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코로나19)에 따른 장애인복지관의 대응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서비스 공백으로 가족의 부담 증가
장애인복지관 등 서비스 이용 중단에 따른 가족내 돌봄 시간 증가로 인한 부담과 그로 인한 스트레스 증가가 가족 내 갈등과 학대, 폭력 문제 등을 야기하고 장애인 돌봄에 따라 보호자의 경제활동 어려움 증가
장애인복지관에서는 코로나19 발생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
방역과 함께 대면+비대면 서비스 등으로 전향하여 제공
기존서비스의 특성에 따라서 긴급돌봄, 1:1치료, 소그룹, 방문, 온라인 서비스 등을 실시하고 있음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기관에서 실시한 예방정책
‘종사자 감염병 예방교육’, ‘이용자 대상 손 관리 및 소독’, ‘시설 내외부 전체 소독’, ‘전문 소독 업체 소독’, ‘시설 내 청소 강화’, ‘종사자, 사회복무요원 마스크 항상 착용’, ‘한시적으로 일회용품 사용’, ‘외부물건 반입시 일체 소독 후 사용’, ‘종사자,이용자 체열, 기침여부 체크’등 실시함
코로나19발생에 따른 장애인복지관에서의 어려움
‘서비스 중단’, ‘장애인일자리, 치료사 등 서비스 중단에 따른 인건비 등을 지급 못한 인력에 대한 생계비보존’, ‘자원봉사자 등 인력 활용의 어려움’, ‘휴원에 따른 쉬는 직원 및 재택근무 등의 근로기준 없음’, ‘정부 정책의 혼선’등이 어려움으로 나타남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응과제
그룹 및 개발화비대면 서비스 병행 등의 서비스 제공방식 변화, 새로운 언택트 서비스 개발, ICT장비 및 데이터 통신료 지원, 감염병 발생 및 예방을 위한 세부지침 및 서비스 제공 매뉴얼 마련, 감염에 대비한 안전한 시설 및 환경 구축, 종사자 및 장애인 디지털 역량강화교육, 플랫폼 환경 구축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