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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반사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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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반사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주최, 주관, 첨부)
제목 2018년 교육∙훈련연구 종합분석보고서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8.12
주최 연구기반사업보고서
주관 2018-07
첨부 2018년 교육훈련 연구 종합분석보고서.pdf 미리보기
목차
제1부
교육・연구 종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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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교육과정 운영개요 3

1. 교육개요 5
2. 분석개요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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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교육훈련결과 분석 11

1. 주요성과 13
2. 추진실적 18
3. 개선사항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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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방향 25

1. 총평 27
2. 발전방향 29










제2부
2018 교육과정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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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역량 교육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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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및 관리역량교육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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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연계 교육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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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교육 91


요약

1. 교육개요

□ 교육사업명 : 2018 사회복지전문인력 교육훈련 ․ 연구
□ 2018년도 경기복지재단 교육・훈련 목표
○ 「경기도 복지발전소 경기복지재단」을 비전으로 하여 ‘도민체감 복지실현’과 ‘복지 균형발전’, ‘현장공감 정책선도’ 전략목표를 실행하기 위해 ‘복지인재평생교육’과 ‘사회복지교육 연구’를 추진
○ 교육목표는 ‘복지서비스 전문성 및 품질증진을 위한 복지전문 인재양성’이며, 복지교육 연구기반 전문성 강화와 직무전문가 육성, 복지행정・서비스 실행촉진, 학습조직문화 조성 등 4대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실행함
○ ‘복지교육 연구기반 전문성 강화’ 추진과제는, 지역사회 주민중심으로 복지정책이 변화함에 따라 사회복지종사자의 주민조직화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과정개발과 더불어 중간관리자의 핵심역량을 도출하여 진단도구를 개발하여 종사자가 자신의 핵심역량 현수준을 확인하여 교육과 연계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 그리고 공공전달체계 안착지원을 위한 공공인력의 직무교육체계를 제시하고, 공공인력의 통합사례관리업무 지원을 위한 초기과정 면담가이드 개발 등에 중점
○ ‘핵심 직무전문가 육성’추진과제는, 복지현장에서 요구가 높은 업무역량 제고를 위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 성과평가 전문가 양성 과정, 사회복지 슈퍼비전 과정, 사회복지 인권강사단 교육 등 역점
○ ‘복지행정‧서비스 실행촉진’추진과제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으로 경기도 내 31개 시·군 전체 읍면동에 복지전담팀을 설치함에 따라 공공인력의 체계적인 복지전문성 강화의 필요성 대두, 읍면동장 등 관리자교육, 실무자교육, 시군별 찾아가는 교육을 추진하여 새로운 역할과 업무와 관련된 지식, 스킬 강화에 주력
○ ‘학습조직문화 조성’추진과제는, 언제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상시학습지원을 위해 타 공공기관 콘텐츠 확보 등으로 현장밀착 온라인콘텐츠 제공
【교육목표 및 추진전략】
  경기복지재단 교육훈련은 ‘복지서비스 전문성 및 품질증진을 위한 복지전문 인재양성’을 위해 복지교육 연구기반 전문성 강화, 직무전문가 육성, 복지행정‧서비스 실행촉진, 학습조직 문화 조성 등 4개의 추진과제를 수립하여 실행해 나갑니다.□ 교육사업 분야 및 교육과정
○ 교육과정 및 인원
– 계획 : 4개 분야, 26개 과정, 3,349명 교육 / 교육과정개발 및 연구 5건
– 실적 : 4개 분야, 26개 과정, 8,961명 교육 / 교육과정개발 및 연구 6건
○ 직무역량교육 (6개 과정)
– 경기도 행(동하는)복(지)충전소 과정
– 사회복지 슈퍼비전 과정
– 사회복지 프로그램 성과평가 전문과정
– 지역사회조직화 기본과정
– 기획력 및 프로포절 작성 향상 과정
– 사회복지 인권강사단 운영
○ 리더십 및 관리역량교육 (1개 과정)
– 직급별 리더십 과정 (신입, 팀<과>장, 국<부>장)
○ 도정연계교육 (6개 과정)
– 읍면동 복지허브화 역량강화 과정: 기본, 심화, 맞춤형복지팀장, 시·군 사회보장협의체
– 찾아가는 복건복지서비스 추진에 따른 맞춤형 교육 과정
– 비영리법인 공무원·종사자 교육
○ 온라인 교육 (13개 과정)
– 사례로 배우는 법률복지
– 사회복지모금 기본 과정
– 사회복지행정(재무회계)과정
– 사랑실천 사례관리과정
– 사회복지시설의 인사노무
– 복지재정 바로 알고 바로 쓰기
– 지역복지 현장 사례(복지허브화)
– 사회복지와 인권
– 사회복지 프로포절 작성의 첫 걸음
– 보건복지인을 위한 문제해결 능력 향상 과정
– 민원응대 및 감정노동관리과정
– 응급상황 대처법
– 트라우마의 이해 및 회복과정
□ 현장맞춤 교육과정 개발 및 연구
○ 교육과정 개발
– 「지역요인을 고려한 사회복지관 주민조직화 교육방안」 연구
– 「공공 통합사례관리 초기과정을 위한 면접가이드 개발」 연구
○ 사회복지 현장지원 연구
– 「경기도 사회복지종사자의 핵심역량진단도구 개발」 연구
– 「경기도 내 복지관 중간관리자의 핵심역량 수준 분석」 연구
–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의 통합사례관리 실태 분석」 연구
– 「경기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추진에 따른 담당공무원의 직무교육체계 개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