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뉴얼 제작 배경 및 목적
○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관계 단절 증가로 고독사 발생이 증가 추세인 상황에서
고독사 예방 및 관리사업이 전국화됨
– 고독사 예방 및 관리 사업 주요 내용: 위험가구 발굴, 안부확인, 생활 개선 지원, 공동체 공간/사회적 관계망 형성, 사후 관리 등
○ 고독사 위험가구 발굴 과정에서 서비스 거부가구가 발견되고, 읍면동에서 이들에게 개입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매뉴얼 제작함
– 사회적 고립가구, 서비스 거부가구는 증대하지만, 읍면동 공무원의 잦은 인사이동,복합 업무, 인력 부족 등으로 연속적 개입 곤란한 상황임
– 이에 읍면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함
○ 목적 : 읍면동 공무원이 사회적 고립가구 중 서비스 거부가구를 초기 발견부터
서비스 연계까지 실천적으로 활용
–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Ⅱ장 사회적 고립 및 서비스 거부가구 이해, Ⅲ장 개입
단계별 전략이 핵심내용임
– 특히, Ⅲ장 개입단계별 전략에서는 총 12개의 사례를 직접 소개하고 있음
○ 작성: 현장 전문가(통합사례관리사·민간사례관리사·읍면동 공무원) 3회 회의 통해 작성되었으며, 법적 기준이 아닌 실천적 권고사항 중심임
□ 사회적 고립과 서비스 거부가구 이해
○ 고독사의 핵심 개념이 사회적 고립인데, 사회적 고립은 가족해체, 일자리 부재,잦은 이사, 신체/정신 건강 문제 (질병, 장애, 우울증, 알코올 문제 등) 등으로인해 발생
○ 사회적 고립가구는 3가지로 구분될 수 있음
– 자발적 은둔·고립형: 특정 목적이나 피로감으로 스스로 관계 단절
– 실패·상실 후 고립형: 이혼, 실직 등 어려움 이후 자·타의로 고립, 기관 불신 동반 가능
– 만성질환에 의한 고립형: 건강 문제로 외부 활동 제한, 관계 단절
○서비스 거부가구 유형 역시 3가지로 구분됨
-접촉(방문) 거부: 만남 자체 회피, 연락 두절, 문 열어주지 않음
-관계(소통) 거부: 대면은 가능하나 쌍방향 소통 거부, 의심, 소통 불가(치매, 알코올 등)
-서비스(지원) 거부: 접촉/소통 후에도 서비스 자체 거부 (“필요 없다”, “필요시 연락하겠다”)
□ 개입단계별 전략
○ 1차 개입목표는 라포형성이며, 개입단계는 총 3단계로 구성
– 대상자 정보 부족 및 현실적 제약 고려하여 1차적으로 라포를 형성하고, 추후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연계로 진행
– 개입단계는 3단계로 구분하였으나 이는 순차적으로 작동되지 않고 순서가 바뀌어 작동될 수도 있음. 따라서 정확한 단계라기 보다는 가능한 분류가 가능한 업무단위로 구분한 것임
○ 1단계: 발견하기
– 발견하기 단계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사업, 고독사 위험가구 발굴사업, 주변의 제보 등을 통해 사회적으로 고립된 가구, 고립가구 중 서비스 거부가구를 알아차리는 단계임
– 사회적 고립가구의 징후
・ 가정방문 시 주거 환경 내·외부를 관찰하여 사회적 고립되어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필요함
・ 주거지 인근 환경 : 가정 외출 여부/생활 반응 없음, 주거 환경 관리 안됨, 최소한의 생활 흔적만, 과도한 음주 흔적 등
・ 가정방문 시 : 소통 가능 여부, 외부 교류 흔적, 일상생활 유지 여부, 자기 돌봄 여부 확인
・ 이웃 제보: 거주자 인지 여부, 이주민 마을 행사 참여 여부 등 간접 정보 확인
– 서비스 거부 징후
・ 행정복지센터 연락/방문 미응답, 전화 연결 안 됨, 문 열어주지 않음, 기존 기관 개입 실패,필요시 연락하겠다며 거부
・ 적대감 표출, 개인정보 민감 반응, 복지 경험 불신, 의사소통 어려움(치매, 알코올 등)
○ 2단계: 정보 수집하기- 읍면동에서는 개입이 필요한 가구로 보고 있지만, 해당 가구가 서비스를 거부한다면,이때부터 읍면동에서는 어떻게 서비스 거부가구와 라포를 형성하고 서비스를 제공할지 전략을 구상해야 함- 서비스 개입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 수집이 우선되어야 함
・ 주요 정보원 : 행복e음(상담/서비스 이력), 지역사회 복지시설(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등), 병/의원/종교기관
・ 대상자 관찰 : 통반장, 이웃 등 비공식적 관계자 활용, 생활 반경 내 규칙적 행동 파악
○ 3단계: 라포 형성하기와 협력 요청하기
– 방문: 총 10회 방문 권고 (최초 2주간 주 2회, 이후 한 달간 주 1회, 마지막 한 달간 2주 1회)
– 여러 현장전문가와의 토론, 사례들을 점검하면서 정리한 라포형성 전략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