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급격한 환경 변화에 창의적으로 대응하고, 동시에 다양한 복지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복지관 종사인력의 역량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 특히 복지관 중간관리자는 최고관리자와 직원 사이에서 상호조정과 조직의 목표달 성을 이끄는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자로서 이들에 대한 인적자원관리가 요구됨
○ 역량중심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은 기업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정부부처로 확산되 어 중간관리자 이상 관리자계층의 역량교육에 관심이 높으나, 복지관의 경우 아 직 미진한 편이라고 할 수 있음
○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신재은․송윤희․박미경(2018)이 개발한 복지관 중간관리 자의 역량모델을 토대로 교육요구를 분석하고자 함
– 이를 통해 중간관리자가 역할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체득하여 역량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도록 필요역량을 도출해내고 교육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중간관리자의 역량모델은 6개 핵심역량과 17개 하위역량, 71개 행동지표로 구성됨 (신재은 외, 2018)
○ 본 연구에서는 복지관 중간관리자의 역량모델에 따른 교육요구 분석을 통해 중 요도와 실행도의 격차를 파악하고, 역량개발 지원을 위한 교육방안을 제시하여 역량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연구방법
○ 경기도 내 복지관(종합사회복지관,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중간관리자의 핵심역량 및 행동지표별 중요도와 실행도 및 교육요구도 분석을 위해 설문조사 실시함
– 설문조사는 경기도 내 복지관 중간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종합 사회복지관에서 100부, 노인복지관에서 56부, 장애인복지관에서 69부가 회수됨
– 총 225개의 데이터를 설문분석에 활용함
– 설문조사도구는 신재은·송윤희·박미경(2018)의 연구에서 개발한 ‘중간관리자 핵심 역량진단도구’를 활용하여 중간관리자의 역량 중요도와 실행도를 파악함
□ 설문조사 결과
○ 6개 핵심역량 중에서 중요도는 직업윤리, 팀워크, 성과관리, 의사소통, 상황관 리, 변화관리 순으로 나타났고, 실행도는 직업윤리, 팀워크, 성과관리, 커뮤니케 이션, 상황관리, 변화관리 순으로 나타남
– 중요도와 실행도간의 차이가 가장 큰 역량은 변화관리로, 이 역량의 중요성에 비해 현재 실행정도는 낮다고 인식하여, 이러한 결과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 육에서 변화관리에 대한 내용이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음
○ 종합사회복지관 중간관리자는 핵심역량 중에서 변화관리가, 그리고 하위요인에 서 변화분석이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가 가장 높게 나타남
– 그리고 세부 행동지표에서는 변화분석에 해당하는 48번 지표와 51번 지표가 중요 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가 가장 큼
○ 노인복지관 중간관리자도 종합복지관 중간관리자와 마찬가지로 핵심역량 중에 서 변화관리, 그리고 하위요인에서 변화분석이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가 가 장 높게 나타남
– 그리고 세부 행동지표에서는 변화분석에 해당하는 50번, 51번 지표의 중요도와 실 행도 간의 차이가 가장 큼
○ 장애인복지관 중간관리자는 핵심역량 중에서 변화관리, 그리고 하위요인에서 상황판단이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가 가장 높게 나타남
– 그리고 세부 행동지표에서는 상황판단에 해당하는 23번, 문서커뮤니케이션에 해당 하는 7번지표의 중요도와 실행도 간의 차이가 가장 큼
– 이러한 결과로 보아, 기관유형에 따라 중간관리자의 우선개발 역량이 일부 차이가 나타고 있어 교육적 처치 측면에서 차별화의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 효과적인 판단에 근거한 선택과 집중을 위해 t검정,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모델 등을 활용, 교육요구를 분석한 결과는 아래와 같음
– 핵심역량에서 가장 최우선적으로 교육적 처치가 요구되는 역량의 우선순위는 1순 위가 변화관리 역량이며, 그 다음으로 상황관리, 성과관리, 커뮤니케이션, 팀워크, 직업윤리 순임
– 하위요인에서는 변화분석, 네트워크, 상황판단이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역량으로 도출됨
– 우선적으로 개발해야 할 행동지표는 문서커뮤니케이션, 팀시너지창출, 사업관리에 서 각각 1개, 변화분석에서 5개, 네트워크에서 2개의 행동지표가 도출됨
□ 정책적 제언
○ 첫째, 높은 교육요구도를 보여준 역량과 행동지표를 실질적인 행동변화로 이끌 기 위한 교수설계 전략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필요
○ 둘째, 공급자 중심의 교육방식에서 자기주도학습으로 전환하는 우선개발 역량 에 따른 맞춤교육 실시
○ 셋째, 교육요구가 낮게 나타난 역량과 행동지표에 대해서는 교육외적 방안 검토 필요
○ 넷째, 시대환경의 변화에 따라 교육과 조직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마이크로 러닝(Micro Learning) 방식과 플립 러닝(Flip Learning) 방식 검토 및 도입
○ 다섯째, 재단은 복지관 중간관리자를 포함한 종사자의 역량개발을 위한 웹기반 시스템구축과 역량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