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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정책보고서 게시판 상세(제목, 저자, 발행일, 권호, 첨부)
제목 직무교육훈련 현업적용도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 경기복지재단을 중심으로
저자 신재은 外
발행일 2023. 10.
권호 2023-20
첨부 직무교육훈련 현업적용도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 경기복지재단을 중심으로.pdf 미리보기
목차

서론 /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방법 6


교육훈련 현황 및 교육훈련평가관련 선행연구 검토 / 9

1. 경기복지재단 교육훈련 및 직무교육 현황 9
2. 교육훈련 평가와 현업적용도 평가 18


현업적용도 평가 분석방법 / 23

1. 현업적용도 평가대상 교육과정 23
2. 현업적용도 조사방법 24


현업적용도 평가 분석결과 / 31

1. 설문분석 결과 31
2. 교육 참가자 인터뷰 결과 65


결론 / 79

1. 요약 79
2. 개선방안 81

참고문헌 / 87

부록 / 89

설문지 91
요약

연구목적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경기복지재단 직무교육훈련 현황과 현업적용도 평가체계에 관한 선행문헌을 검토하고, 경기복지재단 직무교육훈련 현업적용도를 평가하여 그에 따른 개선사항을 제안하는 것임
  •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교육훈련평가 모형을 검토하고 3수준 평가인 현업적용도 평가의 개념 및 모형, 영향요인 등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 둘째, 직무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 평가 문항 수정보완 및 개선 및 현업적용도 평가 실시
  • 셋째, 현업적용도 평가를 통해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직무교육훈련의 효과성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 제시

 

연구방법

  • 문헌검토
  • 경기복지재단 교육훈련 및 교육훈련 평가 현황
  • 교육훈련의 평가모형 및 현업적용도 평가

 

  • 설문조사
  • 설문대상 : 2022년 경기복지재단 직무교육훈련 참여자
  • 설문내용 : 현업적용도 문항은 2022년도 복지교육팀 교육훈련 컨설팅 자료를 수정보완 및 개선하고, 학습자의 인구사회학적 요인 및 교육프로그램 요인, 현업적용을 방해하는 이유 등 추가 보완
  • 설문방식 : 웹 설문조사

 

  • 자문회의 및 의견수렴
  • 학계 전문가, 교육 참여자 대상 자문회의
  • 현업적용도 측정관련 설문내용, 현업적용도 제고 방안 등 자문 및 의견수렴

 

현업적용도 설문분석 결과

  • 교육과정 전체 현업적용도 분석결과 평균 03점으로 나타남
  • 설문문항 세부항목별로 살펴보면, 공통적용 문항의 평균은 80점, 교육과정별 학습내용 문항의 평균은 3.78점, 현업적용 영향요인으로서 교육내용 평균은 4.05점, 강사의 교수능력 평균은 4.24점, 교육훈련환경 평균은 4.28점으로 나타남.
  • 전체 현업적용도는 평균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환경과 강사의 교수능력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됨
  • 총 근무기간과 연령은 강사의 교수능력 측면에서, 성별은 교육훈련환경 측면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남
  •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라서 현업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었으나, 앞서의 전체 교육과정 현업적용 영향요인과 유사한 결과를 보임. 즉 현업적용 여부는 강사의 교수능력과 교육내용과 부합하는 교육훈련환경과 밀접하였음
  • 현업적용도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교육내용은 공통적용 영역과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내용은 현업에 적용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음
  • 교육과정별 학습내용 관련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교육내용이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즉 교육과정을 통해 제공되는 교육내용은 현업에 적용하거나 동료에게 전파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음
  • 개별 교육과정별 현업적용도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음
  • 프로그램성과평가 Ⅰ, Ⅱ, Ⅲ은 공통적용 및 학습내용영역이 전반적으로 0점 이상으로 나타났고, 현업적용 영향요인에서는 강사의 교수능력부분에서 4.46~4.5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남. 다만, 단회 교육으로 현업적용에 적용하기엔 애로가 있다는 의견임
  • 스마트폰영상제작(기초, 심화)과정은 공통적용 및 학습내용영역에서 50~3.81점 수준으로 나타났고, 강사의 교수능력과 교육훈련환경 영역에서 평균 4.0점 수준이었음. 현업적용의 어려운 점으로 업무상 적용할 기회가 없거나 적다는 의견임
  • PC영상제작과정은 공통적용 및 학습내용영역에서 평균 73점으로 나타났고, 현업적용 영향요인의 교육내용과 강사교수능력에서 4.27점, 4.25점으로 나타남.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는 업무상 기회가 없었다는 것과 교육 시 PC 미제공의 영향을 제시함
  • 인적자원관리과정(교육담당자 역량강화교육)은 공통적용 및 학습내용영역에서 평균 51점, 현업적용 영향요인에서 평균 3.72점으로 타 교육과정 대비 낮게 나타남. 교육내용의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는 사회복지현장의 현실과 교육내용과의 차이, 교육계획수립 등 교육운영자 입장의 교육내용 미흡 등의 의견을 제시함
  • 인사노무담당자 역량강화과정은 공통적용 및 학습내용영역에서 평균 04점, 현업적용 영향요인에서 평균 4.23점으로 나타났으며,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는 인사노무 영역이 업종 및 업무별 상이한 점이 많다는 것과 내용이 방대하여 반복 수강이 요구된다는 의견임
  • 트렌드 길라잡이(메타버스를 활용한 사회복지실천) 과정은 공통적용 및 학습내용영역에서 평균 83점으로 전체 과정 중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현업적용 영향요인에서 평균 4.02점으로 나타남. 현업적용이 어려운 이유는 코로나19 종식에 따른 활용기회 축소의 의견임

