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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복지관 중간관리자의 역량모델에 따른 교육요구 분석
저자 경기복지재단
발행일 2019.09
권호 2019-12
첨부 복지관 중간관리자의 역량모델에 따른 교육요구 분석.pdf 미리보기
목차
Ⅰ |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2

Ⅱ | 사회복지종사자의 역량/7
1. 역량과 역량모델링 7
2. 사회복지관의 개념과 중간관리자의 역할 8
3. 사회복지관 중간관리자의 역량 및 교육훈련 탐색 9

Ⅲ | 교육요구 분석결과/15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5
2. 복지관 전체 중간관리자의 교육요구 분석 17
3. 종합사회복지관 중간관리자의 교육요구 분석 26
4. 노인복지관 중간관리자의 교육요구 분석 35
5. 장애인복지관 중간관리자의 교육요구 분석 44
6. 소결 53

Ⅳ | 결론/55
1. 요약 55
2. 정책적 제언 60

| 참고문헌/65

| 부록/69
요약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급격한 환경 변화에 창의적으로 대응하고, 동시에 다양한 복지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복지관 종사인력의 역량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 특히 복지관 중간관리자는 최고관리자와 직원 사이에서 상호조정과 조직의 목표달 성을 이끄는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자로서 이들에 대한 인적자원관리가 요구됨 

  ○ 역량중심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은 기업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정부부처로 확산되 어 중간관리자 이상 관리자계층의 역량교육에 관심이 높으나, 복지관의 경우 아 직 미진한 편이라고 할 수 있음 

  ○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신재은․송윤희․박미경(2018)이 개발한 복지관 중간관리 자의 역량모델을 토대로 교육요구를 분석하고자 함

    – 이를 통해 중간관리자가 역할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체득하여 역량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도록 필요역량을 도출해내고 교육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중간관리자의 역량모델은 6개 핵심역량과 17개 하위역량, 71개 행동지표로 구성됨 (신재은 외, 2018) 

  ○ 본 연구에서는 복지관 중간관리자의 역량모델에 따른 교육요구 분석을 통해 중 요도와 실행도의 격차를 파악하고, 역량개발 지원을 위한 교육방안을 제시하여 역량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연구방법

  ○ 경기도 내 복지관(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중간관리자의 핵심역량 및 행동지표별 중요도와 실행도 및 교육요구도 분석을 위해 설문조사 실시함

    – 설문조사는 경기도 내 복지관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종합 사회복지관에서 100부, 노인복지관에서 56부, 장애인복지관에서 69부가 회수됨

    – 총 225개의 데이터를 설문분석에 활용함 

    – 설문조사도구는 신재은·송윤희·박미경(2018)의 연구에서 개발한 ‘중간관리자 핵심 역량진단도구’를 활용하여 중간관리자의 역량 중요도와 실행도를 파악함 

 

□ 설문조사 결과

  ○ 6개 핵심역량 중에서 중요도는 직업윤리, 팀워크, 성과관리, 의사소통, 상황관 리, 변화관리 순으로 나타났고, 실행도는 직업윤리, 팀워크, 성과관리, 커뮤니케 이션, 상황관리, 변화관리 순으로 나타남

    – 중요도와 실행도간의 차이가 가장 큰 역량은 변화관리로, 이 역량의 중요성에 비해 현재 실행정도는 낮다고 인식하여, 이러한 결과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 육에서 변화관리에 대한 내용이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음 

  ○ 종합사회복지관 중간관리자는 핵심역량 중에서 변화관리가, 그리고 하위요인에 서 변화분석이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가 가장 높게 나타남

    – 그리고 세부 행동지표에서는 변화분석에 해당하는 48번 지표와 51번 지표가 중요 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가 가장 큼 

  ○ 노인복지관 중간관리자도 종합복지관 중간관리자와 마찬가지로 핵심역량 중에 서 변화관리, 그리고 하위요인에서 변화분석이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가 가 장 높게 나타남

    – 그리고 세부 행동지표에서는 변화분석에 해당하는 50번, 51번 지표의 중요도와 실 행도 간의 차이가 가장 큼 

  ○ 장애인복지관 중간관리자는 핵심역량 중에서 변화관리, 그리고 하위요인에서 상황판단이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가 가장 높게 나타남

    – 그리고 세부 행동지표에서는 상황판단에 해당하는 23번, 문서커뮤니케이션에 해당 하는 7번지표의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가 가장 큼

    – 이러한 결과로 보아, 기관유형에 따라 중간관리자의 우선개발 역량이 일부 차이가 나타고 있어 교육적 처치 측면에서 차별화의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 효과적인 판단에 근거한 선택과 집중을 위해 t검정,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델 등을 활용, 교육요구를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음

    – 핵심역량에서 가장 최우선적으로 교육적 처치가 요구되는 역량의 우선순위는 1순 위가 변화관리 역량이며, 그 다음으로 상황관리, 성과관리, 커뮤니케이션, 팀워크, 직업윤리 순임 

    – 하위요인에서는 변화분석, 네트워크, 상황판단이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역량으로 도출됨 

    –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행동지표는 문서커뮤니케이션, 팀시너지창출, 사업관리에 서 각각 1개, 변화분석에서 5개, 네트워크에서 2개의 행동지표가 도출됨 

 

□ 정책적 제언

  ○ 첫째, 높은 교육요구도를 보여준 역량과 행동지표를 실질적인 행동변화로 이끌 기 위한 교수설계 전략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필요 

  ○ 둘째, 공급자 중심의 교육방식에서 자기주도학습으로 전환하는 우선개발 역량 에 따른 맞춤교육 실시 

  ○ 셋째, 교육요구가 낮게 나타난 역량과 행동지표에 대해서는 교육외적 방안 검토 필요 

  ○ 넷째, 시대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육과 조직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마이크로 러닝(Micro Learning) 방식과 플립 러닝(Flip Learning) 방식 검토 및 도입 

  ○ 다섯째, 재단은 복지관 중간관리자를 포함한 종사자의 역량개발을 위한 웹기반 시스템구축과 역량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