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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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의 개요 1
1. 개념 및 목적 3
2. 역할 및 기대효과 4
3. 사업추진과정 5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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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추진결과 13
1. 인증사업 추진 내용 15
2. 시설내부심사원 교육 24
3. 인증심사원 실습 37
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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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평가 및 개선방안 39
1. 사업평가 41
2. 개선방안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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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록 47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
-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사업은 사회복지시설이 복지경영 방침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인증규격(경기복지재단 사회복지경영시스템)에 부합하는 사회복지 경영시스템을 구축, 실행함으로써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 사회복지 경영시스템 인증의 목적은 업무의 일관성 및 재현성 보장, 업무의 객관화를 통한 투명성 증대, 업무의 표준화를 통한 업무효율성 향상, 고객만족 경영을 통한 이용자 중심의 가치 실현, 지속적 개선활동을 통한 복지경영 성과 개선, 사회복지시설의 대외 공신력 확보에 있음
- 인증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설내부심사원교육의 목적은 사회복지시설 인증 실무추진 역량 개발, 인증시설의 자체 시스템 관리체계 강화, 시스템의 개선 및 효율성 제고에 있음
인증사업 내용 및 추진결과
- 인증관리 심사
- 대상시설 :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 안산시장애인복지관, 안산시초지종합사회복지관
- 인증심사 실시 : 인증자격 유지
- 인증관리 심사(4개소) : 2017. 11. 08. ~ 2017. 11. 20.
- 인증갱신 심사
- 대상시설 : 단원구노인복지관, 수정중앙노인종합복지관,
- 인증심사(문서 및 현장심사) 실시 : 인증갱신
- 단원구노인복지관 : 2017. 11. 16.
- 수정중앙노인종합복지관 : 2017. 11. 23.
- 인증심사 점검사항
- 복지경영매뉴얼 : 경영방침 이행여부, 부서 및 부서원 책임과 권한 기술 등
- 문서관리 : 문서승인, 문서관리대장 등록, 문서배포, 지침서 작성 여부, 문서개정사항 기록, 문서 식별관리 등
- 기록관리 : 기록 분류번호 부여, 기록분류목록표 작성, 기록의 보관, 기록정보표시, 기록의 정기적인 폐기 및 이관 등
- 경영검토 : 경영검토 입력정보 포괄성, 경영검토 보고서 작성, 경영검토 결과에 따른 관련조치 시행여부 등
- 목표관리 : 부서별 복지경영목표 수립, 복지경영목표의 적절성, 추진계획의 구체성, 추진계획 이행 및 목표달성 실적 관리 등
- 법규관리 : 시설운영과 관련된 모든 법규 파악 및 입수, 법규관리대장 등록 및 유지, 법규목록표 공유, 법규내용 교육, 법규 변경여부 주기적 확인 등
- 인적자원관리 : 적격성 기준 수립 및 평가, 적격성 평가결과에 따른 조치, 부서별 연간교육계획서 작성, 교육실시 관련기록 유지, 교육 효과성 평가, 개인교육훈련기록 및 관리 등