 

현업적용도 인터뷰 결과

  • 현업적용 사례와 긍정적 효과 측면은 기관 프로그램 운영할 때 또는 법적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는 차원, 그리고 사업 시작 전 사전 학습으로 사업 진행을 이해하고 수월하게 운영할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남
  • 현업적용의 영향요인으로 개인차원에서는 직무와 연관성, 교육내용과 관련한 업무의 지속성과 반복성, 교육생의 역량으로 나타남. 교육프로그램 차원은 현장의 연중 사업 개시 시점을 고려한 교육, 강사의 교수전략과 교육교재, 개별 과제를 부여하고 실습과 피드백, 그리고 교육내용 난이도의 적정성으로 나타남. 조직차원은 조직의 수용적 분위기와 교육 이후 전달교육으로 나타남
  • 교육품질 제고를 위한 기타 의견으로는 사회복지현장의 현실성을 고려한 교육과정개설과 강사의 강의, 지리적 접근성, 신규 디지털 기술교육의 세분화된 교육운영,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과정의 지속적 발굴과 기관의 교육필요성 제고를 위한 홍보 등으로 나타남
  • 교육참여자의 인터뷰 결과는 개인차원과 조직차원도 현업적용 영향요인으로 들 수 있으나, 설문조사 결과와 유사하게 교육프로그램 특성요인이 현업적용의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음

 

정책적 제언

  • 교육내용이 직무와 업무환경에 적합하도록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 연구결과에서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가 높은 교육과정의 특징은 교육내용 설계, 강사의 교수능력, 교육교재에서 차별점이 있었음
  • 구체적으로는 첫째, 교육과정 중에 직접 실습하는 방식으로,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 설계가 교육내용의 현업적용에 효과적인 것을 의미함. 둘째,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탄탄하고 구체적인 내용이 담긴 교육교재 셋째, 복지현장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강사의 교수역량과 교육 시기이었음
  • 교육훈련의 현업적용도가 낮은 교육과정의 경우는 해당 교육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기에는 교육기간이 4시간~8시간으로 대체로 짧고 1회성 교육, 업무상 적용기회가 없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점, 그리고 현장에서 바로 활용하기 어려운 교육내용 등으로 나타남
  •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및 설계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음
  • 첫째, 교육내용 설계 시 사전에 요구를 파악하여 현장과 밀착된 교육내용과 수준, 교육시간을 설계하여 구성
  • 둘째, 교육내용에 맞도록 교수방법을 고려하되 실습기회가 충분한 실습중심 교육방식을 적용
  • 셋째, 교육과정의 특성에 따라 현장의 사업추진 시기를 고려한 교육과정 개설
  • 넷째, 현장의 이해도가 높은 강사섭외 또는 현장의 여건과 필요한 사항을 강사에게 사전에 전달하여 강의가 진행되도록 검토
  • 특히 교육참가자들은 교육 후 돌아가 전달교육 실시 또는 업무수행 시 수시로 교육교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음. 따라서 교육과정에서 사용되는 교육교재는 교육내용이 충실하게 실리도록 제작하여야 함. 이를 위해서는 교재 및 실무사례들을 학습자들의 업무에 실제 필요하고 연관성이 높은 것들로 구성하도록 하여야 함. 이와 함께 변화가 수시로 있는 법령 등 관련 교육내용은 최신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함

