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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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4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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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기부식품제공사업 현황/5
1. 기부식품제공사업 5
2. G-푸드드림사업 13
3. 시사점 18
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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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기부식품제공사업 운영실태 분석/21
1. 경기도 기부식품제공사업장 실태조사 21
2. 경기도 기부식품제공사업 이용자 실태조사 37
3. 전문가 FGI 44
4. 시사점 49
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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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제언/53
1. 경기도 기부식품제공사업 활성화 전략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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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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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6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푸드뱅크, 푸드마켓 등 기부식품제공사업은 1998년 금융위기로 인한 취약계층의 결식문제 해소를 위해 도입된 이래로 꾸준히 성장하여 왔음
- 2006년 법률제정 이후 도약의 토대를 마련한 기부식품제공사업은 2017년 2월 ‘식품 등 기부활성화에 관한 법률’개정안이 시행됨에 따라 새로운 국면을 맞이함
- ‘식품 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영역별로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기초사업장의 행정 및 운영 전문성 요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둘째, 전국 및 광역 푸드뱅크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역할 요구함, 셋째, 서비스 제공의 투명성과 서비스의 질 향상을 요구하고 있음, 넷째, 생활용품 등 기탁물품의 관리 개선을 요구함
- 제도적 변화에 따라 경기도는 구체적인 현황을 파악하고 실효성 있는 대안을 강구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부재한 상황임
- 또한 지난 2013년 이후 지속되어온 경기도 G-푸드드림사업에 대한 현황분석과 더불어 변화된 환경에 따라 제도적 정비가 필요한 시점임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푸드뱅크, 푸드마켓, G-푸드드림사업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제도적 변화에 따른 경기도의 정책적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경기도 기부식품제공사업 현황
- 기부식품제공사업
- 1998년 잉여식품의 해소와 저소득 취약계층의 결식문제의 대안으로 실시된 기부식품제공사업은 민간사회안전망으로서 기능을 수행
- 기부식품제공사업은 1998년 최초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같은 해 보건복지부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으며, 2006년 법률 제정 이후 기부량이 크게 증가하였고 2017년 생활용품으로 확대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 왔음
- 이러한 기부식품제공사업의 발전 연혁은 시기별로 태동기, 성장기, 도약기, 확대기로 구분하여 그 특징을 살펴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