- 자원봉사관리 : 자원봉사자 수요파악 및 모집, 자원봉사자 교육, 봉사자 배치 및 관리, 자원봉사자 확인서 발급 등
- 재무회계관리 : 규정에 따른 예산 계획 및 관리, 결산보고, 수입 및 지출관리 등
- 후원금관리 : 후원자 모집, 규정에 따른 후원금품 사용 및 영수증 교부, 후원자 관리, 후원금품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등
- 시설관리 : 시설물 및 물품 관리, 시설 내외부 환경유지, 소방안전 점검, 손망실보고서 작성, 주기적 재물조사 등
- 이용자관리 : 서비스 정보제공, 이용자 접수/상담/계약 현황, 사례회의, 개인정보보호관리, 이용자 인권보호 등
- 의사소통 관리 : 내부의사소통 정보 수집 및 분석, 외부의사소통 정보 관리, 고객불만사항 원인분석 및 대책수립, 고객불만 처리 및 재발방지 등
- 서비스운영 : 사업계획서 적절성, 성과지표 활용한 목표수립, 서비스 영역별 지침서 개발 및 활용, 실행실적 평가 등
- 식당위생관리 : 조리사 및 취사원 자격관리와 건강진단, 식단표 작성, 식자재 검수, 식당위생 및 안전상태 점검, 정기적 방역실시 등
- 비상사태관리 : 비상계획서 수립, 비상훈련계획서 수립, 비상훈련 실시 및 보고서 작성, 방제장비 점검, 비상사태 발생시 대응 및 사후조치 등
- 구매관리 : 물품 공급업체 실태조사, 신규업체 평가, 등록업체 평가, 물품 구매절차 준수, 구매관리대장 기록관리, 물품검사 및 부적합 사항 처리 등
- 고객만족관리 : 정기적인 고객만족 및 욕구조사 실시 및 분석, 분석결과에 따른 조치 등
- 내부심사 : 내부심사계획서 공유, 내부심사원 적격성 평가, 심사결과 기록, 심사결과보고서 작성, 부적합사항 시정조치 및 조치결과 확인 등
- 모니터링 : 모니터링계획서 작성 및 유지, 계획에 따른 주기적인 모니터링 실시, 모니터링 결과 분석 등
- 시정 및 예방조치 : 부적합 사항 발생시 시정 및 사후관리, 관련기록 유지 등
- 시스템담당자 간담회
- 일정 : 2017. 10. 23. (월) 10:00~13:00
- 장소 : 경기복지재단 3층 회의실
- 참석자 : 인증사업 대상시설 시스템 담당자 7명
- 내용 : 인증관리 추진현황 안내, 인증사업 전망 및 활성화방안 논의 등
- 시설내부심사원 교육
- 일정 : 2017년 4월 27일(목)~28일(금) 09:30~17:30, 총2일(14시간)
- 장소 : 경기복지재단 허브2실
- 강사 : 김성태 엠에스텍 대표
- 내용
- 사회복지경영시스템 인증제도 및 인증규격
- 내부심사활동(심사계획, 심사기법 및 수행, 결과보고 및 후속조치)
- 실습(심사체크리스트 및 계획서, 보고서 작성, 부적합조항 검색)
- 만족도 조사 결과
- 교과목 및 강사평가 : 평균 79점(5점 척도)
- 교육전반에 대한 평가 : 평균 21점(5점 척도) (교육효과 4.14점, 교과편성 4.00, 교육운영 4.29점)
- 기타의견
: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효과적 교육 진행
: 복지분야 문서 및 사례 활용을 통한 교육내용 공감 증대
사업평가 및 개선방안
- 인증사업 사업평가
- 신규 인증사업 미실시
- 인증심사 및 간담회를 통한 시스템 유지 지원
- 인증컨설팅 미실시에 따른 시설지원 방안 요구
- 인증시설 6개소 인증유지
- 인증심사원 양성 사업평가
- 만족도 감소
- 교과목 및 강사평가 : 2016년 06에서 2017년 3.79으로 감소
- 교육전반에 대한 평가 : 2016년 25에서 2017년 평균 4.21로 감소
- 교육에 대한 낮은 이해도
- 인증심사원 실습 지원
- 인증사업 개선방안
- 인증시설의 시스템 유지를 위한 지원 강화
- 인증의 객관성 확보를 위한 근거 마련
- 인증시스템의 개선
- 인증시설 간 네트워크 강화
- 인증시설 확대 및 유지를 위한 기반 조성
- 인증심사원 교육 및 양성 개선방안
- 인증시설 종사자 역량강화를 위한 직원교육 실시
- 인증심사원 인력확보
- 사회복지시설 지원 강화를 위한 인증체계 마련
- 사회복지시설 인증의 제도화
- 인증시설에 대한 인센티브 개발 및 확대
- 새로운 인증체계 마련
- 평가, 컨설팅, 인증으로 이어지는 단계적인 지원체계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