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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소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 품질관리 방안 모색 연구
저자 황경란 外
발행일 2022. 11.
권호 2022-13
첨부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 품질관리 방안 모색 연구.pdf 미리보기
목차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방법 6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9
1.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11
2.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사례 16
3. 소결 28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의 품질관리 31
1.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운영 현황 33
2.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 품질관리 현황 45
3. 품질관리에 관한 FGI 분석 47
4. 소결 54


재가노인지원서비스의 품질관리 방안 59
1. 재가노인지원서비스의 품질관리 개요 61
2. 재가노인지원서비스의 품질관리 체계 63


결론 69
1. 주요 연구 결과 71
2. 정책제언 74

참고문헌 79


요약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경기도는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의 기능을 재가노인의 돌봄기본권 강화를 위한 경기도형 노인기본돌봄서비스 제공으로 설정 

– 돌봄기본권 강화를 위해 중위소득 150% 이하의 대상자 선정조건을 폐지하고 돌봄이 필요한 모든 노인으로 대상자 확대
– 위기관리를 중심으로 한 기존 서비스 제공과 근본적 문제해결형 돌봄서비스 제공으로 서비스 확대
–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의 기능 재정립과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인력증원·사업비 증액·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평가를 시행
–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를 둘러싼 환경 변화와 조직 규모를 고려한 품질관리 체계 검토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됨
○ 재가노인의 돌봄기본권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의 서비스 품질관리가 필요,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내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현황을 파악하고 서비스 품질관리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함
– 재가노인지원서비스와 유사한 서비스에서의 품질관리 방안에 대한 검토
– 재가노인지원서비스의 품질관리를 위한 기반 조성 제언

□ 연구 방법
○ 문헌검토와 행정자료를 분석했으며, 경기도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센터장을 대상으로 FGI 분석

□ 연구 결과
○ 품질관리의 개념
– 품질관리의 개념은 서비스의 유형이나 학문 영역, 시대적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1990년대 후반부터 이슈가 되고 있음
– 서비스 품질관리는 서비스 품질 제고와 서비스 제공기관의 역량강화를 위해 시행되고 있으며, 품질평가, 시설평가, 서비스 평가, 인증 등으로 시행 중에 있음
○ 기존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평가
– 경기도와 경기복지재단은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의 품질 향상을 위해서 평가를 시행함
・ 2012년, 2013년, 2014년, 2016년, 2018년 평가를 실시
・ 2018년 평가의 기본 방향을 서비스 품질향상으로 하고 전면 수정한 것은 긍정적인 변화
・ 단, 기존 평가는 전문가 중심, 기관 중심의 평가로 진행되어 이용자 중심의 평가에는 한계가 있어 재가노인지원서비스의 평가에 관해 품질관리 차원에서 논의 필요
○ 재가노인지원서비스 품질관리의 체계 방안
– 재가노인지원서비스 품질관리 개념
・ 재가노인지원서비스의 품질 유지와 향상을 위한 전 과정과 결과를 관리하는 활동으로 조작적 정의
– 재가노인지원서비스 품질관리의 특징
・ 품질관리의 이용자 중심성과 제도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단계별 평가
・ 서비스 제공 과정 중심의 평가에서 기반조성, 서비스 평가, 서비스 제공 과정 등 포괄적 평가
・ 행정기관,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평가기구 등 다양한 평가자에 의한 다차원적 평가
– 재가노인지원서비스 품질관리 단계

□ 정책제언
○ 재가노인지원서비스의 품질관리에 대한 인식 공유
– 재가노인지원서비스의 품질관리에 대한 의견 수렴과 인식공유의 장 마련 필요
– 시·군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품질관리 교육과 의견수렴의 장 마련
○ 재가노인지원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기반 조성
– 재가노인지원서비스를 재가노인복지서비스에서 돌봄서비스로 전환하고 재가노인지원서비스와 타 돌봄서비스와의 차별화
– 품질관리를 위해서는 품질에 대한 최소기준 또는 매뉴얼 마련
– 재가노인지원서비스 품질관리 최소기준 또는 매뉴얼에 근거한 품질관리 지표 개발
– 재가노인지원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품질관리 체계 마련
– 품질관리를 위한 조례개정 검토
○ 품질관리를 위한 주체별 역할
–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는 재가노인지원서비스 품질관리의 중심 역할을 담당
– 시·군은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의 행정적·재정적 운영을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
– 경기도는 재가노인지원서비스의 기본 운영방향 제시, 제공인력의 교육 강화, 매뉴얼 작성 및 배포를 통해 품질관리의 기반 조성, 조례 개정을 통한 품질관리체계 운영 지속성 강화
– 보건복지부는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가 복지기관인지 장기요양기관인지 법적으로 정리 필요
・ 기관의 법적 지위는 품질관리의 기준 설정에 주요한 기준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