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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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개발의 필요성과 목적 / 1
1. 교재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1
2. 교재개발 방법 3
3. 교재의 구성 및 활용 6
4. 교재개발의 의의와 한계 7
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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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론 / 9
1. 복지국가와 지역사회 9
2. 지역사회와 주민의 관계 그리고 그 중요성 13
3. 주민조직화 가치, 관점, 실천 16
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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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조직화 실천 / 27
1. 주민조직화 준비 28
2. 지역탐색 34
3. 주민조직화 범주설정 45
4. 주민발굴 52
5. 주민조직 결성 59
6. 주민조직 운영(활동) 66
7. 주민조직 유지관리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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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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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 91
교재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 최근 복지환경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관의 주민조직화 기능의 중요성이 커지는 것에 비해 종사자의 주민조직화 직무숙련도나 직무역량의 수행수준 등은 미흡
-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개정(2012.8.3.)과 정부의 복지전달체계 개편에 따라 주민조직화 기능과 역할의 필요성이 강화
- 주민조직화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는 업무담당자의 전문성 강화가 우선적으로 요구되나, 종사자의 직무숙련도나 직무역량의 수행수준 등은 미흡
- 종사자의 주민조직화 업무별 중요도는 높게 인식하나(평균 19/5점) 수행수준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남(평균 3.13/5점)
- 업무의 중요성은 인식하지만 수행을 잘 하지 못하고 있어 업무 수행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적 지원이 필요
- 주민조직화 직무 실무자의 역량 개발이 실제적이며 구체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재 개발이 필요
- 복지관의 주민조직화 직무단계별 실무를 반영한 교재 개발
- 개발방법은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직무모형과 행동지표에 따라 종사자가 경험한 내용에 근거로 개발하고자 함
- 개발된 교육교재를 주민조직가 양성의 기본 자료로 활용
연구방법
- 주민조직화 업무 담당자 대상 초점집단인터뷰
- 총 5명의 대상자가 총 3차례에 걸쳐 주민조직화 단계별 사례를 논의하여 분석
교재 구성
1장. 총론
- 주민조직화의 이론적 배경과 필요성 등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주민조직화 업무담당자에게 필요한 가치와 관점, 역할을 제시
- 복지국가와 지역사회
- 지역사회와 주민의 관계 그리고 그 중요성
- 지역사회조직화 가치, 관점, 실천
2장. 주민조직화 실천
- 주민조직화 단계별로 주요 개념과 핵심 과업을 설명하고 주민조직화 업무담당자들이 수행해야 할 실천 기술, 그리고 이러한 실천 기술을 적용한 실제 사례를 제시
- 주민조직화 준비
- 지역탐색
- 주민조직화 범주 설정
- 주민발굴
- 주민조직 결성
- 주민조직 운영(활동)
- 주민조직 유지관리
교재개발의 의의와 한계
- 의의
- 주민조직화에 관한 거시적 담론, 주민조직화 실천과정에서 직무단계별 업무에 대한 정의와 세부적 실천 기술을 제시함으로써, 사회복지관 주민조직화 사업의 안내서로서의 가치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직무분석 기법을 활용하되, 실제 현장의 경험을 접목하였다는 점에서 현장감 있는 교육 교재로서 의미
- 종사자가 주민조직화를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수행해 갈 수 있도록 만드는 가이드로서 현장 활용도 향상
- 주민조직화 사업의 진행과정에 따라 행동지표 별로 담당자가 수행해야 할 상세 내용, 실천 기술, 그리고 이러한 실천 기술이 접목된 실제 현장 사례 제시
- 교육교재의 활용이 장기적으로 사회복지관 주민조직화 기능 향상과 주민조직화의 전문화 및 고도화를 유도할 것이고 이는 향후 지역사회복지를 구현해 내는 견인역할을 수행
- 한계
- 직무단계별로 다양한 주민조직화 모범사례를 발굴하여 제시
- 직무단계별 업무수행 과정에서 성공 및 실패요인 등을 구체화하고, 이를 극복하는 데 필요한 실천 기법을 발굴
- 사회복지관 주민조직화 사업의 성공 및 실패사례를 조사․분석하고 그 원인을 지역 환경이나 주민 특성을 고려하여 유형화시키는 보다 현장 맞춤형 실천 연구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