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연구기반사업보고서

Home > 2. 발간물 > 연구기반사업보고서

연구기반사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주최, 주관, 첨부)
제목 사례관리 수퍼바이저 양성 교육과정개발 보고서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2.08
주최 연구기반사업보고
주관 2012-01
첨부 [편집]사례관리 수퍼바이저 양성 교육과정 개발 보고서(연구기반사업보고서).pdf 미리보기
목차
Ⅰ. 서 론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2. 사업의 내용 및 방법
3. 기대효과

Ⅱ. 이론적 배경
1. PBL 기반 교육과정 개발
2. 사례관리 수퍼바이저의 역할

Ⅲ. 사례관리 수퍼바이저 양성과정 개발 과정

Ⅳ. 요 약

? 참고문헌

Ⅴ. 부 록

요약

사례관리 수퍼바이저 양성과정은 사례관리 수퍼바이저로서 역할 수행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사회복지시설 기관장과 실무자들은 사례관리의 전문성을 인식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을 원했으며 수퍼비전이 사례관리의 질 향상에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PBL을 기반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는 방식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PBL은 문제제시로 학습이 시작되고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되며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요구한다. 또한 그룹활동이 중심이 되는 학습으로 그룹활동을 촉진하는 튜터가 수업을 보조한다. 사례관리 수퍼바이저 양성과정은 매 시차마다 문제가 주어지고 이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그룹활동을 통해 토론이 이루어지며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학습자 스스로 찾아 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PBL의 진행은 문제 제시, 문제 확인,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수집, 문제재확인 및 해결안 도출, 문제해결안 발표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진행과정을 통해 실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문제해결력이 향상되며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수집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그룹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기술, 상호존중하는 대인관계 기술이 개발되어 협동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사례관리 수퍼바이저 양성과정은 수퍼바이저의 가치와 철학, 소진현상의 극복, 사례관리 수퍼비전,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을 주제로 각 주제마다 문제가 제시되고 그룹활동을 통해 문제해결책을 찾기 위한 토론이 진행된 후 발표를 통해 문제해결방안을 공유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발된 사례관리 수퍼바이저 양성과정은 사례관리 담당자가 클라이언트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례관리 전문가로서의 성장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사례관리에서 요구되는 핵심 업무와 수퍼바이저의 역할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