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목적 및 방법
○ 연구목적
– 경기도 노인 디지털리터러시 강화 지원을 위한 경기도 차원의 정책제언
– 베이비부머 및 노년층에 필요한 디지털리터러시의 영역과 접근방안 검토 및 제시○ 연구방법
– 문헌연구: 노인 디지털리터러시의 정의 및 개념 등 검토
– 행정자료 수집 및 분석
・ 인터넷 이용실태조사(2021), 디지털 정보격차 실태조사(2021), 경기도 모바일 환경 인식
조사(2016)에서 노년층 중심으로 재구성 및 분석
・ 경기도 노인 디지털리터러시 증진 관련 사업 분석(경기도 공공기관 정보화교육과정 현황 등)
・ 국내·외사례 분석을 통하여 활용가능한 시사점 도출
– FGI 분석 및 전문가 의견수렴 및 검토
・ 문헌검토 및 행정자료, 실태조사 분석을 기초로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한 정책제언 도출
・ 경기도 노인 디지털리터러시 증진 지원을 위한 우선 집중해야 할 필요영역 제시
□ 노인 디지털리터러시 개념 및 디지털리터러시 영역
○ 노인 디지털리터러시 정의
– 본 연구는 노인 디지털리터러시를 “디지털 환경에서 디지털 기술, 미디어,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 격차를 완화하기 위한 접근(사용), 비판적 이해, 미디어 표현에
관련된 노인 개인의 대처 역량”으로 정의
・ 디지털 역량(digital literacy)·디지털 격차·미디어 리터러시 관점을 복합적으로 반영하며, 의사
소통·사회 참여·디지털 에이징(digital aging)을 디지털 역량 강화의 기대효과로 논의
– 디지털 에이징(digital aging)의 개념은 디지털 기술(digital technology)과 노화(aging)의 합성어로 디지털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노화문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차원에서제안된 개념
・ 2013년 제20차 세계노년학·노인의학대회에서 ‘디지털 에이징: 건강 노화와 활동적 노년을 위한 새로운 지평’이라는 주제로 처음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