 

  • 교육내용, 강사의 교수능력, 교육훈련환경 등 전반을 고려한 교육과정 개설
  • 연구결과, 현업적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육훈련환경(M=4.28), 강사의 교수능력(M=4.24), 교육내용(M=4.05)으로, 모든 요인이 교육훈련 제공요소의 중요한 핵심요소라고 분석됨. 이는 위 세 요소들이 모두 고려되고 조화를 이룰 때 현업적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의미함
  • 교육내용은 일반적이고 원론적인 교육보다는 교육목표를 초점화하고, 현장에서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경험자료(사례, 활용경험 등)를 제공될 필요가 있음. 즉 교육내용이 현장의 실질 업무와 관련성이 높고 직무와 연계성이 있는 환경에서의 교육이 요구됨. 또한 교육생-교육생 간 또는 교육생-강사 간 서로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 강사의 교수능력은 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갖춘 자를 우선적으로 배치하되, 그렇지 못할 경우 교육생에게 사전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한 후 강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고려할 필요가 있음. 또한 교수방법에서는 업무와 교육내용의 관련성을 높이는 교육방법을 도입하되, 강의식보다는 참여식 또는 실습방식을 적극 반영하여 교육장에서 충분한 연습의 기회를 제공할 때 현업적용를 높일 수 있을 것임
  • 교육훈련환경은 교육과정의 내용에 맞게 교재나 학습도구 등이 제작되고 제공되어야 하며, 디지털 기술교육 등 컴퓨터나 프로그램이 필요한 경우 관련 기자재가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안내하고 갖출 필요가 있음

 

  • 현업적용과 교육생들의 요구가 높은 교육은 교육체계 수립하여 활성화
  • 재단의 직무역량교육과정은 현업적용도(M=4.03)의 수준이 평균이상으로 높게 분석되었으며, 현업적용과 교육생 요구가 높은 교육과정은 적극 수용, 중단기적 교육과정 체계를 수립하여 이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음
  • 현장의 교육요구는 높으나 타 교육기관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교육은 재단의 특화교육과정으로 브랜드화하되, 본 조사결과를 기초하여 지속적으로 질적 개선의 노력이 요구됨
  • 또한 복지현장의 사업추진 시기와 연계 매칭하여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복지시설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실질적인 파트너로서 자리매김하고 재단의 기여도와 인지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

 

  • 교육이수 후의 현업적용 지원의 체계화를 위한 방안 마련 필요
  • 직무와 교육내용의 관련성을 현업적용의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난 점을 고려하고 보완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원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 교육과정 설계 시 관련 교육에서 이전에 이수한 참가자 중 우수 현업적용자를 초청하여 현업활용 사례를 공유하는 장을 마련
  • 현업적용 성공사례 분 아니라 실패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음
  • 또한 사진이나 영상촬영 등의 자유로운 형식으로 현업적용 경진대회 등을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 필요
  • 또한 교육생의 현업적용의 요구가 높은 교육내용은 미니형식의 동영상 온라인과정을 제작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습과 현업적용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는 방안도 고려 필요
  • 예를 들면 프로그램 성과평가 교육과정은 다양한 업무에 활용도가 높은 사례이므로 통계분석 과정에 대해 미니 동영상을 제작하여 제공 시 유용할 수 있음
  • 또한 스마트폰 영상제작, PC영상제작, 메타버스 등과 같은 교육은 필요성은 있으나 문자만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교육내용이고 쉽게 잊는 다는 교육생의 의견을 수용하여 복지현장의 특성을 반영한 미니 동영상 사이버과정 제공을 고려할 수 있음

 

  • 재단의 교육품질 제고를 위한 제안
  • 종사자 인터뷰 결과, 지리적 접근성, 신규 디지털 기술교육의 세분화된 교육운영,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과정의 지속적 발굴 등으로 나타나, 이러한 요구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고려해야 함
  • 재단은 교육프로그램의 주제를 지속적으로 조사하고, 복지환경의 변화와 연계되는 주제를 중심으로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수준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할 필요가 있음
  • 현업적용을 고려할 경우, 1회성 교육보다는 기초-심화-Follow up 단계를 통해 머리로 이해를 넘어 몸으로 익힐 때까지 반복적으로 그리고 점진적 상향 수준으로 교육과정 제공을 고려해야 함
  • 또한 교육일정의 다양화, 교육시간의 확대, 지리적 여건을 고려한 남부-북부 공동교육 진행 등 교육운영 측면의 보완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