평가)와 연계

      ・ 시설평가 지표로서 충분성 및 우월성 확보

  ○ 시범인증사업 실시

    – 사회복지시설 품질경영시스템(GGWFQMS : 2019)의 개발에 따라 시범사업을 통한 신규 인증시스템의 적절성 및 효과성 검토 필요

    – 사업기간 : 2019년 9월~12월

    – 대상시설 : 사회복지시설 5개소(가나안근로복지관, 성남수정중앙노인종합복지관,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안산초지종합사회복지관)

    – 사업내용 : 대상시설 선정, 인증시스템 교육, 시설장 간담회, 인증심사

    – 시범인증시설 시스템 구축 지원 : 대상시설 종사자 전원 사무용품 지원

  ○ 시범인증사업을 통한 사회복지품질경영시스템의 시사점

    – 사회복지시설평가 대비 충분성과 우월성 확보

    – 시설운영에 대한 상시적인 내·외부 심사(평가)와 성과관리 강화

    – 고객만족관리 강화

    – 서비스 품질관리에 초점을 맞추는 시스템 구축 필요

    – 추가된 요구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 마련 필요

    – 외부 심사원 활용 확대를 통한 사회복지품질경영시스템의 객관성 및 보편성 확보

 

□ 사업평가 및 개선방안

  ○ 인증사업 사업평가

    – 인증관리 인력의 전문성 및 객관성 확보

    – 모범시설 벤치마킹 실시

    – 한국품질재단(ISO 인증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 신규 인증시스템(사회복지품질경영시스템) 개발

    – 시범 인증사업 실시

    – 인증시설 5개소 인증유지

  ○ 인증심사원 양성 사업평가

    – 인증심사원 및 내부심사원교육 미실시

    – 인증심사원 실습 미실시

  ○ 인증사업 개선방안

    – 인증시설의 시스템 유지를 위한 지원 강화

    – 인증관리 인력의 전문성 강화

    – 신규 인증시스템의 실행방안 구체화

    – 인증시설 간 네트워크 강화

    – 인증시설 확대 및 유지를 위한 기반 조성

  ○ 인증 교육 및 심사원양성 개선방안

    – 인증시설 종사자 역량강화를 위한 시스템교육 실시

    – 신규 인증시스템 적용에 따른 심사원 양성 필요

  ○ 사회복지시설 지원 강화를 위한 인증체계 마련

    – 사회복지시설 인증의 제도화

    – 인증시설에 대한 인센티브 개발 및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