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목적 및 성과관리지표
○ 본 연구에서는 노인상담사업 목표에 따른 성과관리지표 설정, 시범평가, 실무자 FGI를 통해 노인상담사업의 현재를 진단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하고자 함
○ 성과평가대상은 경기도에 1개 설치되어 있는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와 도내 58개 설치되어 있는 시군 노인상담센터임
– 2016년 이후 처음 평가를 추진하기에 이번에 이뤄지는 평가는 시범평가 형식으로 추진하였고, 평가대상 기간은 2020년 7월 1일~2021년 6월 30일임
–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 성과관리지표는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 경기도와 함께 논의하여 신규개발 하였으며, 시군 노인상담센터 지표는 2019년 추진되었던 경기도노인상담사업 성과관리지표를 수정 보완하였음
□ 시범평가결과
○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의 경우 사업수행실적은 목표를 초과달성하고 있지만, 시군 상담사 대상 만족도조사에서는 일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는 광역센터로서 시군센터를 지원하고 상담사업의 환경 조성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현재 경기도노인종합상담센터에서 수행하는 네트워크 관련 사업의 경우 5점 기준 만족도가 3.7점에 그쳐 점검이 필요함
○ 시군 노인상담센터 평가결과 58개 센터 간 편차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어서 일부센터의 경우 단기상담이 많고, 집단상담을 아예 진행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음
– 선별척도지를 활용하는 비율이 44.8%에 그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고, 사전-사후 조사를 진행한 노인도 전체 노인의 38.6%에 그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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