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연구기반사업보고서

Home > 2. 발간물 > 연구기반사업보고서

연구기반사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주최, 주관, 첨부)
제목 경기도 사회복지종사자의 스트레스와소진완화를 위한 교육과정개발 보고서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2.09
주최 연구기반사업보고
주관 2012-07
첨부 [편집]경기도 사회복지종사자의 스트레스와 소진완화를 위한 교육과정개발 보고서.pdf 미리보기
목차
Ⅰ. 서 론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2. 사업의 내용 및 방법
3. 기대효과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복지종사자의 스트레스와 소진현상
2. NLP(Neuro-Linguistic Programming): 신경-언어 프로그래밍
3. AI(Appreciative Inquiry): 긍정탐색

Ⅲ. 스트레스와 소진완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사전조사
2. 교육과정 설계 과정

Ⅳ. 요 약

■ 참고문헌

Ⅴ. 부 록

요약

스트레스와 소진완화를 위한 교육과정은 경기도 사회복지종사자의 스트레스와 소진을 완화하고 예방하여 사회복지종사자들의 휴먼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개발하였다. 2011년 경기도 사회복지종사자 및 사회복지직공무원을 대상으로 스트레스와 소진 극복을 위한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연구에서 사회복지종사자와 사회복지직공무원 두 집단은 감정적 고갈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대처로 조직의 심리적 지지가 필요하고 정서통제와 문제 중심 대처가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종사자는 일과 가정의 갈등, 사회복지직공무원은 고객의 부당한 요구를 소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꼽아 업무 통제감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소진완화를 위해 조직 차원에서 업무의 중요도를 인식하게 하고 직무수행 시에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하고 자율성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스트레스와 소진완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사회복지종사자와 사회복지직공무원을 대상으로 환경분석, 2011년에 시행된 경기도 사회복지종사자 및 사회복지직공무원의 스트레스와 소진 극복방안 기초연구를 통한 자료분석, 사회복지종사자와 사회복지직공무원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세부교육과정내용을 도출하였다.

교육과정은 NLP(Neuro-Linguistic Programming: 신경-언어 프로그래밍)와 AI(Appreciative Inquiry: 긍정탐색)를 기반으로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제거, 에너지 소진완화, 소통활성화, 즐거운 몰입으로 구성하여 각자의 삶을 되돌아보고 교육참여자 간 서로의 고민과 보람을 이야기해 보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교육참여자들은 자존감을 회복하고 무의식의 힘을 활용하여 스트레스에 대처하며 긍정적 자기 암시문과 이미지 트레이닝, 명상을 통해 내면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

이렇게 개발된 스트레스와 소진완화를 위한 교육과정은 사회복지종사자들의 스트레스와 소진을 예방하고 극복하여 질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클라이언트에 대한 휴먼서비스 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