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연구기반사업보고서

Home > 발간물 > 연구기반사업보고서

연구기반사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주최, 주관, 첨부)
제목 노후생활설계사양성 교육과정개발 보고서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3.12
주최 연구기반사업보고
주관 2013-09
첨부 [[사2013-09] 노후생활설계사양성 교육과정개발 보고서.pdf 미리보기
목차요약
Ⅰ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
3. 기대효과 4


Ⅱ 이론적 배경 5

1. 노인교육 7
2. ADDIE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8


Ⅲ노후생활설계사 교육과정 개발 11


1. 기존 교육과정 분석 13
1) 요구조사 개요 13
2) 설문조사 결과 14
3) 인터뷰 결과 17
2. 신설 노후생활설계사 교육과정 발전방향 19
3. 신설 노후생활설계사 교육과정 개요서 19
1) 교육과정 목표 19
2) 교육내용 설계 20


Ⅳ 노후생활설계사 교육교재 29


1. 교재 개발 프로세스 31
2. 신설 교육교재 개발 및 수정 방향 32
3. 교재 구성 및 내용 35

Ⅴ 결 론 37


1. 신설 노후생활설계사 교육과정 발전방향 요약 39
2. 신설 노후생활설계사 교육교재 내용구성 요약 40

참고문헌 41


Ⅵ 부 록 (노후생활설계사 교육교재) 43


<부록 1> 노후생활설계사 교육과정 안내 45
<부록 2> 노후생활설계사 기본과정 53
<부록 3> 노후생활설계사 심화과정 193
<부록 4> 노후생활설계사 특별과정 250
표 차례


<표 Ⅲ-1> 노후생활설계사로서 필요한 역량 14
<표 Ⅲ-2> 노후생활설계사로서 필요한 교육과정 14
<표 Ⅲ-3> 노후생활설계사의 필요 학습내용 15
<표 Ⅲ-4> 교육 모듈별 교과목 21
<표 Ⅲ-5> 노후생활설계사 기본과정 개요서 22
<표 Ⅲ-6> 가족상담 워크숍 개요서 23
<표 Ⅲ-7> 여가설계 워크숍 개요서 24
<표 Ⅲ-8> 자산관리 세미나 개요서 25
<표 Ⅲ-9> 생활법률 세미나 개요서 26
<표 Ⅲ-10> 노후생활 행복심리아카데미 27
<표 Ⅳ-1> 교과목 및 기본/심화 구분 32
<표 Ⅳ-2> 2014 노후생활설계사 교육교재 구성 35

그림 차례


[그림 Ⅱ-1]ADDIE 모형의 과정(정재삼, 2004) 9
[그림 Ⅲ-1]노후생활설계사 교육과정 20
[그림 Ⅳ-1]교재개발 프로세스 31
[그림 Ⅳ-2]교과목 내용 구성 사례 33
[그림 Ⅳ-3]교재개발 원고 양식 34

 

-본 연구는 경기도 노후생활설계사들의 업무 및 요구를 바탕으로 현행 운영 중인 교육과정에 대한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노후생활설계사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노후생활설계사 대상의 교육 현황 및 문제점, 기존 교육교재의 분석,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조사의 단계를 거쳐 2014년 노후생활설계사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고 관련 교재를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