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 1
1. 연구배경 • 1
2. 연구목적 및 방법 • 2
Ⅱ. 업무매뉴얼과 재가노인지원서비스 / 4
1. 업무매뉴얼 • 4
2. 재가노인지원서비스 • 8
Ⅲ.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업무매뉴얼/ 33
1.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실천내용 및 방법 • 33
2.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실천과정(사례관리) • 67
3.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재무・회계 규칙 • 85(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규칙 준용)
Ⅳ. 결론 / 97
1. 업무매뉴얼 개발의 의의 및 기대효과 • 97
2. 업무매뉴얼 활용의 한계점 • 98
❏ 참고문헌 / 99
❏ 부록 / 101
1.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연간 사업계획(안) • 103
2.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 규칙 • 109
3.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시설 현황 • 124
4.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실천관련 서식 및 예시 • 127
5.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실천과정(사례관리) 관련 서식 • 142
6.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재무・회계 규칙 관련 서식 및 예시 • 158
업무매뉴얼 개발의 의의로서, 첫째, 서비스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둘째, 서비스제공자의 의무와 책임을 완수하도록 촉진하며, 셋째, 서비스의 양과 질에 있어서 균형 있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넷째, 서비스제공자의 역할수행 제시를 통하여 서비스 활동의 극대화의 기대를 들 수 있음.
표준화된 업무매뉴얼의 활용에 의해 균형 있는 서비스의 제공 및 질 향상이 기대되며, 사업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서비스 활동의 극대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업무매뉴얼의 정기적인 재검토를 바탕으로 내용의 수정 및 보완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변화하는 사회에 대응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