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Ⅱ. 이론적 논의
1. 복지경영의 개념
2. 복지경영의 등장 및 발전과정
3. CSV(공유가치 창출)
4. 서비스 품질경영의 이론적 모델
Ⅲ.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복지경영
1. MB모델을 적용한 서비스품질경영 혁신 사례
Ⅳ. 기업분야 복지경영
1. 복지와 경영의 융복합
2. CSV사례 분석
Ⅴ. 정책 제언
1. 복지경영생태계
2.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서비스품질 혁신전략
Ⅵ. 결 론
■ 참고문헌
Ⅶ. 부 록
1. 연구배경 및 목적
○ 가치창출형 新복지패러다임에서는 복지가 소비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이를 善순환시켜 더 큰 미래 사회적 가치로 확산된다는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음.
○ 본 연구는 복지와 경영을 접목한 복지경영의 개념을 체계적 정리하고 가치창출형 新복지패러다임시대에 복지경영의 현실 적용 방안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음.
2. 연구내용 및 방법
○ 복지경영의 영역을 국가분야, 기업분야,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분야로 구분하여 복지경영의 개념을 정립함
○ 복지경영 패러다임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국가, 기업 그리고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이 참여하는 가치창출형 복지경영생태계를 제시함.
○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의 경영품질 제고 방안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