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1
1.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3
2. 평가사업 추진체계 5
Ⅱ
|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평가 개요 7
1. 평가사업 개요 9
2. 평가위원 구성 및 추진일정 10
3. 2018년 평가 지표 15
Ⅲ
|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평가 결과 19
1. 평가대상 센터 현황 21
2. 2018년 평가결과 분석 27
3. 2018년 평가 총평 44
Ⅳ
|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평가 개선사항 47
1. 평가지표 49
2. 평가운영 54
3.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의 장기적 비전 및 체계구축 56
|
참고문헌 59
|
부록 61
Ⅰ.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 지역사회 내 재가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에 따른 관리도 매우 중요함. 이에 2018년 새로이 개발한 지표 및 평가체계를 적용하여 실질적인 서비스의 내용 및 품질을 평가함으로써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의 효율적 운영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관리체계를 구축하고자 함
- 평가사업 목적
-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지원관리 및 지도감독
- 2018년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평가결과를 반영한 도정방향 설정
- 평가사업 추진과정
- 지표설명과 평가지표 확정을 위한 의견수렴 및 지표설명회 실시
- 현장평가위원 구성 및 운영
- 2018년 상반기 개발한 서비스 품질 평가지표를 활용한 자체평가 및 현장평가
- 평가방법
- 자체평가는 지표별 기관 자체에서 작성 후 홈페이지 업로드
- 이용자 만족도 평가는 재단에서 전화조사 실시
- 현장평가는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팀 내 담당지표별 업무분장 실시
Ⅱ.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평가개요
- 평가사업 개요
- 평가대상 : 경기도 내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52개소(본청 41, 북부청 11)
- 재가노인복지시설 운영 및 평가사업 수행 근거 : 노인복지법 제38조(재가노인복지시설), 제39조(재가노인복지시설의 설치), 2018년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업계획
- 평가위원 구성
- 새로운 평가지표에 따른 평가체계의 변화에 따라 기존 평가단 구성인 2인 1팀(교수1, 공무원1)체계를 개선, 현장 전문가를 신규로 편입, 3인 1팀으로 구성
- 총 6개 팀 36명(교수6, 현장전문가6, 공무원24)으로 1팀당 약 9~10개소씩 평가
- 평가지표
- 지표 구성은 시설운영 및 인력관리(15점), B.사업운영 및 후원관리(16점), C.대상자 및 서비스관리(44점), D.지역사회 자원활용(12점), E.면담지표(9점), F.이용자만족도(4점) 등 6개 영역, 28개 지표로 구성
- 평가지표의 영역별 특징 분석
- 3개 지표(10%)를 제외하고 서비스 품질 유지관리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전면 수정되었음
Ⅲ.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평가결과
- 2018년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평가결과 전체 평균점수는 1점으로, ’16년도 대비 1.3점 하락함. 신규 지표(면담, 이용자만족도)를 제외한, 4개 평가영역 중 3개 영역에서 평가결과 하락
- 평가영역별 점수결과, 6개 평가영역 중 가장 점수가 높은 영역은 신규지표인 ‘E.면담지표’(99.1)이며, 가장 점수가 저조한 영역은 ‘B.사업운영 및 후원관리’(86.1)임
- 2016년도 대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영역은 ‘A.시설 및 인력관리’ 임
- 지표별 배점에 따른 평가점수 분석결과 6개 영역, 28개 지표 중 90점 이하로 저조한 항목은 모두 5개 지표임
- ‘법인전입금 비율’, ‘후원금(품)’, ‘시설장의 경력사항’, ‘시설설치 및 인력기준’과 ‘공모사업’이 저조한 지표임. 특히 ‘법인전입금 비율’, ‘후원금(품)’, ‘공모사업’ 항목은 ’16년도에도 지적된 바 있음
- 52개소의 평가점수에 따른 등급별 결과, A등급(상위 10위)의 평균점수는 2점으로 ’16년도와 점수가 동일하며, B등급(32개소, 93.8점)과 C등급(하위 10위, 85.2점)의 경우, ’16년도 대비 각각 0.8점, 1.6점씩 하락함
- 기관별 평가결과에 따른 등급변화 분석결과, ’16년도 대비 평가등급이 ‘상승’한 기관은 52개소 중 6개소이며, 반면 ‘하락’한 곳은 11개소로 나타남
- 새로운 평가체계 도입에 따른 평가운영 및 지표의 지속적 보완 ‧ 개선 필요
Ⅳ.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평가 개선사항
- 평가지표
- ’18년 새로운 지표개발로 세부적 평가영역에 대한 운영기관의 공공성과 전문성, 평가 변별력 향상을 위해 평가지표 세부 항목의 배점 등 조정 필요
- 2018 평가지표의 안정화를 구축하기 위한 매뉴얼의 리뉴얼 작업과 시설의 평가준비를 지원하는 방안 강구
- 평가운영
- 현장평가위원의 구성과 역할 분담
- 2018 평가위원단은 새로운 평가지표에 따른 평가체계의 변화에 따라 현장 전문가를 신규로 편입, 3인 1팀으로 구성함에 따라 전․후 효율성 등 비교필요
- 충분한 평가일정 요구 등
-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의 장기적 비전 및 체계구축
-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의 활성화를 위하여 방향성을 확립하고 구체적인 운영체계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과 체계를 확립해야 함
- 2016년도에 비해 2018년 평가지표의 개편 특성과, 평가기준의 강화 및 새로운 평가요소 들이 추가된 점을 감안하여 평가기간과 결과의 탄력적 적용 요망
- 경기도 및 시․군, 재단과 해당 기관의 향후 역할 및 추진방안 등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