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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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사업의 개요 1
1. 사업배경 3
2. 사업추진경과 4
3. 사업수행체계 6
4. 사업추진과정 7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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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컨설팅 추진결과 11
1. A 시설 13
2. B 시설 19
3. C 시설 28
4. D 시설 34
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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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컨설팅 평가 및 개선방안 41
1. 사업평가 43
2. 개선방안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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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록 51
사회복지시설 경영컨설팅사업의 개요
- 경영컨설팅은 2009년 사회복지시설평가 사후컨설팅으로 시작하여 사회복지시설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성과, 조직 및 인력관리 등 경영적 관점 도입의 시류에 맞춰 2011년부터 현재까지 시설의 경영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시설의 욕구에 따른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음
- 맞춤형 경영컨설팅은 복지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의 경영 효율화 및 조직역량 강화를 통해 사회복지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며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시설경영에 필요한 자구능력 강화를 지원하고자 함
- 경영컨설팅사업은 대상시설 선정기준에 따라 사회복지시설 4개소를 선정하여 시설욕구에 따른 전문 컨설팅단을 구성하고 대상시설별 5~6회의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한 후, 컨설팅 성과에 대한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음
경영컨설팅 추진결과
- A시설
- 진단 및 계획 : 부서 간 중복업무 및 업무량 조정을 위한 조직진단 및 지역주민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조직역량강화
- 실행 : 전 직원대상 팀별면담 및 개별면담을 통해 직원의 욕구 및 어려움, 시설운영 현황을 파악, 브랜드사업 계획 발표와 최종보고를 통한 과제 공유
- 평가 : 업무분석을 통한 사업량 및 우선순위 파악, 중점사업 선정을 통한 사업계획서 작성, 조직진단을 통한 조직의 구조 변화요구
- B시설
- 진단 및 계획 : 조직진단 및 조직의 효과성 진단, 조직의 통합과 전문성 실현을 위한 방안 도출, 시설의 문제점 진단과 효과적인 운영방안 도출
- 실행 : 시설의 운영현황과 환경에 대한 기초자료 분석, 우수시설 벤치마킹 등을 통하여 전략적 대안을 모색하고 이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컨설팅 진행
- 평가 : 조직의 목적, 목표 및 종사자 역할을 명확화, 직원의 전문가로서의 자질 함양과 실천기술 향상을 위한 직원 교육 확대
- C시설
- 진단 및 계획 : 특성화 및 브랜드 개발을 통한 시설운영 및 생산관리의 전문화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여 관리운영 및 생산의 안정화
- 실행 : 생산품 품질 향상을 위한 생산기술 전수, 판매 활성화를 위해 시설에 적합한 브랜딩, 마케팅 기술 도출
- 평가 : 우수시설 벤치마킹을 통해 생산기술 전수, 향후 네트워킹을 통한 지속적인 기술 전수 및 교류 확보
- D시설
- 진단 및 계획 : 기관과 직원이 함께 상생할 수 있고 공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조직으로 변모하기 위한 조직 진단 및 재구성
- 실행 : 기초자료를 활용한 조직진단 및 환경분석을 통한 문제의 확인 및 전략적 대안개발, 문제의식 고취를 위한 경영컨설팅 방향 및 범위 등 공유
- 평가 : 시설의 운영현황과 환경에 대한 기초자료 분석을 통하여 조직의 명확한 현재의 모습을 확인하고, 지속성장을 위한 조직변화 방향성 모색
경영컨설팅 평가 및 개선방안
- 만족도조사 결과, 컨설팅 진행 과정 및 내용, 시설 및 종사자의 수용 및 적용정도, 컨설턴트 및 사업담당자의 자질 및 태도 등 컨설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평균이 10점(5점 척도)으로 나왔음
- 컨설팅 비용의 일부(20%)를 시설에서에 부담하도록 함으로써 대상시설은 사업주체로서의 인식이 강화되었으며, 컨설턴트의 책임성도 강화하는 효과를 나타냄
- 2017년에는 전문 컨설팅기관과의 연계, 재단 내부 전문인력의 활용을 통해 컨설팅의 전문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대상시설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할 수 있었음
- 컨설팅 사업 진행 전 사업설명회를 진행함으로써 사회복지시설이 컨설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효과적인 컨설팅이 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도록 하였으며, 컨설팅 종료 후 성과발표회를 실시함으로써 사업성과를 공유하고 경영컨설팅 사업의 운영개선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였음
- 컨설팅 전 과정에 재단 직원이 참여함으로써 코디네이터 역할을 통해 사업의 원활한 진행이 이루어졌으며, 모니터링,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시설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반영을 위한 통로를 유지함으로써 시설의 욕구 및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하였음
- 경영컨설팅사업의 개선방안으로 다음사항을 제시
- 체계적인 운영시스템 구축
- 컨설팅 분야 세분화 및 구체적인 내용제시를 통해 대상시설 선택 용이성 증대
- 컨설턴트의 역할 및 권한에 대해 사전에 명확한 합의 필요
- 컨설팅의 필요성, 목적 등에 대한 전직원 사전합의와 지속적인 참여 유도
- 대상시설의 조직 및 인적자원 역량에 따른 단계별 컨설팅 방안 마련
- 컨설팅 효과 향상 및 지속을 위한 모니터링 지원체계 마련
- 컨설턴트 인력풀 확대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
- 공개모집을 통한 인력풀 구축 및 지속적인 교육으로 전문성 및 책임성 강화
- 학계나 현장 등 외부인력 뿐만 아니라 재단 내 컨설팅 인력풀이 구성되어 효과적인 컨설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
- 재단 내 컨설팅 통합운영 방안 마련
- 유사 사업 통합운영으로 컨설팅 전문성 및 다양성 강화
- 사업진행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함께 새로운 컨설팅 경향과 기법 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